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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19438-000 공고일시  2025/12/10 15:17
공고명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주거래은행(금고) 선정
공고기관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수요기관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공고담당자 이용주(☎: ***********)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시담 계약방법 수의계약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1 13: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1 15:00 개찰(입찰)일시 2025/12/11 16: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비공개
   
배정예산
1 원
   
추정가격
1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주거래은행(금고) 선정」 

제안요청서 

 

 

 

 

 

 

 

2025. 10. 

 

 

 

 

 

 

 

 

 

  

□ 사업명 :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주거래은행(금고) 선정 

 

□ 사업배경 및 방향 

 

 ㅇ 현 주거래은행(금고)과의 업무협약기간 만료가 도래함에 따라 신규 주거래은행 선정 

 

  - 공단 자금 집행‧운용 등 본원적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하고 지역사회와 상생 등 공단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주거래은행을 선정 

 

  - 공단 회계관리 시스템과 주거래은행 시스템을 연계하여 업무의 효율성 향상을 제고하고, 업무추진 관련 서비스 증진요구에 대한 수용여건을 구비한 은행을 선정 

 

사업예산 : 비예산 

 

 ㅇ 본 사업은 비예산 사업으로 제안서 심사결과(100%)에 따라 사업자 선정 

 

□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3년* (최대 4년)**  

  * 2026.1.1일~ 2028.12.31일 

 ** 최초 계약기간 만료 6개월전까지 계약연장 관련 사전안내 후 별도평가를 통해 계약연장 시행하되, 최대 1년 연장으로 제한 

 

□ 공동도급에 관한 사항 : 허용하지 않음 

 

□ 낙찰자결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준용 

 

 ㅇ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 설립목적 

 

 ㅇ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방사성폐기물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여 공공의 안전과 환경보전에 이바지 

 

□ 일반현황(2024.12월 기준) 

기관성격 

준정부기관(위탁집행형) 

설립근거법 

방사성폐기물관리법 제18조 

본사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충효천길 19 

종업원수 

421명(정원기준) 

기관연혁 

2008.03.28. : 방사성폐기물관리법 제정‧공포 

2009.01.01. :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설립 

2009.01.29. :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에 따라  

              준정부기관으로 지정 

2011.03.28. : 본사 지방 이전(용인시→경주시)  

2013.07.30. : 기관명 변경(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한국원자력환경공단) 

2020.01.29. : 공공기관 유형 변경(기금관리형→위탁집행형) 

주요기능 

방사성폐기물의 운반‧저장‧처리 및 처분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의 부지선정, 건설, 운영 및 폐쇄 후 관리 

방사성폐기물 관리를 위한 자료의 수집‧조사‧분석 및 관리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관한 홍보 

방사성폐기물 관리를 위한 연구개발, 전문인력 양성 및 국제협력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의 주변지역 주민과의 상호협력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의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조사 

방사성폐기물 발생자에 대한 방사성폐기물 관리 관련 기술지원 및 정보제공 

∙방사성폐기물관리기금 운용,관리 

  

 

□ 운영현황 

 

자금운용현황 

(단위: 백만원) 

구  분 

2022 

2023 

2024 

비고 

정부출연금 규모 

133,682 

158,694 

187,305 

 

MMDA 

63,151 

68,486 

107,717 

평잔기준 

 

 

법인카드 사용현황 

(단위: 백만원) 

구  분 

2022 

2023 

2024 

비고 

법인카드 

606 

609 

694 

 

     

(2024.12월 기준, 단위: 매) 

구    분 

하이브리드 카드 

신용카드 

비고 

발급매수 

66 

23 

 

법인카드 용도별 보유현황 

 

 ㅇ 기타 기관 운영정보는 알리오 인터넷 사이트(www.alio.go.kr) 참조 

 

 

 

□ 자금집행 및 업무지원 

 ㅇ 예치자금에 대한 우대금리* 제시 

   * 우대금리 : 기준금리를 제외한 은행에서 제시한 추가금리를 의미하며, 변동되지 않고 상시 적용 

 

 ㅇ 공단 전담 영업점 및 전담직원 지정 및 업무지원 

 

 

 ㅇ 공단 입‧출금, 자금관리 및 업무효율화 등 업무지원 

 

  - 정부출연금, 공과금 및 기타 수입금‧지출금의 수납과 지출 업무 

 

  - 급여, 경비 등 입출금 업무 및 외환거래 송금 업무, 환율정보 등 

 

  - 수탁사업 자금 관리(RCMS 사용‧관리 포함) 

 

  - 일일자금 마감‧결산 조회 및 보고 기능 

 

  - 공단 전 은행계좌의 실시간 조회 및 통합관리 등 

 

공단 ATM 설치 및 출장소 등 서비스 지원 

 

  - 본사 및 사업소 접근성, 방문업무 범위 및 원거리 시 해결방안 등 포함 

 

공단과 관련한 요청자료의 적시 제공 

 

  - 원천징수영수증, 예금잔액증명서 등 공단 요청자료 제공 

 

타행이체 수수료, 증명서 발급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의 면제 및  외화송금수수료 우대 등 

 

공단 회계시스템과 은행 자금관리시스템 연동에 따른 공단이 부담해야 할 비용 면제 

 

기타 금융업무 취급상 필요하다고 약정한 업무 

 

이상거래 알림 등 실시간 자금집행 모니터링 시스템 제공(모바일 포함) 

 ㅇ 법인카드 관련 공단 전담직원 지정 및 전용 콜센터 지정 운영 

 ㅇ 법인카드 발급, 재발급 및 한도변경 등 업무처리 지원 

   * 단,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타사 카드는 본 제안과 관계없이 탄력적으로 사용 가능 

  * 복지카드 발급 등 부가서비스(복지카드 잔액조회 포함) 

 

 ㅇ 클린카드(업종별 사용제한 등) 및 하이브리드 기능이 포함된 공공기관용 법인카드 제공  

   * 국민권익위원회 권고사항 및 디자인 수용, 공단 CI 및 기관명이 포함된 법인카드 발급 등 

   * 용도별 카드 등 공단 맞춤형 카드 발급 

 ㅇ 법인카드 모니터링 시스템 제공 

 

  - 공단시스템(영림원 ERP)과 연계 

 

  - 법인카드 발급 및 사용(승인내역) 실시간 조회 및 제공 

 

  - 법인카드 이상거래 알림 등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제공(모바일 포함) 

   * 심야시간, 휴일 사용내역 실시간 관리자 전송 포함 

 

  - 카드발급 및 사용내역 관련 통계관리 기능 제공 

 

 ㅇ 인터넷, 모바일 등 웹기반을 통한 법인카드 결제 시 편의성 및 안전성 제공 

 

VAN사 수수료, 카드발급 및 사용 관련 수수료, SMS 전송 수수료 및 연회비 등 면제 

 

 ㅇ 동종업계 타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ㅇ 법인카드 사용금액 포인트 적립률 

   * 법인카드 포인트 적립내역 정기적(매분기 등) 제공  

 

□ 시스템 관련 업무 

 

시스템 연계일정, 구성원, 장비지원 계획 및 인수인계방안 등 적정성 

 

 ㅇ 시스템 연계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HW, SW(커스터마이징 포함) 제공 

 

 ㅇ 시스템 연계방안의 적정성 및 운영상의 호환성‧편의성 

 

  - 시스템 인프라 최적화 

   * 서버, 네트워크 장비, 상용소프트웨어 등 시스템 인프라 

   * 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위한 장비 이중화 등 

 

  - 공단ERP, 은행 자금관리시스템 및 외부 유관기관 연계 

   * ERP에서 생성된 지급데이터를 은행시스템에 전송하여 지급 업무처리 및 지급 처리된 결과내역을 ERP로 가져와 회계 전표 처리 등 

   * 환율정보, RCMS(실시간통합연구비관리시스템), 국세청승인번호조회모듈, 사업자유형 정보, 가상계좌모듈 등 은행‧카드사‧국세청 등 외부유관기관 연계  

 

  - 기존 데이터 이관 및 정보 유지관리 

 ㅇ 자금관리 업무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필수 제반사항 

 

- 공단이 관리하는 전 은행계좌의 실시간 조회 및 통합관리 

 

  - 기타 자금을 모계좌로 당일 집금 

 

  - 자금수납 및 지출관련 업무 진행현황 SMS 발송기능 

 

  - 법인카드 거래정보 공단 내부시스템 연계 기능 및 법인카드 모니터링 시스템 

   * 거래처 과세유형조회, 회계처리용 계정과목 관리, 부가세 신고 관련 기능 포함(부가세 신고파일 생성 등) 

 

  - 복지카드 잔액조회 기능 제공 

  

  - 예금주조회 및 실명번호검증 서비스 기능 제공 

 

  - 국세청 과세정보 연계 

   * 매입·매출 세금계산서 및 계산서 내역 실시간 제공 등 

   * 거래처 정보(사업자유형, 휴폐업 여부, 당좌거래정지정보조회 등) 조회 기능 제공 

  

  - 용도별 자금 분류에 따른 실시간 및 일괄(batch) 지급 

 

  - 가상계좌 수납내역에 대한 실시간 조회 및 정합성 확인 등 

 

  - 현 자금관리시스템 기능 구현 및 업그레이드 필요  

 

  - 상생결제시스템 지원 

 

주거래 은행업무와 관련된 회계, 재무 등 업무처리 시 페이퍼리스 회계시스템 구현방안, 수작업 업무 자동화 방안 제시 및 모바일오피스 체계 구축 등 업무고도화 방안 

 

 ㅇ 자금관리 내부통제기능 

  

  - 다단계 결재 기능, 이용자별 권한/한도 부여, 부재자관리 기능 등 

 

 ㅇ 자금관련시스템 안정화, 보안, 고도화 등 유지보수 방안 

  

 ㅇ 금융사고 예방 및 전산보안 관리방안 제시 

 

  - 공단의 시스템 장애, 보안해킹 등 발생시 유기적 대응을 통한 차질없은 수납 및 지출업무 수행방안 등 포함 

 

공단은 망분리 환경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공단 ERP 등과 은행의 시스템간의 연계를 위해 공단 전산 시스템의 기술규격과 사양, 프로세스 명확히 이해하여 호환 및 연계 운영이 가능하도록 검토 및 커스터마이징 하여야 함 

 

 ㅇ 행시스템과 공단 내·외부 시스템과의 데이터 연계는 공단의 보안정책·개인정보보호법·국정원 보안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야 함 

 

  - 주거래은행 업무 수행을 위한 네트워크는 개인정보보호법, 국정원 보안가이드라인 정보통신망법 등을 준수하여 연계망을 구축하여야 함 

 

 ㅇ 관련업무수행을 위해 공단 ERP시스템, 은행시스템에 필요한 개발, 커스터마이징, 환경변경 등 관련작업은 각각 전문엔지니어에 의해 공단 관련부서 각 담당자와 사전협의 후 수행하여야 함 

 

 ㅇ 시스템 이용은 계약일(2026.1.1.) 4주 전까지 완료하여야 함 

  

 

  - 테스트 기간 및 서비스 오픈 전후 안정화 기간 동안 해당은행 담당자는 필요시 공단에 상주하여야 하며, 계약기간 동안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전담인력이 유지관리를 지원하여야 함 

 

  - 시스템 관련 교육 요청 시 제안사는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이행하여야 하고, 시스템 사용자 및 관리자 매뉴얼 제출하여야 함  

 

 ㅇ 오류 및 장애 발생 시, 신속한 처리로 공단 주관부서의 업무지연을 최소화해야 하며 상시대응책 및 매뉴얼을 제시 및 조치해야 함  

 

  - 오류 및 장애 원인 분석결과, 해당 은행 관련 장애로 판단될 경우 구체적인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 등 자료를 첨부하여 공단에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함 

 

설치된 HW 및 SW의 기능과 성능이 최적상태로 운용될 수 있도록 주기적 점검계획을 수립하여 예방점검 및 진단을 수행하여야 함 

 

 

 

□ ESG활동 

 

 ㅇ 녹색금융 활동 

  

  - 녹색채권 발행, 녹색금융이니셔티브 가입 등 녹색금융 활동 

 

 ㅇ 협업사업 활동계획 

  

  - 사회연대경제 구현을 위한 공단과의 신규 협업사업 추진 및 지역사회 공헌 등 상생발전을 위한 차별화된 지원 내용  

 

  - 동종업종과 차별화된 서비스, 특이사항 및 은행 강점을 활용한 발전 제안 및 기여방안 등 

 

  - 상생결제 관련 대출협약 등 

 

 ㅇ 지역사회 재투자 기여실적 

  

 

  - 금융회사의 지역 내 자금공급, 중소기업 지원, 서민대출 지원,  

    금융인프라 현황과 해당 지역 경제기여도 등 

 

□ 부가서비스 

 

임직원 복지 

 

  - 임직원 대상 우대금리 제시(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 임직원 대상 기타 추가적인 임직원 복지 지원 제시 

   * 임직원 타행 수수료 면제 및 입출금 내역 SMS 무료지원 

   * 임직원 외환 송금‧환전 우대 등 

 

 

 

입찰방법 : 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ㅇ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준용 

 

 

입찰 자격요건 

 

ㅇ 은행법, 한국산업은행법, 중소기업은행법, 농업협동조합법, 우체국예금‧보험에 관한 법률에 의해 설립된 금융기관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에 의한 참가자격을 갖춘 자 

 

  - 입찰등록 마감일 현재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7조 및 동법 시행령 제76조에 의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지 아니한 자 

 

주거래은행 본점이 계약당사자로서 업무를 수행하되, 세부업무는 본점이 지정하는 지점이 수행함 

 

건전한 재무상태(최근 3년간 평균 BIS자기자본비율 12% 이상)인 금융기관 

 

□ 제안 시 전제조건 및 제안서의 효력 

   

 ㅇ 본 제안에 참가하고자 하는 제안사는 공고문, 제안요청서 등 제안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숙지하고 제안에 응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함으로 일어나는 모든 책임은 제안사에게 있음 

 

 ㅇ 제안사의 제안내용에 대한 확인, 검증이 필요한 경우 제안사에 입증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며, 입증자료를 제출하지 못한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함 

 

 ㅇ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발주자가 요청하지 않는 한 변경, 보완, 삭제 등을 할 수 없으며, 계약상대자 선정 시 계약조건으로 간주함 

 

 ㅇ 제안서는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본 제안요청서의 양식 및 기재 순서에 따라 작성하여야 함 

 

  - 제안사의 특성을 적절히 표현하기에 미흡할 경우 또는 작성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추가적인 제안사항이 있는 경우, 기본적인 목차나 순서를 유지하면서 필요한 목차나 내용을 추가하여 제안서를 작성할 수 있음  

 

  

 ㅇ 제안서의 모든 내용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관계서류를 첨부하여야 하며, 허위로 작성한 사실이 발견되는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하며, 계약 후에도 무효화 할 수 있음 

 

 ㅇ 제안서에 제시된 내용 및 발주자의 요구에 의해 수정된 제안내용은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더라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짐 

 

 ㅇ 제안서 내용에 대한 해석상 이견이 있을시 상호 협의하여 조정 

 

 ㅇ 제안서에서 필수적인 사항이 누락된 경우 제안사는 이에 따른 비용 및 기타 제반사항에 대한 책임을 짐 

 

 ㅇ 제안평가 결과는 공개하나, 계약업체 선정에 따른 일체의 자료는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함 

 

 ㅇ 본 과업의 전체적인 범위는 본 과업의 제안요청서와 제안사가 제출한 제안서의 내용을 포함한 것으로 함. 단 낙찰자 선정 후에 공단의 요구에 의하여 제안서가 수정·보완된 내역은 계약 후에도 제안 당시의 내역으로 간주되어 효력을 갖음 

 

 ㅇ 안사는 계약진행 및 사업기간 종료 후에도 공단에서 감사 등의 사유로 본 사업 이행에 관한 자료제출, 서류 열람 등의 활동에 적극 협력해야 함 

 

 ㅇ 안유지 

 

  - 제안은행은 공단의 보안업무관리규정 등에 따라 성실히 보안관리 업무를 수행해야 함 

 

  - 선정된 업체는 공단의 보안요청을 준수할 것에 동의해야 하며, 본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업체가 획득한 정보는 공단의 서면에 의한 승인 없이 외부에 누설되어서는 안됨 

 

  - 공단으로부터 배부 받은 입찰에 관한 서류 또는 각종 자료 및 입찰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당해 입찰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 하거나, 입찰과 직접 관련이 없는 제3자에게 공개할 수 없음 

 

 

 

□ 제안서 작성방법 

 

제안서 규격은 A4크기로 작성하되 제안서는 50쪽 이내로 작성하여야 함 

  

  - 표지 및 목차를 제외하고 서식하단에 쪽수를 기재하여 작성후PDF 파일로 제출(제안서 전체 용량은 300MB를 초과할 수 없음) 

 

  - 50쪽을 초과한 제안서 내용에 대해서는 제안서 평가사항에 반영하지 아니함  

 

 ㅇ 제안서는 한글로 작성되어야 하며, 영문약어 사용시 별도 약어표를 작성하여 상세내용 기술 

 

 ㅇ 제안서에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용어는 주석으로 상세히 설명 

 

 ㅇ 작성지침 항목 중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에는 해당항목을 임의 삭제하지 말고 “해당 없음”으로 간략히 기술함 

 

 ㅇ 제안서 내용은 명확한 표현을 사용하고 ‘~를 할 수 있다’, ‘~가능하다’ 등과 같은 애매모호한 표현은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 

 

 ㅇ 제출된 제안서의 기재내용은 제안요청기관의 요청이 없는 한 수정, 삭제 및 대체할 수 없음 

 

 

 

□ 제안서 작성목차 

구  분 

작  성  목  차 

1. 업체소개 및 제안개요 

◦ 제안업체의 일반현황 

◦ 최근 3년 이내 유사업무 수행 경험 

2. 신용도 및 재무구조의 안전성 

◦ 최근 3년간 평균 재무지표 

 - BIS자기자본비율(안정성), 고정이하여신비율(건전성) 

◦ 국내·외 신용평가기관 평가 결과 

3. 공단 예금금리 

◦ 예금금리 

 - 수시입출식예금(MMDA)에 대한 상시 우대금리 

4. 자금집행 및 업무지원 

◦ 자금집행 업무 

 - 공단 전담직원 지정 및 전용 콜센터 지정 운영 

 - 공단 입/출금, 자금관리, 업무효율화 등 업무지원 

 - 공단 ATM 설치 및 출장소 등 서비스 지원 

 

◦ 자금집행 서비스부문 

 - 공단과 관련한 요청자료의 적시제공 

 - 타행이체 수수료, 증명서 발급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 면제 및 외화송금수수료 우대 

 - 공단과 은행 시스템 연계에 따른 비용 면제 

 - 기타 금융업무 취급상 필요하다고 약정한 업무 

◦ 법인카드 업무 

 - 법인카드 발급, 재발급 및 한도변경 등 업무처리 지원 

 - 클린카드(업종별 사용제한 등) 하이브리드 기능 포함된 공공기관용 법인카드 제공 

 - 법인카드 모니터링 시스템 제공 

 - 인터넷, 모바일 등 웹기반을 통한 법인카드 결제 시 편의성 및 안전성 

◦ 법인카드 서비스 부문 

 - VAN사 수수료, 카드발급, 각종 수수료, SMS 전송 수수료 및 연회비 등 면제 여부 

 - 동종업계 타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 법인카드 기타 

 - 법인카드 사용금액 포인트 적립률 

5. 시스템 관련업무 

◦ 자금관리시스템 구축 및 개발 

 - 시스템 연계일정, 구성원, 장비지원 계획 및 인수인계방안 등 적정성 

 - 시스템 연계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HW,SW 

   (커스터마이징 포함) 제공 

 - 시스템 연계방안의 적정성 및 운영상의 호환성‧편의성 

 - 자금관리 업무 안전정 운영을 위한 필수 구축 제반사항 

 - 상생결제시스템 지원 

 - 페이퍼리스 시스템, 업무 자동화, 모바일 오피스 구축 등 업무고도화 방안 

 - 자금관리 시스템 내부통제기능 

◦ 전산시스템 유지보수 및 보안관리 

 - 자금관련시스템 안정화, 보안, 고도화 등 유지보수 방안 제시 

 - 금융사고 예방 및 전산보안 관리방안 제시 

6. ESG 활동 

◦ 녹색금융 활동 

 - 녹색채권 발행 실적 

 - 녹색금융 이니셔티브 가입여부 

◦ 공단과 협업사업 활동계획 

 - 사회연대경제 구현을 위한 공단과의 신규 협업사업 추진 및 지역사회 공헌 등 상생발전을 위한 차별화된 지원 내용 

 - 상생결제 관련 대출협약 

 - 동종업종과 차별화된 서비스, 특이사항 및 은행 강점을 활용한 발전 제안 및 기여방안 

◦ 지역사회 재투자 기여실적 

 - 금융회사의 지역 내 자금공급, 중소기업 지원, 서민대출 지원, 금융인프라 현황과 해당 지역 경제기여도 

7. 부가서비스 

◦ 임직원복지 

 - 임직원 대상 우대금리 제시(신용대출,주택담보대출) 

 - 임직원 대상 기타 추가적인 임직원 복지지원 제시 

 

 

제안서 제출 

 

 ㅇ 제출서류 : PDF파일로 제출 

구  분 

부수 

비   고 

 입찰참가신청서 

1부 

 붙임2(서식1) 참조 

 제안서* 

1부 

 붙임2(서식2) 참조 

 서약서 

1부 

 붙임2(서식3) 참조 

 법인등기부등본 

1부 

 3개월 이내 발급 

 법인인감증명서 및 사용인감계 

각 1부 

 3개월 이내 발급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원본대조필 

 위임장 

1부 

 대표자가 아닌 경우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원 

각 1부 

 

 공고 및 제안요청서 상 명시된 서류 

각 1부 

 

 

 ※ (제안서 관련 사항)  

  - 정성제안서 사본 및 제안서 평가 중 입찰참가 업체명을 인지할 수 있는 표식* 확인 될 경우 제안서평가 점수 3점감점 시행 

    * 업체명, 로고, 계열사명, 주소, 대표자명, 홈페이지 주소, 이메일 주소 등  

  - 제안 설명자료(발표자료) : 제안 설명자료는 별도로 작성할 수 있으나, 제안서 제출 시 함께 제출 

  

 ㅇ 제출기한 : 입찰공고문 참조 

 

 ㅇ 제출처 : 나라장터(http://g2b.go.kr) 

   * 입찰자는 제안서의 정상송신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미확인으로 발생되는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음 

  

 ㅇ 유의사항 

 

   - 제안된 일체의 자료는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과 관련한 일체의 소요비용은 제안사의 부담으로 함 

 

   - 전화문의 또는 구두 질의사항은 법적 효력을 갖지 못함 

 

□ 문의사항 

 

 ㅇ 제안관련 :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재무경영팀(054-750-4126) 

 

 ㅇ 입찰관련 : 한국원자력환경공단 ESG상생팀(054-750-4075) 

 

 

 

□ 제안서 평가방법 

 

 ㅇ 제안서 내용의 평가를 위한 제안 설명회 일시, 장소 및 방법 등은 제안서 마감이후 별도 통보 

 

   - (대면 평가) 공단이 지정한 장소에서 제안서 발표 및 질의‧응답 

 

 ㅇ 제안내용에 대한 평가는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제안서 및 프리젠테이션 등을 종합하여 평가할 예정임 

 

   - 평가절차 및 방법 등은 공단 사규「금고 지정 및 운영지침」에 따라 시행 

 

 ㅇ 발표순서는 접수순서에 따르며 제안서 평가위원회 참가인원은 제안사별로 3명(발표자 포함) 이내로 함 

 

   - 발표자 : 본 사업을 총괄하는 사업관리자(PM, 제안사의 소속직원) 하며, 입찰참가 업체는 제안서에 사업관리자를 명시해야 함 

 

   - 제안설명 시간은 발표 20분, 질의・응답 15분 이하로 하며 추후 제안업체의 수 등 상황에 따라 조정 가능 

   - 프리젠테이션 자료는 제출한 제안서 및 PT 발표본으로 진행 

   - 발표내용이 제안서와 상이한 경우 이를 별도로 명기하여야 하며, 명기하지 않을 경우 제안서 내용으로 평가  

 

 ㅇ 다음 사항 해당하는 경우 제안서 발표를 금지하며 제출된 서면 제안서에 의해서만 평가함  

 

   - 사업관리자(PM)가 입찰업체 소속 임·직원으로서 입찰공고일 전일부터 제안서 평가일까지 재직하고 있음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 제안서에 사업관리자(PM)를 명시하지 않은 입찰자 

 

   - 제안서에 명시된 사업관리자(PM) 이외의 자가 발표하려는 경우 

 

   - 입찰자가 제안서 평가에 참석하지 않은 경우 

 

   - 사전에 제출된 문서가 아닌 자료로 발표하는 경우 

□ 낙찰자 선정 

 

 ㅇ 기술제안서 평가결과 정성제안서 평가항목의 배점한도(100점)의 

    85%(85점) 이상인 업체를 협상 적격자로 선정 

  - 평가위원들의 제안업체별 평가점수 중 최고, 최저치를 부여한 2명의 위원 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평가점수를 합산 후 산술평균하여 산정함 

     * 최고 또는 최저점수가 2개 이상일 경우 1개만 제외 

     * 소수점 이하 다섯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넷째자리까지 계산 

 

  - 종합평가 결과, 고득점 順으로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여 협상하되, 협상진행이 결렬될 경우 차순위 득점자와 협상을 진행 

  - 평가점수가 동일한 경우에는 다음의 순으로 고득점을 획득한 입찰 순으로 우선순위 결정 

 

  

 

[평가점수 동점시 우선순위 결정] 

 자급집행 및 은행 업무지원(19점) → 자금관리시스템 구축 및 개발(15점) →  

전산시스템 유지보수 및 보안관리(15점) → 법인카드업무 및 관리지원 정성부문(10점) → 공단과 협업사업 활동계획(2점) → 임직원 복지 정성부문(2점) 

 

 

ㅇ 다음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협상적격자 선정에서 제외된다. 

  - 협상적격자선정일 기준 부도, 파산, 해산, 영업정지 등의 상태에 있는 경우 

 

  - 제안서를 위조, 변조 또는 허위자료 등 부정한 방법으로 제출한 경우 

 

  - 기타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붙임 : 1.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  

       2. 제안서 관련 목차 및 서식  

       3. 보안특약  

[붙임 1]  

 

□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 

평가항목 

세부 평가내용 

배점 

비고 

① 신용도 및 재무구조의 안전성 

 

 

신용평가등급 

ㆍ국외 신용평가기관 평가 결과 

2 

정량 

ㆍ국내 신용평가기관 평가 결과 

2 

정량 

재무지표 

ㆍ(안전성) 최근 3년간 평균 BIS 자기자본비율 

2 

정량 

ㆍ(건전성) 최근 3년간 평균 NPL(고정이하여신비율) 

2 

정량 

② 공단 예금금리 

 

 

예금금리 

수시입출식예금(MMDA)에 대한 상시 우대금리 

14 

정량 

 ③ 자금집행 및 업무지원 

 

 

자금집행 및 

은행 업무지원 

ㆍ공단 전담 영업점 및 전담직원 지정 및 업무지원 

ㆍ공단 입/출금, 자금관리, 업무효율화 등 업무지원 

공단 ATM 설치 및 출장소 등 서비스 지원 

ㆍ공단과 관련한 요청자료의 적시 제공 

ㆍ타행이체 수수료, 증명서 발급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 면제 및 외화송금수수료 우대 

공단-은행 시스템 연계에 따른 비용 면제 

ㆍ기타 금융업무 취급상 필요하다고 약정한 업무 

19 

정성 

법인카드 업무 및 관리지원 

ㆍ공단 전담직원 지정 및 전용 콜센터 지정 운영 

법인카드 발급, 재발급 및 한도변경 등 업무처리 지원 

ㆍ클린카드(업종별 사용제한 등) 하이브리드 기능 포함된 공공기관용 법인카드 제공 

법인카드 모니터링 시스템 제공 

ㆍ인터넷, 모바일 등 웹기반을 통한 법인카드 결제 시 편의성 및 안전성 

ㆍVAN사 수수료, 카드발급, 각종 수수료, SMS 전송 수수료 및 연회비 등 면제 여부 

ㆍ동종업계 타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10 

정성 

ㆍ법인카드 사용금액 포인트 적립률 

3 

정량 

④ 시스템 관련 업무 

 

 

자금관리시스템구축 및 개발 

시스템 연계일정, 구성원, 장비지원 계획 및 인수인계방안 등 적정성 

ㆍ시스템 연계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HW,SW 

  (커스터마이징 포함) 제공 

시스템 연계방안의 적정성 및 운영상의 호환성‧편의성 

ㆍ자금관리 업무의 안전정 운영을 위해 필수 제반사항 

ㆍ페이퍼리스 시스템, 업무 자동화, 모바일 오피스 구축 등 업무고도화 방안 

ㆍ시스템 내부통제기능 

15 

정성 

전산시스템 유지보수 및 보안관리 

자금관련시스템 안정화, 보안, 고도화 등 유지보수 방안 제시 

ㆍ금융사고 예방 및 전산보안 관리방안 제시 

15 

정성 

 ⑤ ESG활동 

 

 

녹색금융 활동 

ㆍ최근 3년간 녹색채권 발행실적 여부 

2 

정량 

ㆍ녹색금융이니셔티브 가입여부 

 (TCFD, CDP, UNEP, FI, PCAF 적도원칙 등) 

2 

정량 

공단과 협업사업 활동계획 

사회연대경제 구현을 위한 공단과의 신규 협업사업 추진 및 지역사회 공헌 등 상생발전을 위한 차별화된 지원 내용 

2 

정성 

지역사회 재투자 기여실적 

ㆍ2025년 금융회사 지역재투자 평가결과 

5 

정량 

 ⑥ 부가서비스 

 

 

임직원복지 

임직원 대상 우대금리 제시 

 - 신용대출 우대금리(1.5) 

 - 주택담보대출 우대금리(1.5)  

3 

정량 

ㆍ임직원 대상 기타 추가적인 임직원 복지지원 제시 

2 

정성 

합     계 

100 

 

 

 

□ 감점사항 

정성제안서 사본 및 제안서 평가 중 입찰참가 업체명을 인지할 수 있는 표식*이 확인될 경우 100점 배점기준 3점감점 시행 

     * 업체명, 로고, 계열사명, 주소, 대표자명, 홈페이지 주소, 이메일 주소 등 

  

  

 

 

제안서 세부 평가내용 배점기준 

 

□ 신용평가등급 

 ㅇ 국외 신용평가기관 평가기준(2점) 

Moody's 

S&P 

Fitch 

배 점 

Aaa 

AAA 

AAA 

2점 

Aa1 

AA+ 

AA+ 

Aa2 

AA 

AA 

Aa3 

AA- 

AA- 

A1 

A+ 

A+ 

1.9점 

A2 

A 

A 

A3 

A- 

A- 

Baa1 

BBB+ 

BBB+ 

1.8점 

Baa2 

BBB 

BBB 

Baa3 

BBB- 

BBB- 

Ba1 이하 

BB+ 이하 

BB+ 이하 

1.4점 

 

 

 * 해외 신용평가기관 중 1개 기관 평가등급만 제출하며, 제출한 등급으로 평가 

 ㅇ 국내 신용평가기관 평가기준(2점) 

    

신용평가등급 

평점 

회사채 

기업어음 

기업신용평가등급 

AAA, AA+, AA0, AA- 

A+, A0, A-, BBB+, BBB0 

A1, A2+, A20, 

A2-, A3+, A30  

AAA, AA+, AA0, AA-, 

A+, A0, A-, BBB+, BBB0 

2점 

BBB-, BB+, BB0, BB- 

A3-, B+, B0 

BBB-, BB+, BB0, BB- 

1.9점 

B+, B0, B- 

B- 

B+, B0, B- 

1.8점 

CCC+ 이하 

C 이하 

CCC+ 이하 

1.4점 

 

 

1.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제8의3에 해당하는 신용조회사 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35조의3에 따라 업무를 영위하는 신용평가사가 입찰공고일 이전에 평가하고 유효기간 내에 있는 회사채, 기업어음 및 기업신용평가등급을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 조회된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하되, 가장 최근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다만, 가장 최근의 신용평가등급이 다수가 있으며 그 결과가 서로 다른 경우에는 가장 낮은 등급으로 평가한다. 

 2.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서 신용평가등급 확인서가 확인되지 않은 경우에는 최저등급으로 평가하며, 유효기간 시작일 또는 만료일이 입찰공고일인 경우에도 유효한 것으로 평가한다. 다만, 입찰공고일 다음날 이후에 발생 또는 수정된 자료는 평가에서 제외한다. 

 3. 주 1에도 불구하고, 합병 또는 분할한 자가 입찰공고일 이전에 평가한 신용평가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유효기간 내에 있는 가장 최근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다만, 합병 후 새로운 신용평가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입찰공고일 이전에 평가하고 유효기간 내에 있는 신용평가등급으로서 합병 대상자 중 가장 낮은 신용평가등급을 받은 자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4. 추정가격이 고시금액 미만인 입찰에서 입찰공고일을 기준으로 최근 7년 이내에 사업을 개시한 창업기업에 대해서는 신용평가등급 점수상의 배점 한도를 부여한다. 이 경우 창업기업에 대한 확인은 「중소기업제품공공구매 종합정보망」에 등재된 자료로 확인하며, 창업기업확인서의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한다. 다만, 제안서 평가일 전일까지 발급된 자료도 심사에 포함하며, 이 경우 입찰공고일 이전 창업을 확인 할 수 있는 자료(법인인 경우 법인등기부상 법인설립등기일,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명서 상 사업자등록일)를 제출하여야 한다.(이하 창업기업에 대한 확인방법은 같다) 

 5. 공동수급체의 경우 구성원별 해당 점수에 지분율을 곱한 후 그 점수들을 합산하여 최종 평가하고, 평가 결과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있는 경우 소수점 다섯째자리에서 반올림 한다. 

    (예) (A사 점수×A사 지분율)+(B사 점수×B사 지분율)… 

 6. 중소기업협동조합이 입찰에 참여하는 경우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 정량평가 

 ○ 재무지표 세부 평가기준 

  ㅇ 안정성(2점) : 최근 3년간(2022년~2024년) 평균 BIS 자기자본비율 

평가항목 

15.0%이상 

15.0%미만 

~ 

14.0%이상 

14.0%미만 

~ 

13.0%이상 

13.0%미만 

~ 

12.0%이상 

 

12.0%미만 

 

최근 3년간 평균  

BIS 자기자본비율 

2점 

1.8점 

1.6점 

1.4점 

1.2점 

 

  

 * 금융감독원 공시자료를 기준으로 소수점 둘째짜리까지 기재 

  ㅇ 건전성(2점) : 최근 3년간(2022년~2024년) 평균 고정이하 여신비율 

평가항목 

0.5%이하 

0.5%초과 

~ 

0.75%이하 

0.75%초과 

~ 

1.0%이하 

1.0%초과 

~ 

1.25%이하 

 

1.25%초과 

 

최근 3년간 고정이하 여신비율 

2점 

1.8점 

1.6점 

1.4점 

1.2점 

 

 

 

 * 금융감독원 공시자료를 기준으로 소수점 둘째짜리까지 기재 

 ○ 예금금리  

  ㅇ 수시입출금식(MMDA) 예금 제시금리(14점) 

  - 제안사가 제시한 금리 중 높은 순위별로 득점 

구분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 

평점 

14점 

12.6점 

11.2점 

9.8점 

8.4점 

 

 

 * 수시입출금식예금(MMDA) 우대금리(입찰공고일 기준 한국은행 기준금리±α) 

 * 예치기간 및 금액 제한 없이 적용  

 * 제시금리가 동일한 경우 같은 순위 평점 부여 

 ○ 법인카드 포인트 적립률(3점)  

  ㅇ 제안사가 제시한 적립률 중 높은 순위별로 득점 

구분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 

평점 

3점 

2.7점 

2.4점 

2.1점 

1.8점 

 

 

 * 제시 적립률이 동일한 경우 같은 순위 평점 부여  

 ○ 녹색금융 활동 – 녹색채권 발행실적(2점) 

구분 

해당 

미해당 

평점 

2점 

1점 

  ㅇ 최근 3년(2022년 ~ 공고마감일 까지) 녹색채권 발행실적 여부 

 

 * 녹색채권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발행한 실적만 인정  

 ○ 녹색금융 활동 – 녹색금융이니셔티브 가입여부(2점) 

  ㅇ TCFD, CDP, UNEP, FI, PCAF, 적도원칙 등 가입 여부 

구분 

해당 

미해당 

평점 

2점 

1점 

 

 

 

 

 

 ○ 지역사회 재투자 기여실적(5점) 

  ㅇ 금융위원회 ‘2025년도 금융회사 지역재투자 평가결과’에 따라 득점 

구분 

최우수 

우수 

양호 

다소 미흡 

미흡 

평점 

5점 

4.5점 

4점 

3.5점 

3점 

 

 

 ○ 임직원 대상 대출 제시금리(3점) 

  ㅇ 제안사가 제시한 신용대출 금리 중 낮은 순위별로 득점(1.5점) 

구분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 

평점 

1.5점 

1.35점 

1.2점 

1.05점 

0.9점 

 

 

 * 제시 금리가 동일한 경우 같은 순위 평점 부여  

 

 ㅇ 제안사가 제시한 주택담보대출 금리 중 낮은 순위별로 득점(1.5점) 

구분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 

평점 

1.5점 

1.35점 

1.2점 

1.05점 

0.9점 

 

 

 * 제시 금리가 동일한 경우 같은 순위 평점 부여  

 

□ 정성평가 : 5단계로 평가 

평가항목 

배점기준 

A 

B 

C 

D 

E 

자금집행 및 업무지원 

 자금집행 

19점 

19점 

17.1점 

15.2점 

13.3점 

11.4점 

 법인카드 업무 

13점 

13점 

11.7점 

10.4점 

9.1점 

7.8점 

시스템 

관련 업무 

 자금관리시스템 구축  

 및 개발 

15점 

15점 

13.5점 

12점 

10.5점 

9점 

 전산시스템 유지보수  

 및 보안관리 

15점 

15점 

13.5점 

12점 

10.5점 

9점 

ESG활동 

 협업사업 활동계획 

2점 

2점 

1.8점 

1.6점 

1.4점 

1.2점 

부가 

서비스 

 임직원복지 

2점 

2점 

1.8점 

1.6점 

1.4점 

1.2점 

 

 

 

[붙임 2] 

 

【서식 1】 

입 찰 참 가 신 청 서 

※ 아래 사항 중 해당되는 경우에만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인 

상호 또는 법인명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주           소 

 

전 화 번 호 

 

대     표    자 

 

생년월일 

 

제안개요 

공고(지명)번호 

 

입 찰 일 자 

2025.    .   . 

 

 

 

 

 

· 

 

 

 

 

 본 입찰에 관한 일체의 권한을 다음의 자에게 위임 합니다.  

 

 성    명 :       

 생년월일 :  

 전화번호 :            (휴대폰번호) 

 본 입찰에 사용할 인감을 다음과 같이 신고합니다.  

 

 

 사용인감               (인) 

  본인은 위의 번호로 공고한 귀 공단의 「주거래은행(금고) 선정에 대한 일반경쟁 입찰에 참가하고자 공단에서 정한 제안요청서 및 입찰공고 사항 등을 모두 승낙하고 별첨서류를 첨부하여 입찰참가 신청을 합니다. 

 

붙임서류 : 제안요청서상 제출서류 

 

2025년      월      일 

 

                                   신 청 인  :                  (인)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 귀하 

 

【서식 2】 

 

Ⅰ. 업체소개 및 제안개요 

 

 1. 일반현황 

 

 ㅇ 회사명 : 

 ㅇ 설립일자 : 

 ㅇ 대표이사 :           (취임일자 기재) 

 ㅇ 자본금 :             (제안서 제출일 현재) 

 ㅇ 임직원수 :           (제안서 제출일 현재) 

 ㅇ 회사주소(우편번호) 및 홈페이지 주소 :   

 ㅇ 전국 점포수 현황 : 

 ㅇ 제안서관련 연락처 : 

 ㅇ 제안서 작성 책임자(1인) : 성명/부서/직책/전화번호(핸드폰번호) 

 

 

 2. 최근 3년 이내 유사업무 수행 경험 

 

Ⅱ. 신용도 및 재무구조의 안전성 

 

 1. 국내‧외 신용평가등급 (증빙서류 첨부) 

  신용평가등급 

구 분 

신용평가기관(유형) 

등급 

비 고 

국외신용평가 

 

 

(평가기준일) 

국내신용평가 

 

 

(평가기준일) 

 

   * 공고일 기준 가장 최근 신용평가기관 평가기준으로 하며, 국내외 신용평가기관에서 발행하는 산용평가확인서 등 증빙자료 첨부  

 

 

2. 재무지표(증빙서류 첨부) 

 

구분 

2022년 

2023년 

2024년 

평균 

BIS 자기자본비율 

 

 

 

 

(안전성) 최근 3년간(2022년~2024년) 평균 BIS 자기자본비율 

 

  * 금융감독원 공시자료를 기준으로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기재 

    (평균은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 증빙서류 : 금융감독원 신고서류 

구분 

2022년 

2023년 

2024년 

평균 

고정이하 여비율 

 

 

 

 

(건전성) 최근 3년간(2022년~2024년) 평균 고정이하 여신비율 

 

 

  * 금융감독원 공시자료를 기준으로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기재 

    (평균은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 증빙서류 : 금융감독원 신고서류 

 

Ⅲ. 공단 예금금리 

 1. 예금금리 

(단위 : %, 연리) 

예금구분 

금리(고시금리는 공고일 기준) 

기준금리 

(A) 

우대금리 

(B) 

제시금리 

(A+B) 

비고 

 MMDA 

 

 

 

 

 

    * 기준금리(A)는 공고일 기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발표하는 기준금리로서 고시자료와 일치할 것 

    * 우대금리(B)는 기준금리를 제외한 은행에서 제시한 추가금리로, 변동되지 않고 상시 적용 

    * 소수점 둘째자리 까지 기재 

    * 예치기간 및 금액 제한 없이 적용  

    * 제시금리가 동일한 경우 같은 순위 평점 부여 

 

 

. 자금집행 및 업무지원 

 

 1. 자금집행 및 은행 업무지원 (제안요청서 : 주거래은행 주요업무 참조) 

  공단 전담 영업점 및 전담직원 지정 및 업무지원 

   ㅇ 구체적으로 기술 :원거리시에는 원거리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 

 

  공단 입‧출금, 자금관리 및 업무효율화 등 업무지원 

   ㅇ 구체적으로 기술 

 

  공단 ATM 설치 및 출장소 등 서비스 지원 

구 분 

제공 여부 

비 고 

 ATM 설치(본사, 지사) 

 

 

   ㅇ 구체적으로 기술  

 

 

  공단과 관련한 요청자료의 적시 제공 

   ㅇ 구체적으로 기술 

 

  타행이체 수수료, 증명서 발급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의 면제 및  외화송금수수료 우대 등 

구 분(예시) 

조 건 

비 고 

 인터넷뱅킹 이용수수료 

면제 또는 할인율 기재 

 

 ATM 이용수수료(당행/타행) 

 

 

 국내송금 수수료(타행 포함) 

 

 

 해외송금 수수료 

 

 

 환전 수수료 

 

 

 실명번호검증 조회 수수료 

 

 

예금잔액증명서 등 각종 제증명 발급 수수료 

 

 

 기타 지원가능 금융수수료 

 

 

 

 

  

 

  □ 공단 회계시스템과 은행 자금관리시스템 연동에 따른 공단이  

     부담해야 할 비용 

   ㅇ 구체적으로 기술 

 

  □ 기타사항 

   ㅇ 구체적으로 기술 

 

 2. 법인카드 업무 및 관리지원 (제안요청서 : 주거래은행 주요업무 참조) 

 

  공단 전담직원 지정 및 전용 콜센터 지정 운영 

   ㅇ 구체적으로 기술 

 

  법인카드 발급, 재발급 및 한도변경 등 업무처리 지원 

   ㅇ 구체적으로 기술 

 

  클린카드(업종별 사용제한 등) 및 하이브리드 기능이 포함된 공공기관용 법인카드 제공  

   ㅇ 구체적으로 기술 

  

  법인카드 모니터링 시스템 제공 

   ㅇ 구체적으로 기술 

 

  인터넷, 모바일 등 웹기반을 통한 법인카드 결제 시 편의성 및 안전성 제공 

   ㅇ 구체적으로 기술 

 

  

 

 

 

  VAN사 수수료, 카드(재)발급 및 사용 관련 수수료, SMS 전송 수수료 및 연회비 등 면제 

구  분 

내  용 

비  고 

VAN사 수수료 

면제 또는 할인율 기재 

 

재발급 수수료 

 

 

SMS전송 

 

 

연회비 

 

 

기타 사항 

 

 

 

 

 

  동종업계 타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ㅇ 구체적으로 기술 

 

 3. 법인카드업무-기타 

 

  법인카드 사용금액 포인트 적립률 

구 분 

조 건 

비 고 

 신용카드 

적립률 기재 

 

 하이브리드카드 

적립률 기재 

 

 

    * 소수점 둘째자리 까지 기재 

 

Ⅴ. 시스템 관련 업무 (제안요청서 : 주거래은행 주요업무 참조) 

 

 1. 자금관리시스템 구축 및 개발 

 

  시스템 연계일정, 구성원, 장비지원 계획 및 인수인계방안 등 적정성 

   ㅇ 구체적으로 기술 

 

  시스템 연계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HW,SW(커스터마이징 포함) 제공 

   ㅇ 구체적으로 기술 

  시스템 연계방안의 적정성 및 운영상의 호환성‧편의성 

 

   ㅇ 구체적으로 기술 

 

  자금관리 업무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필수 제반사항  

 

   ㅇ 구체적으로 기술 

 

  주거래 은행업무와 관련된 회계, 재무 등 업무처리 시 페이퍼리스 회계시스템 구현방안, 수작업 업무 자동화 방안 제시 및 모바일오피스 체계 구축 등 업무고도화 방안 

   ㅇ 구체적으로 기술 

 

  시스템 내부통제기능 

   ㅇ 구체적으로 기술 

 

 2. 전산시스템 유지보수 및 보안관리 

 

  자금관련시스템 안정화, 보안, 고도화 등 유지보수 방안 

   ㅇ 구체적으로 기술 

 

  금융사고 예방 및 전산보안 관리방안 제시 

   ㅇ 구체적으로 기술 

 

 

 

 

 

 

Ⅵ. ESG활동 (제안요청서 : 주거래은행 주요업무 참조) 

 

 1. 녹색금융 활동 

 

  최근 3년간 녹색채권 발행실적 여부(2022년 ~ 공고마감일 까지) 

 

   ㅇ 발행실적 기술 

 

  녹색금융이니셔티브 가입여부 

 

   ㅇ (TCFD, CDP, UNEP, FI, PCAF 적도원칙 등 가입여부 기술) 

 

 2. 협업사업 활동계획 

 

  사회연대경제 구현을 위한 공단과의 신규 협업사업 추진 및  

     지역사회 공헌 등 상생발전을 위한 차별화된 지원 내용 

 

   ㅇ 구체적으로 기술 

 

 3. 지역사회 재투자 기여실적 

 

  2025년 금융회사 지역재투자 평가결과 

 

   ㅇ 2025년 금융회사 지역재투자 평가결과 자료제출 

 

 

 

 

 

Ⅶ. 부가서비스 (제안요청서 : 주거래은행 주요업무 참조) 

 

 1. 임직원 복지 

 

□ 임직원 우대금리 제시  

단위 : %(연리) 

구분 

대출 금리(공고일 기준) 

기준금리 

(A) 

우대금리 

(B) 

제시금리 

(A+B) 

비고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 소수점 둘째짜리까지 기재 

 

 * 기준금리: 각 행별 기준금리(COFIX, KORIBOR, MOR 등)를 의미함, 적용 기준금리를 식별할 수 있도록 기재하고, 필요시 해당 기준금리에 대한 부연설명을 추가할 수 있음 

 

 * 우대금리: 기준금리를 제외한 은행에서 제시한 추가금리를 의미하며, 변동되지 않고 상시 적용 

 * 비고 : 대출한도, 우대금리를 받기 위한 조건,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등  

  

 □ 임직원 대상 기타 추가적인 임직원 복지 지원 제시 

 

   ㅇ 구체적으로 기술 

  

 

 

 

 

 

 

 

 

 

 

 

 

 

【서식 3】 

 

 

서     약     서 

 

 

 

본 입찰참가자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추진하는 ‘주거래은행(금고) 사업자 선정’ 과 관련, 제안서 및 입찰서의 제반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였으며, 동 사항이 사실과 다를 경우 모든 법률적, 재정적, 행정적 책임을 감수 하겠습니다. 또한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평가를 위해 구성한 평가위원과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에 따른 결과에 대해서 부당한 법적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2025.  .  . 

 

 

 

 

 

 

○○  대표이사     ○○○ (인) 

[붙임 3] 

 

보안특약 

 

① 계약자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하 “공단”라 한다)의 보호규정을 위반하였을 경우 [첨부1]의 위규처리 기준에 따라 위규자를 행정 조치하고 [첨부2]의 보안위약금을 공단에 납부해야 한다. 

② 계약자는 사업 수행에 사용되는 문서, 인원, 장비 등에 대하여 물리적, 관리적, 기술적 보안대책 및 [첨부3]의 ‘누출금지 대상 정보’에 대한 보호관리 계획을 제안서 또는 계약서에 명시하여야 하며, 해당 정보 누출시 공단는『국가를 당사자로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76조 에 따라 계약자를 부정당업체로 등록한다. 

③ 계약자는 용역사업에 투입되는 모든 인원에 대하여 [첨부4]의 보안 서약서와 [첨부5]의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를 공단에 제출하여야 하며, 사업 참여인원의 인력교체 발생시에는 사전에 발주부서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④ 용역사업 관련 및 사업과정에서 생산된 모든 산출물(소스코드, 시스템 구성도, 설계도, 보고서 등)은 공단에서 지정한 PC나 서버에 저장ㆍ관리하여야 한다. 

⑤ 사업 수행과정에서 취득한 자료와 정보에 관하여 사업수행 중은 물론 사업 완료 후에도 이를 외부에 유출해서는 안되며, 사업종료시 정보보안담당자의 입회하에 완전 폐기 또는 반납하고 공단에 대표자 명의 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계약자는 개발 완료한 정보시스템에 대해 정보보안전문가 또는 전문 보 점검도구를 활용하여 보안 취약점 점검 및 도출된 취약점에  대해 개선조치를 완료하고 그 결과를 공단에 제출해야 한다.  

[첨부 1]  

사업자 보안위규 처리기준

구 분 

위     규     사     항 

처 리 기 준 

심 각 

1. 비밀 및 대외비 급 정보 유출 및 유출시도 

  가. 정보시스템에 대한 구조, 데이터베이스 등의 정보 유출 

  나. 개인정보·신상정보 목록 유출 

  다. 비공개 항공사진·공간정보 등 비공개 정보 유출 

2. 정보시스템에 대한 불법적 행위 

  가. 관련 시스템에 대한 해킹 및 해킹시도 

  나. 시스템 구축 결과물에 대한 외부 유출 

  다. 시스템 내 인위적인 악성코드 유포 

◦사업참여 제한 

◦위규자 및 직속  감독자 등 징계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계획 제출 

◦위규자 대상 

  특별보안교육  

  실시 

중 대 

1. 비공개 정보 관리 소홀  

  가. 비공개 정보를 책상 위 등에 방치  

  나. 비공개 정보를 휴지통ㆍ폐지함 등에 유기 또는 이면지 활용 

  다. 개인정보ㆍ신상정보 목록을 책상 위 등에 방치 

  라. 기타 비공개 정보에 대한 관리소홀 

2. 사무실ㆍ보호구역 보안관리 허술 

  가. 통제구역 출입문을 개방한 채 퇴근 등 

  나. 인가되지 않은 작업자의 내부 시스템 접근 

  다. 통제구역 내 장비·시설 등 무단 사진촬영  

3. 전산정보 보호대책 부실 

  가. 업무망 인터넷망 혼용사용, 보안 USB 사용규정 위반  

  나. 웹하드·P2P 등 인터넷 자료공유사이트를 활용하여 용역사업 관련 자료 수발신 

  다. 개발·유지보수 시 원격작업 사용 

  라. 저장된 비공개 정보 패스워드 미부여 

  마. 인터넷망 연결 PC 하드디스크에 비공개 정보를 저장 

  바. 외부용 PC를 업무망에 무단 연결 사용 

  사. 보안관련 프로그램 강제 삭제 

  아. 사용자 계정관리 미흡 및 오남용(시스템 불법접근 시도 등) 

◦위규자 및 직속 감독자 등 징계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계획 제출 

 

◦위규자 대상 

  특별보안교육  

  실시 

 

구 분 

위     규     사     항 

처 리 기 준 

보 통 

1. 공단 중요규정ㆍ민감 자료 관리 소홀 

  가. 주요 현안ㆍ보고자료를 책상위 등에 방치 

  나. 규정ㆍ현안자료를 휴지통ㆍ폐지함 등에 유기 또는 이면지 활용 

2. 사무실 보안관리 부실 

  가. 캐비넷ㆍ서류함ㆍ책상 등을 개방한 채 퇴근  

  나. 출입키를 책상위 등에 방치 

3. 보호구역 관리 소홀  

  가. 통제ㆍ제한구역 출입문을 개방한 채 근무 

  나. 보호구역내 비인가자 출입허용 등 통제 미실시 

4. 전산정보 보호대책 부실 

  가. 휴대용저장매체를 서랍ㆍ책상 위 등에 방치한 채 퇴근 

  나. 카카오톡 등 비인가 메신저 무단 사용  

  다. PC를 켜 놓거나 보조기억 매체(CD, USB 등)를 꽂아 놓고 퇴근 

  라. 부팅ㆍ화면보호 패스워드 미부여 또는 "1111" 등 단순숫자 부여 

  마. PC 비밀번호를 모니터옆 등 외부에 노출 

  바. 비인가 보조기억매체 무단 사용 

◦위규자 및 직속 감독자 사유서 / 경위서 징구 

 

◦위규자 대상 

  특별보안교육  

  실시 

경 미 

1. 업무 관련서류 관리 소홀 

  가. 진행중인 업무자료를 책상 등에 방치, 퇴근 

  나. 복사기ㆍ인쇄기 위에 서류 방치 

2. 전산정보 보호대책 부실  

  가. PC내 보안성이 검증되지 않은 프로그램 사용 

  나. 보안관련 소프트웨어의 주기적 점검 위반 

◦위규자 서면ㆍ구두  경고  

 

 

 

 

 

 

 

[첨부 2]  

 

 

보안 위약금 부과 기준 

구분 

위규 수준 

A급 

B급 

C급 

D급 

위규 

심각 1건 

중대 1건 

보통 2건 이상  

경미 3건 이상 

위약금 

비중 

부정당업자 등록 

계약금의 5% 이하 

계약금의 3% 이하 

계약금의 1% 이하 

 

* 위규 수준은 [첨부 1] 참고 

* 사업 종료 시 지출금액 조정을 통해 위약금 정산 

 

 

 

 

 

 

 

 

 

 

 

[첨부 3]  

 

누출금지 대상 정보 

1. 공단 소유 정보시스템의 내ㆍ외부 IP주소 현황 

2. 세부 정보시스템 구성현황 및 정보통신망 구성도 

3. 사용자계정ㆍ비밀번호 등 정보시스템 접근권한 정보 

4. 정보통신망 취약점 분석·평가 결과물 

5. 용역사업 결과물 및 프로그램 소스코드 

6. 국가용 보안시스템 및 정보보안시스템 도입 현황 

7. 침입차단시스템ㆍ방지시스템(IPS) 등 정보보안제품 및 라우터ㆍ스위치 등 네트워크 장비 설정 정보   

8.「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제9조제1항에 따라 비공개 대상 정보로 분류된 기관의 내부문서 

9.「개인정보보호법」제2조제1호의 개인정보 

10.「보안업무규정」제4조의 비밀 및 동 시행규칙 제7조제3항의 대외비 

11. 그 밖에 공단에서 공개가 불가하다고 판단한 자료 

 

 

 

 

 

 

[첨부 4] 

 

보 안 서 약 서 

본인은         일부로                관련 용역사업(업무)을 수행함에 있어 다음사항을 준수할 것을 엄숙히 서약합니다. 

1. 본인은                관련 업무 중 알게 될 일체의 내용이 직무상 기밀 사항임을 인정한다. 

2. 본인은 이 기밀을 누설함이 회사안전보장 및 회사이익에 위해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여 업무수행 중 지득한 제반 기밀사항을 일체 누설하거나 공개하지 아니한다. 

3. 본인이 이 기밀을 누설하거나 관계 규정을 위반한 때에는 관련 법규 및 계약에 따라 어떠한 처벌 및 불이익도 감수한다. 

4. 본인은 하도급업체를 통한 사업 수행 시 하도급업체로 인해 발생하는 위반사항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부담한다 

5. 회사의 보안규정을 따르지 않거나 소홀히 함으로써 발생되는 모든 문제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이라도 감수한다. 

 

   년      월      일 

 

서  약  자        업   체   명 : 

                  직        위 :              

                  성        명 :                        (서명) 

                     생 년 월 일 :                   

 

서약집행자        소        속 : 

             .    직        위 : 

                  성        명 :                        (서명)      

                  생 년 월 일 :    

 

 

[첨부 5]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양식) 

 

1.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수집ㆍ이용 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 생년월일 □ 나이 □ 성별 □ 국 적 □ 이메일 □ 연락처 

□ 휴대전화 □ 소속기관/단체명 □ 부서명 □ 직위/직책  

□ 기타 (                                      ) 

보유ㆍ이용 기간 

※ 기간은 별표1 참조 

□ 1년 □ 3년 □ 5년 □ 10년 □ 30년 □ 준영구 □ 영구 □ 기타(    년) 

보유ㆍ이용 근거 

 

개인정보 수집 

동의 거부의 권리 

○○○○은 보다 원활한 ○○○○ 제공을 위하여 기본 정보 이외의 추가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추가 정보는 ○○○○ 제공 시 활용되는 정보로, 제공을 원하지 않을 경우 수집하지 않으며, 미동의로 인해 이용 상의 불이익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 추가 정보 수집을 하지 않으면 공란으로 비워둠 

※ 또한 미동의 시 불이익이 발생한 다면,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밑줄 친 부분에 표기 

추가 수집 항목 

※ 추가 수집 항목이 없을 경우 없음으로 표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 동의하십니까?     □ 동의함     □ 동의하지 않음 

 

 

2. 민감정보 수집 동의(필요 시) 

 

수집ㆍ이용 목적 

 

수집하는 

민감정보 항목 

□ 사상ㆍ신념 □ 노동조합ㆍ정당의 가입ㆍ탈퇴 이력 □ 정치적 견해 

□ 건강 □ 기타(                                     ) 

보유ㆍ이용 기간 

※ 기간은 별표1 참조 

□ 1년 □ 3년 □ 5년 □ 10년 □ 30년 □ 준영구 □ 영구 □ 기타(    년) 

보유ㆍ이용 근거 

 

개인정보 수집 

동의 거부의 권리 

○○○○은 보다 원활한 ○○○○ 제공을 위하여 기본 정보 이외의 민감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민감정보는 ○○○○ 제공 시 활용되는 정보로, 제공을 원하지 않을 경우 수집하지 않으며, 미동의로 인해 이용 상의 불이익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 또한 미동의 시 불이익이 발생한 다면,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밑줄 친 부분에 표기 

 

민감정보의 수집에 동의하십니까?                □ 동의함     □ 동의하지 않음 

 

3. 고유식별정보 수집 동의(필요 시) 

수집ㆍ이용 목적 

 

수집하는 

민감정보 항목 

□ 주민등록번호 □ 여권번호 □ 운전면허번호 □ 외국인등록번호 

□ 기타 (                                     ) 

보유ㆍ이용 기간 

※ 기간은 별표1 참조 

□ 1년 □ 3년 □ 5년 □ 10년 □ 30년 □ 준영구 □ 영구 □ 기타(    년) 

보유ㆍ이용 근거 

 

개인정보 수집 

동의 거부의 권리 

○○○○은 보다 원활한 ○○○○ 제공을 위하여 기본 정보 이외의 고유식별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고유식별정보는 ○○○○ 제공 시 활용되는 정보로, 제공을 원하지 않을 경우 수집하지 않으며, 미동의로 인해 이용 상의 불이익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 또한 미동의 시 불이익이 발생한 다면,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밑줄 친 부분에 표기 

 

고유식별정보의 수집에 동의하십니까?             □ 동의함     □ 동의하지 않음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동의(필요 시) 

제공 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 생년월일 □ 나이 □ 성별 □ 국 적 □ 이메일 □ 연 락 처 

□ 휴대전화 □ 소속기관/단체명 □ 부서명 □ 직위/직책  

□ 기타 (                                      ) 

제공 기간 

※ 기간은 별표1 참조 

□ 1년 □ 3년 □ 5년 □ 10년 □ 30년 □ 준영구 □ 영구 □ 기타(    년) 

제공 근거 

 

개인정보 제공 

동의 거부의 권리 

○○○○은 보다 원활한 ○○○○ 제공을 위하여 기본 정보 이외의 고유식별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고유식별정보는 ○○○○ 제공 시 활용되는 정보로, 제공을 원하지 않을 경우 수집하지 않으며, 미동의로 인해 이용 상의 불이익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 또한 미동의 시 불이익이 발생한 다면,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밑줄 친 부분에 표기 

 

제3자 제공 동의에 동의하십니까?                 □ 동의함     □ 동의하지 않음 

 

 

                                                         신청인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