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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28241-000 공고일시  2025/12/15 10:53
공고명 2026년 울산광역시 대기환경측정망 유지보수 위탁관리 용역
공고기관 울산광역시 수요기관 울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공고담당자 김효주(☎: 052-229-2595)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9 10: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23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2/23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422,814,000 원
   
배정예산
422,814,000 원
   
추정가격
384,376,364 원
낙찰하한율
86.745 %
 
4. 입찰공고서 원문
 

울산광역시 공고 제2025-2581호 

                              

입찰 공고(기술용역) 

※ 본 입찰은 ‘울산광역시 회계관리에 관한 규칙‘에 따라 입찰 및 계약체결은 ‘울산광역시 회계과’에서 대행하고, 계약업무 전반(사업추진 및 대금지급 등)은 ‘울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이행하는 사업임. 

 

본 입찰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른 ‘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으로, 같은 법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예산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 계약의 효력이 발생하지 않으며(계약을 체결할 수 없으며), 발주예정예산과 다르게 예산이 확정된 경우 확정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 계약금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 역 명 : 2026년 대기환경측정망 유지보수 위탁관리 용역 

  나. 용역기간 : 2026. 1. 1. ~ 2026. 12. 31. 

  다. 용역위치 : 울산광역시 일원 

  라. 용역내용 : 대기환경측정소 유지관리 및 정도관리(미세먼지 측정기 샘플링) 

                (세부내용은 과업지시서 참조) 

  마. 기초금액 : 금422,814,000원(부가가치세 및 손해배상공제료 포함) 

 

 

2. 입찰 및 계약방식 : 전자입찰, 총액입찰, 제한경쟁(실적제한), 적격심사 대상 

  

3. 현장설명 : 생략합니다. (문의처 : 보건환경연구원 052-229-6186) 

  

4. 전자입찰서 제출기간 : 2025. 12. 19.(금) 10:00 ~ 2025. 12. 23.(화) 10:00 

 

5. 개찰(입찰) 일시 및 장소 : 2025. 12. 23.(화) 11:00 , 회계과 입찰집행관 PC 

  ※ 개찰 후 낙찰예정자가 없어 재입찰된 경우에는 당일 14:00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G2B)에서 재입찰하여야 합니다.(별도통보는 없음–업체 자체 확인)  

 

6. 입찰참가자격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에 따라 등록을 필한 업체로 다음의 자격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1)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의하여 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에 「환경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제13조에 의한 환경측정기기 검사기관(정도검사-대기분야)[업종코드 5583]으로 등록한 업체 또는 「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제21조 의거 엔지니어링사업(대기관리)[업종코드 3592] 신고를 필한 업체 

     2) 최근 5년(공고일 기준) 이내 완료된 단일 계약 건으로 금160,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이상 ‘대기환경측정망 유지관리(점검)용역’ 실적이 있는 업체 

     3) 대기환경자동측정기 시운전 및 소급성 확보 수행에 필요한 기술 인력 및 장비를 「대기환경측정망 설치·운영지침」[별표5]에 따라 보유한 업체 

※ 입찰에 참여할 업체는 위 자격[6-가-2),3)]을 증빙할 수 있는 다음의 서류를  2025. 12. 18.(목) 18:00까지 우리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연구과로 직접 또는 팩스로 제출하여야 하며, 서류 제출한 업체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접수 및 인정여부를 반드시 담당자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제출 시, 사전판정에서 무효처리 되어 개찰 시 제외됨)
☞ 담 당 자 : 보건환경연구원 대기연구과(☎ 052-229-6186, fax: 052-229-5229) 

   ☞ 적격심사 대상자는 적격심사 서류 제출 시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본 용역은 공동계약 및 하도급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다.무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여 입찰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고의 

     무효의 입찰을 한 자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7. 입찰참가자격등록 

  가. 조달청 G2B시스템 이용자 등록 및 조달청 전자입찰 참가자격 등록 업체여야 하며, 미등록 업체는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가까운 지방조달청에 전자입찰참가자격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나. 본 입찰은 전자입찰로만 집행하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제7조 제1항 제1-2호에 따라 나라장터 안전입찰서비스를 사용(이용자 선택사항)하여 입찰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미리 이용자PC에 해당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다.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곤란한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개인인증서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8. 입찰보증금 

  가.「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및 제38조에 따릅니다. 

  나. 입찰보증금은 입찰서 제출 시 지급확약으로 대체하며, 낙찰자가 소정기한 내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시는 확약한 금액을 현금으로 우리시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9. 입찰무효 

  가.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9조,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 따릅니다. 

  나. 입찰참가자격등록증상의 상호 및 대표자(수인대표인 경우 대표자전원의 성명을 모두 등재, 각자대표도 해당)가 법인등기부등본상의 상호, 대표자와 다른 경우에는 입찰참가자격등록증을 변경등록하고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변경등록하지 않고 참여한 입찰은 무효입찰임을 알려드리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0. 예정가격 및 낙찰자 결정 

  가. 예정가격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2장 “예정가격 작성요령” 의거 기초금액의 ± 3% 범위내에서 정한 복수예비가격 15개를 작성하여 입찰참가자가 2개씩 전자 추첨하여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가격으로 결정합니다. 

 

  나. 입찰자 중 예정가격 이하 최저가격(낙찰하한율 86.745% 이상)으로 투찰한 자 순으로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제2장의2 기술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행정안전부 예규) <별표2> 3.추정가격이 5억 원 미만 2억 원 이상인 P.Q 비대상 기술용역의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한 결과, 종합 평점이 95점 이상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1) 이행실적 평가입찰공고일 기준 해당 용역 추정가격 대비 최근 10년간 완성(준공) 동일 종류의 용역실적 인정범위와 인정규모에 해당하는 용역실적 합계로 산정합니다. 

    가) 평가기준 금액(추정가격) : 금384,376,364원 

    나) 동일한 종류의 용역 실적 인정범위 : 대기환경측정망 유지보수(점검) 용역 

    다) 동일종류 용역 실적인정규모(1건 용역의 하한금액, 추정가격) : 금142,347,380원 

      ※ 위 이행실적평가를 위한 용역실적증명서는 발주부서(보건환경연구원) 확인을 필한 후 적격심사 제출 시 제출하여야 하며 실적 인정여부는 발주부서(☎052-229-6186)의 의견에 따릅니다. 

      ※ 관련협회나 공공기관의 확인을 받은 실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해당용역과 다른 용역을 동시에 수행한 경우에는 실적증명서 등 증빙자료에 구분되어 기재된 실적만 인정합니다. 

 

  2) 지역업체 참여도는 별도 평가하지 않으며, 배점한도(3점)을 적용합니다.  

 

   3) 기술능력 평가는 용역기술자의 종류와 보유내용은 용역기술자 보유증명서에 따르고 해당용역 경력기술자, 일반기술자의 증명은 입찰공고일 기준으로 발행한 한국건설기술인협회등 관련협회 확인서에 따릅니다. 

       ※ 협회에 등록되지 않은 기술자는 자격증, 4대보험 가입서류, 최근 3개월간 급여지급 확인서류 별도 제출 

 

   4) 경영상태 평가는 “종합평가방법”으로 평가합니다. 

     가) 재무비율과 신용평가등급으로 각각 평가한 점수를 3:7의 비율로 합산 평가합니다. 

     나) 재무비율 평가의 기준비율은 아래의 기준에 따라 평가합니다. 

      - 엔지니어링사업자 : 자기자본비율(42.53%), 유동비율(116.16%) 

       (2024년도 엔지니어링서비스업 경영분석 자료) 

 

   5) 기술인력보유상황 평가는 입찰공고일 현재 기술자보유현황이 관련법령에 정한 업종등록기준상 미달하는 자(단, 기술 인력이 퇴사한 경우 관련법령에 정한 변경 신고기한을 초과하여 미달하는 자)를 적용합니다. 

 

   6) 계약질서준수 평가는 고용노동부 장관이 임금체불로 명단을 공개한 횟수당 0.2점을 감하며, 임금체불 공개 횟수는 적격심사 서류제출 마감일 현재 위반건수를 산정하여 평가하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공개된 명단을 확인하여 평가합니다. 

 

 다. 동일가격으로 입찰한 자가 2인 이상인 경우 용역수행능력 평가결과 최고점수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용역수행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전자조달시스템에 의한 자동추첨)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라. 적격심사대상자로 통보받은 입찰자는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 계약담당자가 요구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마. 적격심사에 필요한 서류 : 적격심사신청서, 적격심사 자기평가와 심사표, 경영상태평가자료, 기술용역이행실적 증명서, 기술인력보유증명서, 기타 우리 시가 필요로 하는 서류 

 

11. 청렴계약이행 

    본 전자입찰에 참가하는 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6조의2 울산광역시 청렴서약제 운영조례에 따라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최종낙찰자로 선정될 경우 청렴이행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2.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준수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등」을 숙지한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합니다. 또한,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대표자가 서명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별도 제출해야 합니다. 

 나. 계약상대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9조에 따라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계약상대자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제9조)》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③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13. 기타사항  

  가. 본 입찰은 조달청전자입찰 방식에 의거 집행하므로 조달청 전자입찰이용자 등록을 필하고 전자입찰서는 반드시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www.g2b.go.kr)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전자입찰 등록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조달청 고객지원센터 정부조달 콜센터 (1588-0800)문의 장애를 해결하시고, 장애발생에도 불구하고 문의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다.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에도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라. 입찰자는 울산광역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이용약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 울산광역시청렴서약제운영조례, 설계서, 과업지시서 등 기타 입찰에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입찰 전에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입찰공고문에 정한 각종 규정은 개정될 수 있으며, 개정될 경우 개정규정 부칙의 시행일(또는 적용례)에 따라 개정 규정의 적용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마. 계약체결은 낙찰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하여야 하며, 낙찰자는 대금 청구 시「울산광역시 지역개발기금 조례」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역개발공채를 매입하여야 합니다. 

 

14. 입찰 보충정보 제공처 

    ① 내역서, 과업지시서 등 사업내용 : 보건환경연구원 대기연구과(☎052-229-6186) 

    ② 입찰공고, 입찰집행 및 적격심사 : 회계과(☎052-229-2595) 

    ③ 전자입찰 이용안내 : 나라장터콜센터(☎1588-0800) 

입찰서 제출과 관련하여 부패행위, 비리행위 및 불공정행위 등 이의사항이 있는 경우 울산광역시 감사관실(☏ 052-229-2203) 및 아래의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공익신고자보호법에 따라 공익신고자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됨을 알려드립니다. 

  

ㆍ홈페이지 : www.ulsan.go.kr 접속 > 민원 > 신고센터 

  ㆍ스마트폰 활용 신고 : 스마트폰으로 QR코드 인식 > 신고센터 

그림입니다. 

 

 

 

 

2025년   12월   15일 

 

 

울산광역시 분임재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