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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36649-000 공고일시  2025/12/18 10:12
공고명 (수의시담)2025년 초고도 창업 교육과정 개발 운영
공고기관 전주비전대학 산학협력단 수요기관 전주비전대학 산학협력단
공고담당자 이기범(☎: ***********)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시담 계약방법 수의계약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8 10:3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8 11:30 개찰(입찰)일시 2025/12/18 12:3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0 원
   
배정예산
29,400,000 원
   
추정가격
26,727,273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그림입니다. 

 

 

 

 

 

 

 

(RISE사업) 2025년 초고도 창업 교육과정 개발 운영 제안요청서 

 

 

 

 

 

 

 

 

 

 

2025. 12. 

 

 

 

�� 담당부서 

RISE사업단 

�� 입찰 및 계약 

총무지원실 

 

 

1 

 

 목적 및 개요 

 

추진 배경 및 목적 

  가. 4차 산업시대로 접어듦에 따라 창업이 활성화되면서 전주비전대학교만의 특성화된 교과목의 온라인 강의 콘텐츠 개발이 필요함 

  나. 온라인 강의 콘텐츠 개발을 통해 대학의 LMS 시스템에서 직접 콘텐츠를 운영하여 재학생의 창업 역량을 제고하고 실질적이고 성공적인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 

  다. 시공간 제한 없는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상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사업개요 

  가. 사업명: 2025년 초고도 창업 교육과정 개발 운영 

  나. 세부사업명: RISE사업 JB스타트업 분야 온라인 강의 콘텐츠 개발  

  다.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2026년 1월 31일까지  

    ※ 사업 기간 종료 후에도 하자 이행 보증기간(1년)은 콘텐츠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 사항에 대한 전담 인력을 지정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함  

  라. 총사업비: 금29,400,000원(금이천구백사십만원), VAT포함  

  바. 교과목수 : 1강좌(15차시) 

교과목명 

사업명 

비고 

초고도 창업교육 

2025년 RISE 초고도 창업 교육과정 개발 

 

 

 

2 

 

 선정방법 

 

입찰방법: 일반경쟁(총액), 협상에 의한 계약, 전자입찰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른‘일반경쟁’및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에 따른‘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평가 및 낙찰자 선정 방법 

  ◦ 배점기준: 기술능력평가(80%) + 입찰가격평가(20%) 

  ◦ 제안서 평가(기술 및 가격)결과를 산술평균한 점수로 결정되며, 종합점수 최고득점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다. 다만, 제안서 평가 결과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배점한도의 85%(68점) 미만인 자는 협상적격자에서 제외한다.  

   ※ 기술능력평가에서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있는 경우에는 소수점 다섯째 자리에서 반올림함. 

  ◦ 종합점수가 동일한 자가 2인 이상인 경우 기술능력 평가점수 고득점자를 낙찰자로 결정하고 평가 결과도 동일한 경우 추첨을 통하여 낙찰자를 결정한다. 

  ◦ 협상은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내용·이행방법·입찰가격 등 제안서에 작성된 내용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그 내용의 일부를 조정할 수 있다. 

  ◦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이 결렬될 경우 동일한 기준과 절차로 차순위 협상대상자와 협상을 실시한다. 

 

3 

 

 제안요청사항  

 

사업 범위 

  ◦ 사업범위는 RISE사업 JB스타트업 분야 온라인 강의 콘텐츠 개발에 관한 일체의 사항으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율로 제안하되, 본 사업의 목적에 맞게 세부적인 전략을 제안한다. 

 

사업 내용 

  가. 개발과목 : 1개 교과목 개발  

교과목명 

학점 

개발차시 

분량 

초고도 창업교육 

3 

15차시(13차시 강의, 2차시 퀴즈) 

25분(±5)× 3회차 

 

 

 ※ 자세한 사항은 세부 과업 내용과 개발교과목 강좌 개요를 참고  

 

 나. 개발사항 

영역 

제작 내용 

시간 

인트로 및  

아웃트로 영상 

교육 목적에 적합한 인트로와 아웃트로 영상 제작 

5~10초 

본 영상 

세부 사항에서 제시한 주제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할 것 (25분(±5)× 3회차) 

차시당 75분 

수업 설계 

차시별 원고, 스토리보드, 수업 자료
(PPT, 차시별 PDF 등) 

- 

자막 

국문 (srt. 별도의 자막 파일 제출) 

 

 

세부 과업 내용  

  가. 개발 형태  

    - 콘텐츠 : WEB 및 모바일용 

    - 콘텐츠 개발 : VOD(Video On Demand) 중심형 또는 WBI(Web Based Instruction) 기반의 콘텐츠(PC/ 모바일 서비스), 강의 영상에 필요한 CG(2D, 3D 포함) 

    - 콘텐츠 납품형태: 모든 개발 결과를 외장하드에 저장하여 제출 

 

 

구  분 

내  용 

콘텐츠 기획 

⦁ 계약자는 본교 주관 부서 검토 하에 사업목적에 가장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 제안 

⦁ 학습 효과 제고를 위한 제작 기법을 활용하여 양질의 콘텐츠 제작 

⦁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강의 구성 

  ‣ 산출물: 콘텐츠 제작 계획서 

콘텐츠 설계 

주차 별 콘텐츠는 스튜디오 촬영, 애니메이션, 인포그래픽, CG, 크로마키 등의 구성으로 차시 당 25분(±5)으로 3회차씩 제작
(내용에 따라 10~15분 내외로 영상 클립을 분절) 

⦁ 각 과정별 스토리보드 및 개발 교안 작성 

⦁ 교과목 개발 내용을 참고로 설계 

  ‣ 산출물: 주차별 스토리보드 원본 

전문 강사 섭외 

⦁ 창업 분야 전문 강사 섭외 

  ‣ 산출물: 강사 섭외 목록 (강사 이력서 포함) 

교안 검토 및 보완 

⦁ 전문 강사가 제시한 원고(교안 초고)를 바탕으로 차시별 교안, 학습자료(PDF) 검토 및 수정 

  ‣ 산출물: 주차별 촬영용 원고, 강의자료(PPT), 주차별 학습자료(PDF),
2주차 학습요소(퀴즈), 주차별 스토리보드 원본 

  나. 기획 요구 사항 

 

  다. 제작 요구 사항

구  분 

내  용 

콘텐츠 제작 

⦁ 콘텐츠 제작 구성 

영역 

제작 내용 

시간 

인트로 및  

아웃트로 영상 

교육 목적에 적합한 인트로와 아웃트로 영상 제작 

5~10초 

본 영상 

세부 사항에서 제시한 주제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할 것 (25분(±5)× 3회차) 

차시당 75분 

수업 설계 

차시별 원고, 스토리보드, 수업 자료
(PPT, 차시별 PDF 등) 

- 

자막 

국문 (srt. 별도의 자막 파일 제출) 

- 

 

 

⦁ 학습 전략에 따라 (크로마키, 호리존, 전자칠판 등)을 활용해 영상 제작 

⦁ 화면구성이 간결하고 일관성 있는 배치 (학습자의 몰입도 고려) 

⦁ 영상 스트리밍 표준을 준수하여 개발하고 다양한 학습자 환경에서 동일하게 작동해야 하며, 학습콘텐츠는 브라우저, OS환경, 미디어 플레이어 및 네트워크 속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원활한 학습지 가능하도록 콘텐츠 최적화하여 제작 

영상에 활용되는 모든 자료(이미지, 폰트, 자료, 출처 등)이 저작권에 침해되지 않도록 유의함 

⦁ 전주비전대학교 LMS와 연동되도록 영상을 개발할 것 

프로토타입 

제작 및 시연 

1주차 영상의 스토리보드를 제작하여 발주처(사업부서)의 검토를 받은 후,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시연함 

⦁ 프로토타입 시연 후 발주처(사업부서)의 수정 및 검토를 받아 최종확정하고 본 영상 제작에 착수 

⦁ 프로토타입 시연 일정 및 방법, 장소는 발주처(사업부서)와 협의함 

  ‣ 산출물: 프로토타입 시연 자료, 프로토타입 영상 

본 영상 제작 

⦁ 발주처(사업부서)의 피드백을 반영한 본 영상 제작 

촬영 시 Full-HD의 고화질 카메라(3대 이상), 전자칠판, 태블릿 PC 등의 장비를 활용하고, 다양한 샷을 멀티 편집하여 학습자의 몰입도 제고 

⦁ 촬영 장소는 계약자 소유의 스튜디오에서 촬영 

⦁ 아래의 코덱 및 인코딩 사양에 맞춰 동영상 촬영

구분 

파일 형태 

컨테이너 

  MP4 

정보 전달 

  국문 자막 

화질 

  방송용 Full-HD 고화질 

오디오 코덱 

  오디오 출력 : 44100Hz이상 스테레오 채널 권장 

동영상 코덱 

  MPEG-1, MPEG-2, MPEG-4, OGG 등 멀티코덱 지원  

프레임 속도 

  프레임(FPS) : 30FPS 

전송률 

유형 

동영상 전송률 

오디오 전송률 

1080P 

2.5Mbps 

(MAX 3.5Mbps) 

192kbps 

StereoHQ 

 

해상도 및 

가로세로 비율 

  1080P, 16:9(1920x1080) 비율 

원본 영상 

파일 사이즈 

  최대 4GByte까지 가능, 2GByte 이상 사이즈 권장 

 

편집 

⦁ 주차 영상마다 발주처(사업부서)의 검토 및 확인이 필요함 

⦁ 자막 폰트, 이미지, 자료 출처, 음원 등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함 

  ‣ 산출물: 주차별 강의 영상(영상 편집 완료 시), 주차별 저작권 출처 리스트, 강좌 대표 이미지 원본, 각종 콘텐츠 소스와 원본, 영상 프로젝트 파일, 영상 최종본 

자막 제작 

⦁ 재생시간이 포함된 SubRip 텍스트(.srt) 형식으로 제작 

⦁ 국문 자막에 오탈자가 없도록 검수 및 보완 진행 

  ‣ 산출물: 자막 검사 확인증, 국문 자막 .srt 파일, 국문 스크립트 최종본 

검수 

⦁ 발주처(사업부서)에서 최종 검수 

⦁ 계약자는 발주처(사업부서)의 원활한 콘텐츠 검수를 위해 별도의 서버를 탑재해야 함 

 

 

구  분 

내  용 

사업 계획 

⦁ 사업수행을 위해 계약체결 후 3일 이내 착수 및 보고 

⦁ 전체적인 사업추진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세부적으로 제시 

⦁ 프로토타입 콘텐츠 제작·시연 시 PM, PL, 교수설계자가 참석할 것 

⦁ 사업추진 중 변동이 있을 시 발주처(사업부서)와 협의함 

사업수행  

인력 관리 

계약자는 사업을 위해 사업책임자(PM)를 두어 발주처(주관부서)와 협의를 통해 업무를 진행함 

   - 사업책임자(PM): 강의 콘텐츠 제작 또는 유사 프로젝트 경험 5년이상의 경력자 

   - 연출담당자: 본 사업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담당한 경력이 있는 자 

   - 영상 기획 및 콘텐츠 제작 인력: 본 사업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담당한 경력이 있는 자 

  ‣ 산출물: 투입인력 이력서 및 증빙 서류 (계약체결 후 3일 이내 제출) 

사업 보고 

⦁ 각종 보고(정기/수시)를 상세히 제시하여야 함 

   - 착수보고: 계약체결 후 7일 이내 사업수행계획서, 투입인력 현황 제출 

   - 중간보고: 발주처(사업부서)와 협의 (예. 프로토타입 시연회) 

   - 최총보고: 사업 완료 전 4일 이내 

   - 수시보고: 시안 발생 또는 발주처(사업부서) 필요시 

  ‣ 산출물: 착수, 중간, 완료, 수시 보고서 

  라. 개발사업 관리 부문 

 

  마. 품질 부문

구  분 

내  용 

콘텐츠 

품질관리 

⦁ 계약자는 콘텐츠 개발 일체에 대한 회의를 권장함 

⦁ 계약자는 발주처(사업부서)에 품질보증 관리계획을 제시해야 하며, 개발 과정 중 발주처(사업부서)의 수정 요청이 있을 시 즉시 반영하여야 함 

⦁ 콘텐츠를 전주비전대 LMS에 탑재하여 품질테스트를 시행할 것 

⦁ 테스트를 진행하여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을 경우 발주처(사업부서)에 검사요청 해야 하며, 테스트 시 발견되는 오류나 보완 요구 등에 대해서 제작업체 부담으로 수정·보완해야 함 

콘텐츠 내용 검수 기준을 두어 종교, 지역, 이념 등 윤리적 편견이나 폭력적 표현이 포함되지 않도록 유의 

⦁ 콘텐츠 납품일로부터 1년간 무상유지보수 필수 

  ‣ 산출물: 품질검수계획서, 주차별 품질 검수 내용, 수정 진행 상황 및 계획 보고(수시보고서), 콘텐츠 품질 최종검수 결과 보고서, (품질 검수 진행 3일 전 제출) 

 

 

  바. 보안

구  분 

내  용 

지적재산권 

⦁ 본 용역과 관련한 모든 산출물의 지적재산권은 발주처로 귀속하는 것이 원칙 

보안지침 

⦁ 계약자는 본 용역을 수행하는 데 자체 보안 대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함 

⦁ 계약자는 본 용역과 관련하여 습득한 사항을 제 3자에게 누설하여서는 안 되며, 발주처(사업부서)가 요구하는 보안 사항을 준수해야 함 

⦁ 보안 사항의 누설로 인하여 사회적인 문제를 초래하였을 경우 계약자는 민·형사상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짐 

⦁ 계약자는 콘텐츠 제작을 위해 전주비전대학교로부터 대여·제공받은 제반자료는 본 용역의 목적 외에는 사용할 수 없음 

  ‣ 산출물: 보안서약서, 관련 문서 

사항 

 

  사.

구  분 

내  용 

저작권법 

준수 

⦁ 본 용역에 따라 생산된 모든 산출물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전주비전대학교에 귀속되며 전주비전대학교의 승인 없이 타인에게 제공 또는 대여할 수 없음 

⦁ 해당 결과물에 대한 권리는 저작권(복제권, 공연권, 공중송신권, 전시권, 배포권, 대여권) 및 2차적 저작물 작성에 관한 권리(2차적 저작물을 창작할 권리 및 2차적 저작물을 이용할 권리)를 포함함 

⦁ 개발된 콘텐츠의 외부 누출, 무단 복사/편집, 상업적 목적으로의 사용을 금함 

⦁ 계약자는 제작에 사용되는 모든 자료 및 음원에 대한 법률 검토를 사용 전에 완료하여야 하며, 본교에서 제공한 자료 이외의 부분에서 발생한 제3자와의 저작권, 저작 인접권 등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 권리, 소유권, 초상권 등 법적 분쟁의 책임은 계약자에게 있음 

⦁ 계약자는 저작권법에 침해되지 않도록 저작권 관리 방침을 제시함 

인용한 모든 저작물에 대해 정확한 정보(예: 출처, 저자, 일자 등)를 저작물에 내에 국제저작권 표시 방법을 준수하여 표시하고, 강좌 내 멀티미디어 저작물 삽입 시 이에 대한 계약 진행 및 허락동의서를 확보하였는지 검토하여야 하며 저작권이 걸려있는 신문 기사, 이미지 등의 경우 저작권 허락동의서를 문서로 확보해야 함 

계약자는 계약에 의거 제공한 S/W, 이미지 등이 국내외의 특허권 및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이유로 전주비전대학교를 상대로 한 소송이 제기되었을 경우 계약자의 비용으로 이를 변호하고, 전주비전대학교에 발생된 손해 및 비용에 대하여 배상하여야 함 

⦁ 본 용역의 수행으로 제작되는 영상물 및 관련된 모든 산출물(촬영 원본, 효과음, 효과음악 및 BG음악, CG 원본 소스 등)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 소유권, 인격권 및 판매권 등 모든 권리와 권한은 계약자가 납품한 시점부터 전주비전대학교에 귀속되며 제작자(또는 원저작자)에게는 일체의 권리와 권한을 인정하지 아니함 

  ‣ 산출물: 저작권 및 출처 리스트 

저작권 관리 

 

  아.

구  분 

내  용 

기술 이전 및 

지원 

⦁ 콘텐츠 관리 및 하자보수 등을 위해 콘텐츠 운영자 지침서를 제공해야 하며 담당자 교육 요청 

⦁ 계약자는 무상하자보수 기간중에도 콘텐츠 관리에 관한 지속적인 정보제공과 기술자문을 지원해야 함 

  ‣ 산출물: 콘텐츠 지원체계 계획 보고, 콘텐츠 운영자 가이드 (최종산출물 납품 완료 후 10일 이내) 

하자보수 

계약자는 용역 중 또는 완료 후에라도 결함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계약자의 부담으로 보완·수정·변경하여야 함  

⦁ 사업 종료 후 콘텐츠 하자보수 및 문제점 해결을 위해 하자보수에 대한 계획을 제안하여야 함 

⦁ 콘텐츠 하자보수 기간은 최종 콘텐츠 납품일로부터 1년 

용역기간 종료 후에도 콘텐츠의 하자담보책임기간(무상하자보수)은 수정·보완 및 강의 콘텐츠 납품일로부터 1년간 무상유지보수 함(천재지변 및 사용자 고의성을 입증할 수 있는 하자를 제외하고는 이 기간 동안 콘텐츠 등의 결함이 발생할 경우 즉시 무상으로 보완하여야 함) 

다음 사항을 하자 보수 활동에 포함하되 해당 사항에 대해 발주처(사업부서)와 계약자가 협의 후 결정하여 진행함 

  1) 콘텐츠 내용 결함(잘못 기재 등) 있는 경우 

  2) 관련 자료를 콘텐츠와 링크하고자 하는 경우 

  3) 과정과 관련된 외부요인으로 콘텐츠 내용 일부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 

  4) 기술 환경 변화 등에 따른 외부요인으로 인한 콘텐츠 수정 및 오류 발생 가능성 제기 시, 즉시 현황 파악 및 기술적 처리 체계 마련 

  ‣ 산출물: 콘텐츠 하자보수 지원 및 유지보수 계획서 

유지· 하자보수 계획 

 

과업 수행 지침  

  가. 일반 지침  

    1) 본 과업지시서는 “2025년 초고도 창업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사업을 규정하며, 모든 과업은 과업지시서와 계약자와 발주처(사업부서)간의 세부 협의에 의하여 수행함  

    2) 본 과업지시서는 최소한의 내용만을 규정하였으므로 상세히 기술되지 않았거나 누락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자는 운영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발주처(사업부서)와 협의해야 함 

    3) 본 용역은 정부가 제정·공포함 관계 제 법규(지침) 및 본 과업지시서에 따라 수행해야 하며,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사업목적의 성실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발주처의 요구에 따라 수행 또는 보완해야 함  

    4) 본 용역수행 기간 중 여건 변동 및 기타 전주비전대학교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세부 사업의 추진 내용 및 추진 일정을 변경할 수 있음  

    5) 계약자가 본 용역을 수행하기 불가능하다고 인정되거나, 발주처(사업부서)의 지시에 불응하여 과업이 진행될 시 또는 기타 계약조건을 위배한 때에는 계약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약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발주처(사업부서)에 불이익을 끼쳤을 경우 계약자는 이에 대하여 손해를 배상하여야 함  

  나. 세부 지침  

    1) 본 용역은 콘텐츠의 기획, 설계, 구성, 스토리보드 제작, 연출, 녹화, 녹음, 음향효과, CG제작, 가편집, 종합편집 등 제작의 전 과정을 포함함  

    2) 계약자는 교과목 내용 전문가와의 긴밀한 연계와 교과목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하여 체계적인 기획 및 설계 전략을 수립·실천해야 하며, 계획된 개발 진행 단계에 따라 전주비전대학교 담당자 및 내용 전문가의 검토 및 수정 보완, 검수 작업을 거쳐야 함  

    3) 계약자는 자체적으로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 기술 및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어야 하며, 콘텐츠 개발물을 기존 콘텐츠와 차별화될 수 있는 핵심 교수전략 및 매체 활용 전략을 포함하고 있어야 함    

    4) 콘텐츠는 PC 및 모바일 환경 모두 원활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개발함  

    5) 학습 내용 전개는 기본적으로 개발 교수자에게 일임하되, 강의내용 및 교수전략에 따라 상호작용 가능한 최신의 매체(크로마키, 호리존, 전자칠판, 3D 및 인터랙티브미디어 등)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별첨] 교과목 개발 내용 

교과목명 

초고도 창업 교육과정 

강의수준 

□ 교양P  ▣ 교양선택 □ 전공선택 

학점인정 여부 

▣ 예(3학점)   □ 아니오 

강좌언어 

▣ 한국어  □ 영어 □ 기타(     ) 

자막언어 

한국어 □ 영어 □ 수어 □ 기타(     ) 

주차 

강좌주차 

시험주차 

총 주차 

교재 

개발 교수자가 제공하는 PDF 파일 

13 

2 

15 

교육영역 

 창업교육 

직무역량 

 의사소통, 문제해결 및 자원관리,
정보처리 및 조직이해
기업가정신 및 대인관계 

대학핵심역량 

 창의혁신 

교육목표 

 정주형 창업 인재 양성 및 로컬브랜딩 창출 

교육내용 

 - 창업 마인드셋 형성, 아이디어 도출 

 - 시제품 개발, 고객 테스트, 팀 구성, 홍보전략 수립 

 - 제품/서비스 론칭, 시장 진입, 지표 관리 

교수학습 

방법 

 이론강의 

 

구분 

개발 교육명 

 

· 초기 – 탐색과 준비 

· 교육목표: 창업 마인드셋 형성, 아이디어 도출 

 - 1강: 창업이란 무엇인가? 

 - 2강: 나에게 적합한 창업 아이템 모색 

 - 3강: 고객 이해와 시장 조사 

 - 4강: 비즈니스 모델 설계 

 

· 고도화 – 구현과 검증 

· 교육목표: 시제품 개발, 고객 테스트, 팀 구성, 홍보전략 수립 

 - 5강: 경쟁 분석과 차별화 전략 

 - 6강: 최소기능제품(MVP) 개발과 테스트 

 - 7강: 디지털 마케팅 기초 

 - 중간평가: 퀴즈, 강좌 중간 만족도 조사 

 - 8강: 창업 팀 구성과 리더십 

 - 9강: 자금 조달 및 투자 유치 

 

· 도약 – 실행과 확장 

· 교육목표: 제품/서비스 론칭, 시장 진입, 지표 관리 

 - 10강: 스타트업 법률 및 세무기초 

 - 11강: 제품/서비스 론칭 및 사업자등록 

 - 12강: 성과 측정과 지표관리 

 - 13강: 지자체를 활용한 사업 확장 전략 

 - 최종평가: 퀴즈, 강좌 만족도 조사 

□ 교육 개발 내용 

 

 

4 

 

 입찰참가등록 및 제안서, 가격입찰서 작성에 관한 사항 

 

 입찰참가등록; 제안서 제출 

◦ 일 시: 2025. 12. 4.(목), 11:0012. 17.(수), 11:00 

  ◦ 장 소: 비전관 3층 총무지원실 

  ◦ 제출방법: 방문 제출 

  ◦ 제출서류 

    - 입찰참가신청서 1부(공고문 붙임) 

    - 제안서 1부(제안서 내용이 수록된 USB 1매 포함) 

    - 서약서 1부(붙임1) 

    - 회사 일반현황 1부(붙임2) 

    - 참여인력 현황 1부(붙임3, 3-1) 

    - 청렴계약 이행서약서 1부(붙임4)   

    - 신용평가등급확인서 1부 

    - 입찰보증금(이행(입찰)보증보험증권) 

    -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각 1부 

    - 사업자등록증 사본 및 법인등기부등본(법인에 한함) 각 1부 

    - 인감증명서 및 사용인감계 각 1부 

    -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제출자에 한함; 별도 첨부)  

    - 위임장 및 재직증명서 각 1부(대리인에 한함) 

 

 입찰참가등록; 가격입찰서 제출 

◦ 일 시: 2025. 12. 4.(목), 11:0012. 17.(수), 11:00 

  ◦ 장 소: 조달청 나라장터 

  ◦ 제출방법: 전자 제출 

 

 제안서, 가격입찰서 작성 안내 

  ◦ 제안서 목차 

구  분 

작  성  내  용 

비 고 

1. 제안개요 

○ 제안의 참여배경 및 목적 등 기술 

 

2. 제안범위 

○ 제안요청사항에 대한 제안의 범위 요약 

 

3. 제안의 특징 

○ 제안의 특징(차별성) 및 장점, 기대효과 등 요약 

 

4. 회사 일반현황 

○ 제안사 현황(주요연혁, 전문성 등) 

 

5. 참여인력 현황 

○ 사업 참여인력 현황 

 

6. 사업 수행실적 

○ 입찰공고 기준 최근 2년 이내에 완료된 유사한 사업실적 

   및 주요사업 내용(실적 기준: 14page 배점표 참조)    

 

7. 사업운영 

○ 사업 추진전략 

○ 사업 세부수행계획; 일정, 내용 등 

○ 참여인력의 전문성; 사업수행 주요내용 자세히 기술 

○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운영 방안 

○ 제안사만의 특화된 운영관리 방안 

○ 대학과의 상호협력 및 협조 체계 

 

8. 기타 제안사항 

○ 기타 제안사의 자율제안 

 

 

 

  ◦ 제안서 작성 시 유의사항  

    - 제안서 목차에 따라 각 항목별로 구분하여 꼭 필요한 사항 위주로 간단명료하게 작성 

    - 타 제안사에 비하여 차별적으로 비교 우위에 있는 제반사항을 기술 

    - 제안서에 작성하는 내용은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며, 내용 중 “∼이 가능하다,  

      ∼할 수도 있다, ∼을 고려하고 있다”등의 표현은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 

    - 제안서의 내용은 객관적으로 입증(근거자료 및 참고자료 등 첨부)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내용이 허위로 확인될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함. 

    - 제안서는 30쪽(쪽 표기) 이내 파워포인트(가로)로 작성 

    - 제안서는 A4 용지 규격으로 작성하되 형식에 제한은 없음. 

    - 제안서 1부를 칼라로 인쇄하여 A4 용지 규격의 출력물 제출(제본불필요) 

  ◦ 가격입찰서 작성 시 유의사항 

    - 가격입찰서는 반드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 대학의 제안요청사항을 수용하는 조건 및 제안사의 제안내용 이행에 필요한  

      일체의 경비를 포함하여 가격입찰서(총액, VAT 포함)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5 

 

 제안서 평가 및 가격입찰서 개찰 

 

 제안서 평가 

  ◦ 일 시: 2025. 12. 17.(수), 14:00 

  ◦ 장 소: 비전관 2층 대회의실 

  ◦ 평가방법 

    - 평가는 내부절차에 의해 구성된 평가위원이 제안서를 기준하여 평가합니다. 

    - 제안서 발표를 실시하며, 발표시간은 10∼15분(평가일에 별도 안내) 이내로 합니다. 

    - 제안서 발표에 필요한 기기는 대학에서 준비합니다. 

  ◦ 제안서 평가 세부기준 

평가항목 

평 가 요 소 

배점 

비고 

 

 

 

 

 

 

경영상태 

경영상태(신용평가등급) 

5 

 

전 문 성 

○ 유사 사업 수행실적  

5 

 

사업 개요 

○ 사업목표 및 내용의 이해도(5) 

○ 사업 수행 전략(5)  

○ 참여인력의 전문성 및 역할 적정성(5) 

○ 사업 성과물의 품질관리방안 절차의 구체성(5)  

○ 대학과의 상호협력 및 협조 체계(5) 

25 

 

사업 수행 

내용 

○ 사업의 단계별 수행 내용의 구체성(10) 

○ 발표 주제에 대한 기획 의도, 교육 영상 구성, 제작기법  

   등의 독창성(10) 

○ 영상 디자인 및 그래픽(CG, 애니메이션 등)의 우수성(10) 

30 

사업 관리 방안 

○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 보호 방안 적절성(5)  

○ 사업 추진 일정 및 관리의 구체성(5) 

○ 산출물 유지관리 및 보수 계획의 적정성(5) 

15 

입찰가격 

평가 

입찰가격을 추정가격의 100분의 80 이상으로 입찰한 자 

평점=(최저입찰가격/해당입찰가격)×20 

입찰가격을 추정가격의 100분의 80 미만으로 입찰한 자 

평점=(최저입찰가격/추정가격80%)×20+ 

      [(추정가격80%-해당입찰가격)/(추정가격80%-추정가격60%)×2] 

입찰가격을 추정가격의 100분의 60 미만으로 입찰한 자 

평점=배점한도의 30% 

20 

 

 

 

 가격입찰서 개찰 

  ◦ 일 시: 2025. 12. 17.(수), 18:00; 제안서 평가 후 

  ◦ 장 소: 계약담당자 PC 

 

6 

 

 기타 행정사항 

 

 현장설명회: 제안요청서로 갈음 

 

제안서의 효력  

  ◦ 제출한 제안서의 내용은 변경할 수 없으며, 제안서 및 제안발표 내용은 계약체결 시 계약조건의 일부가 됩니다. (다만, 협의를 통하여 변경된 사항은 제외) 

  ◦ 대학이 제안사의 제안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자료를 요청할 경우 제안사는 이에  

    응하여야 하며, 그로 인해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습니다. 

  ◦ 계약상대자의 제안서 내용 등이 허위로 밝혀질 경우 계약을 해지·해제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민·형사상 책임은 계약상대자에게 있습니다. 

 

기타사항  

  ◦ 입찰참가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용역계약일반조건, 

    용역계약특수조건, 입찰공고문, 제안요청서 및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가격입찰서에 작성하는 금액은 원(₩)화로 표기하고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 제출한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 본 입찰과 관련된 일체의 소요비용은 입찰참가자의 부담으로 합니다. 

  ◦ 대학의 계획변경 등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입찰을 연기 또는 취소할 수 있습니다. 

  ◦ 문의: 입찰에 관한 사항(공고, 계약 등) 총무지원실 담당(T. 063-220-3621) 

    사업(용역)과 관련된 사항(과업, 범위 등) 사업지원팀 담당(T. 063-220-3678) 

 

※ 참고. 정량평가 배점 

평가항목 

평가요소 

평가기준 

배점  

비고(증빙서류) 

회사현황 

경영상태 

(신용평가등급) 

 AAA ∼ A-  

5 

신용평가기관 

신용평가확인서 

BBB+, BBB0, BBB- 

4.5 

BB+, BB0 

4 

BB- 이하 

3.5 

전문성 

사업 수행실적 및 진행경험 

4건 이상 

5 

발주처 날인 실적증명서 

3건 

4.5 

2건 

4 

1건 이하 

3.5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2년 이내에 완료된 대학교에서의 유사한 단일용역사업으로 2천만원 이상실적만 해당 

<붙임1> 

서 약 서 

 

 

1. 당사는 귀 대학에서 추진하는 2025 초고도 창업 교육과정 개발 용역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견적제출 포함)에 참여하여 제안서를 제출함에 있어 제출한 서류의 허위 기재로 인하여 발생하는 어떠한 처분에도 하등의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며, 

 

 

 

 

2. 귀 대학의 공정한 심사 및 객관적인 내부절차에 의한 제반사항에 대해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2025년  12월  00일 

 

 

 

 

  상호명 :  

  주  소 :  

  대표자 :                  (인) 

           

 

전주비전대학교 산학협력단장 귀하 

 

<붙임2>  

회사 일반현황 

 

상호명 

 

대 표 자 

 

사업분야 

 

주소 

 

전화번호 

 

회사설립연도 

년        월 

관련업등록증 

 

해당부문사업기간 

       년   월  ∼    년   월(     년   개월) 

 

  < 주요연혁 > 

 

 

 

 

 

 

  < 전문성 기술 > 

 

 

 

<붙임3> 

참여인력 현황(요약) 

 

□ 사업 참여인력; 사업에 실제 참여하는 인력만 작성 

구 분 

성 명 

전 공 

관련 자격증 

경 력 사 항 

비고 

사업총괄 

 

 

 

 

 

강사 

 

 

 

 

 

 

 

 

 

 

 

 

 

 

 

 

 

 

 

 

 

 

 

 

 

 

 

 

 

 

 

 

 

 

 

 

※ 본 요약표 순서로 참여인력 이력사항(붙임3-1) 제출 

<붙임3-1> 

참여인력 이력사항 

 

성 명 

 

소 속 

 

직 책 

 

연 령 

        세 

학 력 

(전공) 

           대학교         전공 

해당분야근무경력 

       년    개월 

           대학원         전공 

자     격     증 

 

본사업 

참여임무 

 

사업참여기간 

 

참여율 

     % 

투입M/M 

 

 

 

경       력 

사  업  명 

사업기간(연월) 

담당업무 

발주처 

비고 

 

 

 

 

 

 

 

 

 

 

 

 

 

 

 

 

 

 

 

 

 

 

 

 

 

 

 

 

 

 

 

 

 

 

 

 

 

 

 

 

 

 

 

 

 

 

 

 

 

 

 

 

 

<붙임4> 

사업 수행실적(요약) 

 

(단위: 천원, VAT 포함) 

No 

사 업 명 

사업기간(연월) 

발주기관 

계약금액 

비고 

기관명 

전화번호 

1 

 

 

 

 

 

 

2 

 

 

 

 

 

 

3 

 

 

 

 

 

 

4 

 

 

 

 

 

 

5 

 

 

 

 

 

 

6 

 

 

 

 

 

 

7 

 

 

 

 

 

 

8 

 

 

 

 

 

 

9 

 

 

 

 

 

 

10 

 

 

 

 

 

 

11 

 

 

 

 

 

 

12 

 

 

 

 

 

 

합  계 

0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2년 이내에 완료된 대학교에서의 유사한 단일사업실적 2천만원 이상만 기재 

※ 본 요약표 순서로 실적증명서(붙임4-1) 제출 

 

 

 

 

 

 

<붙임4-1> 

실적증명서 

 

신 청 인 

상 호 명 

 

대 표 자 

 

영업소재지 

 

전화번호 

 

사업자번호 

 

법인등록번호 

 

증명서용도 

입찰(견적제출 포함) 

제출용 

제 출 처 

전주비전대학교 

실적내용 

계 약 명 

 

구  분 

학 술 (       ) 

제 조 (       ) 

기 타 (       ) 

계약개요 

 

계약내용 

계약일자 

계약기간 

계약금액 

(VAT 포함) 

이행실적 

비고 

비율(%) 

실적(원) 

 

 

 

 

 

 

증 명 서 

발급기관 

위 사실을 증명함. 

 

2025년  12월  00일  

 기관명:                            (인)    (전화번호:            ) 

 주  소:                                     

 발급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  

 

실적증명은 실적증명서 제출로 한함. 

공동계약으로 이행하였을 경우 비율과 이행실적을 기재하여야 함.        

<붙임5> 

청렴계약 이행서약서  

 

  당사는 부패 없는 투명한 기업경영과 공정한 행정이 사회발전과 국가경쟁력에 중요한 관건이 됨깊이 인식하며, 국제적으로도 OECD 뇌물방지 협약이 발효되고 부패기업 및 국가에 대한 제재가 강되는 추세에 맞추어 청렴계약제 시행취지에 적극 호응하여 전주비전대학교에서 시행하는 2025년 초고도 창업 교육과정 개발 입찰에 참여함에 있어 임직원과 대리인은  

 

1. 입찰가격의 유지나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을 하거나 다른 업체와 협정, 결의, 합의하여 입찰의 자유경쟁을 부당하게 저해하는 일체의 불공정한 행위를 않겠습니다. 위와 같이 담합 등 불공정행위를 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 전주비전대학교가 고발하여 과징금 등을 부과토록 하는데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2. 입찰, 계약체결 및 계약이행 과정에서 관계자에게 직․간접적으로 금품․향응 등의 뇌물이나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3. 입찰, 계약체결 및 계약이행과 관련하여 담합 및 관계자에게 뇌물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계약체결 이전의 경우에는 낙찰자 결정취소, 물품납품.공사.용역 시작 전에는 계약취소, 시작 이후에는 전주비전대학교에서 전체 또는 일부 계약을 해지하여도 감수하고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4. 회사 임․직원이 관계자에게 뇌물을 제공하거나 담합 등 불공정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회사 윤리강령과 내부비리 제보자에 대해서도 일체의 불이익 처분을 하지 않는 사규를 제정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위 청렴계약이행서약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약속으로서 반드시 지킬 것이며, 낙찰자로 결정될 시 본 서약내용을 그대로 계약특수조건으로 계약하여 이행하고, 입찰참가자격제한, 계약해지 등 전주비전대학교의 조치와 관련하여 당사가 전주비전대학교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거나 당사를 배제하는 입찰에 관하여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2025년  12월  00일  

 

  상호명:  

  대표자:              (인) 

전주비전대학교 산학협력단장 귀하 

<붙임6> 

산출내역서 

 

                                           (단위: 원, VAT 포함) 

구 분 

산 출 내 역 

금 액 

비 고 

혁신 

지원 

사업 

 

 

 

사업총괄 

작성된 내용을 참고하여 자유롭게 작성하되 자세히 작성바람/ 추가내역 작성 가능 

 

 

강사 

 

 

 

 

 

 

 

 

 

 

 

 

 

 

 

기타운영비 

 

 

 

 

 

 

 

기타 등등 

 

 

 

 

 

 

 

 

 

 

 

소 계 

 

 

합 계 

 

가격입찰서 금액과 

일치하여야 함 

 

낙찰업체는 계약 시 입찰금액에 대한 본 산출내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