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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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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35081-000 공고일시  2025/12/17 13:23
공고명 광명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및 가로청소 대행사업(5구역)
공고기관 경기도 광명시 수요기관 경기도 광명시
공고담당자 박다슬(☎: 02-2680-2609)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일반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7 18: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23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2/23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6,604,644,272 원
   
배정예산
6,604,644,272 원
   
추정가격
6,604,644,272 원
낙찰하한율
87.995 %
 
4. 입찰공고서 원문
 

광명시 공고 제2025-2561호  

 

일반용역 전자입찰 공고(긴급)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 용 역 명: 광명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및 가로청소 대행사업(5구역) 

  ○ 용역지역: (수집․운반) 하안3~4동, 소하1동, (가로청소) - 

  ○ 용역기간: 2026. 1. 1. ~ 2027. 12. 31.(2년, 장기계속계약) 

   ※ 장기계속계약으로 연차별로 계약을 체결합니다. 

     - 1차년도: 2026. 1. 1. ~ 2026. 12. 31. 

     - 2차년도: 2027. 1. 1. ~ 2027. 12. 31. 

  ○ 과업내용: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및 가로청소 업무(과업지시서 반드시 숙지) 

  ○ 용역예정금액: 금6,604,644,272원(금육십육억사백육십사만사천이백칠십이원) 

    - 1차분: 금3,302,322,136원(금삼십삼억이백삼십이만이천일백삼십육원) 

    - 2차분: 금3,302,322,136원(금삼십삼억이백삼십이만이천일백삼십육원) 

  ○ 기초금액: 금6,604,644,272원(부가세 면세) 

본 기초금액은 「부가가치세법」 제26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5조에 따른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이므로, 투찰금액도 면세금액으로 투찰하시기 바랍니다. 

 

회계연도 시작 전 계약체결 안내 : 본 용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른 회계연도 시작 전 계약으로 같은 법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회계연도 시작일 이후에 계약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예산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계약을 체결할 수 없으며, 발주 예산과 다르게 예산이 확정된 경우 확정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계약 체결 혹은 착수가 지연되어 산정된 용역기간과 실제 용역 수행 기간이 다를 경우 대금은 실제 수행기간을 기준으로 지급하며 이에 따라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으며, 본 용역은 차수별로 계약이 체결되는 장기계속계약으로, 각 차수별 예산 확정 결과에 따라 해당 차수의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2. 입찰서 제출(투찰) 및 개찰 

  

 입찰서제출(투찰)기간 

개 찰 일 시 

개 찰 장 소 

 2025. 12. 17. 18:00 부터 

 2025. 12. 23. 10:00 까지 

 2025. 12. 23. 11:00 

 광명시 회계과 

 입찰집행관 PC 

 

  입찰서는 산출내역서를 첨부하지 않는 총액입찰, 청렴계약대상, 적격심사 대상 용역입니다. 

  ○ 본 입찰은 전자입찰로만 집행합니다. 한 번 제출한 입찰서는 취소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입찰서는 반드시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 홈페이지(http ://www.g2b.go.kr)의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 입찰서 제출확인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 입찰시스템의 웹 송신함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입찰참가자격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 규정에 의하여 소정의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 「폐기물관리법」 제25조 규정에 따라 광명시를 영업구역으로 폐기물 수집·운반업(생활폐기물)【업종코드: 1224】 허가를 득한 업체 

  ○ 전자입찰 미 등록업체의 경우에는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 입찰시스템의 이용약관(입찰자용)에 동의하여 지정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받은후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  까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 홈페이지(http ://www.g2b.go.kr)의 전자입찰시스템에  이용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4. 입찰보증금 

  ○ 입찰보증금은 면제하되 전자입찰참가신청서식에 따라 납부확약내용이 명기된 전자지급각서 제출로 갈음하며 낙찰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소정의 기한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때에는 관련법령에 따라 낙찰금액 25/1000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을 우리 시에 납부하여야 하며,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 등을 받게 됩니다.  

  ○ 입찰보증금의 세입조치 등에 관하여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의 규정에 의합니다. 

 

5. 입찰의 무효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에 의합니다. 

 

6. 낙찰자 결정 

  ○ 본 입찰은 적격심사 대상 용역입니다. 

  ○ 본 용역의 낙찰하한선은 예정가격의 87.995%이며, 적격심사 대상자는 낙찰하한율 이상의 최저가 입찰자 순으로 통보합니다. 

  ○ 동일가격의 입찰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사업수행능력 평가결과 최고점수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사업수행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8장 입찰유의서 제2절 “17”에 따라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2조 및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이 적용되며 종합평점 90점 이상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평가기준: 경기도 일반용역(단순노무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의 『추정가격 10억원       이상인 용역』 

  ○ 이행실적은 입찰공고일 기준으로 이행이 완료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 용역의 최근 5년간 이행실적금액의 합계로 평가하며 기준금액은 6,604,644,272원(부가세 제외)입니다. 

    ※ 실적 인정판정은 발주부서(자원순환과) 의견에 따릅니다. 

    ※ 관련협회나 발주기관의 확인을 받은 실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관련협회에 신고하지 않은 민간(발주자가 법인, 개인) 또는 자체 실적이 있는 경우에는 발주기관으로부터 직접 발급받은 실적증명서에 세금계산서 사본, 계약서 사본 등 증빙자료를 첨부한 경우에만 실적을 인정합니다. 

  ○ 적격심사 시 경영상태 평가는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1년 이내에 평가하여 유효기간        내에 있는 가장 최근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하며, 유효기간 만료일이 입찰공고일인       경우에도 유효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재무비율 평가는 한국은행에서 공표한 최근년도 기업경영분석 자료의 E37,E381,2,E39. 하수․폐수․분뇨처리 및 폐기물 수집․운반 처리, 환경 정화․복원업재무제표 기준비율에 의하여 평가합니다. (자기자본비율 49.96%, 유동비율 144.18%) 

  ○ 적격심사 대상자로 통보받은 업체는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제5조에 의한       적격심사 서류를 7일 이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 예정가격은 기초금액의 -3% ~+3% 범위내에서 복수예비가격 15개를 작성하여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가 각각 2개씩 추첨한 예비가격 중에서 가장 많이 추첨된 4개의 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가격으로 합니다. 

  ○ 기초금액이 큰 구역부터 개찰하며, 개찰순서는 7구역 → 1구역 → 6구역 → 4구역 → 2구역 → 3구역 → 5구역순입니다. 

  ○ 1개의 사업자가 1구역부터 7구역까지 모두 입찰에 참여할 수 있으나, 효율적인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하여 1개 사업자는 1개 구역에 한하여 계약을 체결합니다. 

  ○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입찰공고일 기준)을 준용합니다. 

 

7. 청렴계약이행 준수 

  ○ 본 입찰에 참여한 모든 업체는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고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별도로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대표자가 서명 제출하여야 합니다.  

 

8. 근로자 보호지침 준수 

  ○ 본 입찰에 참여한 모든 업체는 근로자권리보호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고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별도로 근로자권리보호서약서를 대표자가 서명 제출하여야 합니다. 

  ○ 계약체결 시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에 따른 ‘근로조건 이행 확약서(노임단가 준용 및 포괄적 재하청 금지 등)’를 제출하여야 하며 확약내용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계약을 해지(해제)할 수 있습니다.  

  ○ 현재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고용을 승계하여야           하고, 용역계약기간 중 소속 근로자의 고용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 근로자와 고용계약을 체결할 경우 예정가격 산정 시 적용한 노임단가에 낙찰률을 곱한       수준 이상으로 지급하여야 하고, 근로기준법 및 최저임금법을 준수하여야 하며, 대가       청구 시 임금지급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위 내용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계약을 해지(해제) 및 입찰참가자격 제한할 수         있습니다. 

 

9.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정·시행에 따른 준수사항 안내 

 ○ 계약자는 계약체결 이후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5조에 규정된 안전·보건에 관한 의무를 준수하여야 하며, 입찰자는 현장여건, 과업내용 등을 미리 확인하여 이와 관련된 제반비용을 입찰가격에 반영하여야 합니다. 

     - 산업안전보건관리비 : 54,203,170원(조정없이 반영하며 사후정산합니다.) 

 ○ 수요기관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 제9호에 따라 계약자가 동법 제4조 및 제5조에 규정된 안전·보건에 관한 의무를 준수하는지 평가·점검할 수 있으며, 계약자는 수요기관이 평가·점검을 실시하는 경우 이에 협조하여야 합니다. 

 ○ 계약상대자가 안전·보건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소홀히 하거나, 이행여부에 대한 점검 결과 보완 및 조치 등이 필요한 경우 수요기관은 계약상대자에게 이에 대한 시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계약체결 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한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9. 용역 노무비의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 등 

본 용역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입찰공고일 기준 적용) 제9장 계약 일반조건 제9절 검사와 대가지급의 9. 공사 및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 대상 계약에서 노무비의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이 적용되는 용역으로서, 노무비의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 절차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10. 기타사항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9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1장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9절에 의하여 국민건강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및 국민연금보험료(이하 국민건강보험료 등 이라 한다)는 예정가격 작성 시 계상된 금액을 조정 없이 반영하여야 하나, 본 용역은 「지방계약법 시행규칙」 제23조의 2 각 호에 따른 단순노무용역이므로 예정가격상의 보험료에 낙찰률을 곱한 금액을 기준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기성대가 및 준공대가 지급 시 납부확인서, 사용내역서 등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감독공무원의 확인을 필히 받아야 하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사후 정산하여야 합니다. 

  입찰자는 지방자치단체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지방자치단체 계약일반조건,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과업지시서, 입찰공고문, 전자입찰특별유의서, 국가종합 전자조달시스템조달업체이용약관, G2B이용자등록관련집행기준 등 입찰서 제출에 필요한 사항을 완전히 숙지하고 참가하시기 바라며, 이를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서 제출자에게 있습니다. 

  무자격자가 고의로 견적에 참가하거나, 견적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고의로 무효의 견적을 한 자에 해당 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관계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낙찰 통보일로부터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지역개발채권은 『경기도 지역개발기금 설치조례』에 따릅니다. 

  ○ 본 용역은 광명시 친환경사업본부 발주사업으로 광명시 회계과에서 계약을 대행하며,  계약체결 이후의 행정업무(착수계 등 용역 관련 서류접수, 대금지급, 실적증명확인 등)는  광명시 친환경사업본부 자원순환과에서 처리하오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전산장비부족이나 운용미숙으로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입찰결과는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 홈페이지(http ://www.g2b.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상생결제 방식 선금 및 대금 청구 가능 안내 

  ○ 본 입찰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협력법)」에 따른 상생결제 방식으로 선금 및 대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본 입찰에서 선금 및 대금을 상생결제 방식으로 청구할 의향이 있는 낙찰자는 계약체결 이전에 광명시가 상생결제 약정체결한 은행과 사전약정을 맺으셔야 합니다.  

    - 상생결제 약정은행(상품명): 농협은행(NH다같이 성장론) 

    - 문의처: 상생결제 콜센터(대표번호 ; 국번없이 1670-0833) 

  ○ 낙찰자가 상생결제방식으로 선금 및 대금을 청구하고자 하는 경우 계약 체결 시 은행이 발급하는 상생결제 약정에 관한 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상생결제 방식으로 납품대금을 지급받은 기업은 총 지급받은 납품대금 중 상생결제가 차지하는 비율 이상으로 하위 수탁기업에 상생결제 또는 현금결제로 지급하여야 합니다.(상생협력법 제22조제5항) 

 

11. 보충정보 제공처 

  ○ 전자입찰이용안내: 조달청 전자조달 콜센터(1588-0800)  

  ○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 홈페이지(http://www.g2b.go.kr) 

  ○ 광명시 홈페이지 (www.gm.go.kr) 

  ○ 계약관련 사항 문의처: 광명시 회계과(☎02-2680-2609) 

  ○ 용역관련 사항 문의처: 광명시친환경사업본부 자원순환과(☎02-2680-2314) 

 

2025.  12.  17. 

 

광  명  시  재  무  관  

 

 

 

 

 

 

 

 

 

 

 

붙임1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본인은 귀 기관의                  계약을 수행함에 있어 재해예방을 위하여 아래의 내용과 관련 법규에서 정한 필수사항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등 아래의 관련 법규를 준수하겠습니다. 

             : 예         (    ) 

                                    : 아니오     (    ) 

 

(업체명)는 본 계약을 수행함에 있어 위에 언급한 내용대로 계약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 입찰참가자격제한조치 등 불이익 처분을 받더라도 하등의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할 것을 확약하고 안전보건관리 준수서약서를 제출합니다.  

 

년   월   일 

주  소:  

업체명: 

대표자: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