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문화재단 공고 제2025-85호
재단법인 광명문화재단
2026년 시설 경비 및 미화 용역 업체 선정 입찰 공고
1. 입찰에 부치는 사항(제한경쟁입찰·적격심사대상·전자입찰)
※ 본 사업은 공동도급(공동이행방식·분담이행방식)이행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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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 역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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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 역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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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초 금 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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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 정 가 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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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 역 기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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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광명문화재단 시설 경비 및 미화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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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지시서
참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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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1,700,000원
(부가가치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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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5,181,818원
(부가가치세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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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1. 1. ~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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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입찰의 기초금액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금액으로 부가가치세 면세업체도 입찰 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견적가격으로 투찰하여야 하며, 면세업체가 낙찰되어 계약할 경우에는 투찰금액 중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계약합니다.
※ 본 입찰은 12개월간의 용역대가 기준이며 2026. 1. 1. 이후 계약이 체결 될 경우 용역대금은 실제 용역개시일(계약체결일)부터 정산하여 지급합니다.
※ 본 입찰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체결)에 따른 회계연도 시작 전과 예산배정 전 사업으로 예산 심의결과에 따라 사업금액(계약금액)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2. 입찰 또는 개찰의 장소 및 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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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찰 방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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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입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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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서접수개시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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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2. 9. (화)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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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서접수마감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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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2. 16. (화)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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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찰(입찰)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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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2. 16. (화)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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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찰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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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원팀 입찰집행관 PC
※ 전산장애발생시 개찰시간이 지연되거나 연기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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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본 입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을 이용한 전자입찰입니다.
나. 해당 입찰은「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 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다. 전자입찰서의 제출 마감 시간에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마감 1시간 전까지 입찰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입찰참가자의 자격에 관한 사항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부정당업자의 입찰 참가자격 제한)에 해당하지 않고, 동법 시행령 제13조(입찰의 참가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입찰 참가자격 요건의 증명)에 의한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나라장터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필한 업체여야 합니다.
나.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의하여 반드시 나라장터(G2B)에 「공중위생관리법」 제3조에 의한 건물위생관리업(업종코드 : 1162)과 「경비업법」 제4조에 의한 시설경비업(업종코드 : 1164) 업종으로 허가를 받은 업체여야 합니다.
다.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9조(직접생산의 확인 등) 및 동법 시행령 제10조(직접생산의 확인 등)에 의한 직접생산확인증명서 【물품분류번호 7611150101, 세부품명 : 건물청소서비스】와 【물품분류번호 9212159901, 세부품명 : 시설물경비서비스】를 소지한 업체여야 합니다.
라. 「중소기업법」 제2조의 2(중소기업자와 우선조달계약)에 따른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으로 중소기업 ․ 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업체로 중소기업공공구매정보망 (www.smpp.go.kr)을 통해 확인 가능해야 하며, 계약체결일까지 발생 ․ 신고 ․ 수정된 자료도 포함합니다.
마.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이용약관(입찰자용)에 동의하여 지정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받은 후, 입찰 집행일 전일까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등록업체만 입찰에 참가할 수 있으며, 미등록 업체는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등록규정에 따라 입찰 집행일 전일까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http://www.g2b.go.kr)에 이용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바. 조달청에 등록된 업체만이 입찰할 수 있으며, 미등록 업체는 조달청입찰참가 자격등록규정에 따라 입찰 집행일 전일까지 조달청 전자조달 콜센터 (☎1588-0800)에 문의하여 등록하여야 합니다.
4. 입찰보증금 납부 및 세입(귀속)조치에 관한 사항
가. 입찰보증금 납부는 면제하되, 입찰보증금 지급각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2조(입찰보증금) 및 동법 시행령 제37조(입찰보증금), 제38조(입찰보증금의 세입조치)에 의한 세입조치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입찰금액의 100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금으로 납부하여야 하며, 아울러 입찰참가 행위는 조달청 전자입찰서의 납부이행 각서에 의해 모든 사항을 사전 승낙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입찰보증금 지급각서는 전자입찰 시 정해진 서식에 따라 송신한 입찰서로 대신합니다.
5. 낙찰자 결정방법
가. 예정가격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252호, 2023.6.29., 일부개정)」 제2장(예정가격 작성요령)에 의거 기초금액의 ±3% 범위 내에서 정한 복수예비가격 15개를 작성하여 입찰참가자가 2개씩 전자 추첨하여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예비가격을 산출 평균한 가격으로 결정합니다.
나. 본 용역은 적격심사대상 용역으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2조(재정지출의 부담이 되는 입찰에서의 낙찰자 결정),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지침」(별표 1-1 단순노무 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의하며, 적격심사대상 업체 중 예정가격 이하로서 낙찰하한율(87.995%) 이상 최저가 입찰자순으로 적격심사를 실시합니다. 종합평점이 95점 이상을 얻은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고 이 때, 종합평점 95점을 얻지 못하면 차순위 최저가 입찰자를 같은 방식으로 심사 결정합니다.
※ 원활한 낙찰자선정을 진행하기 위하여 차순위자에게 자료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 적격심사 평가방법 안내
○ 평가기준 :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지침(이하, “「지침」”)」을 적용합니다.
○ 심사자료 제출 : 입찰자는 지침 제5조(제출서류 및 심사자료 요구 등) 및 (별표 1-1 단순노무 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 추정가격 10억원 미만 5억원 이상)인 심사항목을 확인한 뒤 「지침」 별지 서식을 이용하여 작성 후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적격심사 실적 평가방법 안내
① 이행실적
○ 시설물 경비 ․ 청소를 동시에 수행한 실적이 아닌 경우, 인정하지 않음.
○ 이행실적 평가기준(「지침」 中 1) 단순노무 ․ 육상운송 ․ 기타 일반용역)
1) 부가가치세(VAT)를 제외한 금액
2) 「지침」 제6조(평가방법) 제1항 2호 단서에 따라, 창업기업, 소기업 ․ 소상공인은 7년으로 적용(관련 증빙을 제출하여 확인이 완료된 경우에 한함)
※ 경비, 미화 각 용역에 대한 실적 계산 및 평가 비율 설정 없이 합산한 총액으로만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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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행실적 평가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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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를 제출한 업체가 7년 간 경비 ․ 미화 용역을 동시에 수행한 실적 증명서를 제출하였음. 그 금액이 경비용역 분 ₩250,000,000원(VAT 제외)이고 미화 용역 분이 ₩500,000,000원(VAT 제외)로 총 금액이 ₩750,000,000원(VAT 제외)일 때, 해당 업체의 득점은?
※ 경비, 미화 각 용역의 추정가격에 관계없이 총액으로만 평가
= ( 750,000,000 ÷ 665,181,818 ) × 100 ≒ 112.7% = 27점 득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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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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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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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점수
(점, 추정가격1)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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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억원 미만
5억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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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용역 기준금액 대비 최근 5년간 용역이행실적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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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0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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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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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00% 미만 75%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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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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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75% 미만 5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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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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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0% 미만 25%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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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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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5% 미만 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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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경영상태
○ 업체가 신용평가등급 확인서 제출이 가능한 경우 이를 우선적으로 제출하고, 제출이 어려운 업체의 경우 재무제표를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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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에 의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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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에 의한 평가 시 적용되는 ‘기준비율’은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2024년 연간 기업경영분석 결과(통계편)」의 업종 코드 【N74-76. 사업시설 관리 및 사업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소기업)】의 자기자본비율(26.25%)과 유동비율(106.40%)을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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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적격심사대상자로 통보받은 입찰자는 통보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적격심사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6. 입찰무효에 관한 사항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입찰서의 제출·접수 및 입찰의 무효) 및 동법 시행규칙 제42조(입찰무효),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324호, 2025. 7. 8., 일부개정)」 제8장(입찰 유의서 제2절 12-다)에 해당되는 입찰은 무효입니다.
나. 입찰참가자격등록증상의 상호 및 대표자(대표자가 다수인 경우 대표자 전원의 성명을 모두 등재, 각자 대표도 해당)가 법인등부등본 상(개인인 경우 사업자등록증)의 상호, 대표자와 다른 경우에는 입찰참가자격등록증을 변경등록하고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변경등록하지 않고 참여한 입찰은 무효입찰임을 알려드리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 청렴계약 이행 준수
가. 입찰참가자 모두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6조의2 (청렴서약제)에 따라 입찰서 제출 시 청렴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다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을 이용하여 제출하는 경우 전자입찰서에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전자입찰서 제출로 청렴서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8.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 서약서 제출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권리보호를 위한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 서약서」를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해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계약 체결 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 또는 날인한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9.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준수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계약 체결 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 또는 날인한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나. 계약상대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9조에 따라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10. 보험료 등의 사후정산
가. 국민건강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퇴직급여충당금의 정산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324호, 2025. 7. 8, 일부개정)」 제1장 제9절(보험료 사후정산 요령 등), 제9장 제9절 12(공사 ․ 용역 ․ 물품 국민건강보험료 등의 사후정산)에 따라 사후 정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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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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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보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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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보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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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급여충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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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907,06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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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2,852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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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660,22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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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09,44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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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기초금액 산정 시 적용된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및 퇴직급여충당금 등 금액을 조정 없이 반영하여야 합니다. 다만,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23조 2 각 호에 따른 단순노무용역의 경우에는 기초금액 산정 시 적용된 보험료에 낙찰률을 곱한 금액을 기준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다. 보험료 등의 사후정산을 위하여 기성 및 준공검사 시에 납입확인서 등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11.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가. 계약상대자는 「근로기준법」 제43조(임금 지급)에 의거 소속 근로자에게 적기에 임금을 지급해야 하며, 매월 발주부서에 임금 지급 내역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만일 서약서 내용을 위반한 사실이 발견될 경우, 근로기준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소관 고용노동청에 통보조치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나.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324호, 2025. 7. 8, 일부개정)」 제9장 제9절의 9(공사 및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 대상 계약에서 노무비의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에 의거 일반관리비 ․ 경비와 노무비를 별도 전용계좌를 통해 구분관리하고, 노무비 전용계좌에서 이체하는 방식으로 근로자에게 노무비를 지급하여야 하며, 대금청구 시 노무비 지급 내역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12. 하도급 관련 사항
가. 본 용역은 하도급이 불가능한 사업입니다.
13. 입찰참가자 유의사항
가. 입찰참가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 시행령 ․ 시행규칙」,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지침」,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 입찰참가자격 등록규정 ․ 조달업체 이용약관, 용역 입찰공고(첨부물 포함) 등 모든 사항을 숙지 ․ 준수하여야 하며, 이에 따르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나. 본 입찰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한 입찰로서 전자입찰 참가 희망업체의 전산장비 부족이나 운영 미숙으로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다. 전자입찰 참가희망업체가 전산장애 등의 사유로 인하여 전자입찰 등록 및 투찰이 곤란한 경우에는 투찰시간 마감 24시간 이전에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 콜센터 (☎1588-0800)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장애발생에도 불구하고 국가종합전자조달 콜센터로 문의를 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라. 무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여 입찰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고의로 무효의 입찰을 한 자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 참가자격 제한) 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마. 본 용역의 기초금액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금액으로 부가가치세 면세업체도 입찰 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견적가격으로 투찰하여야 하며, 면세업체가 낙찰되어 계약할 경우에는 투찰금액 중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계약합니다.
바. 낙찰자는 계약체결 시 전자계약으로 계약체결 할 예정이오니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 관련 서류를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 낙찰자는 대금청구 시 청구금액 공급가액의 1.5%에 해당하는 경기도 지역개발기금공채를 매입하여야 합니다.
아.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장애로 인하여 예정된 입찰 진행이 어려운 경우 입찰을 취소 또는 연기할 수 있으며, 연기 등의 공고는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http://www.g2b.go.kr)의 연기공고 게재에 의합니다.
※ 과업 관련 문의처 : 경영지원팀 양우진(02-2621-8844)
※ 계약 관련 문의처 : 경영지원팀 임영호(02-2621-8836)
2025. 12. 9.
광 명 문 화 재 단 분 임 재 무 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