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향여자정보고등학교 공고 제2025-52호
2026학년도 매향여자정보고등학교 학교급식 부분위탁용역 업체선정 입찰공고
[2단계(규격-가격 동시)입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지방계약법’이라 한다.) 시행령 제18조제3항 [2단계 입찰(규격-가격분리 동시입찰)]에 의하여 2026학년도 매향여자정보고등학교 학교급식 부분위탁 용역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 역 명 : 2026학년도 매향여자정보고등학교 학교급식 부분위탁 용역
나. 내용 및 규모 : 붙임 “과업지시서” 참조
다. 용역기간 : 2026. 3. 1 ~ 2027. 2. 28(1년)
라. 위탁인원 : 7명 (조리사 1명, 조리원 6명)
마. 위탁범위 : 학생 및 교직원의 급식 조리, 배식, 식기세척, 청소 등의 업무
※ 식재료의 선정·구매·검수 업무는 학교 직영인력 (영양교사 1명) 업무
바. 기초금액 : 금이억구천칠백육십삼만팔천원정(₩297,638,000원)
- 기초금액 : 추정가격 + 부가가치세(교직원급식인건비) = 용역추정금액
(직접노무비, 간접노무비, 4대보험료, 이윤 등, 맞춤형복지비, 명절휴가보전금, 상여금 포함)
※ 급식인원, 급식일수, 식수 변경 시 계약금액은 조정될 수 있음.
2. 입찰방법
가. 본 입찰은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18조 제3항에 의거 “2단계 입찰(규격-가격 분리 동시입찰)”로 규격입찰서와 가격입찰서를 동시에 제출하며, 규격입찰(제안서평가) 실시 결과 적격자로 확정된 자에 한하여 가격개찰을 실시합니다.
나. 규격입찰서(제안서)는 본교에 직접 제출하여야 하고, 가격입찰서(전자입찰서)는 반드시
G2B(www.g2b.go.kr)를 통한 전자 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본 입찰은 총액입찰, 최저가 낙찰방식 적용, 청렴계약제 시행 대상 용역이며 공동 도급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라. 전자입찰서의 제출 확인은 G2B 전자입찰시스템 웹 송신함에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입찰서 접수기간 중에는 24시간 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3. 입찰참가자격(아래의 자격을 모두 갖춘 자이어야 합니다.)
가.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13조의 규정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을 갖춘 자
나. 식품위생법 제37조(영업의 허가 등) 및 동법 시행령 제21조(영업의 종류)
제8항(식품접객업) 마목의 위탁급식영업의 신고를 필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다. 조달청 전자입찰 참가자격 등록업체이어야 합니다.(조달청 전자입찰 이용자 미등록
업체는 전자조달시스템 이용약관(입찰자용)에 동의하고 지정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받은 후 입찰참가등록을 하여야 함)
※ 미자격자가 고의로 입찰 참가하거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92조에 따라 입찰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고의로
무효의 입찰을 한 자에 해당된다고 판단 될 경우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4. 과업 설명
별도의 과업 설명은 없으며, 반드시 첨부된 과업지시서를 숙지하고 입찰에 응해주시기
바라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5. 위탁용역업체 선정 절차
제안서 제출 공고(G2B) → 규격입찰서(제안서) 및 가격입찰서 접수 → 제안서 평가위원단 제안서 평가 및 적격업체 선정 → 적격업체에 한해 가격개찰 → 낙찰자 결정 →계약 체결
6. 규격입찰서(제안서) 및 가격입찰서 제출
가. 규격입찰서(제안서) 제출
1) 제출기간: 2025. 12. 16.(화) 17:00 ~ 2026. 1. 6.(화) 17:00
※ 접수시간: 09시~17시(단, 토·일요일·공휴일 제외)
2) 제출방법: 직접 제출(우편접수 불가)
- 대리인 접수시 위임장[붙임1] 및 재직증명서, 4대보험 가입증명서(최근 3개월 이내), 대리인 신분증 지참 필수, 서류 미비 시 접수 불가
- 경쟁입찰참가자격등록증에 입찰대리인으로 등록된 경우는 경쟁입찰참가자격등록증 및 대리인 신분증만 지참
- 제안서를 봉투에 밀봉 후 대표자 인장 날인하여 “입찰서류” 표시
- 제출서류가 사본일 경우 반드시 인감으로 “원본대조필” 날인
3) 제출장소: 본교 교육행정실
4) 유의사항
가)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본교에서 요청하지 않는 한 수정․보완하거나 교체할 수 없고, 반환하지 않으며 계약 체결 시 계약 조건의 일부로 간주합니다.
나) 학교에서는 제안서에 필요한 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거나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하여 인지할 수 없는 경우에 제안서 내용에 변경이 없는 경미한 사항에 한하여
보완요구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기한까지 보완서류가 제출되지 아니하면 당초 제출된 서류만으로 평가하고 당초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하여 심사가 불가능할 때에는 평가에서 제외합니다.
5) 제출서류
가. 1단계 규격(제안서)입찰
1) 입찰참가자격 확인서류 ㉮ 입찰참가신청서(붙임서식) 1부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 나라장터 경쟁입찰참가등록증 1부 (조달청나라장터에서 출력가능함)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법인인 경우 법인등기부등본 포함되며, 입찰공고일 이후 분) ㉱ 위탁급식영업 신고필증 사본 1부
㉲ 인감증명서 및 사용인감계 1부(사용인감 지참) -대리인 제출 시 위임장, 재직확인용 4대 보험 가입증명원(4개중 택1) 각 1부 (발급일은 입찰참가일 기준) -입찰참가대리인 신분증 (입찰참가자격등록증 상 입찰참가대리인으로 등록된 경우는 신분증만 제출) ㉳ 서약서 및 근로조건 이행확약서 각 1부(서식 참조) ㉴ 최근년도 재무제표
2) 제안서 ㉮제안서 각 8부(교육행정실 1부, 제안서 평가위원단 7부) (기타 제안요청서에서 정한 서류는 제안서에 합본하여 제출) ☞ 실적증명서는 교육행정실 제출용 1부에는 반드시 원본으로 첨부하며, 나머지는 원본대조필 후 사본으로 첨부하여도 가능함. 공공기관 실적이 아닌 경우는 실적증명서와 계약서, 세금계산서를 첨부하여 제출
※ 입찰에 제출되는 서류가 사본일 경우에는 "사실과 상위없음"을 확인·날인하여 제출하시기 바라며, 가격입찰서를 제출한 입찰자만 제안서를 제출 가능하오니 입찰참가자는 반드시 이점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공개하지 않음.
※ 사본은 반드시 인감 또는 사용인감으로 원본대조필하여 제출.
나. 가격입찰서 제출
1) 제출기간: 2025. 12. 16.(화) 17:00 ~ 2026. 1. 6.(화) 17:00
2) 제출방법: G2B(www.g2b.go.kr)의 전자입찰시스템
3) 입찰서의 제출확인은 전자입찰시스템 웹송신함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4) 전자입찰 시스템 또는 전송회신의 장애로 입찰연기의 경우 전자입찰시스템 장애발생 이전에 유효하게 접수된 입찰서는 연기된 입찰에 유효하게 접수된 것으로 보며,
입찰서를 다시 제출할 수 없습니다.
5) 가격입찰 시 공고서 및 과업지시서를 숙지하고 입찰에 응해주시기 바라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응찰자에게 있습니다.
7. 제안서 설명회 및 제안서 평가
가. 제안서 설명회 및 평가 예정일: 2026. 1. 9.(금) 14:00
※ 학교일정, 기상상황 및 평가위원의 사정상 변경될 수 있음.
나. 장 소: 매향여자정보고등학교
다. 제안설명 시간: 업체당 제안 설명 10분 이내, 질의응답 5분 이내
라. 제안설명 방식: 제출한 제안서를 중심으로 설명
마. 설명자: 업체대표자 또는 대리인(위임장 및 재직증명서 당일제출, 신분증 지참)
바. 제안설명 순서: 제안서 접수순으로 설명
사. 유의사항
1) 제안설명회 참가업체는 시작 10분전 등록(※ 추후 업체별 별도 안내)
2) 정해진 기간(시간)내에 제안 설명에 불참하는 경우 제안서 최하점 평가
아. 제안서 평가 방법과 평가항목 및 배점 기준: 제안서 사전 검토 및 설명회 실시 후, 별도로 구성된 급식소위원회에서 [제안요청서]의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에 따라 평가
자. 적격업체 선정: 평가 결과 평균 80점 이상인 업체를 적격업체로 선정함.
다만, 80점 이상 업체가 1개 업체 뿐일 경우에는 해당 1개 업체만을 적격업체로 선정함.
차. 제안서의 규격평가를 위한 평가위원, 평가 관련자료 및 평가결과 등은 공개하지 않으며, 평가 결과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8. 개찰 일시 및 장소
가. 개찰일시: 2026. 1. 12.(월) 11시 이후(제안서 평가후 가격개찰)
나. 개찰장소: 매향여자정보고등학교 입찰집행관 PC
※ 전산장애 발생 시 개찰시간이 다소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습니다.
※ 위 일정에도 불구하고 개찰일시는 제안서 평가 및 심사, 급식소위원회 일정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일련의 절차가 완료된 후 개찰할 예정입니다.
9.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가. 입찰보증금은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37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납부를 면제하되, 입찰보증금 납부를 확약 하는 내용이 포함된 입찰서 제출로 납부를 갈음합니다.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는 전자입찰서에는 입찰보증금 납부 확약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 입찰보증금의 교육비특별회계 귀속은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38조에 의한 입찰보증금에 대한 세입조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입찰보증금 납부확약 내용에 따라 낙찰자는 입찰금액의 100분의 10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체없이 현금으로 납부하여야 하며 부정당업자로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 입찰의 무효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39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에 따릅니다.
11. 낙찰자 결정방법
가. 예정가격 작성은 행정안전부 예규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의거 기초금액의 ±3% 금액의 범위 내에서 서로 다른 15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작성, 입찰참가자가 입찰서 송신 시 추첨한 2개의 예비가격 번호 중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금액으로 합니다.
나.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18조에 따라 제안서 평가를 통해 규격 평가점수가 80점 이상인 업체를 적격자를 선정하고, 그 대상자 중 예정가격 이하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80점 미달 업체는 사전판정에서 부적격 처리함)
다. 동일 가격의 최저가 입찰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48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제안서 평가 점수 우위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제안서 평가 결과도 같은 경우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5조에 의거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한 자동추첨 방식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라. 낙찰자는 낙찰금액의 100분의 10이상의 금액에 해당하는 계약보증금 보증서를 제출하고, 사전답사 후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때에는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38조에 의거 입찰보증금은 본교에 귀속되며, 부정당업자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낙찰일로부터 3일 이내에 본교에 방문하여 계약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협의하여야 합니다.(공휴일 제외)
12. 낙찰자 통보예정일
가. 낙찰자 통보예정일: 가격개찰 완료일(단,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나. 가격 개찰을 실시하여 낙찰자(계약상대자)가 없을 때에는 규격입찰 개찰 결과 적격자 가 2인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가격 재입찰을 실시할 수 있으며, 재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입찰자는 전자입찰시스템에 재접속하여 새로 정한 시간 내에 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재입찰서를 제출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다. 가격 재입찰에 따른 입찰서 제출마감 및 개찰시간은 별도로 통보합니다.
13. 청렴서약서 제출
가. 이 계약은 지방계약법 제6조의2(청렴서약제)가 적용되며, 입찰(견적)자는 반드시 입찰(견적)서 제출 시 청렴서약서에 관한 내용을 숙지하고 동의하여야 하며, 이 청렴서약 사항을 위반한 경우에는 발주기관의 부정당 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과 계약의 해제·해지 조치 등 모든 불이익을 감수하고, 이에 민·형사상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습니다.
나. 입찰(견적)에 참여한 자는 모두 지방계약법 제6조의2에 따른 청렴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체결 시 청렴서약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14. 보험료 사후정산 안내
가. 본 용역은 국민건강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반영 대상용역으로
입찰참가자는 입찰금액 산정 시 예비가격 기초금액에 반영된 아래의 보험료 요율을
조정없이 그대로 반영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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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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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도 적용 요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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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보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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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노무비의 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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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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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노무비의 3.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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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보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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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료의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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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국민연금 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퇴직급여충당금 등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에 따라 사후 정산하여야 함.
15. 인건비 지급에 관한 사항
가. 우리학교에서는 인건비 지급 내역을 학기별(2회)로 확인 점검할 예정이며, 최종 용역비 집행 전 정산을 의무화 합니다. 제출한 서류 내용에 우리학교에서 이의가 있거나 허위임이 밝혀질 경우 1회에 한하여 해당 업체에 시정명령을 내리며, 불응할 경우 우리학교에서 해당 용역인원에 대한 인건비를 직접 대리지급 할 수 있습니다.
나. 낙찰자는 용역인원에 대하여 최저임금 및 4대보험, 퇴직금 외 각종 근로기준법상 근로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최저임금법 제10조의 규정에 의하여 고용노동부 장관이 고시한 최저임금액 미만으로 계약할 수 없음)
16.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장에서 종사자의 안전·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그 사업 또는 사업장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사항을 이행하여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아 발생된 모든 사고에 대하여 책임을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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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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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9조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 이행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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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낙찰자는 계약체결 시 [서식9] 안전보건이행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7. 기타사항
가. 이 용역 입찰과 관련된 사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등 입찰 관계법령에 따르며, 입찰 참가자는 이를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나. 공고내용 중 입찰 및 계약에 관하여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법령 및 우리학교의 해석에 따라야 합니다.
다. 입찰결과에 대한 정보는 나라장터(g2b/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 홈페이지의 『입찰정보』→『용역』→『개찰결과』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나. 공고내용은 국가종합 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다음 사항에 따라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입찰 및 계약에 관한 사항: 교육행정실 (☎031-259-0704)
- 과업에 관한 사항: 급식실(영양교사) (☎031-259-1400)
- G2B시스템에 관한 사항: 조달시스템 콜센터 (☎1588-0800)
붙임 1. 제안요청서 1부.
2. 과업지시서 1부. 끝.
2025년 12월 16일
매향여자정보고등학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