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1. 공고일반 ※ 회원가입 후 시그니처 입찰시스템을 활용해보세요!
공고번호 R25BK01210909-000 공고일시  2025/12/08 15:04
공고명 2026년 주전산센터 주요 정보시스템 통합 유지관리 용역
공고기관 충청북도 제천시 수요기관 충청북도 제천시
공고담당자 우정근(☎: 043-641-5693)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09 10: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6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2/16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166,829,000 원
   
배정예산
166,829,000 원
   
추정가격
151,662,727 원
낙찰하한율
87.745 %
 
4. 입찰공고서 원문
 

제천시 공고 제2025-2338호 

 

용역 전자입찰 공고 

<회계연도 시작 전 계약> 

                                                                    

             2025. 12. 8. 

제천시 재무관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 역 명 : 2026년 주전산센터 주요 정보시스템 통합유지관리 용역 

    나. 용역내용 : 과업지시서 참조 

    다. 용역기간 : 2026. 01. 01. ~ 2026. 12. 31. 

    라. 기초금액 : 금166,829,000원 (부가세 포함) 

      ※ 본 용역은 12개월 간의 대가 기준이며 , 착수일이 2026.1.1. 이후로 계약 체결될 경우 미집행 기간은 일할정산 처리 합니다. 

계약관련 유의사항  

본 계약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23조에 따른 회계연도 시작 전 계약 또는 예산 배정 전의 계약으로 지방의회 예산안 의결 전에 예산안의 범위 내에서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입찰공고를 함에 따라 지방의회의 예산 의결 후 계약을 체결하며 계약의 효력은 2026회계연도 이후에 발생합니다.  

 

예산 심의과정에서 사업비가 변경될 경우 계약금액은 변경될 수 있으며 2026년도 예산 미 편성 시 사업(공고내용)은  

   취소(무효)가 되고 계약은 체결되지 않습니다.  

-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제23조(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체결) 

-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시행령 제76조(회계연도 시작 전 의 계약 등) 

현장설명은 생략하며, 과업내용 및 산출내역서는 제천시 스마트정보과 정보운영팀(043-641-5763)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입찰공고문(과업지시서)를 반드시 확인한 후에 입찰에 응하시기 바라며, 이에 대한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위 기초금액은 부가세 등을 포함한 금액으로서, 입찰금액은 부가세 등을 포함한 금액으로 투찰하여야 하며,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일 경우에는 낙찰금액에서 부가세 등을 제외한 금액으로 계약합니다. 

〇 전산장애 발생 시 개찰시간이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습니다. 

 

 

 2. 입찰서 제출 및 개찰에 관한 사항 

입찰개시일시 

입찰마감일시 

개찰일시 

비 고 

(개찰장소) 

2025. 12. 9.(화) 

10:00 

2025. 12. 16.(화) 

10:00 

2025. 12. 16.(화) 

11:00 

제천시 입찰집행관PC 

 

 ※ 유찰 시 재입찰은 2025. 12. 16.(화) 15:00까지이며 개찰은 당일 16:00입니다.  

    (별도 통보 없으나 특이사항 발생시 공지사항에 게시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가. 본 입찰은 총액입찰이며, 적격심사대상 용역입니다. 

 나. 본 입찰은 국가종합 전자조달 홈페이지(http://www.g2b.go.kr)에 전자입찰이용자 등록을 필한 자만이 입찰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전자입찰서는 반드시 국가종합 전자조달 시스템(이하’나라장터’라 한다)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본 입찰은「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0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미리 조달청을 방문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3. 입찰참가자격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동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요건을 갖추고, 입찰공고일 전일부터 개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법인등기부상 본점소재지(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또는 관련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등에 관련된 서류에 기재된 사업장의 소재지)가 ‘충청북도’에 있는 업체로서, 다음의 자격을 모두 갖춘 자. 

 

  가.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제24조의 규정에 따른 소프트웨어사업자(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로 신고(등록)된 업체 또는 「정보통신공사업법」제15조에 따른 정보통신공사업 등록증을 소지한 업체 

  나.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8조에 의한 중소기업자로서, 같은 법 제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의 규정에 의한 유효기간 내의 직접생산증명서〔세부품명번호(8111189901): 정보시스템유지관리서비스〕를 소지한 업체 (입찰서 제출 마감일까지 발급된 것이어야 함) 

  다. 장애시 신속한 장비, 부품 교체를 위하여 주요장비 및 SW(과업지시서 확인)에 대해 장비제조공급업체의 기술지원확약서를 제출할 수 있는 업체 (적격심사서류 제출시 제출해야함) 

   ※ 우리기관과 제조사간은 낙찰자에게 물품공급 및 기술지원확약서를 발급할 수 있도록 물품공급 및 기술지원협약이 체결되어 있음 

  라.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로서 같은법 시행령 제2조의 2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를 소지한 업체 

    ※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 직접생산증명서는 공공구매 종합정보(http://www.smpp.go.kr)에서 확인합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는 유효기간 내에 있는 것으로 적격심사 서류제출 마감일까지 제출하여야 합니다) 

    ※ 계약상대자는 위의 자격사항을 계약체결일까지 유지하여 합니다.  

  

4. 하도급 계약 관련 사항 (하도급 참여 가능) 

계약상대자는 본 계약과 관련된 권리나 의무를 양도(하도급계약 포함)하고자 할 경우에는 제천시의 서면 승인을 받아야 한다. 

 ○ 계약상대자는 본 사업 전체를 제3자에게 하도급 할 수 없다. 

 ○ 하도급 계약 체결 시에는 관련규정(「소프트웨어 진흥법」,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소프트웨어사업의 하도급 승인 및 관리 지침 등)에 따라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본 사업의 과업의 일부를 하도급하려는 경우「소프트웨어 진흥법」제51조 제1항에 따라 사업금액의 100분의 50을 초과할 수 없으며, 제2항에 따라 재하도급은 원칙적으로 불허함. 다만, 같은 법 제51조 제3항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그러하지 아니한다. 

 ○ 본 사업 과업의 일부를 하도급하려는 경우 계약체결 시「소프트웨어사업 계약 및 관리감독에 관한 지침」(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의 별지 서식 제7호 소프트웨어사업 하도급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하도급계약의 승인을 신청하는 경우, 「소프트웨어사업 계약 및 관리감독에 관한 지침 따른 [하도급계약의 적정성 판단 세부기준]에 따라 적정성여부를 판단하며, 평가점수가 85점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하도급계약을 승인함. 다만, 85점 이상인 경우라 하더라도 하도급 계약의 세부 조건 등으로 인하여 사업의 원활한 수행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그 사유를 기재하여 하도급 승인 거절을 통보할 수 있음. 

 ○ 하도급 계약 체결 시에는 공정한 하도급 계약을 위해 ‘소프트웨어사업 표준하도급계약서(공정거래위원회)’를 적용하여야 하며, 관련 법률을 준수하고 주기적으로 실태를 점검 보고하여야 한다. 

 

5. 예정가격 작성 기준 및 낙찰자 결정방법 

 가. 예정가격은 기초금액의 ± 3%범위 안에서 15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작성하며 국가종합 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제16조의 규정에 의하여 전자입찰참여업체들이 선택(2개)한 예비가격번호 중 가장 많이 추첨된 4개에 해당하는 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하여 결정합니다. 

 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2조의 규정에 따라 예정가격이하로서 낙찰하한율(87.745%) 이상 최저가 입찰자 순으로 「충청북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종합평점이 95점 이상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 경영상태 평가는 재무비율 평가방법과 신용평가 방법 중 적격심사 대상자가 선택한 방법으로 선택하고 재무평가 방법을 선택할 경우, 최근년도 한국은행 발표 기업경영 분석자료 중 J62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에 대한 자기자본비율 및 유동비율을 적용합니다. 

      - 기준비율 : 자기자본비율 55.19% / 유동비율 138.89% 

   ※ 그외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충청북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에 의합니다  

 다. 적격심사 대상자는 통보를 받은 날(개찰일)로부터 7일 이내에「충청북도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에 명시된 소정의 양식 등 심사에 필요한 모든 서류(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 인감증명서, 기타 입찰참가자격 증빙서류)를 구비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적격심사 대상자가 낙찰자로 결정되지 않은 경우, 다음 순위자부터 개별통지 및 적격심사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라. 부정한 방법으로 서류를 제출한 자 및 미제출자는 관계 법령에 따라 처리합니다. 

 마. 동일가격으로 입찰한 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수행능력 평가 결과 최고점수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수행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6.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등에 관한 사항 

  입찰보증금의 납부는 조달청 전자입찰서의 납부이행각서로 갈음하나, 낙찰자가 정해진 기일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경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2조, 동법 시행령 제37조 및 제38조 규정에 의하여 입찰보증금은 제천시에 귀속하며 부정당업자 입찰참가 자격제한을 받게 됩니다. 

 

7. 입찰무효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11장 입찰유의서 및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의 규정에 의합니다. 

8.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준수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을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별지3]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이행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종사자의 안전·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위하여 해당 사업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제9조)》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 관리 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 이행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9. 기타 유의사항 

 가.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조달청 전자입찰시스템 입찰자이용약관, 조달청전자입찰유의서,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일반용역계약특수조건, 과업지시서, 기타 입찰조서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시기 바라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되는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나. 전자입찰참가 희망업체의 전산장비 등의 준비부족으로 인하여 전자입찰등록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투찰마감 24시간 이전에 조달청 콜센터(☎1588-0800)에 문의하시기 바라며, 문의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다. 입찰참가 미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에 따라 입찰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고의로 무효의 입찰을 한 자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관계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라. 낙찰자는 낙찰통보일로부터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대금 청구시 공급가액의 2.5%에 상당하는 충청북도지역개발공채를 매입하여야 합니다. 

 마. 본 용역은 청렴계약제 시행대상 용역이며 입찰에 참가하는 모든 업체는 청렴이행각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낙찰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시 대표자가 날인      하여 우리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바. 공고내용 중 입찰 및 계약에 관한 사항은 관계법령 및 우리시의 해석에 따라야 하며, 공고사항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입찰(G2B) 홈페이지(www.g2b.go.kr)에 게재됩니다. 

 사. 기타 상세한 사항 

   - 계약분야 : 제천시 회계과 계약팀(043-641-5693) 

   - 과업지시분야 : 제천시 스마트정보과 정보운영팀(043-641-5763) 

   - 전자입찰분야 : 조달청콜센터(1588-0800).  

[별지]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서약서  

 

 ○○○는 제천시로부터 도·수급(수탁)받은 사업 추진에 있어 종사자 및  

 이용자 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다음 사항을 이행할 것을 서약합니다. 

 

1. ○○○는 ○○○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종사자 및 이용자 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습니다. 

 

2. 매년 안전‧보건 관리계획서와 함께 산업·시민재해 예방 업무처리 계획(유해·위험요인 확인 점검 및 개선, 산업·시민재해 발생시 대응, 대피훈련 등)을 제천시에 제출하고 안전·보건관계법령상 의무사항을 빠짐없이 이행하겠습니다. 만약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아 중대산업·중대시민재해가 발생할 경우 그에 따라 발생하는 법적 처벌 및 진주시의 불이익 조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3. 종사자 및 이용자 등으로부터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신고가 접수될 경우 보수·보강 등 개선 작업을 신속하게 조치하고, 제천시 및 관계행정기관의 이행명령에 따른 개선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4. 안전보건관계법령상 관계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 실시 등으로 안전문화정착에 대한 관계자의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는 제천시 ○○○ 사업을 추진함에 위에서 명시한 내용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관련 계약에 따른 책임을 질 것을 서약합니다. 

 

      년    월    일 

  

주      소 :  

기  관  명 : 

대  표  자 :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