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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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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38278-000 공고일시  2025/12/18 11:51
공고명 2026 미술전시 관람료 지원사업 업무지원 근로자 단기 파견 및 관리위탁 용역
공고기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수요기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공고담당자 김소진(☎: 02-708-2212)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시담 계약방법 수의계약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8 14: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22 14:00 개찰(입찰)일시 2025/12/22 15: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0 원
   
배정예산
22,000,000 원
   
추정가격
20,000,000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제 안 요 청 서 

 

 

 

사 업 명 

2026 미술전시 관람료 지원사업 

업무지원 근로자 단기 파견 및 관리위탁 용역 

주관기관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 

 

 

 

 

 

2025년 12월 

 

 

구 분 

소 속 

전화번호 

 이메일 

입찰관련 

경영지원팀 

02-708-2212 

ksj37@gokams.or.kr 

사업관련 

전시관람료 

지원사업TF 

02-708-2219 

yangbee@gokams.or.kr 

 

 

그림입니다. 

 

1 

 

과업 개요 

 

 

과업개요 

 ㅇ (과 업 명) 2026 미술전시 관람료 지원사업 업무지원 근로자 단기 파견 및 관리위탁 용역 

 ㅇ (목    적) 미술전시 관람료 지원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업무 관리인력 배치를 통해 안정적 사업 운영 및 관리 도모 

 ㅇ (과업기간) 2026. 1. 1 ~ 2026. 2. 28. 

    * 근로기간은 계약체결 이후 파견 인력의 투입 시기에 따라 당사자 간 서면합의 

 ㅇ (파견인원) 3 

 ㅇ (과업장소) 예술경영지원센터(서울시 종로구 소재) 

 ㅇ (과업예산) 금22,000,000원(금이천이백만원/ 부가세 포함) 

 ㅇ (추진방식)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과업 추진목적 

 ㅇ 미술전시 관람료 지원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업무 

 ㅇ 관리인력 배치를 통한 안정적 사업 운영 및 관리 도모 

 

□ 과업 주요내용 

 ㅇ (인력구성) 업무 지원 분야 우수인력 확보 및 원활한 공급 

(인력관리) 업무지원인에 대한 체계적 관리 및 운영 

 

□ 참고사항 

 ㅇ 본 사업을 통해 (재)예술경영지원센터로 파견되어 근무하는 인력은 센터 정규직 및 무기계약직 전환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음 

 

 

 

 

 

 

 

2 

 

과업 내용 

 

 

□ 파견용역사 과업내용 

 ㅇ (인력구성) 업무 지원 분야 우수인력 확보 및 원활한 공급 

  -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업무지원인 요청 시, 자격기준에 적합한 업무지원인을 요청일로부터 5일 이내 모집 및 파견  

   -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해 결격 사항 확인 후 업무지원인 선정 

    * 서류심사 종료 후 절차·결과에 대한 자료 발주처 제출 

(인력관리) 업무지원인에 대한 체계적 관리 및 운영 

   - 파견근무자의 입·퇴사, 급여 등 전반적인 관리  

   - 파견근무자의 출퇴근 관리 

   - 파견근무자의 신원보증 및 업무과실 책임 

   - 파견근무자에 대한 사전교육 제공(지원사업 안내, 지원사업 관련 시스템 활용 기초, 민원 응대 서비스 주의사항 등) 

 

□ 파견근로자 선정 및 근무 조건 

 ㅇ (파견인원 선정) 총 3명 

   - 보조업무 수행 가능한 경력직 3명(리더급 1명 포함) 

 ㅇ (파견인원 자격)  

   - 성별, 연령, 지역 등에 따른 지원자격의 제한 없음  

   -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인사규정 제19조(채용의 제한)에 해당하지 않는 자 

   -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인사규정 제62조(정년)에 의한 정년(만 60세) 미만인 자 

   - 남성의 경우, 병역필 또는 면제된 자  

   -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업무수행 및 사무보조 가능한 자 

   - 근무예정일부터 근무 가능한 자 * 개인사정에 의한 근무일자 임의 조정 불가 

   - 한글, 워드, 엑셀 등 문서작업 및 PC 활용이 가능한 자  

   - (우대사항) 지원사업 보조업무 경험이 있는 자 

 ㅇ (파견근로자 근무조건)  

   - 근무장소: 예술경영지원센터 사무실 

   - 근 무 지: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57(연건동), 홍익대학교 대학로 캠퍼스 3층 

  - 근무기간: 2026.1.1. ~ 2026. 2. 28. 

  - 근무시간: 월~금 오전 9시 ~ 오후 6시(휴게시간 1시간 포함, 초과근무 월 10시간 한도) 

    * 센터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특별근무를 할 수 있으며, 근무 시 관련 법령 및 규정에 따라 파견근로자와 협의하여 대체휴무를 실시함 

    * 파견근로자는 센터 내규와 관계없이 업무시간을 고정하여 근무함  

    * 근무 시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 관련 법령 및 센터의 내부 규정에 따름 

 ㅇ (파견근로자 수행업무)  

   - 지원사업 : 사업 정산 데이터 상호 대사, 정산 불일치 선별 및 관리, 사업 추진 현황 및 실적 관리, 사업 운영자료 등 취합 등 제반 서류 관리 등 

   - 고객관리 : 관계자(예매처, 소비자 등) 상담 지원 및 민원사항 접수·응대, 기타 고객관리 운영에 관한 사항 지원 

   - 기타업무 : 기타 지원사업 관련 발생하는 일반  

 

 ㅇ (고용관계)  

   - 파견근로자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이하 “센터” 이라함) 고용관계는 없다. 

   - 센터, 파견사업주, 파견근로자 간의 합의가 있는 경우에는 파견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 단, 연장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하며, 연장된 기간을 포함한 총 파견기간은 2년을 초과하지 못함 

   - 파견사업주의 파견근로자가 업무수행 중 근무규칙에 위반하고 이에 대한 센터의 시정 요구에 따르지 않는 경우, 또는 본 과업을 적정하게 수행할 수 없다고 센터가 판단한 경우, 파견사업주에게 교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파견사업주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이행하여야 한다. 

 

 

 

 

 

 

 

 

 

3 

 

과업 수행지침 

 

 □ 과업수행과정 

 ◦ ‘2026 미술전시 관람료 지원사업 업무지원 근로자 단기 파견 및 관리위탁 용역’ 내용은 향후 전체 계약금액 내 수급자의 요구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상기 과업내용에 준하여 또는 센터의 별도지시에 따라 과업내용을 수행하여야 한다. 

  ◦ 과업 수행 시 센터로부터 수집된 자료는 용역이 완료되면 모두 센터로 반환하여야 하며, 과업과 관련하여 취득한 기밀사항을 외부에 공개 또는 제공하지 아니하며,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모든 책임을 수급자가 부담하고, 그로인한 센터의 물적, 심적 피해에 대하여 센터가 정하는 바에 따라 보상하여야 한다. 

  ◦ 파견사업주는 본 과업지시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중요사항은 필요한 서류를 작성 제출하여 센터와 협의 결정하여야 하고, 센터가 별도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과업지시 및 기타 사항에 대한 지시를 따라야 하며, 이에 따른 경미한 소요비용은 파견사업주가 부담해야 한다. 

  ◦ 본 과업으로 인하여 파견사업주가 제3자에게 피해를 주었을 경우 파견사업주부담으로 손실을 보상하여야 한다. 

  ◦ 과업변경 조건 

    ① 센터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② 위의 사유로 과업변경 요인이 발생할 경우 또는 계약체결후 예정가격 또는 계약금액의 결정에 하자 또는 착오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계약금액에서 정산 조치한다. 

  ◦ 파견사업주는 계약체결 후 투입될 파견근로자의 이력서를 센터에 제출하고, 투입될 파견근로자가 과업지시서에 충족하지 못하는 등 계약을 해지하여도 어떠한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을 센터와 사전 협의하여야 한다.  

  ◦ 파견사업주는 센터의 사전 동의 없이 본 과업의 파견근로자를 교체할 수 없다.  

  ◦ 계획의 불완전 및 착오 등으로 인하여 센터에 피해가 있을 때 또는 파견사업주로서의 의무와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지 아니하므로 발생하는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은 수급자가 진다. 

 

 □ 일반사항 

  ◦ 본 과업수행은 용역계약 상 다른 특수조건(계약일반조건, 기타 특이사항 등)기재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본 과업지시서에 의하며, 별도로 명기하지 않은 사항은 센터와 협의하여 시행한다. 

  ◦ 파견근로자는 다음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내방객 대상 일체의 향응 및 금품수수 행위 

   - 근무를 태만히 하는 행위, 근무 시간 중 무단 이탈행위 

   - 업무수행 시 욕설 또는 폭력을 행사하는 행위 

   - 무단결근 또는 사전 통보 없이 지각 하는 행위 

   - 업무 수행 중 취득한 일체 정보를 외부로 유출 또는 발설하는 행위 

  ◦ 안전관리 

   - 파견근로자의 업무상 재해에 관해서는 파견사업주가 책임을 가진다. 

   - 파견사업주는 본 용역에 투입된 파견근로자에 대한 위생관리 및 복리후생 등 무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관련 규정에 따라 파견사업주로서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 계약상대자는 ‘민간위탁 노동자 근로조건 보호 관련 확약서’를 제출해야 하며, 제출 내용 미이행 시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 예술경영지원센터와 계약상대자는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근로조건・복지・작업환경・안전 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필요시 협의를 진행하여야 한다. 

  ◦ 매월 근로자 파견현황, 개별계약서, 근태관리(출결, 초과근무 등), 안전·보건·보안 교육실시 등의 자료작성 및 제출하여야 한다. 

  ◦ 기타사항 

   - 파견근로자가 근무수칙을 위반하여 발생되는 제반 손실은 파견사업주가 보상하여야 한다. 

   - 센터는 필요한 경우 파견사업주의 용역업무 전반에 대하여 점검 평가할 수 있으며 파견사업주는 이에 응하여야 한다. 

 

 

 □ 대가지급 

  ◦ 센터가 파견사업주로부터 제공받는 파견근로 용역의 대가는 최종 계약금액과 같다. 

  ◦ 용역 대금의 지급 방법 및 지급일은 센터와 파견사업주가 상호협의하여 결정하기로 한다. 

  ◦ 1개월 미만 근무 시 일할계산하여 청구 및 지급한다. 

  ◦ 파견사업주는 계약 시 산출내역서를 기준으로 파견근로자의 임금을 지급하고 최저임금을 보장하여야 한다. 

  ◦ 파견사업주는 파견근로자를 위하여 노동관계법령에서 정한 각종 보험에 가입하고, 근로자와 관계되는 제반 급여, 보험금 등 금전 부담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 

  ◦ 제반 법규정의 변동으로 인한 경비의 변동은 파견사업주의 이익준비금(이윤)에서 충당하여야 한다. 

  ◦ 파견사업주는 파견근로자에게 계산식이 명기된 급여명세서를 교부하고 파견근로자의 은행계좌에 입금하여야 한다. 

  ◦ 파견사업주는 파견근로자의 산재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장기 요양보험 등에 대해 관계 법령이 정한 요율에 의거 산정한 금액을 납부하여야 하며, 대가 청구 시 실제 납부한 금액으로 정산 청구하여야 한다. 

  ◦ 파견근로자가 공무로 출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센터의 여비규정에 따른 출장여비를 파견근로자에게 별도로 지급한다. 

 

 □ 계약해지 

  ◦ 다음의 경우에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등 관계 법령에 따라 처리한다. 

    - 정당한 이유 없이 약정한 착수기일을 경과하고도 용역수행에 착수하지 않을 경우 

    - 계약서상의 과업수행기간 이내에 과업을 완료하지 못하거나 파견사업주의 명백한 귀책사유로 인해 과업을 완료할 가능성이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 사전 승인 없이 과업내용을 변경하는 경우 

    - 기타 과업수행에 있어 센터의 정당한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 기 계약해지 사항에 해당할 경우 센터는 파견사업주에 대하여 일체의 역대가를 지불하지 아니하며 기 지급분이 있을 경우 파견사업주는 이를 일체 반환조치 및 손해배상을 하여야 한다. 

 □ 보안 유지 

  ◦ 파견사업주는 센터에게 필요한 보안 관계 법규 등에 저촉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한 주의와 의무를 다해야 하며, 이의 불이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파견사업주가 져야 한다. 

  ◦ 본 과업과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한 보안 유지를 위하여 관리책임자를 선임하고, 투입 인력에 대한 신원확인, 보안 교육, 보안 대상의 관리 등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 과업 수행 과정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와 기타 정보는 사전 승인 없이 본 과업 이외의 분야에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 또는 대여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한 책임은 파견사업주에게 있다. 

  ◦ 본 과업 수행 과정에서 수집, 생산된 모든 기록 및 자료에 대해 보안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하며 과업 수행 참여자는 과업 착수와 동시에 자필로 서명한 보안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본 과업을 수행하는 과업 책임자 및 투입 인력 교체 시에는 센터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인계인수를 철저히 하고 보안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함 

  ◦ 본 과업 수행 시 센터의 보안 관리 규정에 적용을 받으며 센터 지시 사항을 이행하여야 한다. 

4 

 

 제안 일반사항 

 

□ 입찰참가자격 

아래의 자격을 모두 갖춘 자이어야 합니다.  

  ①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의하여 나라장터(G2B)에 전자입찰서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근로자파견사업(업종코드: 1172)으로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한 자 

  ②「중소기업기본법」제2조에 따른 소기업자 및「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중소기업 범위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용도: 공공기관 입찰용)>를 소지한 자 

    * ‘소기업ㆍ소상공인확인서’가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종합정보망(http://www.smpp.go.kr)에서 확인 (전자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서 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까지 계속 유지되어야 함)이 안 될 경우 입찰참가자격 없음 

 

□ 공동수급 및 하도급 

 ㅇ 품질 보증 및 처리의 일관성을 고려하여 공동수급 및 하도급 불허 

 

□ 협상 

 ㅇ 협상적격자 

   - 기술능력평가 점수가 기술평가분야 배점한도의 85%이상인 자 

 ㅇ 협상순서 

   - 정성평가점수는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준 위원의 점수를 제외하고, 나머지 위원의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산술평균한 점수로 함 

     (다만, 최고·최저점수가 2개 이상인 경우에는 이중 하나만 제외) 

   - 평가점수를 계산한 결과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있는 경우에는 소수점 다섯째 자리에서 반올림 함 

   - 협상순서는 협상적격자의 기술능력평가 점수와 입찰가격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합산점수의 고득점순에 따라 결정함. 다만,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우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기술능력의 세부평가항목 중 배점이 큰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자를 우선순위자로 함 

   - 그 외 동점자 처리에 관한 사항은 조달청 협상에의한계약 제안서평가 세부기준 제10조에 의함 

 ㅇ 협상  

   - 종합평가점수 1위 업체부터 협상을 진행하며, 선순위 업체와의 협상에서 합의가 이루어지면 후순위 업체와의 협상은 생략 

   - 만약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동일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후순위업체와의 협상 실시 

   - 협상진행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은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기준 따름 

 

5 

 

 제안서 평가 

 

제안심사 

 ㅇ 제안심사일 : 2025.12.17.(수) 진행 예정, 입찰마감 후 개별 연락 

 ㅇ 제안서 설명시간 : 업체당 30분 이내 (제안 설명 15분, 질의응답 15분)
제안서 설명시간은 내부 판단에 의하여 조정될 수 있음 

 ㅇ 평가 위원 : 외부 전문평가위원 5인 내외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를 실시하며 위원은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선정 

 ㅇ 유의사항 

   - 안서 발표자는 반드시 입찰자가 지정한 사업관리자(PM)이어야 하며, 발표자의 정보,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재직증명서, 4대 보험 가입 증명자료)를 등록해야 하고, 업체별 참여자 수는 2인 이내로 함 

    * 사업관리자(PM)는 제안업체 소속의 임직원으로서, 입찰공고일 전날부터 제안서 평가일까지 계속 재직하여야 함 

 - 표자가 제안서에 명시된 사업관리자(PM)가 아니거나 제안서에 사업관리자(PM)가 명시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발표할 수 없으며, 기 제출된 제안서로 서면으로만 평가 

   - 응찰 업체가 5개 초과할 경우 및 코로나 상황에 따라 서면평가로 대체 가능 

   - 발표내용이 제안서와 상이한 사항이 있는 경우 이를 별도 명기하고, 그 사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여야 함 

   - 제안사는 제안심사가 시작되기 전에 도착하여 참석 여부를 확인해야 함 

   - 선정결과는 최종 선정업체에 한하여 나라장터를 통한 발표 및 개별 통보함 

   - 제안사는 제안요청사항 등 계약에 필요한 모든 사항에 관하여 계약 전에 완전히 숙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제안사에 있음 

□ 평가방법 

 ㅇ 평가방법 : 수요기관 평가(오프라인/발표 평가) 

 ㅇ 평가항목 및 배점 : 제안서 및 입찰가격 평가, 

                       총 100점(기술능력평가 80%, 가격평가 20%) 

구 분 

평가항목 

세부평가항목 

배점 

기술 

평가 

(80점) 

정량평가 

경영상태 

o 제안업체의 경영상태(신용평가등급확인서) 

10 

정성평가 

과업이해도 

 o 제안요청서의 목적 및 방향 부합성 

 o 과업수행계획의 적정성 및 구체성  

10 

사업 수행전략 

 o 과업수행의 기본방향과 전략 

  - 사업수행 전략의 창의성, 타당성 

  - 제안내용의 실현가능성 

  - 성과 목표 설정 및 달성 가능성 

 o 제안내용의 특징과 장점 

20 

세부사업 수행계획 

 o 세부사업계획의 체계성과 적절성 

 o 사업운영 및 관리방안의 적정성 

10 

기획· 

집행일정 계획 

 o 추진절차·일정의 타당성 및 실현가능성 

 o 운영계획의 창의성, 차별성 

10 

사업수행 역량 

 o 참여인력의 다양성, 적정성, 안정성 

 o 역할분담의 명확성, 적절성, 균형성 

15 

지원기술 및 사후관리 

 o 용역수행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 및 보완대책 

 o 용역 결과물 활용을 위한 데이터 정리/관리계획  

5 

입찰가격평가 

(20점) 

입찰가격 평점 산식에 의함 

20 

총 계 

100점 

 

 

 

□ 정량제안서 표준 목차 

구  분 

포함되어야 할 내용 

비 고 

신용평가등급 

 · 신용평가등급확인서 첨부 

 

 

□ 정량적 평가분야 세부 평가 기준 

 - 경영상태 평가기준 

신용평가등급 

평점 

회사채 

기업어음 

기업신용
평가등급 

AAA, AA+, AA0, AA- 

A+, A0, A-, BBB+, BBB0 

A1, A2+, A20, A2-, A3+, 

A30  

AAA, AA+, AA0, AA-, 

A+, A0, A-, BBB+, BBB0 

배점의 100% 

BBB-, BB+, BB0, BB- 

A3-, B+, B0 

BBB-, BB+, BB0, BB- 

“  95% 

B+, B0, B- 

B- 

B+, B0, B- 

“  90% 

CCC+ 이하 

C 이하 

CCC+ 이하 

“  70% 

 

* 등급별 평점이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있는 경우 소수점 다섯째자리에서 반올림 함 

 1.「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2조 제8의3에 해당하는 신용조회사 또는「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제335조의3에 따라 업무를 영위하는 신용평가사가 입찰공고일 이전에 평가하고 유효기간 내에 있는 회사채, 기업어음 및 기업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하되, 가장 최근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다만, 가장 최근의 신용평가등급이 다수가 있으며 그 결과가 서로 다른 경우에는 가장 낮은 등급으로 평가한다. 

 2. 신용평가등급 확인서가 확인되지 않은 경우에는 최저등급으로 평가하며, 유효기간 시작일 또는 만료일이 입찰공고일인 경우에도 유효한 것으로 평가한다. 다만, 입찰공고일 다음날 이후에 발생 또는 수정된 자료는 평가에서 제외한다. 

 3. 주 1에도 불구하고, 합병 또는 분할한 자가 입찰공고일 이전에 평가한 신용평가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유효기간 내에 있는 가장 최근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다만, 합병 후 새로운 신용평가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입찰공고일 이전에 평가하고 유효기간 내에 있는 신용평가등급으로서 합병 대상자 중 가장 낮은 신용평가등급을 받은 자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4. 추정가격이 고시금액 미만인 입찰에서 입찰공고일을 기준으로 최근 7년 이내에 사업을 개시한 창업기업에 대해서는 신용평가등급 점수상의 배점 한도를 부여한다. 이 경우 창업기업에 대한 확인은 「중소기업제품공공구매 종합정보망」에 등재된 자료로 확인하며, 창업기업확인서의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한다. 다만, 제안서 평가일 전일까지 발급된 자료도 심사에 포함하며, 이 경우 입찰공고일 이전 창업을 확인 할 수 있는 자료(법인인 경우 법인등기부상 법인설립등기일,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명서 상 사업자등록일)를 제출하여야 한다.(이하 창업기업에 대한 확인방법은 같다) 

 5. 공동수급체의 경우 구성원별 해당 점수에 지분율을 곱한 후 그 점수들을 합산하여 최종 평가하고, 평가 결과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있는 경우 소수점 다섯째자리에서 반올림 한다. 

    (예) (A사 점수×A사 지분율)+(B사 점수×B사 지분율) 

 

제안 내용 

비 고 

 · 제안배경 및 개요 

 · 제안범위 

 

 · 일반현황(설립목적, 주요연혁, 자본규모 등) 

 · 본 용역사업 수행에 있어서의 강점 

[별지4호서식] 활용 

 · 과업의 추진방법, 추진체계, 추진일정 

 

 · 구체적인 운영계획 및 인력 투입계획 

  * 실제 본 용역에 투입되는 실제인원만 기재 

[별지5,6,7호서식] 활용 

 · 용역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 및 보완대책 제시 

 

□ 정성제안서 표준 목차 

 

 

□ 정성적 평가분야 세부 평가 기준 

 ㅇ 평가항목별 등급을 5단계 등급(매우우수ㆍ우수ㆍ보통ㆍ미흡ㆍ매우미흡)으로 구분하여 평가하고 항목별 배점에 따라 등급점수 부여 

   * 등급별로 적용하는 점수 분포 

등급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점수 

배점의 100% 

배점의 80% 

배점의 60% 

배점의 40% 

배점의 20% 

 

   - 평가에 따른 기간계산은 공고일 현재를 기준으로 함 

   - 기타 필요한 세부사항은 평가위원회에서 기준을 정함 

 

□ 가격 평가분야 세부 평가 기준 

 ㅇ 기획재정부 계약예규「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에 따라 가격평가 실시 

6 

 

 제안서 작성요령 

 

□ 제안서 작성기준 

 ㅇ 제안서는 다음의 제안서 목차와 작성요령에 따라 작성 

 ㅇ 제안사는 제안 요청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여 본 사업의 취지를 확실히 이해하고, 사업추진 전략, 사업범위 및 사업추진 내용 등을 명확하게 기술하여야 함 

 ㅇ 기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보조 자료는 별도로 제출할 수 있음  

 ㅇ 제시된 목차의 항목 중에서 해당 내용이 없는 경우는 해당 항목에 “해당사항 없음”으로 간략히 기술 

 

□ 제안서 규격(권장사항) 

 ㅇ A4 용지 규격*, 매수 제한 없음 

 ㅇ 제안서는 PDF 파일형식으로 제출, 총 용량은 300MB를 초과할 수 없음 

  * 제안서는 A4종 방향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횡방향, 기타 용지일부 사용가능  

 

□ 제안서 작성 시 유의사항 

 ㅇ 제안요청사항 및 제안서작성안내 내용을 최대한 충족하도록 작성 

 ㅇ 제안내용은 꼭 필요한 사항 위주로 명료하게 작성하여야 하며 불확실한 용어의 사용 및 추상적인 표현은 하지 말아야 함 

 ㅇ 제안서의 각 요구사항에 대한 응답으로 “할 수 있다”, “가능하다”, “고려하고 있다”, “가능하다고 본다” 등과 같은 표현은 평가 시 불가능한 것으로 봄 

 ㅇ 제안서의 내용은 명확한 용어로 표현하고, 계량화가 가능한 것은 계량화함 

 ㅇ 제안서의 모든 내용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내용이 허위로 확인될 경우 또는 입증요구에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는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함 

 ㅇ 제안내용을 보충하기 위해 설명자료 등의 내용이 많은 경우에는 별지를 사용하고 참고문헌 활용 시 참고문헌 목록을 첨부하고 인용 부분을 명시하며 제안 요청기관에서 요청 시 이를 제출하여야 함 

 ㅇ 계약 후에도 제안서의 내용이 허위로 작성한 사실이 발견되거나 제안된 내용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함 

기술인력보유현황(투입계획)에 기재된 기술자는 반드시 사업수행에 참여하여야 함 

     * 단, 퇴직·질병 등의 사유로 부득이 구성원을 변경할 경우에는 미리 서면으로 발주기관의 승인을 얻어 당초 구성원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자격, 경력을 가진 자를 배치하여야 함 

 ㅇ 제안서는 제출요구 시한 내에 접수된 것만 유효함 

 ㅇ 제출된 제안서의 기재내용은 제안요청기관의 요청이 없는 한 수정, 삭제 및 대체할 수 없으며, 추후 사업자 선정시 계약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간주함 

 

7 

 

 제안서 제출 및 유의사항 

 

제안서 제출 및 유의사항 

제출방법 : 전자제출(나라장터에 등록) 

 ㅇ 제출서류 

구분 

내용 

제안서서류 

· 정량 제안서(신용평가등급확인서) 1부 

· 정성 제안서 1부 

· 발표자료 1부 

· 기타자료 

(법인등기부등본, 경쟁입찰참가자격등록증, 법인인감증명서, 별지서식 1,2,3,8호 등) 

 

 ㅇ 유의사항 

   - 제출기한 내 접수되지 아니한 서류는 인정하지 않으며, 온라인(PDF파일) 제출만 가능 

   -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의 소요 비용은 제안사의 부담으로 함 

 

□ 문의처 

 ㅇ 입찰 진행 절차: 경영지원팀 김소진 주임(02-708-2212) 

 ㅇ 과제 내용 관련: 전시관람료지원사업TF 양근화 대리(02-708-2219) 

 

8 

 

 입찰 관련 서식 

 

 ㅇ 제1호 서식 :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ㅇ 제2호 서식 :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서약서 

 ㅇ 제3호 서식 :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ㅇ 제4호 서식 : 일반 현황 및 연혁 

 ㅇ 제5호 서식 : 업무수행 조직 및 인원 현황 

 ㅇ 제6호 서식 : 참여인력 총괄표 

 ㅇ 제7호 서식 : 참여인력 상세이력 

 ㅇ 제8호 서식 : 민간위탁 노동자 근로조건 보호 확약서 

 ㅇ 제9호 서식 : 보안서약서(개인용) 

 ㅇ 제10호 서식 : 보안서약서(대표용) 

[별지 제1호 서식]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양식) 

소속기관 

성명 

직위 

동의여부 

서명 

 

 

 

□ 동의 / □ 거부 

 

 

 

 

□ 동의 / □ 거부 

 

 

 

 

□ 동의 / □ 거부 

 

 

 

 

□ 동의 / □ 거부 

 

 

 

 

□ 동의 / □ 거부 

 

 

   본인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이하 ‘센터’)의 “과업명”의 입찰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본인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동의합니다. 

 

 가. 수집・이용・제공 목적  

    - 센터가 수행하는 “과업명 입찰 참여에 따른 입찰서류 확인을 위해 최소정보를 수집하는데 활용 

 

 나. 수집・이용・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제안사 대표자의 성명, 전자우편, 전화번호, 직장주소, 학력, 휴대폰번호 등 

    - 참여인력의 성명, 소속, 연령, 학력 등 

    - 입찰참가 신청 제출자의 성명, 전화번호, 전자우편 등 

 

 다.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제공기간  

    - 본 동의서가 작성된 때로부터 원 입찰참가 서류 관리를 위한 보유기간까지(1년) 

 

 라. 동의를 거부할 권리와 거부에 따른 불이익 

   - 상기 본인은 상기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하여 거부할 권리를 보유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음 

 

 

 

                                                 2025년   월   일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 귀하 

 

 

[별지 제2호 서식] 

 

근로조건 권리보호 이행서약서 

당사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시행하는 “과업명” 계약업체로서 근로자(하도급 업체 포함)의 인권보호․고용안정․노동환경 등의 권리보호를 위해 다음사항을 이행할 것을 서약합니다. 

 

1. 당사는 근로자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인권보호를 위한 경영정책(관련 법령에 의거 취업규칙 작성·신고 등)을 확립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근로자에 대하여 인종·종교·신체적 결함·성별·출생지·노동조합 가입여부 등의 이유로 고용·보상·훈련의 기회, 승진, 이직, 퇴직 등에 차별을 하거나 차별을 조장하지 않겠습니다. 

3. 산업에 대한 효과적인 지식을 소유하고 안전시설, 휴게시설 등을 설치하여 근로자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작업과 관련한 사고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며 특히, 근로자가 건강과 안전이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작업을 거부한 경우 즉시 현장의 문제를 조사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4. 근로자에게 노동력 착취적인 언어·신체적 접촉과 성희롱·성폭력을 비롯한 성적 강압 행위, 정신적 강압이나 언어폭력 등은 허용하지 않으며, 관련 사건 발생 시 즉시 피해자 보호 및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근로자의 개인정보나 사생활에 대한 권리를 존중하겠습니다.  

5. 근로자에게 관련 법률에 부합한 노동시간 준수 및 휴일 제공으로 근로자 자신과 가족이 건강한 생활수준을 누릴 수 있게 하며, 여성근로자의 모성은 특별한 도움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겠습니다. 

6. 당사는 근로 중 근로자에게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근로기준법」,「산업재해 보상보험법」,「국민건강보험법」,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며 이를 위반할 시에는 관계법령에 따라 책임지겠습니다.   

 

2025.   .   . 

 

서약자 : ooo 회사 대표 ooo (서명 또는 날인)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 귀하 

[별지 제3호 서식]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산업재해예방을 위하여 관련 법규에서 정한 필수사항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겠습니다. 

: 예     (      )  

: 아니오 (      )  

 

(   업체명   )는 본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위에 언급한 내용대로 계약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확약하고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합니다. 

 

 

년     월     일 

 

 주  소: 

 업체명: 

 대표자:               (인)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 귀하 

 

[별지 제4호 서식] 

일반 현황 및 연혁 

업   체   명 

 

대   표   자 

 

사  업  분  야 

 

소   재    지 

 

전  화  번  호 

 

사업자 등록번호 

 

설립년도 

        년         월 

주 요 연 혁 

 

주요사업내용 

 

 

[별지 제5호 서식] 

업무수행 조직 및 인원 현황 

 

 

1. 제안업체의 조직 및 인원현황 

  

 

 

 

 

 

 

 

 

2. 본 과업의 수행조직 및 인원현황 

 

사업수행 조직도 

 

 

 

 

사업관리자(PM) 

 

 

 

 

 

 

 

 

 

 

 

 

 

 

 

 

 

 

 

 

 

 

 

 

 

 

부문 

부문 

부문 

부문 

 

 

 

 

 

 

 

 

 

 

 

 

 

주1) 부문별 책임자 명시 

※ 상근인력과 비상근인력을 구분하여 작성할 것  

[별지 제6호 서식] 

참여인력 총괄표 

구  분 

성명 

연령 

직위 

(권장사항) 

사업참여 

경력건수 

(권장사항) 

비고 

 

 

 

 

 

 

 

구분에는 책임연구원, 연구원, 연구보조원, 보조원 등으로 구분 기재 

 

 

 

[별지 제7호 서식] 

참여인력 상세이력 

성 명 

 

소 속 

 

연령 

 

근무기간 

     년     개월 

자 격 증 

 

본 사업 담당업무 

 

사업참여기간 

(참여율) 

 

유사사업 참여경력(권장사항) 

사업명 

사업개요 

참여기간 

(년월 ~ 년월) 

담당업무 

발주처 

비 고 

 

 

 

 

 

 

 

 

 

 

 

 

 

 

 

 

 

 

 

 

 

 

 

 

 

 

 

 

 

 

 

 

 주)  1. 실제로 과업에 직접 투입되는 인력에 대하여 기재  

      2. 참여경력은 현재를 기준으로 3년까지 기재 

      3. 참여인력 중 사업관리자(PM)은 PM임을 반드시 명기 

 

 

[별지 제8호 서식] 

민간위탁 노동자 근로조건 보호 확약서 

 

법인(단체)명:  

□ 소  재  지: 

□ 대  표  자: 

 

1. 당사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용역명>을 수탁받아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민간위탁 노동자의 고용안정 및 처우개선을 위해 아래 사항을 준수할 것을 확약합니다. 

 

-아    래- 

사각형입니다. 

 

 

2.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본 계약이 해제·해지 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민간위탁 노동자 근로조건 보호 관련 이행확약서를 제출합니다. 

 

 

20  년    월   일 

 

 

주    소: 

회 사 명: 

대 표 자:                   (서명 또는 인) 

 

[별지 제9호 서식] 보안서약서(개인용)(계약 후 착수계 제출시) 

 

보안 서약서(개인용) 

 

   본인은 20**년 0월 0일부로 ‘20**년 00000 사업’(연구, 개발, 제작, 업무지원, 기타)을 수행함에 있어 다음 사항을 준수할 것을 엄숙히 서약합니다. 

 

1. 본인은 ‘20**년 000000 사업’ 관련 소관업무가 기밀 사항임을 인정하고 제반 보안관계규정 및 지침을 성실히 준수한다. 

2. 나는 이 기밀을 누설함이 국가이익을 침해할 수도 있음을 인식하고 재직 중은 물론 퇴직 후에도 알게 된 모든 기밀사항을 일체 타인에게 누설하지 아니한다. 

3. 나는 기밀을 누설한 때에는 아래의 관계법규에 따라 엄중한 처벌을 받을 것을 서약한다. 

  가. 전자정부법 제35조(금지행위) 및 제76조(벌칙) 

 

년    월    일 

 

서 약 자 

업체명 :  

직  위 :  

성  명 : 0 0 0  (인) 

서약집행자 

(업무담당자) 

소  속 :  

직  위 : 

성  명 : 0 0 0  (인) 

 

 

[별지 제10호 서식] 보안서약서(대표용)(계약 후 착수계 제출시) 

 

대표명의 보안서약서 

 

   본인은 20**년 00월 00일부로              사업(정보시스템 포함)과 관련한 업무(연구, 개발, 제작, 입찰, 기타)를 수행함에 있어 다음사항을 준수할 것을 엄숙히 서약합니다. 

1. 본인은             사업(정보시스템 포함)과 관련된 소관업무가 기밀 사항임을 인정하고 제반 보안관계규정 및 지침을 성실히 수행한다. 

2. 본인은 기밀을 누설함이 국가이익을 침해할 수도 있음을 인식하고 재직 중은 물론 퇴직 후에도 알게 된 모든 기밀사항을 일체 타인에게 누설하지 아니한다. 

3. 본인은 기밀을 누설한 때에는 아래의 관계법규에 따라 엄중한 처벌을 받을 것을 서약한다.
가. 전자정부법 제35조(금지행위) 및 제76조(벌칙) 

4. 본인은 하도급업체를 통한 사업 수행 시 하도급업체로 인해 발생하는 위반사항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부담한다. 

 

년    월    일 

 

서 약 자 

(대 표) 

업체명 :  

직  위 :   

성  명 :           (인) 

서약집행자 

(업무담당관) 

소  속 :  

직  위 :  

성  명 :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