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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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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2025-02-000724-00 공고일시  2025/12/10 14:28
공고명 26~27년도 시설장비사무소 기지내 신호장치운영 및 유지보수 용역
공고기관 국가철도공단 수요기관 국가철도공단
공고담당자 (☎: )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일반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0 16: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2025/12/16 18:00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2025/12/10 16:00 ~ 2025/12/16 18:00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7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2/17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1,205,130,000 원
   
배정예산
1,205,130,000 원
   
추정가격
1,095,572,728 원
낙찰하한율
85.995 %
 
4. 입찰공고서 원문
 

 

   · 주    소 : (28163)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정중연제로 384  

               국가철도공단 시설장비사무소 

   · 홈페이지 : http://www.kr.or.kr 

   · 대표전화 : 043-299-5000 

 

 

용 역 입 찰 설 명 서 

 

 

        ❑ 입찰공고번호 : 제2025-02-000724-00호 

        공고명 : `26~`27년도 시설장비사무소 기지내 신호장치운영 

                          및 유지보수 용역 

 

사각형입니다. 

 

그림입니다. 

 

사각형입니다.1 

 

- 다  음  - 

 

     1. 용역입찰공고 

     2. 당해 용역의 설계서(과업안내서) 

     3. KR전자입찰 특별유의서 및 전자조달시스템 이용자 약관 

     4. 용역입찰유의서 

     5. 정부 입찰·계약 집행기준 

     6. 조달청 일반용역 낙찰적격심사 세부기준 

     7. 사업수행능력 및 기술자평가서 평가기준 

     8. 국가철도공단 용역낙찰적격심사 세부기준 

     9. 용역계약일반조건 

     10. 용역계약 특수조건 및 청렴계약 특수조건 

     11.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10. ※ 시행령 및 시행규칙 포함 

     12. 공동계약 운용요령 등 

< 국가철도공단 공고 제2025-02-000724-00호 > 

 

용 역 입 찰 공 고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1.1. 공 고 명 :  `26~`27년도 시설장비사무소 기지내 신호장치운영 및 유지보수 용역    

    1.2. 용역규모 

❑ 추정금액 : 금1,205,130,000원 

❍ 추정가격 : 금1,095,572,727원   

❍ 부가가치세 : 금109,557,273원 

    1.3. 용역기간 : 2026. 1. 1. ~ 2027. 12. 31.(24개월) 

    1.4. 용역현장 :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정중연제로 384 일원 

    1.5. 용역내용 : 설계서 참조 

   

2. 입찰 및 계약방식 

    2.1. 우리 공단 KR전자조달시스템으로 입찰을 집행합니다. 

    2.2. 총액입찰 대상용역입니다. 

    2.3. 제한경쟁 입찰 대상용역입니다. 

    2.4. 낙찰적격심사 대상용역입니다. 

    2.5. 장기계속계약 대상용역입니다.   

    2.6. 청렴계약제가 적용되는 용역입니다. 

 

3. 입찰참가자격 : 동시만족 

3.1. 전기공사업법 제4조의 규정에 의한 전기공사업 또는 엔지니어링산업 진흥법 제21조의 규정에 의한 철도엔지니어링업을 등록한 업체 

3.2. 용역투입인력은 신호분야 고급숙련기술자 (또는 관제사 5년 이상 경력자) 1명, 초급숙련기술자 6명(단, 관제자격 취득 후 실경력 2년이상 또는 로컬관제 경력 5년 이상인 자 3명 이내 대체 가능)을 철도안전전문인력(한국철도신호기술협회 경력증명 발행)으로 배치하고 본 용역 장소에 상주할 수 있는 업체 

3.3. 입찰참가자격이 없는 자가 입찰에 참여할 경우에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4조에 의거하여 입찰을 무효처리합니다. 

3.4.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7조의 5 및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제3항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입찰자(공동수급체 구성원 포함)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제3항 각 호에 해당하지 아니한다는 서약서를 입찰 시(대표사는 투찰 시, 대표사 외 구성원은 공동수급협정서 승인 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만일 입찰 집행 중 또는 계약 체결 이후 서약서 내용이 허위로 판명될 경우 입찰무효처리, 계약해제·해지, 부정당업자 제재처분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공동도급에 관한 사항 

   4.1. 공동도급 시에는 공동수급대표자를 포함하여 최소지분율 10% 이상의 5개 업체 이내로 공동이행방식에 의한 공동도급이 가능하며, 공동수급대표자는 구성원 중 수급비율이 가장 높아야 합니다. 

4.2. 공동도급을 희망하는 업체는 ‘KR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유의서’ 제9조에 따라 KR전자조달시스템 [나의업무]-[입찰관리]-[공동수급협정서]에서 공동수급협정서를 작성‧등록하고 반드시 승인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동 협정서의 작성 및 제출 확인에 대한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협정이 ‘미승인’ 상태로 투찰한 경우 개찰 시 ‘사전제외판정’처리 합니다. 

4.3. 공동수급체의 구성원이 동일 입찰 건에 대하여 공동수급체를 중복으로 결성하여 참여할 수 없습니다. 

4.4. 공동수급협정서 등록기한: 2025.12.16.(화) 18:00 

   

5. 입찰서 제출 및 개찰, 재입찰 

5.1. 이 용역은 KR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한 전자입찰 방식에 의하여 집행되므로 조달청 입찰참가등록규정에 따라 개찰일 전일까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에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하여야 입찰참여가 가능합니다. 

5.2. 입찰자는 우리 공단 KR전자조달시스템을 [나의업무-입찰관리-해당입찰공고-상세화면-업체서류제출-보내기-등록]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며, 전자입찰서 제출 여부를 [나의업무-입찰관리-입찰서제출]에서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내용 입력란에 입찰건명, 담당자 및 연락처(휴대전화번호 포함)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5.3. 입찰참가자격 등록기한 : 2025. 12. 16.(화) 18:00  

5.4. 전자입찰서 제출기간 : 2025. 12. 10.(수) 16:00 ~ 2025. 12. 17.(수) 10:00 

5.5. 개찰일시 및 장소 : 2025. 12. 17.(수) 11:00, 우리 공단 입찰담당자 PC 

5.6. 입찰의 취소 등 

❑ 이 입찰에 제출한 입찰서는 취소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다만, KR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0조에 의거 개찰시간 전까지 우리 공단 입찰담당자에게 입찰의 취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산장애 발생 등으로 인하여 개찰일시를 변경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시간을 정하여 집행할 수 있습니다. 

5.7. 낙찰자가 없는 경우 재입찰에 부치며, 재입찰 일시는 개찰일에 지정합니다. 

5.8. 재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개찰결과 조회화면에서 새로 정한 입찰서 제출마감시한내에 전자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입찰참가자가 면세사업자 또는 비영리법인의 경우에도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 및 이윤을 포함하여 투찰하고,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를, 비영리법인의 경우 이윤을 낙찰금액에서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6.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6.1.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의 규정에 의거 입찰금액의 5/100 을 입찰보증금으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단, 전자입찰서 제출시 전자입찰서의 납부이행각서로 갈음합니다. 

6.2. 낙찰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낙찰통보일로부터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입찰보증금을 우리 공단에 현금으로 납부하여야 하며, 동 입찰보증금은 우리 공단에 귀속됩니다. 또한, 우리 공단으로부터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76조 제1항 제8호 및 제10호에 의거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은 업체는 제한기간 만료 후 1년간 입찰보증금 납부 면제대상에서 제외됩니다. 

 

7. 예정가격 결정방법 

 7.1. 예정가격 결정은 설계금액 기준 ±2.5% 범위(97.5%~102.5%) 내에서 작성된 복수예비가격 15개 중 업체들이 각각 2가지씩 선택하여 가장 많이 선택된 4개를 산술평균한 금액으로 결정합니다. 단, 예정가격을 확정하는 방법은 KR전자조달시스템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8. 낙찰자 결정방법 

    8.1. 이 용역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2조제1항 및 제5항에 의한 낙찰적격심사 대상 용역으로 우리 공단 용역낙찰적격심사 세부기준을 적용하여 낙찰하한선 이상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자 순으로 당해용역 수행능력 평가점수(30점)와 입찰가격 점수(70점) 등을 심사하여 종합평점이 90점 이상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우리공단 용역낙찰적격심사 세부기준 제4조 제5항 및 [별표1-5]참조)  

   

□ 적격심사시 평가기준 

     ㅇ 적격심사의 당해용역 수행능력의 “가.이행실적” 평가시 적용되는 유사용역의           범위는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5년 이내에 철도 신호장치 운영 및 유지보수               용역 기성실적으로 기준금액은 이 용역의 설계금액(금1,205,130,000원)입니다  

  

    8.2. 개찰결과 낙찰하한선(예정가격대비 85.995%) 미만으로 입찰서를 제출한 업체는 적격심사 부적격업체에 해당되어 낙찰자결정에서 제외되며 별도 통보하지 않습니다. 

 8.3. 당해용역 수행능력 평가의 경영상태 평가는 신용평가등급에 따라 평가합니다. (우리공단 용역낙찰적격심사 세부기준 제6조 제3항 및 [별표2-1]참조) 

 8.4. 신인도 평가는 우리공단 용역낙찰적격심사 세부기준 [별표 2-2]에 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합니다. 

용역낙찰적격심사 대상업체는 적격심사서류 제출시 우리 공단 용역낙찰적격심사 세부기준[붙임]의 제출 서류목록표에 명시된 서류 및[붙임1-7] 용역이행 실적증명서, [붙임1-8] 신인도 결격사유, [붙임1-9] 근로조건 이행확약서, 안전보건관리계획서 1부  등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9. 입찰무효 

9.1.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4조, 계약예규 정부입찰․집행기준 제20조, 용역입찰유의서 제12조 및 KR전자조달시스템 입찰특별유의서 제6조제2항의 규정에 의합니다. 

9.2. 개찰결과 담합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당해 입찰을 유찰시키고 재공고입찰을 실시할 수 있으며, 재공고입찰 조치에 대하여 모든 입찰자는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습니다. 

9.3. 1인이 수인의 공인인증서를 차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한 경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4조 제1항 제4호에 해당되어 무효처리 되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 제2항 제1호 가목의 사유에 해당되어 해당 입찰자(공인인증서 차용자·대용자)는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을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9.4. 동일입찰 건에 대하여 2개 이상의 업체가 제출한 입찰서의 컴퓨터 IP(공인 또는 사설)가 동일한 경우에도 1인이 수인의 공인인증서를 차용하여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여 위 3항과 같이 처리합니다. 

 

10. 청렴계약제 

10.1. 이 용역은 청렴계약이행 대상입니다. 

10.2. 입찰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는 공단과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입찰 등 계약이행과정에서 관계직원에게 금품·향응 등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지 않고, 이를 위반 시 입찰참가자격 제한, 계약해지·해제 등을 감수하겠다는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별도로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10.3. 계약상대자로 결정된 업체의 ‘청렴계약이행서약서’는 전자계약 시 전자서명으로 갈음하며, 별도로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10.4. ‘청렴계약이행서약서’, ‘청렴계약 이행을 위한 입찰특별유의서’, ‘청렴계약특수조건’은 우리 공단 홈페이지(http://www.kr.or.kr)의 입찰공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5. 이 용역은 입찰담합 발생 시 공단의 손실을 보전하고 담합으로 인한 이익을 환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입찰담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손해배상예정액제도’ 적용대상 이며, 모든 입찰자는 적격심사 서류 제출 시 (또는 PQ신청서 제출 시) ‘담합입찰방지각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7.5. 손해배상액 제도 : 입찰담합이 인정되는 경우로서 담합으로 인한 구체적인 손해액을 산정하기 곤란하거나 불가능한 경우에 계약금액의 10%를 배상하는 제도 

17.5. ※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부과하는 입찰담합에 따른 과징금과는 별개임) 

17.5. ※ 청렴계약 이행을 위한 입찰특별유의서 제2조의 2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 기타사항 

    11.1. 본 용역의 낙찰자는 계약 이후 중대재해처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안전·보건 이행 능력과 재해 예방을 위한 조치능력 및 기술 등에 대하여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에 따른 조치를 이행한 후 착수하여야 합니다. 

        - 제출서류: 안전보건관리계획서 1부 

        - 요구수준: C등급(60점 이상) 

        - 안전·보건수준 평가 관련 문의: 시설장비사무소 궤도지원부 구영우 사원(☎ 043-299-5032) 

11.2. 이 용역의 낙찰자 선정 통보 이전에 우리 공단 또는 정부의 사업계획 및 예산의 변경 등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본 입찰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1.3.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설계서(과업지시서), 용역낙찰적격심사세부기준, 청렴계약특수조건, 용역입찰유의서, KR전자조달시스템이용자약관, KR전자입찰특별유의서, 계약관련사항(일반․특수조건 등)을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11.4. 제출된 평가서의 내용은 우리공단이 요청하지 않는 한 변경할 수 없고 계약 체결시 계약조건의 일부로 간주되니 유의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사실이 발견된 경우 계약상대자 선정 취소, 계약 해제 및 관련 규정에 따른 조치를 받게 됩니다.  

11.5. 적격심사서류 작성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별도로 지불하지 않으며, 본 용역에 제출한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11.6. 증빙요구 항목에 대하여 증빙자료가 첨부되지 않은 것은 무효처리하며, 추가자료 제출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11.7. 기타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련법규 및 판례에 따르고 건설사업관리용역 사업수행능력평가기준, 기술자평가서평가기준, 용역낙찰적격심사세부기준에 대한 어구해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우리 공단의 해석에 의합니다. 

11.8. 전자입찰 이용안내 및 입찰회선 장애문의 등은 KR전자조달시스템 Help Desk(☎ 042-607-5114~5)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문의를 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손해 및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11.9.  지문보안토큰 사용 의무 폐지에 따라, 신규 입찰참가, 대표자/입찰대리인 변경, 업체 희망 시 ‘예외적용 신청(유형: 지문보안토큰 제도 폐지로 인한 발급 불가)’ 후 사업자용 인증서와 개인용 인증서를 사용하여 입찰에 참가하시기 바랍니다. 지문이 기등록된 경우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입찰에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11.10. 이 입찰공고는 우리 공단 홈페이지(http://www.kr.or.kr) 또는 KR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http://ebid.kr.or.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11.11. 이 용역 입찰과 관련하여 추가 공지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KR전자조달시스템 공지사항에 게시하며, 자료를 열람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손해 및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11.12. 이 입찰공고와 관련하여 KR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한 입찰참가 업무 프로세스 안내 및 설계서 등의 자료는 아래 기재된 사이트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명 

주  소 

게시내용 

비  고 

공단 홈페이지 

그림입니다. 

http://www.kr.or.kr 

입찰공고문, 설계서, 용역낙찰적격심사 세부기준, 사업수행능력 및 기술자평가서 평가기준, 입찰유의서, 일반조건 및 특수조건 등 

고객서비스화면 우측하단 

KR전자조달시스템 

그림입니다. 

http://ebid.kr.or.kr 

그림입니다.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나라장터, G2B) 

 

http://www.g2b.go.kr 

- 

KR전자조달시스템과 자동연계 

 

11.12. 우리 공단에서는 계약관련 고객만족을 위한 VOC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사표 서식은 공단 홈페이지(http://www.kr.or.kr) [정보마당]-[공개자료실]-[분야:계약/재무]-[상세:관련서식] 란에 등재되어 있으며, KR전자조달시스템의 [업체정보]-[메시지 보내기]를 통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11.13. 국가철도공단은 상생경영 협력체계 강화대책으로 중소기업 계약상대자를 위한 공공구매론(계약금액 신용대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중소기업유통센터(http://www.smpp.go.kr, 02-2656-9991) 

11.14. 우리 공단은 인권 보호와 증진, 산업 전반의 인권경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1.15. 계약상대자를 비롯하여 우리 공단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협력사는 인권 침해 발생을 예방하고 인간적 존엄성을 보장받으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12. 부패행위 신고센터 안내 

12.1. 우리 공단은 투명하고 깨끗한 계약행정을 위하여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12.2. 입찰의 진행 또는 계약의 이행과정에서 공단 직원으로부터 금품 및 향응의 제공 등 부패행위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아래 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3. 우리공단은 신고센터에 신고된 사항과 관련하여 신고자의 신분 및 비밀을 보장합니다. 

18.18. ※ 신고센터 접속방법 : 우리 공단 홈페이지 → 부패신고센터  

사각형입니다. 

 

2025. 12. 10. 

 

그림입니다. 국가철도공단 계약담당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