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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시 제2017-31호
 
  ◉국토교통부고시제2017-31호 
  
건설신기술 지정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보조 횡보강근 기능을 하는 원터치 클립기반의 V-타이 배근 설계 및 시공 기술”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7년 1월   일 
  
국토교통부장관 
1. 신기술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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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인  | 
 법인명(성명)  | 
 포엠㈜(대표자 심재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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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소  | 
 (우)58245 전남 나주시 건재로 185 동신대학교 산학협력관 202, 203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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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번호  | 
 061) 330-2931  | 
 팩스번호  | 
 061-330-29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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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인  | 
 법인명(성명)  | 
 아이에스동서㈜(대표자 권민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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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소  | 
 (우)06071 서울 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741 (청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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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번호  | 
 02) 3218-6701  | 
 팩스번호  | 
 031-636-54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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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인  | 
 법인명(성명)  | 
 대림산업㈜(대표자 김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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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소  | 
 (우)03152 서울 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38(수송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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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번호  | 
 02) 2011-7114  | 
 팩스번호  | 
 02-369-4100  |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808호 
ㅇ 명 칭:철근콘크리트 부재의 보조 횡보강근 기능을 하는 원터치 클립기반의 V-타이 배근 설계 및 시공 기술 
ㅇ 기술분야:건축 / 철근콘크리트 / 철근콘크리트 골조 
ㅇ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철근콘크리트 부재(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 포함)의 내부 보조 횡보강근으로서 한단 90°, 타단 135°의 갈고리를 갖는 크로스타이의 대체를 위한 V-타이의 설계기술. 이 기술에서 제시하는 V-타이 배근 기둥의 내력과 연성은 동일한 조건의 크로스타이 배근 기둥에 비해 동등 이상이지만 V-타이의 전단저항은 고려하지 않음. 현장에서 V-타이의 시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철근에 고정할 수 있는 원터치 고정용 클립제품을 함께 개발하였음. V-타이를 포함한 횡보강근 배근상세 및 휨, 압축, 전단내력에 대한 설계절차는 기본적으로 ACI 318-14의 설계기준을 준수하면서 특이사항에 대해서는 학술적 설계모델 및 실험검증에 기반한 제안모델을 따른다. 
ㅇ 신기술의 범위 
압축력과 휨을 받는 부재에서 주철근의 조기좌굴 방지를 통한 연성향상 기술로서 철근콘크리트 기둥(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기둥 포함) 및 전단벽의 양단부 경계요소 기둥의 보조 횡보강근으로서 주철근에 V-타이를 체결하기 위한 원터치 클립기반의 V-타이 배근 설계 및 시공 기술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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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 
 V타이 제작 → V타이 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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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기술 품셈  | 
 1. V-타이 제작 
☞ 표준품셈 [건축 6-2-2 공장가공 “보통”] 참조 
[주] 본 품은 공장에서 V-타이 가공제작과 클립을 셋팅하는 품이다. 
   
2. V-타이 설치 
(100개당) 
[주] 본 품은 가공된 V-타이와 주철근을 체결하는 작업 기준이다.   |   
  
5. 기 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지식/건설신기술현황」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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