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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16034-001 공고일시  2025/12/12 18:38
공고명 2026년 광주환경공단 수질TMS 유지관리 용역 기술제안서 제출안내 및 입찰 정정공고
공고기관 광주환경공단 수요기관 광주환경공단
공고담당자 윤성준(☎: 062-603-5213)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일반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7 09: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2025/12/18 18:00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9 17:00 개찰(입찰)일시 2025/12/22 18: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602,816,000 원
   
배정예산
602,816,000 원
   
추정가격
548,014,545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광주환경공단 공고 제2025–124호 

 

(긴급)2026년 광주환경공단 수질TMS 유지관리 용역  

기술제안서 제출안내 및 입찰 정정공고(기술·가격 동시입찰) 

********************************************************* 

과업지시서 또는 규정의 미숙지 등으로 입찰자가 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계약을 체결하고 불이행하는 경우 관계법령에 의거 부정당업자로 제재되어 일정기간 입찰참여가 제한되는 등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사오니 본 입찰공고서의 시방서 및 계약관련규정을 철저히 숙지하신 후 입찰에 참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본 계약은 청렴계약제가 적용됩니다 〉 

 

 

 

 

 

 

 

 

 

 

 

 

 입찰자는 반드시 입찰서 제출시 아래의 청렴계약(청렴서약)에 관한 내용을 숙지·승낙하여야 하며, 동 내용을 위반하여 발주기관으로부터 계약해제·해지 및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등 불이익을 받더라도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습니다. 

 

 「지방계약법」 제6조의2에 따라 본 입찰에 참여한 당사 대리인과 임직원은 입찰·낙찰,약체결 또는 계약이행 등의 과정(준공ㆍ납품 이후를 포함한다)에서 아래 각 호의 청렴계약 조건을 준수할 것이며, 이를 위반할 때에는 입찰·낙찰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감수하고, 이에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임을 약정합니다. 

  1. 금품·향응 등을 요구 또는 약속하거나 수수(授受)하지 않을 것이며, 관계공무원에게 금품·향응 등을 제공한 경우에는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92조에 따른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겠습니다. 

  2. 입찰가격의 사전 협의 또는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 등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위시에는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92조에 따른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겠습니다. 

  3.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ㆍ청탁을 통하여 입찰 또는 계약과 관련된 특정 정보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본 입찰 건과 관련하여 우리공단 직원이 금품, 향응 등 부당한 요구를 할 경우,  

  · 신고센터(온라인) : 광주환경공단 홈페이지(http://www.eco-g.or.kr) 

  · 광주환경공단 안전감사실(☎062-603-5241)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당행위(갑질), 하도급관련, 부패비리, 불공정행위, 인권침해 행위등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용 역 명 

 2026년 광주환경공단 수질TMS 유지관리 용역 

기초금액 

 금602,816,000원(손해배상공제보험료 및 부가가치세 포함) 

 ※ 관계법령에 의거 면세업자인 경우에도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금액으로 입찰하여야 하며  

    면세업자가 낙찰되어 계약체결 시에는 부가가치세를 공제한 금액으로 계약함 

용역내용 

 ▷ 위    치 :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우하로 79 광주제1하수처리장 외 4개 처리장 

용역내용 : 과업지시서 참조 

 ※ 입찰 참가 전에 반드시 과업지시서, 기술제안서 작성기준 및 평가기준 등을 확인하시기 바라며 확인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용역내용 문의 : 1하수관리처 하수처리팀(062-603-5517 김백산) 문 

용역기간 

 2026.01.01 ~ 2026.12.31.(1년) 

입 찰 서 

제출기간 

 2025.12.17(수) 09:00 ~ 2025.12.19(금) 17:00 

※ 본 입찰은 전자입찰로만 집행됩니다. 

개찰일시 

및 장소 

2025.12.22(월) 18:00 이후 (제안서 평가 후 개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 가격개찰은 상기 개찰일시에도 불구하고 기술제안서 평가 완료 후 진행됩니다. 

 ※ 이 용역은 현장설명을 생략하고 과업지시서, 기술제안서 작성 및 평가기준 열람으로 갈음합니다. 

《 유의사항 》 

본 입찰의 가격입찰은 전자입찰로만 가능하며, 가격입찰서를 제출한 입찰자만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기초금액 및 입찰금액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가격이며, 기술제안서 미제출 시 입찰무효 처리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사업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23조에 따른 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으로 의회 및 공단 이사회 예산심의 결과에 따라 확정예산의 범위 내에서 계약금액이 조정되거나 계약체결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이 경우 계약상대자는 어떠한 손해배상이나 이의제기 등을 할 수 없습니다. 

○ 본 입찰의 계약의 효력은 예산이 배정된 이후 발생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입찰 및 계약방식 

 

가. 2단계 입찰(기술·가격 동시입찰), 총액입찰, 예정가격 이하 최저가 적용 입찰입니다. 

 나. 본 용역은 손해배상책임보험(공제) 가입대상 용역이며, 계약체결 시 손해배상책임보험증서 또는 공제증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본 입찰은 조달청 전자입찰홈페이지(http://www.g2b.go.kr)의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됩니다. 다만,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곤란한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6호 및 제7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개인인증서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3 

 

입찰서 제출 참가자격 (모두 충족)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14조 및 제15조에 의한 자격요건을 구비하고 조달청 전자입찰 사용등록(이용약관에 동의)을 필한 업체이여야 입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나. 「물환경보전법」제38조의6에 의한 수질오염측정기기 관리대행업(업종코드 7466)으로 등록을 필한 업체 

 다.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른 유해화학물질제조업(업종코드 5529) 또는 시약판매업(업종코드 7468) 등록을 필한 업체 

   ※ 「물환경보전법」제38조의8 제1항에 의거 재대행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라. 광주환경공단에 설치되어 있는 수질 TMS 측정기기(TN, TP, TOC, SS, pH)의 제조사로부터 물품공급․기술지원 협약이 체결되어 있으며, 투찰 전 물품공급․기술지원 협약에 관한 사항은 붙임의 협약서를 반드시 확인하고 입찰에 참가하시기 바라며 관련 문의사항은 1하수관리처 하수처리팀(062-603-5517)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낙찰자는 광주환경공단과 제조사간에 체결한 물품공급․기술지원 협약서 사본을 근거로 제조사로부터 물품공급․기술지원 확약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계약체결 시 물품공급․기술지원 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미제출하는 경우 낙찰자 결정을 취소합니다. 

 마.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의5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 제1항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입찰자는 입찰 시 같은법 시행령 제93조제1항에 해당하지 아니한다는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자입찰 하는 경우 전자입찰서에 서약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전자입찰서 제출로 서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4 

 

공동계약에 관한 사항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8조 제1항에 따라 단독 또는 공동도급(공동이행방식)으로 참여가 가능하며, 분담이행 및 혼합방식은 참여가 불가합니다. 

 나. 공동수급체의 구성원은 모두 입찰참가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구성원 수는 2개사 이내, 구성원의 최소지분율은 5% 이상, 대표사는 지분율이 높은 업체로 하여야 합니다. 

 다. 공동도급으로 참여 시에는 반드시 전자조달시스템의 “입찰정보”를 이용하여 전자조달 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9조에 따라 공동수급협정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대표사는 나라장터 시스템에서 공동수급협정서 승인여부를 확인하시고 입찰에 참여하여야 합니다. 

    공동수급협정서 접수마감일시: 2025.12.18.(목) 18:00(나라장터 전송) 

    공동수급협정서 제츨미감 후 또는 입찰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협정서를 제출하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정정공고 전 공동수급협정서를 제출한 업체는 정정공고 이후 다시 공동수급협정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라. 공동수급체를 중복 결성하여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마. 공동계약으로 참여시는 반드시 공동계약 운용요령(행정안전부 예규)를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 된 결과에 대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5 

 

제안서 제출에 관한 사항 

 

가. 제안서(직접제출) 

   ① 제출일시 : 2025.12.19.(금) 10:00 ~ 17:00 까지 

   ② 제 출 처 : 광주환경공단 1하수관리처 하수처리팀(062-603-5517)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우하로 79 광주제1하수처리장내) 

   ③ 제출방법 : 직접 방문 제출(우편 및 이메일 접수 불가, 기술제안서 봉인 필수) 

    ※ 상기 접수시간에 모든 참여업체의 제안서를 일괄 접수합니다. 

    ※ 접수시간 이전이나 이후에는 제안서를 접수하지 않으니 시간을 엄수 바라며, 접수시간시에 접수장소에 입장하지 않으면 제안서 접수가 불가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나. 제출서류 

참가 등록 및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 시 

① 입찰참가신청서 1부(원본) 

② 사업자등록증 1부(사본) 

③ 법인등기부등본(개인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증) 1부(원본, 말소사항 포함) 

④ 법인인감증명서 1부(원본) 

⑤ 사용인감계(사용 인감 지참) 1부(원본) 

⑥ 측정기기 관리대행업 등록증, 유해화학물질 제조업 또는 시약판매업 신고확인증(사본) 

⑦ 공동수급협정서 1부(원본) - 공동도급으로 참여하는 경우 

⑧ 사업수행능력평가서 4부(원본 1부, 사본 3부 / USB 1개) 

⑨ 사업수행계획 및 관리 평가서 8부(원본 1부, 사본 7부 / USB 1개) 

⑩ 대리인 제출 시 대리인 위임장 및 재직증명서(신분증 지참) 각 1부(원본) 

 

 1) 경쟁입찰 참가자격등록증에 등록된 대리인 참석 시 : 신분증, 4대보험 가입증명서(최근 1개월 이내), 경쟁입찰 참가자격등록증 각 1부 

   ※ 단, 가격입찰자와 기술입찰자가 동일할 경우 신분증만 지참 

  2) 경쟁입찰 참가자격등록증에 미등록된 대리인 참석 시 : 위임장(등록 대리인이 미등록 대리인에게 위임한 내용 기재), 재직증명서, 신분증, 4대보험 가입증명서(최근 1개월 이내), 경쟁입찰 참가자격등록증 각 1부 

  ※ 위임장과 재직증명서에 날인하는 인감은 조달청 경쟁입찰 참가자격등록증에 등록된 사용인감을 날인, 미등록된 사용인감을 날인할 경우 사용인감계와 법인인감증명서를 함께 제출 

 다. 제안서 기술평가 관련 사항 

   ① 제안서 기술평가 : 사업부서(광주환경공단 1하수관리처 하수처리팀) 

   ② 제안서 기술평가 일정은 제안서 접수 후 수요기관에서 별도 안내합니다. 

      다만, 별도의 공지 없이 서면으로 평가할 수도 있으니 평가 관련 사항은 사업부서에 문의바랍니다.  

   ③ 사업부서 연락처 : 1하수관리처 하수처리팀 김백산(062-603-5517) 

 

6 

 

예정가격 및 낙찰자 결정방법 

 

 가. 예정가격은 기초금액 기준으로 ±3% 범위내에서 15개 복수예비가격을 작성하여 각 업체가 추첨(2개씩선택)한 번호 중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산술 평균한 금액으로 결정합니다. 

 나. 기술·가격 동시입찰로서 기술제안서 평가결과 85점 이상인자에 한하여 가격개찰을 실시합니다.(85점 미만일 경우 적격업체 대상에서 제외) 

 다. 낙찰자는 제안서 적격자 중 예정가격 이하 최저가 투찰자로 결정합니다. 

 라. 본 입찰은「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 제3항에 따라 낙찰자를 결정하므로 입찰자는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관련 특수조건,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자세히 알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합니다. 

 마. 기술입찰 평가 적격자가 2인 이상인 경우로써 가격개찰 결과 예정가격 이하로 입찰한 자가 없을 때는 당해 기술 적격자를 대상으로 다시 가격입찰을 할 수 있습니다. 

 바. 개찰결과 가격입찰서가 동가인 경우 기술제안서가 우위인자를 낙찰자로 결정하고 기술제안서 점수도 동일할 경우 동일가격 입찰에 대해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추첨하는 방식이 적용됩니다(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5조) 

 사. 기타 사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거 처리합니다. 

 

7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가. 입찰보증금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제3항 제7호의 규정에 의하여 면제하되 입찰금액의 100분의 5이상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의 납부확약 내용이 명시된 조달청 전자입찰서의 납부이행각서로 갈음합니다. 

 나. 찰자는 낙찰 통지를 받은 후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이 기한 내 정당 이유 없이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시 입찰보증금의 귀속에 대하여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및 제38조의 규정에 의합니다. 

8 

 

입찰서 제출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제8장 입찰유의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 의합니다. 

나. 입찰참가자격등록증상의 상호 및 대표자가 법인등기부등본상의 상호, 대표자와 다른 경우에는 입찰참가자격등록증을 변경등록하고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변경등록하지 않고 참여한 입찰은 무효임을 알려드리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9 

 

청렴계약 이행 서약서 제출 

 

가. 우리공단에서는 부조리척결을 위하여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계약의 체결 또는 그 이행과 관련하여 금품제공시 뇌물공여죄로 형사고발됨과 동시에 부정당업자로서 입찰참가제한을 받게 됩니다. 

 나. 본 입찰에 참여한 모든 업체는 청렴계약 이행을 위해 『청렴계약특수조건』 및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고 낙찰자 선정된 업체는 별도로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대표자가 서명 제출하여야 합니다. 

 

10 

 

안전 및 보건확보의무 

 

 가. 본 견적서 제출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을 숙지하신 후 견적서 제출에 응하여야 합니다. 또한,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시 대표자가 서명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붙임), 안전보건관리 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나. 계약상대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대재해 처벌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9조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제9조)》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11 

 

기 타 사 항 

 

 가. 기타 입찰공고조건, 입찰유의서, 용역계약일반조건 및 설명서, 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 기타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하는 계약에 관한 법령 및 관계법령․회계예규 등 포함)을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와 관련, 입찰에 관한 류를 위조․변조 또는 부정하게 행사한 자, 타인의 인증서를 차용하여 입찰서 제출하는 경우 등은 부정당업자 제재대상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다. 약상대자는 계약체결시 인지세법에 따라 인지세를 전자로 납부하여야 하며 계약체결후 대금청구시 청구금액의 2.5%에 해당하는 지역개발채권(광주광역시 발행)을 매입하여야 하며, 매입필증을 대금청구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예비가격기초금액 및 입찰결과에 대한 정보는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G2B) 홈페이지의 『입찰참가 및 집행』-『용역』(기초/예비금액 조회, 개찰결과 조회, 최종낙찰자 조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마. 문의사항 

    ○ 입찰집행 및 계약체결 : 경영지원처 인사재무팀(☎ 062-603-5213) 

    ○ 용역관련 세부사항    : 1하수관리처 하수처리팀(☎ 062-603-5517) 

    ○ 전자입찰 이용안내    : 조달청 Help Desk(☎ 1588-0800) 

 

 

2025년  12월  12일 

 

 

 

광주환경공단재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