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1. 공고일반 ※ 회원가입 후 시그니처 입찰시스템을 활용해보세요!
공고번호 R25BK01142348-001 공고일시  2025/11/10 12:37
공고명 (협상에 의한 계약)2026~2028 강남구 뒷골목청소 및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용역 (제4구역)
공고기관 서울특별시 강남구 수요기관 서울특별시 강남구
공고담당자 정다솜(☎: 02-3423-5244)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직접입찰 계약방법 일반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1/21 16: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1/21 16:00 개찰(입찰)일시 2025/11/21 16: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26,931,798,870 원
   
배정예산
26,931,798,870 원
   
추정가격
26,931,798,870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서울특별시 강남구 입찰공고 제2025 - 368호  

 

용 역 입 찰 공 고  

(협상에 의한 계약)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 역 명 : 2026~2028 강남구 뒷골목청소 및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용(제4구역) 

   나. 용역기간 : 2026. 1. 1. ~ 2028. 12. 31. (3년, 장기계속계약) 

   다. 용역구역 : 뒷골목청소 4구역 (역삼1동) 

   라. 용역금액(기초금액) : 금26,931,798,870원 (1년 : 금8,977,266,290원)  

      ※ 부가세 면제대상 

    본 용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른 회계연도  시작 전 계약으로, 2026년도 예산 확정내역에 따라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으며, 계약절차 진행에 따라 용역기간과 계약금액이 변경될 수 있음 

   본 용역의 계약체결이 지연될 경우, 실제 용역 개시일부터 정산하여 지급함 

   계약 후 행정 제반 사항 변동 등으로 설계변경을 통한 계약 금액 조정이 있을 수 있음  

   마. 용역내용 : 붙임 특수계약조건 및 제안요청서 참조 

      ※ 투찰업체는 특수계약조건, 제안요청서 및 입찰참가 자격조건을 반드시 확인 

      ※ 입찰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완전히 숙지한 후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음. 

      ※ 세부사항 문의 : 강남구청 자원순환과 강민희(☏ 02-3423-5984) 

   바. 공고기간 : 2025. 11. 10.(월) ~ 2025. 11. 21.(금) 

 

2. 입찰참가자격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입찰의 참가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입찰참가자격 요건의 증명) 규정에 의한 입찰 참가자격갖추고, 동법 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 참가자격 제한)의 규정에 따라 입찰 참가자격 제한을 받지 않아야 함. 

   나. 폐기물관리법」제25조(폐기물처리업)의 규정에 따른 ‘폐기물 수집 ‧ 운반업’ 허가를 받은 업체로, 서울특별시 강남구’의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업 허가 또는 영업구역 변경허가를 득한 업체 

      - 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증 내 영업대상 폐기물’은 ‘생활폐기물’, ‘영업구역’은 ‘서울특별시 강남구’로 각각 명시되어 있어야 함. 

          ※ 입찰참가자격 판단기준일 : 입찰참가일(제안서 접수일) 

   다. 단, 공고일 현재 폐기물관리법 제14조(생활폐기물의 처리 등) 제8항 제6호, 같은 법 제26조(결격사유) 에 해당하는 자는 입찰 참가할 수 없음 

   라.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등록된 업체여야 하며,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미등록 업체는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등록 규정에 따라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등록하여야 함 

   마. 공동수급 불가  

 

3. 입찰참가신청 및 제안서 제출 

   가. 일    시 : 2025. 11. 21.(금) 16:00   ※ 마감시간 엄수 

                 (중식시간 12:00~13:00 제외) 

   나. 장    소 : 강남구청 자원순환과 (강남구 학동로 426, 강남구청 제2별관 3층)  

   다. 제안서 평가위원 추첨 : 2025. 11. 21.(금) 16:30, 강남구청 제2별관 3층
(강남구 학동로 426. 강남구청 제2별관 3층) 

    11. 21.(금) 제안서 평가위원 추첨시 입찰참가업체 대표(또는 위임자)는 반드시 참석 

    ※ 상기 일정은 강남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사전 고지함 

   라. 접수방법 : 방문접수(우편, 전자메일 등 접수불가) 

    ※ 입찰참가자(대리인)가 직접접수(신분증, 재직증명서, 위임장 지참), 인감도장 지참 

   마. 제안서(프리젠테이션) 평가일 

    - 일시 : 2025. 12. 08.(월) ~ 2025. 12. 09.(화) 13:30 

    - 장소 : 강남구청 본관 3층 제2작은회의실 

    (상기 일시 및 장소는 구청 사정에 의해 변경 가능하며, 변경 시 개별 통보) 

 

4. 입찰참가 등록 및 가격제안서 관련 제출서류 ※ 제안요청서의 서식을 활용, 작성 바람 

   가. 입찰참가 공문 1부 (대표자 인감 날인) 

   나. 입찰참가신청서 및 신청관련 서류 각 1부 

     - 용역 참여자 보안각서, 청렴계약이행서약서, 서약서 각 1부 

      - 근로조건 이행 확약서, 입찰보증금 지급각서,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서 각 1부 

     -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서약서 1부 

     -업자등록증 사본(인감으로 원본대조필), 법인인감증명서 및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에 한함) 각 1부 ※ 인감도장(사용인감계 제출시 사용인감) 지참 

     - 폐기물처리업 허가증 사본 1부   

     - 조달청 경쟁입찰참가 자격 등록증(나라장터 출력) 1부 

   다. 정량적 평가분야 평가서 원본 1부, 사본 1부(가산점 및 정량적 평가 증빙자료 포함) 

     - 제출증 및 접수증 1부 

     - 정량적평가 분야 평가서 표지 

     - 사업체 현황 

     - 정량적평가(사업수행능력) 자체평가표 1부 

     - 인력확보 증빙자료(건강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 등) 

     - 차량확보 증빙자료(차량등록증, 차량 전면·측면·후면 사진, 매매계약서 등) 

     - 용역이행 실적증명서 1부    

     - 경영상태(부채비율, 유동비율) 확인서 1부 

     - 신인도(행정처분 내역 확인서) 1부 

     - 국세, 지방세 납세 증명서 1부 

     - 사무실 및 휴게실 확보현황(등기부등본, 임대차계약서, 사진 등) 

        ※ 사본에는 “원본대조필”을 명기하고 인감 날인 후 제출 

   라. 정성적 평가 제안서(사업계획서) 11부(업체명 표기 1부, 무기명 10부), USB 

   마. 가격제안서 1부(입찰가 작성 및 인감날인 후 밀봉하여 제출) 

    ※ 가격제안서를 제외한 기타 서류는 밀봉하지 않은 상태로 제출하며 하단 중앙 쪽번호 삽입 

   바. 위임장 또는 재직증명서 1부(대리인 참석시) 

   사. 기타 입찰공고의 참가자격을 증명하는 서류(제안요청서 제출서류 서식 참조) 

   < 유의사항 > 

    제안서는 공문서에 의해 제출하며, 공문서에는 대표자의 인감이 날인되어 있어야 함.  (우편접수는 불가하며 날인이 없는 경우, 제안으로 인정하지 않음) 

    제출서류 사본에는 “사실과 상위 없음”을 명기하고 인감날인 후 제출 

    제출기한 내 제출되지 않은 경우 제안 의사가 없는 것으로 처리함. 제안요청서에 대한 의문사항은 반드시 문서로 질의하여야 하며, 전화 또는 구두로 질의 · 응답한 사항은 법적효력을 갖지 못함(질의는 제안서 제출 마감일 5일 전까지 가능) 

    사업설명회와 방문평가는 별도 실시하지 않으며, 입찰 참가자는 제안요청서 및 공고에 관한 모든 사항을 접수마감 전까지 열람·확인하고 이를 숙지하여야 함 

 

5. 낙찰자 결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입찰참가자로부터 제안서를 제출 받아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제7장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기준에 따라 제안서평가위원회를 구성 · 평가하여 평가결과에 따라 우선 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협상 절차를 통하여 낙찰자를 결정함 

   ( ※ 평가방법 및 배점기준 등은 제안요청서 참조 ) 

 ※ 1개 업체가 2개 구역 이상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시 1개 구역만 선택 

 (나머지 구역은 우선 협상대상자 자격포기 신청서 제출 → 차순위 협상대상자 협상) 

 

 

6. 제안서 평가 및 협상대상자 결정   ※ 세부사항 제안요청서 참조 

  가.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일시 및 장소 : 제안서 제출 마감 후 발주부서에서 별도 통보 

    - 설명시간 : 업체당 10분 내외 (질의응답 5분 내외) 

    - 설명순서 : 추첨을 통하여 발표순서 선정  [ 추첨일시 : 11. 21.(금) 16:30 ] 

    - 설명방법 : 제안설명은 한글, MS-WORD, 파워포인트 파일 활용 

       PPT 발표, 질의 · 응답 시 응모업체를 인식할 수 있는 표현 불가 

        ※ 타 업체 방청은 불가하며, 제안서 평가위원회 불참 시 포기로 간주함 

    - 발 표 자 : 1명(대표자 또는 대표자가 위임한 자) 

      ※ 발표자는 공고일 기준 6개월 이상 해당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임직원(1명)이 발표하여야 하며 사전에 명단 제출 시 4대 보험 영수증 사본 등으로 증빙하여야 함  

       ※ 발표자 1인 포함 최대 2명 입장 가능(참가자 모두 제안 업체 재직중인 서류 제출) 

 

  . 제안서의 평가 및 협상적격자 선정 

    - 기술능력(사업수행능력, 기술제안서)과 가격에 대하여 제안서를 평가(기술능력평가점수 85점 + 가격평가점수 15점 : 100점 만점), 평가결과 기술능력평가점수 및 입찰가격점수의 합산 점수가 70점 이상인 업체를 협상적격자로 선정 

    - 합산점수가 70점 이상인 자가 없는 경우에는 재공고 입찰할 수 있음 

    - 협상순서는 협상적격자 중에서 종합점수의 고득점순에 의하여 결정하되, 종합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에 의함 

    - 기술능력 평가점수에 가격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협상순위를 홈페이지 발표 

    - 2개 구역 이상에서 동일업체가 최고 평가점수를 받을 경우, 해당업체는 1개 구역만 선택하여야 하고, 나머지는 제2순위 업체를 협상 선순위자로 선정 

    고용노동부가 공표한 「산업재해 예방조치 의무 위반업체」는 협상적격자에서 제외함 

 

  다. 협상적격자 통지 : 협상적격자 및 협상순위가 결정된 경우에는 협상적격자에게 협상순위와 협상일정을 통보 

 

  라. 협상절차 

    - 결정된 협상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협상대상자와 제안서 내용 및 가격에 대하여 협상을 하며, 협상이 성립된 때에는 다른 협상적격자와 협상을 실시하지 아니함. 

    - 선순위 협상대상자와의 협상이 성립되지 않으면 동일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차순위 협상적격자와 협상 실시 

    - 협상 결과는 서면 또는 팩스, 문자로 통보하며, 미선정업체에 대한 통보는 생략 

    - 모든 협상적격자와 협상이 결렬된 경우에는 재공고 입찰할 수 있음 

 

  마. 협상범위 

    - 기술제안서 협상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사업내용, 이행방법, 이행일정 등 제안한 내용 대상으로 협상 실시 

      협상대상자와 협상을 통해 제안서 내용 일부를 조정할 수 있음. 

    - 가격협상 

      협상대상자와 가격협상 시 기준가격은 기초금액 이하로서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가격 

          으로 함 ( ※ 원단위 절사, 10원 단위로 가격 제안 및 협상)  

       ※ 단, 감가상각비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9조 및 「생활폐기물 수집ㆍ운반 대행계약을 위한 원가계산 산정방법에 관한 규정」에 근거하여 해당업체의 실제 보유차량으로 재산정하여 원가를 재검토하며, 재검토 결과 원가 증감에 따른 기초 금액을 증감 

      ▶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내용을 가감하는 경우에는 그 가감되는 내용에 상당하는 금액을    당해 사업예산 범위 내에서 조정하여 계약금액을 결정할 수 있음. 

   바.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안요청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법률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의 규정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325호, 2025. 7. 1.)에 따름. 

 

7.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7조에 따라 입찰참가 신청자는 입찰참가신청서의 입찰보증금 지급 확약을 하여야 하고, 낙찰자가 소정의 기한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낙찰 금액의 5/100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을 우리 구에 납부(귀속)하여야 하며,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음. 

 

 

8. 입찰의 무효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제4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제8장 입찰유의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등의 규정에 의하며, 제안서 관련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아니한 입찰은 무효 처리됨. 

 

9. 청렴계약이행 준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모든 업체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렴계약이행을 위한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서명하여 제출하여야 함.  

 

10.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 서약제 실시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권리보호를 위한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 서약서」를 숙지한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계약 체결 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한 서약서를 제출해야 함 

    

11.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서약제 실시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종사자의 안전ㆍ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위하여 해당 사업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 사항을 이행하여야 함 

  나.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대표자가 서명하여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함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제4조, 제9조)》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 이행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12. 기타사항 

가. 대행계약체결 및 이행에 관한 사항은 서면 통보한 협상결과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 시행규칙과 이에 근거한 계약의 일반조건, 계약서, 입찰유의서 및 일반원칙에 따름 

나. 제안서 평가결과 평가위원별 평가점수표 중 평가위원명은 공개하지 않으며, 제안서 제출자는 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다. 제출된 내용에 제출업체를 알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거나, 제출내용이 허위, 과장된 사실임이 발견될 경우에는 입찰참가 자격 박탈(제한)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될 수 있음. 

라. 모든 제출서류는 입찰 공고일 이후 발행된 것으로만 유효함. 

마. 필요시 제안서에 대한 추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되는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 미제출로 인한 불이익은 업체에 책임이 있음. 

바. 제안업체는 제안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며, 발주기관은 제안 내용에 대한 확인을 위해 추가자료 요청 또는 현지 실사를 할 수 있음. 이 경우 입찰참가자는 이에 적극 응해야 함. 

사. 제안서 내의 모든 참고 및 인용 자료는 출처를 제시하여야 하며 제안서의 모든 내용은 지적재산권 관련 사항을 주의해서 작성하여야 하며, 지적재산권 관련 문제발생 시에는 제안자가 책임을 짐. 

아. 본 사업은 발주기관의 내부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제안업체는 발주기관의 지시에 따라야 함. 

자. 관련 법규, 최근 정부제정 각종 시방서, 표준규격서 및 기준 등에 의거하여 작성하며, 적용 근거를 명기해야 함. 

차. 제출서류는 반환되지 않으며, 일체의 소요비용은 제안사 부담으로 함. 

  카. 입찰참가자는 본 공고문, 제안요청서, 특수계약조건 및 입찰관련 회계예규 등 모든 사항을 숙지하고 본 용역을 수행 가능한 경우 입찰에 참가하여야 함. 

      ※ 공고내용 중 입찰 및 계약에 관해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법령 및 우리 구의 해석에 따름  

      ※ 우선협상대상자는 착수일 전까지 권역별 ‘인력 및 장비요건’을 충족하여야 함 (제안요청서 확인) 

  타. 「상시ㆍ지속적 업무담당자의 무기계약직 전환기준 등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 추진지침」 제3장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합동 2019. 9.)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특히 제출내용 미 이행시 계약 해지ㆍ해제가 가능함. 

    - 기초금액(추정가격) 산정 시 적용한 노임에 낙찰률을 곱한 수준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고 제안서와 같이 제출한 근로조건 이행확약서 내용을 이행하여야 함.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에는 계약의 해지ㆍ해제가 가능함. 

    - 대행업체 변경 시 낙찰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기존 대행업체의 고용을 승계하여야 함. 

  파. 제안요청서는 조달청 나라장터 홈페이지(http://www.g2b.go.kr)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음. 

  하. 문의사항 

    - 제안 및 과업에 관한 문의 : 자원순환과 강민희 주무관(☎ 02-3423-5984) 

    - 입찰 및 계약관련 문의 : 재무과 정다솜 주무관 (☎ 02-3425-5244) 

    - 전자입찰 이용에 관한 사항 : 조달청 전자조달 콜센터(☎ 1588-0800)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5.  11.  10. 

 

 

 

서울특별시 강남구 (분임)재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