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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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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131599-000 공고일시  2025/11/04 11:23
공고명 2026년 사하구 산지 등 공중화장실 청소관리 용역
공고기관 부산광역시 사하구 수요기관 부산광역시 사하구
공고담당자 황보라(☎: 051-220-4144)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1/10 09: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1/12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1/12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196,129,000 원
   
배정예산
196,129,000 원
   
추정가격
178,299,091 원
낙찰하한율
87.745 %
 
4. 입찰공고서 원문
 

부산광역시 사하구 공고 제2025-1331호   

 

용역입찰공고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 역 명 : 2026년 사하구 산지 등 공중화장실 청소관리 용역 

 나. 용역기간 : 2026. 1. 1. ∼ 2026. 12. 31.(1년) 

 다. 용역내용 :「과업지시서」참고(산지 등 공중화장실 12개소) 

 라. 기초금액 : 금196,129,000원(부가가치세 포함) 

 마. 유의사항 

    - 낙찰자는 예정가격 산출시 적용한 노임에 낙찰률을 곱한 수준이상으로 임금을 지급하여야 하며, 기성·완성대가 청구시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 계약의 해지·해제가 가능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기초금액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으로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면세사업자가 낙찰자로 선정될 경우는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본 입찰(계약)은 ‘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으로 예산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계약의 

효력이 발생하지 않으며(계약체결할 수 없으며), 발주예정예산(사업비)과 다르게 예산이 확정된 경우 확정 

예산의 범위 내에서 계약금액 및 사업기간 등은 조정될 수 있으며, 본 계약은 2026년도 예산이  

확정되면 체결하고, 계약의 효력은 다음 회계연도 개시 이후에 발생합니다. 

※ 관련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체결) 

 

2. 입찰 및 계약방법 

 가. 총액입찰, 제한경쟁(지역, 중소기업자간)입찰, 적격심사대상입니다. 

 나. 본 용역의 낙찰자는 소속 근로자에게 예정가격 산정시 적용한 노임 단가에 낙찰율을 곱한 수준 이상으로 임금을 지급하여야 하며, 불이행시 계약을 해지․해제할 수 있습니다. 

 다.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반영대상 용역으로 입찰참가자는 입찰금액(산출내역포함) 산정시 보험료를 조정없이 반영하여야 합니다. 다만,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23조의2 각 호에 따른 단순노무용역에 해당되므로 예정가격상의 보험료에 낙찰률을 곱한 금액을 기준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예정가격에 반영된 월간보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료 

(102,245원) 

국민연금보험료 

(137,000원) 

노인장기요양보험료 

(13,240원) 

 

    위 보험료는 행정안전부예규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에서정한 바에 따라 사후정산 하여야 하며, 상기 보험료 외 정산대상 보험료 등은 해당 법령에서 정하는 바(법정요율)에 따라 계상하여야 합니다. 

 

3. 입찰참가자격 

다음 자격을 모두 갖춘 자이어야 합니다. 

 가.「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3조 제1항에  의한 참가자격을 갖춘 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모두 구비하여야 합니다. 

   ① 입찰공고일 전일부터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법인등기부상 본점(개인사업자인 경우 해당사업에 관한 사업자등록증이나 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 등 관련서류의 사업장 소재지)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업체(자) 

   ②「공중위생관리법」제3조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3조 규정에 의한 건물위생관리업(업종코드:1162) 신고를 필한 업체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9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10조의 규정에 의한 직접생산확인증명서(세부품명 : 건물청소서비스, 세부품명번호【10자리:7611150101】)를 소지한 업체(증명서는 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 

 나.「중소기업기본법」제2조 또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업체  

      ※ 직접생산확인증명서는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하며     중소기업 공공구매 종합정보망(http://www.smpp.go.kr)에서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입찰참가자격이     없습니다.    

 다. 공동도급 및 하도급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라.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하지 않은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개찰일 전일까지 조달청 고객지원센터 또는 각 지방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등록을 하여야합니다. 

 마. 나라장터 시스템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하지 않은 자는 지정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교부 받은 후 조달업체 이용약관에 동의한 다음 나라장터 시스템에 이용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4. 입찰참가신청 및 입찰보증금 

 가.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관련법령, 입찰유의서, 계약일반조건, 설계서, 과업지시서 등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위 사항을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나. 입찰참가신청 : 입찰참가자격이 있는 자가 입찰참가자격등록을 하였거나,       나라장터 시스템에 등록사항이 게재된 경우에 입찰참가신청을 한 것으로 봅니다. 

 다. 입찰보증금 납부 및 세입조치 

   - 입찰참가자격이 있는 자로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7조 제3항 각호에 따라 입찰보증금 납부를 면제하고 입찰  보증금 납부를 확약하는 내용이 포함된 입찰서 제출로 납부를 갈음합니다.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는 입찰서에는 입찰보증금 납부확약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12조 제3항 및 같은법 시행령 제38조에 의한 입찰보증금에 대한 세입조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입찰보증금 납부확약 내용에 따라 입찰금액의 100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체없이 현금으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5. 입찰서 제출 

가. 공고기간 : 2025. 11. 4.(화) ~ 2025. 11. 12(수) 

 나. 입찰서 제출기간 : 2025. 11. 10.(월) 09:00 ~ 2025. 11. 12.(수) 10:00 

 다. 본 입찰은 전자입찰로만 집행하며, 전자입찰서는 반드시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www.g2b.go.kr)의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입찰서 제출 여부는 나라장터 시스템의 “전자문서함” - “보낸문서함”에서            확인하여야 합니다. 

 

 

 

6. 개찰일시․장소  

 가. 개찰일시 : 2025.11.12(수) 11:00 

 나. 개찰장소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다. 유찰시 재입찰  

    - 2025.11.12(수) 14:00로 마감하며 개찰은 2025.11.12(목) 15:00입니다. 

  ※ 유찰시 재입찰에 관한 내용은 응찰업체에 별도로 통보하지 않으며, 재입찰 내용을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자에 있습니다. 

 

7. 적격심사 및 낙찰자 결정방법 

 가.「부산광역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부산광역시 공고 제2025-1981호) 따라 예정가격이하로서 낙찰하한율(87.745%)이상 최저가 입찰자순으로 적격심사를 하여 종합평점이 95점 이상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 평가기준 :「부산광역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제3조 제1항 〈별표 1〉추정가격 2억원 미만 적용 

    - 경영상태 평가는 재무비율 평가방법과 신용평가방법 중 적격심사 대상자가 선택한 방법으로 평가합니다. 재무비율에 따른 평가시 기준 비율은 최근년도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결과「사업시설관리, 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중소기업)」자료를 적용합니다. 

 나. 동일가격 최저가 입찰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적격통과점수 이상인 자 중에서 해당용역 수행능력 점수가 높은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수행능력 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다. 적격심사 대상자로 통보받은 자는 통보일로부터 7일 이내에 적격심사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예정가격 결정 

     - 예정가격은 기초금액을 기준으로 ±3% 범위 내에서 정한 복수예비가격 15개를 작성하여 입찰참가자가 2개씩 추첨하여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가격으로 합니다. 

 

 

 

8. 입찰의 무효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9조, 같은법    시행규칙 제42조 및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 의합니다. 

 

9. 안전 및 보건확보 의무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을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합니다. 또한,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대표자가 서명한 [붙임1]「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별도 제출해야 합니다. 

 나. 「산업안전보건법」 제61조(적격 수급인 선정 의무) 및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도급,용역,위탁 등 관계에서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 규정에 따라 [붙임2] 안전보건수준평가에서 발주부서의 적정성 평가를 받아야하며 , 낙찰(예정)업체는 착수일 전까지 [붙임3]안전보건관리계획서를 발주부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계약상대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대재해 처벌에 관한 법률」제4조 및 제9조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 하여야 합니다.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제9조)》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10. 기타사항 

 가. 우리구에서는 부조리척결을 위하여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계약의 체결 또는 그 이행과 관련하여 금품제공시 뇌물공여죄로 형사고발됨과 동시에 부정당업자로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게 되며, 이 입찰에 참가하는 모든 업체는 우리구 소정 서식의 『청렴계약특수조건』을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계약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한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  유의서,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 조달업체 이용약관, 부산광역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용역계약 일반 조건, 입찰공고문, 과업지시서 등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입찰전에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다. 본 입찰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한 입찰로서 전자입찰참가 희망업체의 전산장비 부족이나 운영미숙으로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라. 대금청구 시 청구금액의 2%에 해당하는 부산광역시 지역개발공채 매입필증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마. 기타 상세한 사항은 아래 부서 또는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용역 및 원가계산에 관한 사항  : 사하구 자원순환과    ☎ 220-4922 

    2) 계약에 관한 사항              : 사하구 재무과        ☎ 220-4144 

    3) 전자입찰 이용방법 및 장애처리 : 조달청 콜센터        ☎ 1588-0800 

 

 

≪ 전자계약 시행 안내 ≫ 

 

 

 

 

○ 사하구에서는 계약업무의 투명성 제고 및 낙찰업체의 기관 방문에 소요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달청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한 전자계약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5년  11월 4일  

부산광역시 사하구 재무관 

붙임 1  

1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예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      업체명     )는 중대재해예방을 위하여 관련 법규에서 정한 필수사항 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본 공사/용역/물품을 수행함에 있어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계약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 입찰참가자격제한조치 등 법적 처벌 및 부산시의 불이익 처분을 받더라도 하등의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할 것을 확약하고 안전보건 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합니다. 

 

               

 

서 약 자 

주    소 : 

업 체 명 : 

대 표 자 :                                 (인)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붙임 2 

1 

 수급업체 안전보건수준평가 기준(일반 예시) 

  

 

□ 사업장명 : 

      

      

      

      

100 

 

A. 안전보건관리체제 

30 

 

B. 실행수준 

20 

 

C. 운영관리 

20 

 

D. 재해발생 수준 

30 

 

 

 

□ 평가항목 및 기준 

평가항목 

평가기준 

배점 

득점 

A 안전보건관리체제 

소계 

30 

 

1. 일반원칙 

안전․보건에 관한 목표와 경영방침 설정 

10 

 

2, 계획수립 

산업재해예방 활동에 대한 수급인의 이행계획 적정 여부 

10 

 

3. 역할 책임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 전문인력에 대한 역할과 책임부여 

10 

 

B. 실행수준 

소계 

20 

 

4. 안전점검 

안전점검 계획 

10 

 

5. 교육 기록 

안전보건교육 계획  

10 

 

C. 운영관리 

소계 

20 

 

6. 위험물질 설비 

유해・위험 물질 취급 기계・기구・설비의 안전성 확인 

10 

 

7. 비상대책 

비상시 대피 피해 최소화 대책 

10 

 

D. 재해발생 수준 

소계 

30 

 

8. 산업재해 현황 

최근 3년간 산업재해발생 현황 

30 

 

 

  

  

붙임 3 

1 

 안전보건관리 계획서(예시)  ※기업 및 사업여건에 맞게 변경 사용 

  

 

안전보건관리 확보 계획서 

 

□ 사업개요 

 ○ 사 업 명 :    

 ○ 계약금액 :    

 ○ 착 공 일 :  

 ○ 준공예정일 :  

 

전문 인력운영(관리책임자,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관리자 등) 

 ○  

 ○  

 ○  

 

□ 안전장비 확보  

 ○  

 ○  

 ○  

 

□ 안전보건 교육  

 ○  

 ○  

 ○  

 

□ 기타 조치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