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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00263-000 공고일시  2025/12/09 09:04
공고명 2026년 통진읍행정복합청사 시설관리 및 청소용역
공고기관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수요기관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공고담당자 김예진(☎: )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09 10: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6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2/16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401,003,500 원
   
배정예산
401,003,500 원
   
추정가격
364,548,633 원
낙찰하한율
87.995 %
 
4. 입찰공고서 원문
 

그림입니다. 

 

 

 

우편번호 : 10031 

주    소 :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마송1로 77 

홈페이지 : http://www.gimpo.go.kr 

 

 

단순노무 용역 입찰 공고 

ㆍ입 찰 공 고 번 호 : 

김포시통진읍 공고 제2025-79호 

ㆍ전자조달공고번호 : 

제R25BK01200263-000호 

ㆍ공     고     명 : 

2026년 통진읍행정복합청사 시설관리 및 청소용역 

ㆍ입 찰 마 감 일 시 : 

2025. 12. 16.(화) 10:00 

ㆍ수   요   기   관 :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본 공고서는 김포시가 집행하는 입찰공고에서 입찰자가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할 사항을 기재한 것으로 모든 입찰 희망자는 공고서 및 첨부된 규격서와 과업지시서 등을 열람하여야 하며, 규격 착오 또는 규정의 미숙지 등으로 향후 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계약을 체결하고 불이행하는 경우 관계법령에 의거 수의계약배제사유에 해당하거나 부정당업자로 제재되어 일정기간 입찰참여가 제한되는 등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으니 이 입찰과 관련하여 추가로 문의할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입찰 참가 자격 등록, 나라장터 시스템 : 정부조달 콜센터(☎1588-0800) 

입찰공고, 개찰, 계약방법 등 : 통진읍행정복지센터 김예진(☎031-5186-3202) 

○ 과업 및 규격문의 : 통진읍행정복지센터 김예진(☎031-5186-3202) 

 

 

 

김  포  시 

통  진  읍 

단순노무 용역 입찰 공고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입찰건명 : 2026년 통진읍행정복합청사 시설관리 및 청소 용역 

  나. 계약방법 : 전자입찰, 제한경쟁(지역), 총액입찰, 적격심사대상 

  다. 용역위치 : 김포시 통진읍 마송1로 77 

  라. 용역개요 : 시설관리 및 청소(연면적 15,193㎡, 대지면적 8,424㎡) 

  마. 용역인원 : 7명(청사관리(기계/시설) 1, 청사관리(전기/영선) 1, 청소 5) 

  바. 용역기간 : 착수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사. 기초금액 : 금401,003,500원 / 추정가격 : 금364,548,633원(부가세별도) 

     ※ 원가산정 주요기준 

      ‧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인건비 – 2025년 중소제조업 기계기술자 단가 

      ‧ 전기설비유지관리자 인건비 – 2025년 중소제조업 전기기능사 단가 

      ‧ 청소원 인건비 – 2025년 중소제조업 단순노무종사원 단가 

      ‧ 일반관리비 9% 이내, 이윤 10% 이내 

     ※ 기타 세부사항은 전자입찰 공고서에 첨부된 과업지시서 등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계약관련 공지사항 

1. 본 사업의 용역 기간은 착수일부터 2026.12.31.까지며, 계약체결이 지연되는 경우 실제 용역 개시일부터 정산하여 지급합니다. 

2. 기타 세부 사항은 전자입찰 공고서에 첨부된 과업지시서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본 용역은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하여 예산안 의결 전 발주하는 사업으로 2026년 예산안 심의결과에 따라 계약금액 등 사업이 조정(변경)될 수 있습니다. 

 

 

2. 입찰(개찰) 일시 및 장소 

입찰개시일시 

입찰마감일시 

개찰일시 

개찰장소 

2025. 12. 9.(화) 10:00 

2025. 12. 16.(화) 10:00 

2025. 12. 16.(화) 11:00 

통진읍 입찰집행관 PC 

 

 ※ 개찰결과 낙찰자가 없을 경우에는 개찰 당일 재입찰을 실시하며, 개별 재투찰 안내는 해드리지 않습니다. 

 

3. 입찰 참가자격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 규정에 의한 자격을 갖춘 자로서 아래의 자격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나. 입찰공고일 전일부터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주된 영업소의 소재지가 경기도 내에 소재한 업체 

  다.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에 입찰참가자격등록 마감일시까지 건물(시설)관리용역(업종코드:1260) 「공중위생관리법」 제3조에 의한 건물위생관리업(업종코드:1162)으로 등록한 업체 

  라. 「중소기업기본법」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입찰서 제출마감일까지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확인서를 보유해야 함. 

      ※ 상기‘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가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종합정보망(http://www.smpp.go.kr)에서 확인이 안 될 경우 입찰 참가자격이 없습니다. 

  마.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에 따른 직접생산증명서(7611150101, 건물청소서비스)를 소지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 직접생산확인증명서는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 기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중소기업확인서는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8장 입찰유의서에 의거 적격심사(계약이행능력심사) 서류제출 마감일까지(수의계약 견적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계약체결일까지) 중소기업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중소기업 확인서는 적격심사서류 제출마감일까지(수의계약의 경우 계약체결일까지) 발급된 자료도 심사에 포함합니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참가자격이 없습니다. 

 - 적격심사(계약이행능력심사) 서류제출 마감일(수의계약의 경우 계약체결일까지)까지 중소기업확인서가 발급되지 않은 경우 

 - 발급된 중소기업확인서가 입찰참가자격의 기업구분과 다른 경우 

 

○ 무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한 경우「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자격 제한)에 의거 부정당업자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본 입찰은 전자입찰 방식으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자등록을 한 업체여야 하며, 미등록업체는 입찰집행일 전일까지 조달청 나라장터에 입찰참가 자격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본 입찰은 전자입찰 입찰자 신원확인제도가 적용됨에 따라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0조제1항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 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문인식신원확인 입찰이 곤란한 자는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0조제1항제6호 및 제7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개인인증서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4. 공동도급계약: 단독이행만 허용 

 

5. 예정가격 및 계약상대자 결정방법 

  가. 예정가격 작성기준 

    - 기초금액의 ±3범위 내에서 복수예비가격 15개를 작성 후 

    - 입찰에 참여하는 각 업체가 추첨한(2개씩 선택) 번호 중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산술 평균하여 결정합니다. 

  나. 낙찰자 결정은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경기도 예규 제739호)」제3조 제1항 제1호 단순노무 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별표1-1] 추정가격 5억원 미만 2억원 이상을 적용하여 평가하며, 낙찰자는 예정가격 이하로서 예정가격 대비 87.995% 이상 최저가로 입찰한 자 순으로 적격심사를 하여 종합평점 95점 이상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다. 투찰자가 1인 이하일 경우 유찰 처리되며, 낙찰될 수 있는 동일 가격으로 입찰한 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적격심사 종합평점이 95점 이상인 자 중에서 최고점수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해당 용역 수행능력 평가결과도 동일한 경우에는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한 자동추첨 방식으로 낙찰자를 결정합니다.(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5조) 

6. 적격심사에 관한 사항 

  가. 본 용역의 적격심사는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지침(경기도 예규 제739호)」 제1조 제1항 제1호 단순노무 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별표1-1] 추정가격 5억원 미만 2억원 이상 평가기준을 적용합니다. 

  나. 경영상태 평가는 재무비율에 의한 평가 또는 신용평가등급에 의한 평가 중 입찰자가 선택한 방법으로 하며, 업종평균은 최근 연도 한국은행 발표 기업경영분석 자료 중 『N74. 사업시설관리 및 조경 서비스업』을 적용합니다. 

  다. 이행실적 인정 범위는 「건축법시행령」(별표1)에서 정하는 업무시설(오피스텔 제외)을 대상으로,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5년 이내에 수행(준공)한 것(시설관리 및 청소 용역)으로 평가기준 금액은 금364,548,633원(부가세 제외)입니다. 

    ※ 시설관리와 청소를 동시에 수행한 실적만 인정하며, 공동주택 및 주상복합건물 실적은 인정하지 않음. 

    ※ 실적증명서 제출 시 반드시 「건축법시행령」(별표1)에서 정하는 용도를 기재하여 작성 제출하여야 함. 

  라. 적격심사 시 각 평가요소의 기준일은 평가기준에서 별도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입찰공고일로 합니다. 

  마. 이 밖에 기타 사항은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지침(경기도 예규 제739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적격심사 서류 제출 

  가. 적격심사 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는 선정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경기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지침(경기도 예규 제739호)」 단순노무 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별표1-1] 추정가격 5억원 미만 2억원 이상에 의한 적격심사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심사서류를 제출하지 아니한 자에 대하여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에 의거 입찰참가자격 제한의 조치를 받게 됩니다. 

 

8. 입찰 및 계약방법 

  가. 본 입찰 건은 전자입찰방식으로 집행되므로 조달청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필한 업체이어야 하며, 미등록업체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등록규정”에 따라 개찰일 전날까지 조달청 고객센터 또는 각 지방조달청에 입찰참가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나. 본 입찰은「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다. 전자입찰 참가 희망업체가 전산장애등의 사유로 인하여 전자입찰 등록 및 투찰이 곤란한 경우에는 투찰시간 마감 24시간 전에 조달청 전자입찰 조달 콜센터(☎1588-0800)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장애 발생에도 불구하고 문의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라.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합니다. 

  마. 정당한 사유 없이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경우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9. 입찰보증금의 납부 및 귀속 

 가. 입찰보증금은 면제하되 입찰금액의 100분의 5 이상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의 납부 확약내용이 명시된 조달청 전자입찰서의 납부이행 각서로 갈음합니다. 

 나. 입찰보증금 귀속 사유 발생 시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38조의 규정에 의합니다. 

10. 입찰무효에 관한 사항 

 가. 「지방계약법 시행령」제39조 제4항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42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입찰유의서’ 제11장 입찰유의서 규정, 전자입찰특별유의서, 국가조달시스템 조달입찰이용약관에 의합니다. 

 나. 입찰서 제출에 참여하는 자는 조달청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증의 정보와 법인등기부등본의 정보(대표자, 상호, 면허사항 등)가 정확히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 후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이한 경우 무효처리 될 수 있습니다. 

 

11. 보험료 사후정산 

 가. 본 용역은 국민연금보험료, 건강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퇴직급여충당금 반영 대상 용역입니다. 

   나. 입찰참가자는 입찰금액 산정 및 내역서 제출 시 기초금액 상의 보험료에 낙찰률을 곱한 금액을 기준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퇴직급여충당금 

11,708,100원 

9,223,380원 

1,194,420원 

20,013,850원 

 

   다.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에 의거 기성 및 준공(완료)대가 지급 시 납부확인서, 사용내역서, 지출영수증 등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감독공무원의 검사를 받아야 하며, 준공대가 지급 시 사후정산 합니다. 

   라. 지방자체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에 따라 실제 납임금액이 해당 비목의 보험료를 초과하더라도 증액 정산은 할 수 없습니다. 정산 기준금액은 산출내역서상 명시한 해당 보험료에 해당 보험료에 대한 일반관리비, 이윤, 부가가치세 등을 합한 금액으로 정산합니다. 

 

12. 청렴계약이행 준수 

 가. 입찰에 참여한 모든 업체는 청렴계약 이행 준수 및 청렴계약 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별도로 계약체결 시 청렴 계약 이행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3.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 

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제14장 용역계약 일반조건에 따라 단순노무용역 계약에서 계약상대자는 노무비를 노무비 이외의 대가와 구분하여 관리하고 노무비 전용계좌에서 이체하는 방식으로 노무비를 지급해야 합니다. 

나. 노무비 지급을 청구할 때 매월 모든 근로자(직접노무비 대상에 한함)의 당월 노무비 청구내역 및 전월 노무비 지급내역(노무비 전용계좌 이체내역 등 증빙서류)을 제출해야 합니다. 

다. 본 입찰(견적제출)에 참가한 모든 업체는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합의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착수계 제출 시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 합의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4. 용역근로자 보호조치 준수 이행 

  가. 입찰에 참가하는 모든 업체는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에 따른 「근로조건 이행확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낙찰업체는 적격심사 시 「근로조건 이행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 관련 확약서 제출, 제출 내용 불이행 시 계약해지‧해제가 가능하며 향후 입찰참가자격 제한 사유가 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다. 공고일 현재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고용을 승계하여야 하고, 용역계약기간 중 소속 근로자의 고용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라. 본 용역의 낙찰자는 예정가격 산정 시 산정한 노임단가에 낙찰률을 곱한 수준 이상(「최저임금법」 제10조 제1항의 규정에서 정한 최저임금 이상의 금액)의 임금을 지급하여야 하며, 기성․준공 대가 청구 시 증빙자료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또한 근로자와 고용계약을 체결할 경우 「최저임금법」제10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고용노동부 장관이 고시한 최저임금액 미만으로 계약을 체결할 수 없습니다. 

  마.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및 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숙지한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바. 계약상대자는 종사자의 안전·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위해 해당 사업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중대재해처벌법 제4조 및 제9조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한다. 

 

15 기타사항 

  가. 계약상대자는 대금 청구 시 100분의 1.5의 경기도 지역개발공채를 매입하여야 합니다. 

  나.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라. 입찰자가 비영리법인인 경우 기초금액은 이윤이 포함된 금액이므로 입찰금액은 반드시 이윤을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낙찰자가 비영리법인으로 법령이나 정관에서 정한 목적사업을 수행하는 경우 이윤은 설계 시 적용된 비율만큼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마.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의5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 제1항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입찰자는 입찰 시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제1항에 해당하지 아니한다는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자입찰 하는 경우 전자입찰서에 서약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전자입찰서 제출로 서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바. 우리시는 부패행위, 불공정 행위에 대한 신고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포시 홈페이지 > 시민참여 > 신고센터 > 각종신고센터 > 민원․ 공익부조리신고] 

 

본 입찰공고서에는 다음의 입찰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숙지하여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않아 발생한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1. 용역입찰공고, 시방서(규격서), 과업지시서, 산출내역서 등 

2.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3.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 

4.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5.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6.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7. 김포시 용역계약 특수조건 지침 

 

위 규정 등은 입찰공고일을 기준으로 최신 개정규정을 반영합니다. 

 

<자료검색> 

【계약예규】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law.go.kr) 행정규칙으로 검색 

【조달청 규정】 조달청 홈페이지(http://pps.go.kr) 정보제공 → 업무별자료 → 내자구매/나라장터 운영규정 등에서 각각 검색 

【김포시 용역계약 특수조건 지침】 자치법규정보시스템(https://www.elis.go.kr/) 예규로 검색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5. 12. 8. 

 

 

통 진 읍 재 무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