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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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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08889-000 공고일시  2025/12/09 09:08
공고명 2026년 교통안전시설 설치사업 건설사업관리용역
공고기관 부산광역시 수요기관 부산광역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공고담당자 박소연(☎: 051-888-2241)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5 09: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7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2/17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178,110,000 원
   
배정예산
178,118,000 원
   
추정가격
161,925,455 원
낙찰하한율
87.745 %
 
4. 입찰공고서 원문
 

부산광역시 공고 제2025-3647호 

 

※ 입찰참가 업체는 참가자격 및 시방서를 반드시 확인하고, 입찰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완전히 숙지한 후 입찰에 참가하여야 합니다. 이를 숙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본 입찰집행과 관련하여 나라장터 등록 및 과업지시서 등의 내용이 입찰공고문과  

   서로 다를 경우 입찰공고서가 우선 적용됩니다. 

본 건 관련 각종 규정은 개정될 수 있으며, 개정될 경우 개정규정 부칙의 시행 

   (또는 적용례)에 따라 개정 규정의 적용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용역 입찰공고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 역 명: 2026년 교통안전시설 설치사업 건설사업관리용역 

 나. 용역개요: 교통안전시설 설치공사 사업관리용역 1식 

 다. 계약기간: 착수일로부터 2026. 12. 31. 

 라. 기초금액: 금178,110,000원(추정가격 161,925,455원 부가세 포함) 

주의사항 

 

본 입찰(계약)은 ‘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으로 낙찰자와 계약은 부산광역 의회의 2026년도 본예산 심의 및 확정(2025년 12월 중순 예정) 이후 체결합니다. 또한, 부산광역시의회 심의 결과에 따라 계약금액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관련근거 >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체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회계연도 시작 전의 계약 등) 

 

 

2 입찰서 제출 

 가. 입찰서 제출기간: 2025. 12. 15.(월) 09:00 ~ 12. 17.(수) 10:00 

   ※ 제출기간 중에는 24시간 입찰서 제출 가능 

 나. 본 입찰은 전자입찰로만 집행하며, 입찰서는 반드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www.g2b.go.kr)의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입찰자는 입찰 후 나라장터 시스템 ‘전자문서함-보낸문서함’에서 입찰서가 이상 없이 제출되었음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3 개찰일시․장소 및 재입찰 

 가. 개찰일시:  2025. 12. 17.(수) 11:00 

 나. 개찰장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다. 재입찰 집행(개찰)일시: 2025. 12. 17.(수) 15:00 

   개찰 후 낙찰예정자가 없을 경우(별도통보 없음, 투찰자 확인) 재입찰을 실시할 수 있으며 당일 14:00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서 재투찰하여야 합니다. 

 

4 입찰 및 계약방식 

   총액, 지역제한, 적격심사 

 

5 입찰참가자격 

  *아래의 자격을 모두 갖춘 자이어야 합니다. 

 가. 입찰공고일 전일(법인인 경우 법인등기일, 개인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일 기준, 공고 후 신규사업자는 공고일 이후 포함)부터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본점이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업체 

 나.건설기술진흥법 제26조에 따른 건설엔지니어링업[종합 또는 설계·사업관리 (일반 또는 건설사업관리)]을 등록한 업체 

※ 본 입찰은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의3 및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 운영요령(중소벤처기업부 고시)」 제44조에 따라 중소  기업자와의 우선조달계약에 대한 예외를 적용 

 

 다.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하지 않은 자는「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 등록규정」에 따라 개찰일 전일까지 조달청 고객지원센터 또는 각 지방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라. 나라장터 시스템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하지 않은 자는 지정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교부받은 후 조달업체 이용약관에 동의한 다음 나라장터 시스템에 이용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 개찰일 전일이 공휴일인 경우 조달청 고객지원센터 등의 유선전화 연결이 불가능하므로, 가급적 공휴일 전일(평일)까지 이용자 및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낙찰자 결정방법 

 가.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제2장의2 기술·학술연구 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별표 2] 사업수행능력평가(P.Q)를 하지 않는 기술용역 4. 추정가격이 2억 원 미만 1억 원 이상인 기술용역의 평가기준에 의하여 예정가격 이하로서 낙찰하한율(87.745%) 이상 최저가 입찰자 순으로 적격심사를 하여 종합평점 95점 이상인 자로 결정합니다. 

   ○ 이행실적: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해당 용역과 동일한 평가대상 용역 실적금액 

      - 평가대상 업종 및 비율: 토목분야 건설사업관리용역, 100% 

      - 평가기준규모: 금161,925,455(추정가격) 

       ※ 관련협회에서 해당 용역에 대하여 별도로 실적관리를 하지 않거나, 관련 협회가 없어 실적관리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입찰공고일 기준 으로 최근 3년 이내에 준공이 완료된 동일용역별 실적누계 금액으로 평가하며, 발주자로부터 직접 발급받은 실적증명서로 평가함 

       ※ 실적인정 여부에 이견이 있을 경우에는 발주부서의 판단을 따름 

☞ 입찰참가자격 및 실적인정 관련문의: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팀(☎051-600-0241) 

 

   ○ 경영상태: 신용평가, 재무평가 방법 중 입찰자가 선택한 방법으로 평가 

      - 재무평가 기준비율(한국은행 2024년 기업경영분석) 

구 분 

자기자본비율 

유동비율 

M7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과학기술서비스업 

38.80% 

168.02% 

 

 나. 동일가격 입찰일 경우 적격심사결과 최고점수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심사결과도 동일한 경우 나라장터 시스템 추첨으로 결정합니다. 

 다. 적격심사대상자로 통보받은 자는 통보일로부터 7일 이내 심사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낙찰자는 낙찰통지를 받은 후 10일 이내 계약을 체결하여야 합니다. 

 라. 예정가격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에 따라 기초금액의 ±3% 범위 안에서 작성된 15개의 복수예비가격 중 입찰참가자가 2개씩 선택하여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가격으로 합니다. 

 

7 입찰참가신청 및 입찰보증금 

 가. 입찰참가자격이 있는 자가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하였거나 나라장터 시스템에 등록사항이 게재된 경우 입찰참가신청을 한 것으로 봅니다. 

 나. 입찰보증금 납부 및 세입조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제3항 각호에 따라 입찰보증금 납부를 면제하고 입찰보증금 납부를 확약하는 내용이 포함된 입찰서 제출로 납부를 갈음합니다.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는 입찰서에는 입찰보증금 납부확약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2조제3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8조에 따라 계약포기 등 입찰보증금에 대한 세입조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입찰금액의 100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체 없이 현금으로 납부하여야 하며,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을 받게 됩니다. 

 

8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11장 입찰유의서 및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 의합니다. 

 나.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이에 따라 대표자가 2인 이상인 업체의 경우 입찰참가자격 등록 시 대표자 전원을 등록하여야 하고, 현재 1인만 등록된 경우 변경등록을 하여야 하며, 변경등록을 하지 않고 입찰에 참가한 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제5호에 의하여 입찰무효 사유에 해당합니다. 

 

9 청렴계약 및 체불임금 없는 계약특수조건 이행 준수 

 가. 우리시에서는 부조리척결을 위하여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계약의 체결 

     또는 그 이행과 관련하여 금품제공시 뇌물공여죄로 형사고발됨과 동시에 부정당 

     업자로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게 됩니다. 

 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부산광역시 공고 제2022-3019(2022.10.19.)호에 의하여 시행한 청렴계약이행을 위한 입찰특별유의서 및 특수조건을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 청렴계약이행 관련 자료 및 체불임금 없는 관급공사 계약특수조건 관련자료는  

     부산광역시홈페이지(http://www.busan.go.kr) →고시공고【부산광역시 공고  

     제2022-3019(2022.10.19)호, 제2011-1369(2011.11.17.)호】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0 하도급 관련 사항 

 ○ 본 사업은 하도급이 허용되지 않는 사업으로 발주관서 승인 없이 하도급한 자는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급, 용역, 위탁 등을 행한 경우 종사자의 안전·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위하여 해당사업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하여야 합니다. 

 

《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 (법 제4조, 제9조)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 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안전보건 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낙찰자(업체)는 계약체결 시 대표자가 서명 또는 날인한 계약이행통합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2 상생결제 시스템 이용 안내 

상생결제 방식 선금 및 대금 청구 가능 안내 

 가. 본 입찰은「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협력법)」에 따른 상생결제 방식으로 선금 및 대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나. 본 입찰에서 선금 및 대금을 상생결제 방식으로 청구할 의향이 있는 낙찰자는 계약체결 이전에 부산시가 상생결제 약정체결한 부산은행과 사전약정을 맺으셔야 하며, 공고에 첨부된‘상생결제제도 안내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상생결제 약정은행/ 상품명: 부산은행 / BNK상생결제론(부산은행) 

   ‣ 문의처: 상생결제 콜센터(대표번호: 국번없이 1670-0833) 

 다. 낙찰자가 상생결제 방식으로 선금 및 대금을 청구하고자 하는 경우 계약 체결 시 은행이 발급하는 상생결제 약정에 관한 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상생결제 방식으로 납품대금을 지급받은 기업은 총 지급받은 납품대금 중 상생결제가 차지하는 비율 이상으로 하위 수탁기업에 상생결제 또는 현금결제로 지급하여야 합니다.(상생협력법 제22조제5항) 

 

 

13 기타사항 

 가.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 참가 자격 등록 규정」,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조달업체 이용약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 기준」, 「계약 일반조건」,「용역계약 특수조건」,「입찰 유의서」,「부산광역시 체불임금 없는 관급공사 계약 특수조건」, 입찰 공고서, 과업지시서 및 내역서 등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입찰 전에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나. 본 입찰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한 입찰로서 전산장비 준비 부족 등의 사유로 전자입찰 등록 및 투찰이 곤란한 경우에는 입찰마감 24시간 이전에 조달청 정부조달콜센터(1588-0800)로 장애해결을 위해 문의하시기 바라며, 전자입찰 참가 희망 업체의 전산장비 부족이나 운영미숙으로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다. 미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 제2항 제1호에 따라 입찰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고의로 무효의 입찰을 한 자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관계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라. 낙찰자는 계약체결 시 인지세 납부하여야 하며, 대금청구 시 청구금액의 2%에 해당하는 부산광역시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고 매입필증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마. 계약체결 후 계약 이행과 관련한 제반 서류 제출, 대금 지급, 실적증명 등은 부산광역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팀(☎051-600-0232)에서 처리합니다. 

 바.  기타 문의사항 

     - 용역과업내용 문의: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팀(☎051-600-0241, 하성윤 주무관) 

     - 입찰관련 문의: 부산광역시 회계재산담당관(☎051-888-2241, 박소연 주무관) 

     - 전자입찰 이용방법 및 장애처리: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콜센터(1588-0800) 

본 입찰 건과 관련하여 우리 시 직원이 금품, 향응 등 부당한 요구를 할 경우 부산광역시 홈페이지(부패행위신고 배너) 또는 전화(☏080-777-1398)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5년 12월 9일 

 

부산광역시 분임재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