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1. 공고일반 ※ 회원가입 후 시그니처 입찰시스템을 활용해보세요!
공고번호 R25BK01208809-000 공고일시  2025/12/08 11:18
공고명 2026년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대행 용역(4권역)
공고기관 인천광역시 부평구 수요기관 인천광역시 부평구
공고담당자 황민정(☎: 032-509-6182)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일반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0 10: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6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2/16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2,698,621,240 원
   
배정예산
2,698,621,240 원
   
추정가격
2,698,621,240 원
낙찰하한율
87.745 %
 
4. 입찰공고서 원문
 

인천광역시 부평구 공고 제2025-2109호 

 

용역 전자입찰 공고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 역 명 : 2026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 용역(4권역) 

 나. 용역내용 : 과업지시서 참조 

 다. 용역기간 : 2026. 1. 1. ~ 2026. 12. 31. 

 라. 용역위치 

권 역 

대행구역 

비 고  

생활(일반), 재활용품 

음식물자원 

4권역 

부평1동, 갈산2동, 부개3동, 삼산2동 상업지역, 

 삼산2동 삼산타운 2단지 

부평1,2동,  

갈산2동, 부개3동 

 

 

 마. 기초금액 : 금2,698,621,240원(부가가치세 면세) 

권역 

종 류  

수거예상량(톤) 

톤당단가(원) 

원가(원) 

총원가(원) 

4권역 

생활폐기물(일반) 

6,920 

184,805 

1,278,850,600 

2,698,621,240 

음식물(단독) 

860 

207,165 

178,161,900 

음식물(공동) 

2,470 

121,503 

300,112,410 

재활용가능자원 

1,813 

519,303 

941,496,330 

 

  ※ 상기 금액은 연간 처리예정 물량에 대한 예상금액으로 용역대금은 실제 용역 이행량에 따라 정산처리 합니다. 

  ※ 본 용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른 2026년 회계연도 예산 확정 전 입찰공고이며, 지방의회 예산심의 결과에 따라 공고의 취소, 변경, 계약금액의 변경, 낙찰취소가 될 수 있으며, 최종 낙찰자와의 계약 시 확정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 계약 체결합니다. 

  ※ 자세한 과업내용 및 제출서류 등은 우리 구 자원순환과(☎032-509-6604)로 반드시 문의하시기바라며, 그 내용을 열람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2. 입찰일시 및 장소 

 가. 제출기간 : 2025. 12. 10.(수) 10:00 ~ 2025. 12. 16.(화) 10:00 

 나. 개찰일시 : 2025. 12. 16.(화) 11:00 입찰집행관 PC 

   ※ 전산장애 발생 시 개찰시간이 다소 지연되거나 연기될 수 있습니다. 

   ※ 개찰결과 낙찰예정자가 없는 경우(유찰)에는 재입찰을 허용하며, 재입찰을 실시할 경우 2025. 12. 16.(화) 15:00까지 투찰하여야 합니다. (업체 자체 확인-별도 통보 없음) 

3. 입찰 참가자격 [아래 참가자격을 모두 갖춘 업체]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을 갖춘 업체 

 나. 「폐기물관리법」 제25조에 따라 인천광역시 부평구를 영업구역으로 폐기물수집·운반업(생활폐기물)[업종코드 1224] 허가를 받은 업체 

   적격심사 대상자는 적격심사 서류제출 전까지 허가증에 영업구역이 인천광역시 부평구를 포함하여야 하며, 포함하지 않는 경우 부적격 업체로 간주 

 다. 본 입찰은 공동수급 및 하도급을 불허합니다.  

 

4. 예정가격 및 낙찰자 결정방법 

  가. 본 입찰은 총액입찰이며 적격심사 대상입니다. 

  나. 예정가격 결정 : 예정가격은 기초금액을 기준으로 ±3% 범위 내에서 복수예비가격 15개를 작성하여 입찰에 참가하는 각 업체가 추첨(2개씩 선택)한 번호 중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금액으로 정합니다. 

  다. 낙찰자 결정 : 낙찰하한가격(87.745%) 이상 투찰한 자 중 최저가로 입찰한 자 순으로 적격심사를 실시하며, 적격심사결과 종합평점 95점 이상인 자가 낙찰자로 결정됩니다. 

  라. 적격심사 기준 

   - 인천광역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인천광역시예규 제484호 

     【별표1】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추정가격 10억원 이상인 일반용역_단순노무용역)  

   - 경영상태 평가는 재무비율 또는 신용평가등급 중 입찰자가 선택한 방법으로 평가합니다.  

   - 재무비율은 한국은행 발행 최근년도 기업경영 분석자료 하수·폐수·분뇨처리 및 폐기물 수집·운반·처리, 환경 정화·복원업 [기준비율 : 부채비율(100.15%), 유동비율(144.18%), 순이익율(4.39%), 총자본회전율(0.58%)]을 적용하며 비영리법인은 신용평가등급에 의합니다. 

   - 이행실적은 동일용역(생활폐기물·재활용가능자원·음식물류 수집·운반) 예정금액(금2,698,621,240원) 대비 최근 5년간(단, 창업기업, 소기업·소상공인은 최근 7년간) 이행실적 합산금액으로 산정하여 해당 등급별 배점을 적용, 입찰공고일 기준 완성(준공)된 용역이행실적으로 평가합니다.  

    ※ 이행실적 인정범위에 관한 사항은 발주부서의 판단에 따릅니다(자원순환과 경유 필수). 

   - 신인도 가산점은 해당 용역 수행능력 배점 한도 내에서 적용하며 초과부분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 지역업체 참여도 가점은 공동도급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수행능력 점수에 배점한도를 합산하여 평가합니다. 

  마. 권역별 낙찰자 결정 : 1개의 사업자가 1~6권역까지 모든 입찰에 참여할 수는 있으나, 효율적인 생활폐기물의 처리를 위해 1개 사업자는 1개 권역에 한하여 계약을 체결합니다. 

  ※ 권역별 개찰 및 적격심사 순서는 용역 예정금액이 높은 1권역⇒ 2권역⇒ 4권역⇒ 3권역⇒ 6권역⇒ 5권역 순으로 하며, 선순위 구역에서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이후 개찰 건의 적격심사 대상에서 제외하며, 차순위 업체에 대해 적격심사를 실시합니다. 

  바. 동일가격으로 입찰한 자가 2인 이상인 때에는 용역수행능력 평가결과 최고점수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용역수행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사. 적격심사 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는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 별도로 통보되는 심사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심사서류를 제출하지 아니한 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제한 조치를 받게 됩니다.  

  아. 개찰결과 낙찰하한선 미달 등의 사유로 낙찰자가 없을 시 재입찰을 허용합니다. 

 

5.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조치 준수 

 가. 적격심사 시 근로조건 이행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계약상대자는 용역기간 중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와 관련한 내용을 이행하여야 하며, 

    - 예정가격 산정 시 적용한 노임에 낙찰률을 곱한 수준 이상의 임금 지급 

    - 퇴직금, 4대 보험료 등 법정부담금 지급, 포괄적인 재하청 금지, 근로기준법 및 최저임금법 준수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해야 합니다. 

 

6.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에 따라 「용역근로자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 확인제」대상 용역입니다. 

 나. 계약상대자는 용역노무비를 노무비 이외의 대가와 구분하여 관리해야 하므로 발주기관에서 착수 및 준공 시 감독관을 경유하여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고, 서류 제출시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합의서」와 노무비 전용계좌 개설 후 통장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다. 노무비 지급기일에 맞추어 매월 모든 근로자(직접노무비 대상에 한함)의 노무비 청구내역을 제출하고, 노무비를 지급받은 날로부터 5일(공휴일 및 토요일 제외)이내에 노무비 전용계좌에서 이체하여야 하며, 익월 노무비 청구 시 전월 노무비 지급내역(계약상대자의 노무비 전용계좌 이체내역 등 증빙서류)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7. 국민건강보험료 등 사후정산 

 가. 본 용역은 국민건강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이하 국민건강보험료 등이라 한다) 반영 대상 용역입니다. 

 나. 입찰참가자는 입찰금액 산정 시 예정가격에 반영된 국민건강보험료 등에 낙찰률을 곱한 금액을 조정 없이 반영하여야 합니다. 

 다.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9조 및 「지방자치단체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에 정한 바에 따라 국민건강보험료 등을 사후 정산하여야 합니다. 

 

8. 입찰참가신청 및 입찰보증금 

  가. 입찰참가신청 : 본 입찰은 전자입찰로서 조달청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면 별도의 입찰참가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며, 조달청 입찰참가자격등록증 상의 내용에 따라 입찰에 참가하는 것으로 합니다. 

  나. 입찰보증금 : 입찰보증금은 면제하되, “시행령” 제37조의 규정에 의하여 입찰 참가자가 입찰금액의 25/1000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 납부내용이 명기된 지급확약서를 제출(전자입찰로 갈음)하여야 하며, 귀속사유가 발생하면 “시행령” 제38조의 규정에 따라 현금으로 징수합니다. 

 

9. 입찰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동법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8장 입찰유의서 및 조달청 전자입찰특별유의서 규정에 의합니다. 

  나. 「지방계약법 시행규칙」 제42조제5호에 따른 변경등록을 하지 않은 입찰자의 입찰은 무효입니다. 따라서 나라장터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 특히 입찰대리인은 입찰 당시 반드시 입찰참가 업체에 재직 중인 임·직원이어야 합니다. 

 

10. 안전 및 보건확보 의무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종사자의 안전ㆍ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위해 해당 사업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제4조, 제9조)≫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 이행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숙지한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계약 체결 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한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다. 적격심사 시 「안전보건관리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안전보건수준 평가 미흡사항에 대해 발주부서(자원순환과)의 보완 요청 시 즉시 보완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11. 청렴계약이행 준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청렴계약이행을 위한 입찰특별유의서 및 특수 조건을 이행할 것을 준수하겠다는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최종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체결 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12. 기타사항 

  가. 전자입찰등록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조달청 콜센터(☏1588-0800)에 문의하여 장애를 해결하시고, 문의를 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나. 입찰에 참가하는 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법률, 입찰공고조건, 입찰유의서, 용역계약일반조건 및 특수조건, 조달청 전자입찰특별유의서, 과업지시서,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입찰 전에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사항에 대한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다. 입찰공고·개찰결과는 조달청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http://www.g2b.go.kr) 우리 구 홈페이지(http://www.icbp.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 본 입찰 건과 관련하여 우리 구 직원이 금품, 향응 등 부당한 요구를 할 경우 부평구 감사관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기타 사업 관련 자세한 사항은 우리 구 자원순환과(☎032-509-6604)로, 입찰 관련사항은 재무과(☎032-509-618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5년  12월   8일 

 

인천광역시 부평구 재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