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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1. 공고일반 ※ 회원가입 후 시그니처 입찰시스템을 활용해보세요!
공고번호 R25BK01246948-000 공고일시  2025/12/23 17:35
공고명 2026년충주시대기오염측정망유지보수용역
공고기관 충청북도 충주시 수요기관 충청북도 충주시
공고담당자 유소현(☎: 043-850-5628)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수의계약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24 10: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30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2/30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98,500,000 원
   
배정예산
98,500,000 원
   
추정가격
89,545,455 원
낙찰하한율
88.000 %
 
4. 입찰공고서 원문
 

충주시공고 제2025-2969호                                              그림입니다.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0조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수의견적 제출 안내 공고합니다. 

 

                                                                                   2025년  12월  23일 

 

                                                  충주시 재무관 

  ================================================================================================= 

 

 

사각형입니다. 

건     명 

2026년 충주시 대기오염측정망 유지보수 용역 

사  업  량 

과업지시서 참조 

위       치 

과업지시서 참조 

개 찰 일 시 

2025. 12. 30. 11:00 

견적제출기간 

   2025. 12. 24. 10:00 ~ 

2025. 12. 30. 10:00 

예   산   액 

금98,500,000원 

기 초 금 액 

[부가세포함] 

금98,500,000원 

사 업 기 간 

착수일~2026. 12. 31. 

개 찰 장 소 

충주시 입찰집행관 PC 

공고내용문의 

회계과 계약팀 

(043-850-5628) 

사업내용문의 

대기환경과  대기관리팀 

(043-850-3683) 

비     고 

  

 

· 재입찰 진행(개찰) : 개찰 후 낙찰예정자가 없을 경우(별도 통보 없음-투찰자 확인) 재입찰을 실시할 수 있으며, 재입찰일 10:00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서 재투찰하여야 합니다. 

· 본 기초금액은 부가가치세 및 이윤이 포함된 금액으로서 모든 응찰업체는 이윤,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가격으로 입찰(가격제안서 제출)하여야 하며, 면세사업자는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등을 제외한 금액으로 계약을 체결합니다. 

 

 

사각형입니다. 

· 총액견적, 전자제출 

 

사각형입니다. 

· 입찰에 참가할 업체는 아래의 각 사항을 모두 갖춰야 합니다.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3조 및 시행 규칙 제14조의 자격을  

    갖추고 붙임 “과업지시서”에 따라 이행 가능한 업체로서 다음의 자격을 모두 갖춘 업체 

 ① 엔지니어링산업 진흥법 제21조에 따라 환경부분(대기관리)의 엔지니어링 사업자 신고를 필한 자 (업종코드 : 3592)또는 환경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 제13조에 따라 환경측정기기 검사기관(정도검사기관-대기분야)으로 지정을 받은 자.(업종코드 : 5583) 또는 기술사법령에 의거 상기 분야에 대한 기술사사무소(대기관리)(업종코드:1359)로 입찰참가 자격을 등록한 업체. 

 ② 과업지시서대로 사업수행이 가능하고 해당 기술지원 확약서(물품공급·기술지원 범위에 대한 협약금액에 부가세 포함 미포함 명시)를 소지한 업체 

  ※ 낙찰자는 계약체결 시까지 기술지원 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함.(과업지시서 참조) 

 ※  우리시에서 운용 중인 측정장비 공급사와 기술지원 협약이 체결되어 있으므로 입찰참가 업체는 대기환경 측정소에 설치된 모든 측정장비 공급사와 기술지원 협약을 체결하여 “기술지원 확약서” 원본을 계약체결 전까지 나라장터 전자문서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③ 「대기환경측정망 설치‧운영지침」 별표5의 기술인력 및 장비보유기준을 충족하는 업체 

 

 나)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이용자등록을 한 업체이어야 하며 미등록업체는 입찰집행일 전일까지 조달청(www.g2b.go.kr)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 본 용역은 공동도급을 불허합니다. 

· 최종 낙찰자는 계약 체결일까지 당해 자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 본 입찰은「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조의 3(중소기업자와의 우선조달계약에 대한 예외) 4호에 따라 중소기업자와의 우선조달 계약을 적용하지 않음. 

 

 

사각형입니다. 

· 입찰보증금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7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면제하되, 나라장터의 입찰보증금 납부확약내용에 따라 ‘입찰보증금 지급각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귀속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지체 없이 현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 입찰보증금의 세입조치에 대하여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의 규정에 따릅니다. 

 

 

사각형입니다.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에 따릅니다. 

 

 

사각형입니다. 

· 본 입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에 따라 신원확인 입찰을 위해 개인인증수단과 지정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부터 발급 받은 사업자용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조달시스템에 접속하여야 하며 접속 중에는 전자조달시스템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 전자입찰의 견적서 제출은 조달청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야 하며 견적서 제출의 확인은 전자입찰시스템 보낸 문서함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사각형입니다. 

· 예정가격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2장 예정가격 작성요령에 따라 기초금액의 ±3%범위 내에서 15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작성하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 따라 선택된 4개 번호의 산술평균한 가격으로 결정합니다. 

 

 

사각형입니다. 

· 낙찰자 결정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0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5장 수의계약 운영요령에 따라 예정가격 이하로서 예정가격 대비 견적가격을 88% 이상으로 견적서를 제출한 자 중 최저가격으로 제출한 자 순서에 따라 결격사유가 없는 자로 결정하며, 입찰결과 동일가격 견적제출자(입찰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사각형입니다. 

· 발주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 「산업안전보건법」 제61조 ‘충주시 도급·용역·위탁사업 안전보건관리 업무처리지침’에 따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조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업주를 도급자로 선정하여야 합니다. 

  · 개찰 이후 개찰 1순위 업체는 안전보건 수준 평가 증빙자료 목록[별첨1]따른 평가 증빙자료를 자료 제출 요구 통보일로부터 7일(재난복구사업은 4일) 이내에 사업부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  제출한 증빙자료는 안전보건 수준 평가표[별첨2]안전보건 수준 세부 평가 기준[별첨3]에 따라 사업부서에서 평가하며, 평가 결과 60점 이상인 자를 낙찰자로 선정합니다. 

  · 단, 발주자는 평가가 지연되거나 평가 증빙자료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평가 이전에 낙찰자 결정을 할 수 있으며, 착공일 전까지 평가 증빙자료를 보완하도록 요구하여 평가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계약상대자는 자료 제출 및 보완요구에 성실히 응하여야 하며, 응하지 않는 경우 발주자는 계약 상대자의 계약조건 위반을 사유로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찰에 참여하는 자는 해당 조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평가 관련 문의 

    - 사업부서 : 대기환경과 대기관리팀(043-850-3683) 

    - 관련법령 : 안전총괄과 중대재해예방팀(043-850-6553) 

 

 

사각형입니다. 

· 안전 및 보건확보 의무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을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합니다. 또한,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대표자가 서명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별도 제출해야 합니다. 

   계약상대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대재해 처벌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9조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제9조)》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 청렴계약 이행준수  

   입찰에 참여하는 자는 지방계약법 제6조의2 및 같은법 시행령 제5조의 2에 따라 청렴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계약자는 계약시 대표자 명의의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개찰결과 기초금액 및 기타 본 공고와 상이한 내용으로 개찰이 진행되었을 경우 개찰결과를 무효로 하고 재공고 입찰을 실시합니다. 

· 공고내용 중 입찰 및 계약에 관하여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법령 및 우리 시의 판단에 따릅니다. 

· 본 입찰에 참가하는 자는 입찰공고문과 함께 아래 사항을 모두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조달청 고시)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조달청 고시)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조달업체이용약관(조달청 고시) 

  - 지방자치단체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예규) 

   ․ 입찰유의서, 공공계약운영요령, 용역계약일반조건 등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예규) 

· 계약자는 대금 청구 시 충청북도 지역개발공채 2.5%를 소화하여야 합니다. 

· 전자입찰등록 및 투찰에 따른 사항은 조달청 Help Desk(1588-0800)에 문의하시기 바라며 참가업체의 전산장애 등으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별첨1】 

안전보건 수준 평가 증빙자료 목록 

평가항목 

증빙자료 

A. 안전보건관리체제 

1. 일반원칙 

- 사업장 안전보건경영방침 

2. 계획수립 

- 안전보건관리 계획서(해당 작업에 관한) 

B. 실행수준 

3. 위험성평가 

- 해당 작업에 대한 자체 위험성평가 결과보고서 

4. 교육 및 기록 

- 특별교육 일지(해당 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5] 제1호 라목의 특별교육 대상인 경우 

C. 재해발생 수준 

5. 산업재해 현황 

- 최근 2년간 산업재해 발생 현황(당해연도, 전년도) 

  *사업장 산업재해율 조회 결과 (안전보건공단 인터넷 발급 가능) 

- 산재보험 가입 증명원(정부 24에서 발급 가능) 

 

【별첨2】 

안전보건 수준 평가표 

 1. 일반 현황 

사업장명 

 

대표자 

 

담당자 

(수급사) 

성명/직책 

 

소재지 

 

연락처 

 

평가자 

부서명 

 

평가일시 

202 년  월  일 

성명/직급 

 

 

 2. 배점 기준 및 평가 결과 

구분 

A.안전보건관리체계 

B.실행수준 

C.재해발생 수준 

합계 

배점 

30 

50 

20 

100 

득점 

 

 

 

 

평가등급 

□ S등급  □ A등급  □ B등급  □ C등급  □ D등급 

 

 3. 선정기준 및 등급분류 

 

 

 

 

일반작업 

C등급 이상 

 

 

 

 

S등급 

90점 이상 

A등급 

80점 이상 

B등급 

70점 이상 

재해발생 위험작업 

(화재·폭발·질식‧추락 등) 

B등급 이상 

C등급 

60점 이상 

D등급 

60점 미만 

 

4. 평가항목 및 기준 

평가항목 

평가기준 

배점 

득점 

A. 안전보건관리체계 

소계 

30 

 

1. 일반원칙 

◽안전·보건 경영방침 제정 여부 

10 

 

2. 계획수립 

◽안전보건계획서 작성 여부 

20 

 

B. 실행수준 

소계 

50 

 

3. 위험성평가 

◽도급작업에 대한 위험성평가 실시 여부 

30 

 

4. 교육 및 기록 

◽특별교육 실시 여부 (해당 시) 

20 

 

C. 재해발생 수준 

소계 

20 

 

5. 산업재해 현황 

◽최근 2년간 산업재해 발생 현황(사망사고 포함) 

20 

 

 

 

 

【별첨3】 

 

안전보건 수준 세부 평가 기준 

※ 평가결과 60점(총점의 60%) 이하는 안전보건관리체계 등 보완 요구  

  (평가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사업일 경우 일부 항목 제외하고 평가) 

 

A. 안전보건관리체제 

1. 일반원칙 

구 분 

우수 

보통 

미흡 

사업장 안전보건 경영방침 제정 여부 

10 

5 

3 

 

 ① 우수 

  - 수급 사업주의 안전보건경영방침이 수급업체의 규모와 특성에 적합함  

  - 안전보건경영방침에 안전보건을 확보하기 위한 지속적인 개선 및 실행의지 포함 

 ② 보통 : 안전보건경영방침의 일부 내용이 누락되거나 구체적이지 않음 

  - ①안전보건목표, ②위험성평가, ③안전보건교육 등 

 ③ 미흡 : 안전보건경영방침이 없거나 또는 내용의 상당 부분이 결여됨 

 

2. 계획수립 

구 분 

우수 

보통 

미흡 

산업재해예방 활동에 대한 안전보건계획 작성 여부 

20 

10 

5 

 

 ① 우수 : 산재예방활동에 대한 수급인의 안전보건계획이 산업안전보건법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인적·물적 투입범위를 충족 

 ② 보통 : 안전보건계획이 수립되었으나, 일부내용 누락 또는 구제적이지 않음 

 ③ 미흡 : 안전보건계획의 상당부분이 결여되거나 법적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함 

 

 

B. 실행수준 

3. 위험성평가 

구 분 

우수 

보통 

미흡 

도급작업의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자체 위험성평가 실시 여부 

30 

20 

10 

 

 ① 우수 : 도급작업의 유해위험기계 기구, 유해위험물질에 대한 위험성을 확인 후 수급업체 규모 및 위험작업특성을 고려, 적절한 위험성평가 기법으로 절차에 따라 실시 

 ② 보통 : 도급작업에 대한 유해·위험요인 파악이 일부 누락되거나 자체 위험성평가 결과가 구체적이지 않음 

 ③ 미흡 : 도급작업의 유해·위험요인의 파악이 상당부분 누락되거나 자체 위험성평가 절차 또는 결과가 없음 

 

 

 

4. 교육 및 기록 

구 분 

우수 

보통 

미흡 

특별교육 실시 및 기록관리 

20 

10 

5 

 

 ① 우수 : 특별교육 해당 시 교육 실시 및 교육 결과 기록(이수증 포함) 

 ② 보통 : 특별교육 일부 누락 

 ③ 미흡 : 특별교육 미실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5] 제1호 라목의 특별교육 대상인 경우 

 

 

D. 재해발생 수준 

5. 산업재해 현황 

구 분 

우수 

보통 

미흡 

최근 2년간 산업재해 발생현황 

20 

10 

5 

 

 ① 우수 : 최근 2년 동안 무재해 사업장(당해연도, 전년도) 

 ② 보통 : 최근 2년 동안 산업재해 1건 이하 발생 사업장 

 ③ 미흡 : 최근 2년 동안 사망재해가 1건 이상 발생하였거나, 산업재해 2건 이상 발생 사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