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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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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196916-000 공고일시  2025/12/09 10:07
공고명 2026년 문오성 하수찌거기 위탁처리 톤당 단가계약
공고기관 부산환경공단기장사업소 수요기관 부산환경공단기장사업소
공고담당자 이소혜(☎: 051-713-3311)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0 10: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2025/12/14 18:00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5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2/15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150,660.00 원
   
배정예산
27,118,800 원
   
추정가격
24,653,455 원
낙찰하한율
87.745 %
 
4. 입찰공고서 원문
 

부산환경공단 기장사업소 공고 제2025-07호 

 

용역 단가계약 입찰 공고(긴급)  

부산환경공단은 계약의 투명성․공정성 확보를 위해 청렴이행 계약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부산환경공단에서 체결하는 모든 계약에 대해서는 계약이행의 전 과정 공개하고 있으며,  

공단직원이 금품ㆍ향응을 요구할 시 부산환경공단 행동강령책임관(감사실장 T.051-760-3260) 

또는 공단 홈페이지(http://www.beco.or.kr)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입찰자 유의사항 》 

 본 사업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른 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 사업이므로, 예산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계약을 체결할 수 없습니다. 발주 예정 예산과 다르게 예산이 확정된 경우 확정 예산의 범위 내에서 낙찰 금액을 조정하여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예산 심의 결과 당초 사업계획이 취소되거나 사업 규모가 대폭 축소되어 계약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입찰공고 및 낙찰자 선정을 취소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어떠한 손해배상도 청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회계연도 시작 전 계약을 체결하더라도 그 계약의 효력은 해당 회계연도 개시일 이후인 2026.1.1.이후에 발생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건    명 : 2026년 문오성 하수찌꺼기 위탁처리 톤당 단가계약 

  나. 용역현장 :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읍 칠암3길 47(문오성공공하수처리시설) 

  다. 용역개요 : 하수찌꺼기 위탁운반 및 처리 ▹과업지시서 등 참조 

  라. 예정물량 : 180톤/년  

   ※ 본 용역의 물량(계획물량)은 사업소 여건에 따라 증감될 수 있으며, 용역 대가는 실제 처리한 물량(실적)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다만, 운반은 호퍼 용량 관계로 1회 운반량이 5톤 미만으로 한정되며 월 3~4회 내외로 예상됩니다. 

  마. 용역기간 : 착수일 ~ 2026.12.31.(단, 차기계약시까지 연장 가능) 

   ※ 회계연도 개시 전 계약으로, 계약의 효력은 2026회계연도 개시일 이후 발생 

  바. 예정금액 : 금27,118,800원(금이천칠백일십일만팔천팔백원) - 부가세포함 

  사. 기초금액 : 금150,660원/톤 - 부가세포함 

   ※ 최종 계약단가는 처리비(금114,400원/톤), 운반비(금36,260원/톤) 단가에서 각각 기초금액 대비 낙찰률을 곱한 금액을 적용합니다. 

2. 입찰 및 계약방법 : 단가계약, 제한경쟁, 적격심사 대상 용역입니다. 

   ※ 적격심사는 부산광역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부산광역시 공고 제2025-1981호, 2025.6.10. 시행)을 적용합니다. 

 

3. 입찰 및 개찰 일시 

  가. 입찰서 제출기간  : 2025.12.10. 10:00 ~ 2025.12.15. 10:00 

  나. 개찰일시 및 장소 : 2025.12.15. 11:00, 나라장터 입찰집행관 PC 

 다. 공동수급 협정서 접수마감 일시 : 2025.12.14. 18:00 

   ※ 입찰참가자는 설계설명서 및 과업지시서를 반드시 숙지하시고, 특히 하수찌꺼기 관련 제반사항(성분, 배출량, 운반조건 등)을 사전조사 및 확인 후 응찰하시기 바라며, 의문사항은 발주부서(T.051-713-3323)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면세사업자는 반드시 입찰금액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계약 체결 시에는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계약금액으로 계약 체결합니다. 

  라. 본 입찰은 전자입찰로만 집행하므로 반드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입찰서 제출확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웹 송신함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바. 입찰자가 접속한 IP로 해당입찰에 타 업체가 입찰서 제출 시 사용한 IP가 있는 경우에는 입찰서 제출이 불가합니다. 

 

4. 입찰 참가자격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입찰의 참가자격) 및 동법시행규칙 제14조(입찰 참가자격 요건의 증명)에 의한 입찰 참가자격을 갖춘자로 입찰공고일 전일부터 입찰일(낙찰자는 계약 체결일)까지 부산광역시에 법인등기부상 본점(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또는 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 등에 관련된 서류에 기재된 사업장) 소재지를 둔 업체로서, 

 

  나. 처리업체는 「폐기물관리법」제25조 및 「동법 시행규칙」제28조에 따른 폐기물중간재활용업(6770) 또는 폐기물최종재활용업(6778) 또는 폐기물종합재활용업(6786)의 허가를 득한 업체로 영업대상폐기물에 유기성오니로 등록한 업체이거나, 또는 「폐기물관리법」제46조 및 「동법 시행규칙」제67조에 따른 재활용신고(7427,7453)를 필한 업체로 재활용대상 폐기물에 유기성오니로 등록한 업체 

   ※ 하수찌꺼기 성상(액상 응집제)을 사전 확인하여 처리업체의 재활용 처리방법이 관계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 가능하여야 함 

 

  다. 수집·운반업체는 폐기물관리법 제25조(폐기물처리업)에 따른 폐기물수집·운반업(사업장배출시설계폐기물)(1226)으로 허가를 받은 업체(적재부 전고 또는 암롤박스 높이 2.8m 이하, 적재함 악취 및 폐기물 누출방지 및 덮개 구축차량 보유)로서, 처리업체와 공동수급체(분담이행)를 구성하여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업체이어야 합니다. 

 

   ※ 단독 입찰 : ‘가항’에서 ‘다항’까지 자격을 모두 갖춘 업체 또는 ‘가항’ 및 ‘나항’을 갖추고 「폐기물관리법」 제25조 제6항 및 「폐기물관리법」 제46조 제5항에 따라  처리대상 폐기물을 스스로 수집·운반할 수 있는 업체(단, 운반차량 조건 충족 필수) 

    ※ 공동 수급체 구성 : ‘가항’을 충족하는 업체 중, ‘나항’의 처리업체와 ‘다항’의 수집·운반업체가 분담이행 방식으로 구성 

    ※ 필수 자격 요건 유의사항 : 본 용역은 처리(4. 나항) 및 수집·운반(4. 다항) 자격을 모두 요구하는 복합 용역입니다. 나라장터 시스템 상 자격 제한이 부분적으로만 적용될 수 있으므로, 입찰 참가자는 공고문의 모든 세부 자격 요건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투찰하시기 바라며, 미충족 시 입찰 무효 및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라.  본 입찰은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의3(중소기업자와의 우선조달계약에 대한 예외) 제4호 및 중소벤처기업부 고시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 운영요령」 제44조(중소기업자 우선조달계약에 대한 예외)를 적용합니다.  

  마. 조달청 입찰참가자 등록규정에 따라 입찰집행일 전일까지 조달청 입찰참가자 등록 및 전자입찰사용자 등록을 필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 미 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에 의거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5. 공동수급체 운영에 관한 사항 

가. 유  형 : 분담이행 방식(공동이행 방식 불허) 

   분담비율은 처리업체 75.93%, 수집・운반업체 24.07% 

  나. 구  성 : 분담이행 공동수급체는 대표사를 포함하여 2개사 이내로 구성 

  다. 대표사 : 공동수급체의 대표사는 처리업체로 선임하여야 합니다. 

   ※ 공동수급체 구성원은 분담하는 용역 내용을 이행하는데 필요한 자격 요건을 각각 갖추어야 합니다. 

  라. 공동수급협정서는 분담이행 공동수급체에 한하여 반드시 나라장터를 이용하여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에 따라 제출하여야 하며, 반드시 마감일시 전까지 접수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 협정서 접수마감 일시 : 2025.12.14. 18:00 

  마. 공동수급체 업체 간에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한 계열회사가 아니어야하며, 동일 입찰에 중복하여 수급체를 결성할 수 없습니다. 

 

6.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및 제38조에 의하며, 입찰보증금 납부는 조달청 전자입찰서의 납부이행각서로 갈음합니다. 

  나. 낙찰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소정의 기한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때에는 입찰가의 25/1000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을 우리공단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 입찰보증금의 귀속에 대하여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의 규정에 의합니다. 

 

7. 예정가격 및 낙찰자 결정방법, 적격심사  

  가. 예정가격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에 의거 기초금액의 ±3% 범위 내에서 작성된 15개의 복수예비가격 중 입찰참가자가 2개씩 선택하여 가장 많이 추첨된 4개의 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가격으로 합니다. 

  나.「부산광역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부산광역시 공고 제2025-1981호, 2025.6.10. 시행) [별표1] 추정가격 2억원 미만(단순노무외의 용역)」에 의하여 예정가격 이하로서 낙찰하한율(87.745%) 이상 최저가 입찰자순으로 적격 심사하여, 종합평점이 95점 이상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적격심사 대상자로 통보 받은 자는 적격심사 자료를 7일 이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본 건 적격심사에 적용되는 세부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영상태 : 평가방법은 재무비율 평가방법 또는 신용평가방법 중 적격심사 대상자가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평가합니다. 재무비율 평가 선택시, 최근년도 한국은행 발행 『2024년도 기업경영분석자료』 “E37, E381, 2, E39. 하수·폐수·분뇨처리 및 폐기물 수집운반・처리, 환경 정화·복원업”에 대한 업종평균비율(자기자본비율 49.96%, 유동비율 144.18%)을 적용합니다. 

  라. 낙찰예정자 중 동일가격으로 입찰서를 제출한 자가 2인 이상인 때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48조의 규정에 의거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 전자조달시스템 자동추첨방식 이용  

 

8.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동법 시행규칙」 제42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 기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 입찰 특별유의서」에 의합니다. 

  나.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이에 따라 대표자가 2인 이상인 업체의 경우 입찰참가자격 등록 시 대표자 전원을 등록하여야 하고, 현재 1인만 등록된 경우에는 변경등록을 하여야 하며,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입찰에 참가한 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제5호에 의하여 입찰무효사유에 해당합니다. 

 

9. 계약체결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4조 및 동법 시행령 제49조에 의거 전자문서에 의한 계약서를 작성하며, 낙찰자는 낙찰통보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관련서류를 구비하여 계약 체결하여야 하며, 정당한 이유 없이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제재대상입니다. 

 

10. 안전보건 확보 의무 준수 

  가. 본 입찰의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종사자의 안전·보건 확보에 필요한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하며, 계약 체결시 ‘안전보건확보 의무 이행 확약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계약 이행 중 계약업체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 불이행으로 인해 중대재해가 발생할 경우, 공단은 관련 법규 및 계약서에 따라 계약 해지, 입찰 참가 자격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1. 입찰 참여시 관련규정 숙지 

  가. 응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본 입찰 공고와 다음 적용규정을 숙지하여야 하며, 미숙지로 인한 책임은 응찰자에게 있습니다.  

      1)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2)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3)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4) 부산광역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5) 부산환경공단 청렴서약서 

      6) 공고문, 과업지시서, 설계설명서 등 관련된 사항 

 

12. 기타사항 

  가. 전자입찰 참가 희망업체의 전산장비 준비부족 등의 사유로 전자입찰 등록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투찰시간 마감 24시간 이전에 조달청의 전자조달 콜센터로 문의하기 바라며, 문의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92조와 관련, 입찰서 제출과 관련서류를 위조․변조 또는 부정하게 행사한 자, 타인의 인증서를 차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는 경우 등은 부정당업자 제재대상이 됩니다. 

  다. 계약업체는 대금청구시 청구금액의 2%에 해당하는 부산광역시 지역개발채권 매입필증을 제출하여야 하며, 분할징구로 인해 발생하는 채권 매입 차액 금액은 용역 종료일에 정산하여 추가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우리공단은 청렴서약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입찰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는 청렴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최종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대표자가 날인한 청렴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하고, 청렴의무 위반 시 관련법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제한, 계약해지 등의 제재를 받게 됩니다. 

  마. 본 입찰공고에 관한 의문사항을 유선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 보충정보 제공처 

  가. 과업에 관한 사항 : 부산환경공단 기장사업소(051-713-3323) 

  나. 계약체결 관련사항  : 부산환경공단 기장사업소(051-713-3311) 

  다. 나라장터 시스템 안내 : 정부조달 콜 센터(전화 1588-0800) 

 

위와 같이 공고함. 

 

2025년 12월 9일 

 

부산환경공단 기장사업소 재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