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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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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01218-000 공고일시  2025/12/04 16:00
공고명 2026년 충주의료원 보호자없는병실 공동간병인 업체 모집
공고기관 충청북도충주의료원 수요기관 충청북도충주의료원
공고담당자 김선은(☎: 043-871-0429)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직접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2 13: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2 13:00 개찰(입찰)일시 2025/12/12 14: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비공개
   
배정예산
54,000,000 원
   
추정가격
54,000,000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충청북도충주의료원 공고 제2025-31호 

충주의료원 재무팀 

그림입니다. 

2026년 충주의료원 ‘저소득층 간병서비스 지원사업’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업체 모집 공고 (긴급) 

충주의료원에서는 저소득층 환자를 위한 ‘간병서비스 지원사업’을 시행 중에 있으며, 이에 따라 ‘저소득층 간병서비스 지원사업’ 관련 간병 업무를 성실히 수행할 업체 선정을 위하여 충주의료원 회계규정 제167조 및 제207조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입 찰 건 명 

2026년 충주의료원 ‘저소득층 간병서비스 지원사업’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업체 모집 공고 (긴급) 

계 약 기 간 

 2026.01.01. ~ 2026.12.31. (1년간) 

간 병 비 용 

(1인) 60,000원 = 지원금 54,000원 + 환자 자부담 6,000원 

※ 1년 예상인원 약 1,000명 (환자입원 정도에 따라 예상수치는 변동할 수 있음) 

※ 지원금 소진 시, 환자 100% 부담 방식 

서 류 접 수 

 2025. 12. 04.(목) 16:00 ~ 2025. 12. 10.(수) 17:00 (직접 방문제출에 한함) 

제  안  평  가  일 

 2025년 12월 12일(금), 14시 

모 집 업 체 

1개 업체 

입 찰 방 법 

 제안평가(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 준용) 

- 제안 설명회 개최 및 평가에 의한 업체 선정 

 - 배점기준 : 별지3호 서식 참조 

 - 본 공고에 참가하는 모든 업체는 청렴이행서약서(붙임 제2호 서식)를 모두 제출하여야 합니다. 

 

 

2 

 

지원자격 

 

 

   1) 간병사업(인력 공급업) 인·허가 또는 등록 업체 

   2) 중소기업기본법」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 또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확인서(소기업, 소상공인)를 소지한 업체나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33조 1호에 해당하는 우(농협협동조합 등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 등)에는 입찰이 가능하며 확인서는 공고개찰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개찰일까지 유효기간 안에 있어야 합니다. 

    3) [사업자등록증]을 필한 업체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3조 및 동법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사업자등록을 필한 업체 

    4)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에서 부정당업자로 제재 중인 자 및 법정관리, 면허취소 등 자격에 관한 영업정지인 자가 아니어야 함. 

인·허가 또는 등록은 본 공고일 이전까지만 인정함 

 

 

3 

 

제출서류 

 

 

   1) 보호자 없는 병실 제안 신청서 1부. (별지 제1호 서식) 

   2)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 제안서 7부. (별지 제2호 서식) 

   3) 간병사업(인력 공급업) 인·허가 또는 등록증 사본 1부. 

   4) 간병사업 운영실적 증명서 1부. 

   5) 소속 간병인 자격증 소지 내역 및 교육수료증명서 사본 1부. 

4 

 

선정 방법 

 

 

   1) 제출된 서류와 현장 제안설명회를 근거로 심의위원회에서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심사 평가함 

   2) 서류심사 및 제안 설명회 후 최고 득점을 받은 업체를 협상대상 업체로 선정 

   3) 최고득점 업체가 기준 점수(평균 60점)이하 득점 시 재모집 

   4) 최고점, 최저점 제외한 평균점수로 산정 

     ※ 배점기준(별지 3호 서식) 참고 

   5)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안전보건수준평가에 따라 적격 기준 점수인 60점 이상을 만족하는 업체 

 

5 

 

제안설명회 및 제안심사 

 

 

  1) 일    자 : 2024년 12월 12일 금요일 14:00 

   2) 장    소 : 충청북도 충주의료원 2층 소회의실 

   3) 본원 사정에 따라 평가방법이 서면평가 등으로 대체 될 수 있음 

 

6 

 

결과발표 

 

  

   1) 발 표 일 : 2025년 12월 16일 화요일 14:00 

   2) 발표방법 : 본원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통보 

 

7 

 

기타사항 

 

 

   1) 본 공고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공고조건 등 기타 공고에 관한 모든 사항을 공고 전에 숙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2) 제출된 서류를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신청서 접수마감 후 추가 보완서류는 접수하지 않음 

   3) 이행이 불가능한 사항을 기재한 사실이 판명되었을 때는 심사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4) 입찰공고문에 언급되지 아니한 사항은 입찰공고일 현재 적용되는 지방자체단체관련법령 및 우리의료원의 해석에 따라야 합니다. 

   5) 본 공고에 선정된 업체는 충청북도지역개발공채 2.5%를 소화하여야 합니다. 

   6) 입찰의 무효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2조, 본원 회계규정 제215조(입찰무효사유)에 의합니다. 

   7) 본 입찰에 참가한 모든 업체는 조달청 나라장터 청렴계약입찰특별유의서 제2조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8) 본 입찰에 참가하는 모든 업체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숙지한 후 입찰에 참가하여야 합니다. 

   9) 낙찰자는 계약 체결 시 ‘청렴계약이행서약서’ 및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8 

 

안전 및 보건확보 의무 준수 

 

 

   1)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한「산업안전보건법」 및「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을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합니다. 또한,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대표자가 서명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별도 제출하여야 합니다. 

   2) 계약상대자는「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장에서 종사자의 안전·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위하여 해당 사업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제9조)》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 개찰 후, 안전보건수준평가 제출 요청 받은 업체는 D+5일 이내 ‘안전보건관리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안전보건수준평가 결과로 적격 기준(60점이상)을 통과하지 못한 경우 최종 낙찰자 선정에서 제외되며, 계약을 체결하지 않습니다.([안전보건수준평가 안내서] 참고)
※ 안전보건수준평가에 관한 사항은 총무팀 안전관리자(☎043-871-0415)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안전보건수준평가기준, 안전보건관리계획서, 안전보건수준평가 제출 안내서 첨부파일참조 

 

 

9 

 

 문의처 

 

 

   �� 입찰공고 및 계약체결 : 재무팀 043-871-0429 

   �� 저소득층간병서비스지원사업 부서 : 공공의료팀 043-871-0471 

   �� 안전보건수준평가 : 안전관리자 043-871-0415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5년  12월  04일 

 

충청북도 충주의료원 경리관 

 

 

공직자 부조리신고 창구 운영 

 

 

 

   ❍ 신고내용  

    업무와 관련하여 금품을 받거나 향응을 제공받는 행위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얻는 행위
    자기 또는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하여 다른 공직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행위
    「충주의료원 임직원행동강령」을 위반하는 행위 

   ❍ 신고전화 : 043-871-0419, FAX : 043-843-4231 

   ❍ 방문접수 : 충주의료원 기획홍보팀 감사담당 

   ❍ 인 터 넷 : 충주의료원 홈페이지 ⇒ 행동강령(부패) 위반신고 

 

 

자료검색방법 

 

 

 

   ❍ 법령·계약예규 등 :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law.go.kr)→법령 또는 행정규칙에서 검색 

   ❍ 조달청고시·지침 등 : 조달청 홈페이지(http://pps.go.kr)→정보제공→법령정보(고시, 공고 및 지침안내 등) 또는 업무별 자료(내자구매 등)에서 검색 

 

 

 

 

 

 

 

 

 

 

 

 

 

 

 

 

 

 

 

 

 

 

 

【별지 제1호 서식】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 제안 신청서 

법  인  명 

 

법인등록번호 

 

대  표  자 

 

주민등록번호 

 

소  재  지 

본    점 

 

전화번호 

 

지    역 

사 무 소 

 

전화번호 

 

  

 

  충주의료원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의 제반사항을 이행 할 것을 수락하고  

  위와 같이 제안 신청을 합니다.  

 

 

년      월      일 

 

 

                                           신청인                      (인) 

                              

 

 

충청북도충주의료원장 귀하 

 

 

 

첨 부: 붙임 1호 서식 

 

 

 

 

 

<붙임 제1호 서식> 

 

각  서   

 

 

1. 충주의료원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과 관련해 신청서류(제안서)의 기재사항은 실행이 가능한 사항만을 기재하였고, 만약 이행이 불가능한 사항을 기재한 사실이 판명되었을 때는 심사에 불이익을 주거나 부적격처리를 하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며, 보호자 없는 병실 제안서의 불이행으로 인하여 불이익이 발생하여도 감수한다. 

 

2. 보호자 없는 병실(제안서)을 위해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청구를 하지 않으며, 제출서류가 공개되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3. 보호자 없는 병실 심의위원회의 제안서에 대한 심사결과를 존중하며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년    월    일 

 

 

                                           기 관 명 :  

                                           기 관 장 :                  (인)  

 

 

 

충청북도충주의료원장 귀하  

【별지 제2호 서식】 

제출일자 : 

    .   .   . 

 

 

 

 

 

 

 

『기 관 명』(굴림 15pt) 

2026년도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 제안서 

(굴림 24pt) 

 

 

 

 

 

 

 

 

 

 

 

 

 

 

(왼쪽 여백 20mm)                                                           (오른쪽 여백 20mm) 

2026년도 보호자 없는병실 운영 제안서 

(굴림 24pt) 

 

 

 

 

□ 기관소개 (신명조 15pt) 

  ○ 기관소개 내용 (신명조 13pt) 

 

□ 제안내용 

 ○ 운영 계획(간병비용, 투입인력 계획 포함) 

 

  ○ 간병사 파견 능력 

    1. 사업 경력 및 접근성 

    2. 소속 간병사구성 

    3. 배치 간병사 전문성 

 

  ○ 간병사 인력관리 

    1. 간병사 전문성 

    2. 간병사 근무조건 

 

  ○ 서비스 제공 

    1. 간병서비스 질관리 방법 

    2. 서비스 제공 적정성 

    3. 서비스 제공 관리 체계 

 

  ○ 사회적 기여 

 

□ 기타 

  자유 양식으로 기관의 특색 및 서비스 제공에 대한 차별화 전략등 보충 설명 

 

 

 

【별지 제3호 서식】 

보호자없는병실 채점표 

 □ 기관명 :  

구   분 

평가항목 

평가대상  

배점 

평가방법 

정량적 

평가 

(40) 

1. 간병사 파견 능력 

(20) 

사업 경력 및 접근성(5) 

지역충주, 3년이상 운영 2가지충족 

5 

증빙서류 

확인 

지역충주, 3년이상 운영 1가지충족   

3 

지역충주, 3년이상 운영 모두 미해당 

1 

배치간병사 구성(10) 

내국인 간병사(100%) 배치 

10 

증빙서류 

확인 

내국인 간병사(50%), 

외국인(다문화) 간병사(50%) 배치 

5 

외국인(다문화) 간병사(100%) 배치 

1 

배치간병사 전문성(5) 

간호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자격증 소지자(중 1) 배치 

5 

증빙서류 

확인 

간병사(간병인)자격증 소지자 배치 

3 

2. 간병사 인력관리 

(20) 

간병사 인력확보(7)  

전담인력 12명 ~ 15명 

7 

증빙서류 

확인 

전담 인력 8명 ~ 11명 

5 

전담 인력 4명 ~ 7명 

2 

배치간병사 평균연령(4) 

평균연령 00 ~  60세 

4 

증빙서류 

확인 

평균연령 61 ~  65세 

2 

평균연령 66 ~ 이상 

1 

간병사 교육 실적(3) 

월 1회 

3 

증빙서류 

확인 

연 4회 

2 

연 1회 

1 

간병사 근무 방법(3) 

3인 1조 교대근무(1일  8시간) 

3 

증빙서류 

확인 

2인 1조 교대근무(1일 12시간) 

2 

2인 1조 교대근무(1일 24시간) 

1 

보험 및 퇴직금(3) 

(4대보험,배상책임,퇴직금) 

3가지 충족 

3 

증빙서류 

확인 

2가지 충족 

2 

1가지 충족 

1 

정성적 

평가 

(60) 

1. 서비스 제공 

(20) 

민원 및 불만처리(5) 

민원 처리 절차 지침 구비(Y) 

5 

증빙서류 및 평가위원별 평가 

(미제출시 0점) 

민원 처리 절차 지침 구비(N) 

0 

결원에 대한 대처(5) 

간병사 결원시 대처 방안(Y) 

5 

증빙서류 및 평가위원별 평가 

(미제출시 0점) 

간병사 결원시 대처 방안(N) 

0 

서비스 제공 내용의 적정성(5) 

서비스 지침/ 업무규정 모두구비 

5 

증빙서류 및 평가위원별 평가 

서비스 지침/ 업무규정중 하나만 구비 

3 

서비스 지침/ 업무규정중 모두 없음 

1 

간병서비스 관리체계의 적절성(5) 

전담인력/관리규정 구비 모두 구비 

5 

증빙서류 및 평가위원별 평가 

전담인력/관리규정중 하나만 구비 

3 

전담인력/관리규정 모두 없음 

1 

2. 사업제안 충실성 

(40) 

제안서 평가(30) 

제안내용 실행 가능성 

실행 가능성 높음 

 

10 

증빙서류 및 

평가위원별 평가 

(미제출시 0점) 

실행 가능성 보통 

 

5 

실행 가능성 미흡 

 

1 

서비스 제공 방향 

 

10 

 

5 

 

3 

타업체와의 차별화 

 

10 

 

4 

 

2 

사회적 기여(10) 

사회적 기업등록 

10 

저소득층 간병인 고용 

7 

사회적 기업미등록 및 일반 일반간병인 고용 

3 

 

100 

 

 

 

 채점자 :                     (인) 

<붙임 제2호 서식>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 제안서 제출 시 권한수입자(위임인)은 본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를 제출하여야 함. 

 

동의자 

(권한수임자) 

업  체  명 

 

부  서  명 

 

휴대폰번호 

 

성       명 

 

▢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목적 : 본원에서 진행하는 공고 서류접수 및 입찰관련 권한 수임 확인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입찰권한수임자 : 성명, 소속(부서), 주민등록번호, 주소, 휴대폰번호  

  ◦ 개인정보의 보유 및 활용기간 

     - 개인정보 보유기간 : 본 동의서 접수일로부터 최대 5년  

     - 개인정보 활용기간 : 본 동의서 접수일로부터 최대 2주 

     - 동의 거부 권리 안내 

      : 동의인은 본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수 있음. 

  (단, 이 경우 본원에서 진행하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거나, 입찰에 관한 권한을 수임 받을 수 없음) 

 

 

  본인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 고지 받았으며 이를 이해하고 동의합니다. 

 

 

 년     월     일 

 

                                              동의인 :                    (서명) 

 

<붙임 제3호 서식> 

 

청렴계약 이행서약서 

 

  당사는 「부패 없는 투명한 기업경영과 공정한 행정」이 사회발전과 국가 경쟁력에 중요한 관건이 됨을 깊이 인식하며, 국제적으로도 OECD뇌물방지 협약이 발효되었고 부패기업 및 국가에 대한 제재가 강화되는 추세에 맞추어 청렴계약 취지에 적극 호응하여 본원에서 발주하는 모든 공사, 물품 및 용역 등의 입찰에 참여함에 있어 당사 및 하도급업체(하도급업체와 직․간접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포함)의 임직원과 대리인은  

 

1. 입찰가격의 유지나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을 하거나 다른 업체와 협정, 결의, 합의하여 입찰의 자유경쟁을 부당하게 저해하는 일체의 불공정한 행위를 않겠습니다. 담합 등 불공정행위를 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관계기관에 고발하여 과징금 등을 부과토록 하는데 일체의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2. 입찰, 낙찰, 계약체결 또는 계약이행과 관련하여 관계공무원에게 직․간접적으로 금품, 향응 등(친인척 등에 대한 부정한 취업 제공 포함)의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이를 위반하여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계약체결 이전의 경우에는 낙찰자 결정 취소, 계약이행 전에는 계약취소, 계약이행 이후에는 해당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하여도 감수하겠으며, 부정당업자제재 및 입찰참가자격의 제한 등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3. 회사 임․직원이 관계 공무원에게 금품, 향응 등(친인척 등에 대한 부정한 취업 제공 포함)을 제공하거나 담합 등 불공정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회사윤리강령과 내부비리 제보자에 대해서도 일체의 불이익처분을 하지 않는 사규를 제정토록 노력하겠습니다. 

 

4. 회사 임‧직원이 관계 공무원에게 금품, 향응 등(친인척 등에 대한 부정한 취업 제공 포함)을 제공하거나 담합등 불공정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회사윤리강령과 내부비리 제보자에 대해서도 일체의 불이익처분을 하지 않는 사규를 제정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위 청렴계약 서약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약속으로서 반드시 지킬 것이며, 낙찰자로 결정될 시 본 서약내용을 그대로 계약특수조건으로 계약하여 이행하고, 입찰참가자격 제한, 계약해지 등 조달청의 조치와 관련하여 당사가 조달청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거나 당사를 배제하는 입찰에 관하여 민․형사상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별지 : 청렴계약 이행 특수조건 1부. 끝. 

 

 년   월    일 

 

서약자 (회사명)              (인) 

                   (대표자)              (인) 

 

충청북도 충주의료원장 귀하 

<붙임 제3-1호 서식> 

 

청렴계약 이행 특수조건 

 

제1조(목적) 

이 청렴계약이행특수조건은 충청북도 충주의료원(이하 "의료원"이라 한다) 계약담당과 계약상대자가 체결하는 공사․용역․물품구매 등의 계약에 있어 계약일반조건 외에 청렴계약을 위한 내용을 특별히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청렴계약이행 준수의무) 

공사 ․ 용역 ․ 물품구매 등의 입찰에 참가하여 낙찰된 계약상대자는 계약체결 및 이행과 관련하여 어떠한 명분으로도 관계임직원에게 직․간접적으로 금품․향응 등의 뇌물이나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여서는 아니된다. 

제3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제한) 

 ① 입찰에 참가하는 자가 입찰가격이나 특정인의 낙찰을 위하여 담합 등 불공정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정하는 바에 따라 병원에서 시행하는 입찰에 참가제한을 받게 된다. 

   1. 경쟁입찰에 있어서 특정인의 낙찰을 위하여 담합을 주도한 자는 병원에서 발주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제한 처분을 받은 날부터 2년동안 참가하지 못한다. 

   2. 경쟁입찰에 있어서 입찰가격을 서로 상의하여 미리 입찰가격협정을 주도하거나 특정인의 낙찰을 위하여 담합한 경우 병원에서 발주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제한 처분을 받은 날부터 1년 동안 참가하지 못한다. 

 ② 입찰담합 등 불공정행위를 한 경우 제1항과 병행하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령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등 조치를 하는데 일체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③ 입찰 ․ 계약체결 및 계약이행 과정에서 관계임직원에게 뇌물을 직 ․ 간접으로 금품․향응 등의 뇌물이나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지 않으며 이를 위반하였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 병원에서 시행하는 입찰에 참가제한을 받게 된다. 

   1. 입찰․계약체결 및 계약이행 과정에서 관계임직원에게 뇌물을 제공함으로써 입찰을 유리하게 하여 계약이 체결되거나, 시공중 편의를 받아 부실시공한 자는 병원에서 발주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제한 처분을 받은 날부터 2년 동안 참가하지 못한다. 

   2. 입찰 및 계약조건이 입찰자 및 낙찰자에게 유리하게 되도록 하거나, 계약이행을 부실하게 할 목적으로 관계임직원에게 뇌물을 제공한 자는 병원에서 발주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제한 처분을 받은 날부터 1년 동안 참가하지 못한다.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라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하는 병원의 처분을 받은 자는 병원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거나 배제하는 입찰에 관하여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제4조(계약해지 등) 

입찰, 계약체결 및 계약이행과 관련하여 관계임직원에게 뇌물을 제공 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계약에 대한 조치를 받는다. 

  1. 계약체결 전의 경우에는 적격낙찰자 결정대상에서 제외하고 낙찰자로 결정된 경우에는 그 결정을 취소한다. 

  2. 계약체결 이후 공사착공(용역개시, 제작, 구매) 전의 경우에는 해당 계약을 해제한다. 

  3. 공사착공(용역개시, 제작, 구매) 이후에는 발주처에서 계약의 전체 또는 일부를 해지한다. 다만, 공사(용역, 물품)성격, 진도, 규모, 기간 등을 감안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4. 계약상대자는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처리에 대하여 민․형사상 일체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제5조(기타사항) 

  ① 업체의 임직원(하도급업체 포함)과 대리인이 관계임직원에게 뇌물을 제공하거나 담합 등 불공정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업체윤리강령과 내부비리 제보자에 대하여도 일체의 불이익 처분을 하지 않는 사규를 제정하도록 적극 노력한다. 

  ② 본 건 관련 하도급계약체결 및 이행에 있어서 하도급자로부터 금품을 수수하거나 부당 또는 불공정한 행위를 하지 아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