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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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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08318-000 공고일시  2025/12/08 09:35
공고명 26년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 전자문서 공인서비스 단가계약
공고기관 한국부동산원 수요기관 한국부동산원
공고담당자 성지은(☎: 053-663-8354)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08 11: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2025/12/15 11:00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5 11:00 개찰(입찰)일시 2025/12/15 14: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147.80 원
   
배정예산
216,480,000 원
   
추정가격
196,800,000 원
낙찰하한율
84.995 %
 
4. 입찰공고서 원문
 

입 찰 공 고 문(긴급)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입 찰 명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 전자문서 공인서비스 단가계약 

나. 용역내용 : 첨부 “과업지시서” 등 참조 

다.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단가입찰, 전자입찰, 적격심사) 

라. 용역(계약)기간 : 계약일로부터 1년  

마. 기초금액(단가) : @147.8원(부가가치세 포함) 

- 기초금액(단가) 산출내역 

구 분 

예상 체결건수(A) 

건당 이용 규모(B)3) 

단가 기초금액(C) 

추정예산4) 

TSA 

500,000건1) 

2.8회 

51.8원/회 

72,520,000원 

OCSP 

500,000건1) 

2.8회 

48.2원/회 

67,480,000원 

전자문서 보관 등 

1,872,857건2) 

0.87MB 

47,8원/MB 

76,480,000원 

합 계 

147.8 

216,480,000 

 

    1) 연간 예상 체결건수(’26.1.1.~‘26.12.31.)는 실제 이용 건수와 다를 수 있음 

    2) 전자문서 보관건수는 ‘18년부터 ’26년 계약기간까지의 예상 누적치임 

    3) 계약 1건당 TSA(시점확인) 및 OCSP(유효성확인), 전자문서 보관 등 이용 규모는     과거 평균치를 고려한 추정치로 실제 이용 횟수 및 용량은 달라질 수 있음 

    4) 추정예산 = {예상 체결건수(A) × 건당 이용 규모(B)} × 단가 기초금액(C) 

    5) 단, {예상 체결건수(A) x 건당 이용 규모(B)}는 정액 계약 등을 위해 만 단위 반올림함 

 

  바. 항목별 기능설명 

구 분 

기능설명 

전자문서 시점확인(TSA) 

전자거래 1건당 발생하는 거래당사자 수기서명, 신분증 촬영, 공인중개사 서명, 확정일자 부여 등 행위시 각 1회씩 제공되는 서비스로 거래당사자 인원수에 따라 유동적임 

인증서 실시간 유효성확인 

(OCSP) 

공인중개사, 법인, 일반 사용자 등이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및 전자서명 시 각 1회씩 제공되는 서비스 

전자문서 보관 

전자문서(계약서)를 공인된 전자문서보관센터에 보관하는 서비스로 계약 1건당 평균 약 0.74MB 내외의 용량임 

 

 

   - 입찰가격은 상기 각 세부 서비스 단가의 합계액으로 제출하여야 함 

- 낙찰자는 계약체결 전에 상기 각 세부 서비스 단가가 기재된 산내역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산출내역서 작성 시 각 단가는 상기 단가를 초과할 수 없음 

- 본 기초금액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이므로 입찰금액에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함 

 

사. 예정가격 : 기초금액을 기준으로 조달청 나라장터 시스템 내에서 결정 

 

- 기초금액을 기준으로 조달청 나라장터 시스템에서 ±2% 범위 내에서 복수예비가격을 작성, 전자입찰자가 선택한 예비가격번호 중 가장 많이 추첨된 번호순으로 4개를 선정하여 당해 각 번호에 해당하는 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하여 예정가격을 결정함 

 

2. 입찰참가자격  

가.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국가계약법) 같은시행령 제12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의 입찰참가자격 요건을 갖추고,「전자서명법」제4조 및「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제31조의2에 따라 ‘전자서명인증사업자’‘공인전자문서센터’ 지정된 자로서 아래 사항에 해당하여야 함 

나.「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제24조 및 제58조 등에 따라 소프트웨어사업자(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로 신고필한 자로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에 입찰참가등록마감일 기준 소프트웨어사업자(컴퓨터 관련 서비스사업, 업종코드:1468)로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한 자 

다. 「중소기업기본법」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 및「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입찰참가등마감일 전일 기준 유효기간 내에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를 소지한자 

 

라.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같은시행령 제10조에 따라 패키지소프트웨어개발 및 도입 서비스(8111159801) 또는 정보시스템개발서비스(8111159901) 또는 정보인프라구축서비스(8111179901)에 대한 직접생산확인증명서(입찰참가등록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서 유효 기간 내에 있어야 함)를 소지한 자 

 

    * 단,「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판로지원법’)」 제33조 제1항에 

      의한 중소기업자로 간주되는 특별법인은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를 미소지하여도      입찰참가 가능하며, 같은 법 제8조의2에 해당하는 자는 입찰참가 불가 

 

마. 본 입찰은 사업금액 20억원 미만 사업으로서 대기업(소프트웨어    사업자)은 사업금액의 하한(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 규정에 따라    입찰에 참여할 수 없음 

 

바. 본 입찰은 단독계약 또는 공동계약(분담이행방식만 허용) 가능 

 

- 공동수급체 구성원 수는 대표사를 포함하여 5인 이하로 구성하되, 공동수급체를 중복 결성하여 입찰참여 불가 

- 기타 공동계약 관련 사항은 기획재정부 계약예규「공동계약운용요령」에 따름 

 

사.「국가계약법」제27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76조에 해당하는 부정당   업자는 입찰참가 불가 

 

아.「국가계약법」제27조의5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2조제3항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참가 불가 

 

자. 본 입찰은 하도급 불가  

 

차. 향후 공급자가 공인서비스 관련 사업을 분리·합병하는 경우 발주자의  승인 하에 계약을 승계할 수 있음(단, 서비스의 중지나 발주자 시스템의 변경이 있어서는 안됨) 

  ※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상기의 입찰 참가자격의 모든 요건을 갖춘 자여야  

 

3. 입찰일정 

구   분 

일   시 

비   고 

입찰서 제출기간 

개시일 

2025. 12. 8.(월) 11:00 

조달청 나라장터 

종료일 

2025. 12. 15.(월) 11:00 

가 격 개 찰 

2025. 12. 15.(월) 14:00 

한국부동산원 

입찰집행관 PC 

 

※ 전산 장애 발생 시 조달청 규정에 의거 개찰시간이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음 

 

4. 입찰서 제출방법 

가. 본 입찰은 전자입찰로만 집행하며 한번 제출한 입찰서는 취소하거나 수정 불가. 다만, 입찰의 취소신청은 가능함 

나. 입찰서는 반드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 www.g2b.go.kr)을 이용하여 제출(부가가치세 포함)하여야 하며, 입찰서 제출기간 중에는 24시간 제출이 가능 

입찰자는 전자입찰시스템『보낸 문서함』에서 입찰서 제출 여부를 반드시 확인바람 

 

5. 낙찰자 결정방법 

가. 예정가격이하로서 최저가격(낙찰하한율 84.995%)으로 입찰한 자 순으로 우리 원 적격심사 세부기준 제4조(세부심사기준) 제1항(별표1, 물품) 및 제8조(낙찰자 결정)에 의거 적격심사를 실시하여 종합평점이 85점 이상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낙찰하한율 미만에 해당하는 입찰서를 제출한 업체는 부적격 업체로 별도의 통보를 하지 않음 

나. 동일가격의 최저가 입찰한 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적격심사 결과 종합평점이 85점 이상인 자 중에서 최고점수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함. 다만, 이외의 경우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추첨하는 방식을 적용하여 낙찰자를 결정함 

 

다. 적격심사 중 이행실적 평가 기준 (기타 심사기준은 첨부된 적격심사 세부기준 참조) 

구 분 

평가기준 

심사항목 

- 당해 용역 규모 대비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5년(창업기업 7년)이내 이행실적 비율 

- 당해 용역 규모 : 196,800,000원(VAT 제외) 

실적 

인정기준 

- 입찰공고일 기준하여 최근 5년(창업기업 7년) 범위 내 ‘공인서비스 솔루션 도입 및 제공 관련하여 단일계약 건 

- 이행실적은 계약일자와 납품기한에 관계없이 이행 완료된 시점이 최근5년(창업기업 7년)이내만 인정 

- 이행실적비율 산식 : 적격심사 세부기준 참조 

- 창업기업은 입찰공고일 기준 7년 이내 사업을 개시한 자. 창업기업의 기간산정을 위한 설립일은 법인인 경우 법인등기사항증명서상 법인설립등기일을,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명상 사업자등록일을 기준으로 함. 

 

 

라. 적격심사 서류 제출 일시 및 장소 (적격심사 대상자에 한하여 별도 통보 예정) 

1) 제출시한 : 2025. 12. 22.(월) 17:00한 

  ※ 제출시한은 변경될 수 있음 

2) 장    소 : 대구광역시 동구 이노밸리로 291(신서동) 8층 

             전자계약관리부 담당 박건우(Tel: 053-663-8556) 

  ※ 토요일/공휴일은 접수 불가 

  ※ 도착일자 기준으로 제출 시한까지 우편 접수 가능하나, 정상 접수 여부는 제출자가 별도 확인 바람 

 

3) 제출서류 

적격심사신청서(우리 원 적격심사세부기준 별지 제1호) 1부 

적격심사 자기평가 및 심사표(우리 원 적격심사세부기준 별지 제3호) 1부 

용역이행 실적증명서(원본)(우리 원 적격심사세부기준 별지 제7호) 1부 

④ 신인도 관련 증명서류 및 신용평가등급확인서 각 1부 

- 우리 원 적격심사세부기준 별표4 및 별표9 참조 

- 신용평가등급확인서 미제출시 최저점수로 평가 

 ⑤ 청렴계약이행을 위한 서약서(첨부 양식) 1부 

 ⑥ 조세포탈 등 확인서류 1부 

 ⑦ 입찰보증금 지급각서(첨부 양식) 1부 

 ⑧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유효기간 이내) 1부  

 ⑨ 직접생산확인증명서(유효기간 이내) 1부  

 ⑩ 소프트웨어사업자 신고확인서(유효기간 이내) 1부  

 ⑪ 공인인증기관 지정서(사본인 경우 원본대조필) 1부  

 ⑫ 공인전자문서센터 지정서(사본인 경우 원본대조필) 1부  

 ⑬ 공동수급협정서(공동계약인 경우, 첨부 양식) 1부  

적격심사 대상자는 입찰서 제출 시 생략되었던 서류(⑤~⑫)를 포함한 상기 서류를 기한 내 반드시 제출하여야 하며, 미제출시 적격심사 대상에서 제외됨에 유의 

제출서류 날인 난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 등록된 사용인감 날인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 사용인감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법인인감(법인이 아닌 경우 대표자 인감) 또는 사용인감으로 날인하되, 법인인감증명서(법인이 아닌 경우 대표자 인감증명서) 및 사용인감계(사용인감 날인시)를 함께 첨부 

※ 제출서류에 서명을 한 경우 “본인서명사실 확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제출 

적격심사 세부기준에 따라 제출서류가 입찰공고일 다음날 이후 발생 또는 신고하였거나 수정된 경우는 평가에서 제외 

4) 낙찰자 통보 예정일 : 2025. 12. 24.(수) 이후 

※ 통보예정일은 참가 업체 수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6. 입찰보증서의 납부 및 입찰보증금 귀속 

가. 본 입찰에서 입찰보증금의 납부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에 따라 면제하되, 입찰보증금 지급각서를 제출해야 함. 다만, 「신용정보관리규약」에 따른 채무불이행자 및 금융질서문란자인 경우에는 입찰금액의 100분의 2.5 이상을 입찰참가신청 시 납부해야 함. 

나. 납부면제의 예외 

1) 신용정보 관리규약 제12조에 의한 채무불이행 또는 금융질서 문란자인 경우, 가격등락이 심하거나 불안정한 품목 또는 기타 계약체결을 기피할 우려가 있는 품목으로 계약관이 입찰보증금 납부의 필요성이 있다고 결정한 경우에는 입찰금액의 100분의 2.5 이상의 입찰보증금을 납부하여야 함 

2) 부정당업자 제재를 받아 나라장터에서 부정당업자로 등록·확인된 자(부정당업자로 제재를 받은 사실이 있는 대표자 또는 그 대표자가 다른 업체에 고용되어 입찰에 관여하는 경우에는 그 사용자 포함)로서 제재기간 종료일이 입찰공고일로부터 최근 2년 이내인 경우에는 부정당업자 제재기간 종료일이 입찰공고일로부터 2년 이내에 포함된 전체 부정당업자 제재건의 총 제재기간에 따른 다음 각 호의 입찰보증금 납부 

 

-  총제재기간이 6개월 미만 : 입찰금액의 100분의 10 

-  총제재기간이 6개월 이상 ~ 1년 미만 : 입찰금액의 100분의 15 

-  총제재기간이 1년 이상 ~ 2년 미만 : 입찰금액의 100분의 20 

-  총제재기간이 2년 이상 : 입찰금액의 100분의 25 

3) 1), 2)에 해당하는 자는 각 호 중 가장 큰 금액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을 납부하여야 함 

다. 낙찰자가 정해진 기일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경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 및 제76조에 따라 입찰보증금에 해당하는 금액은 국고에 귀속되고, 부정당업자 제재를 받게 됨. 

 

7. 입찰 무효에 관한 사항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39조 제4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4조에 해당하는 입찰 등은 무효로 함 

 

8. 청렴계약 이행 준수 

가. 한국부동산원에서는 부조리척결을 위하여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계약의 체결 또는 그 이행과 관련하여 금품제공 시 뇌물공여죄로 형사 고발됨과 동시에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제한을 받게 됨  

나. 본 입찰에 참가한 자는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청렴계약이행조건을 모두 숙지하여 입찰에 응해야 함 (다만, 적격심사 대상자는 ‘청렴계약이행을 위한 서약서’를 제출해야 함) 

 

9. 하도급에 관한 사항 : 없음 

 

10. 근로관계법령의 준수 

“국가계약법” 제5조의4(근로관계법령의 준수)에 따라 본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 권리보호를 위한 근로자권리보호이행 서약서(붙임)를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  

 

11. 안전보건 관계법령의 준수 

“국가계약법” 제5조의4(근로관계법령의 준수)에 따라 본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 안전보건을 위한 안전보건관리 이행 서약서(붙임)를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기타 안전보건 사항은 「산업안전보건법」등 관련법령에 따름.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 (대표자가 서명한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함)  

 

12. 기타사항 

가. 본 가격입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나라장터(www.g2b.go.kr) 시스템상의 전자 입찰로만 진행되며, 입찰공고문, 규격 및 내용서, 물품계약서(안) 등으로 정하는 모든 내용을 숙지하고 입찰에 임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음 

나. 전자입찰 참가 희망업체의 전산장비 준비부족 등의 사유로 인하여 전자입찰참가 등록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투찰시간 마감 이전에 정부전자조달 Call Center(전화: 1588-0800)로 문의하시어 장애를 해결하여야 하며, 기타 미 조치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음 

다. 낙찰자는 낙찰통지 후 2일 이내 산출내역서 등 우리원이 요구하는 서류를 계약담당 직원에게 제출하고 계약체결에 임하여야 하며, 계약체결 시 또는 이후 2일 이내 계약보증금(계약금액의 5%이상, 보증서 또는 증권 등)을 납부하여야 함. 다만, 기간에 대하여는 우리 원과 별도 협의한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음 

라. 전자입찰시 입찰자 신원확인제도가 적용됨에 따라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만이 입찰서 제출이 가능함(나라장터 공지사항 참조) 

마. 기타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고 아래 보충정보 제공처에 문의하시기 바람 

바. 본 입찰공고문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등 입찰ㆍ계약 관련 법령과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입찰유의서 등),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등을 준용 

 

13. 보충정보 제공처(업무별 담당자 연락처) 

가. 기술입찰(제안요청서) 관련사항 

소비자보호처 전자계약관리부 박건우 (T: 053-663-8556) 

나. 가격입찰 관련 사항 

경영지원실 안전관리부 성지은 (T: 053-663-8354) 

 

14. 계약제도 관련 애로사항 등 건의사항 

가. 한국부동산원은 계약제도의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를 위해 상시의견(유선 및 전자메일)을 제공받고 있으며, 입찰 또는 계약제도에 관한 건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 창구로 의견을 주시기 바람 

나. 계약제도 관련 애로사항 등 건의 창구(핫라인) 

- 한국부동산원 경영지원실 안전관리부 부장 Tel : 053-663-8361 

- 한국부동산원 경영지원실 안전관리부 담당 Tel : 053-663-8354 

이 공고문은 우리 원 홈페이지(www.reb.or.kr) 및 국가종합전자조달 전자입찰홈페이지(www.g2b.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 입찰안내 및 청렴 클린 시스템 ◇ 

 

□ 입찰 안내 

 ☞ 전자입찰 및 계약 관련사항 문의 : 안전관리부 성지은 (☎ 053-663-8354) 

 ☞ 과업내용 관련 사항 문의 : 전자계약관리부 박건우 (☎ 053-663-8556) 

 ☞ 한국부동산원 입찰 관련 제기준, 계약일반조건 및 입찰공고 내용 등 정보 확인 

     : 한국부동산원 인터넷 홈페이지(www.reb.or.kr) >> 알림마당 >> 계약정보 

□ 입찰 클린 시스템 

 ☞ 입찰 및 계약과 관련한 부패행위 신고: 감사실 ☎ 053-663-8070, 연중운영 

                                      홈페이지(www.reb.or.kr)부패신고센터 

 ☞ 입찰 및 계약 관련 이의제기: 안전관리부장 박성화(☎ 053-663-8361) 

 ☞ 계약이행 과정에서의 이의제기: 전자계약관리부장 최연승 (☎ 053-663-8747)  

 

 

 

2025년  12월  8일 

 

 

첨부서류:  

 

 

1. 과업지시서 1부. 

2. 용역계약서(안) 1부. 

3. 계약특수조건(안) 1부. 

4. 적격심사 세부기준 1부.  

5. 적격심사 양식 및 제출 서류 1부.  끝. 

 

  

           

 

한 국 부 동 산 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