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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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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124440-000 공고일시  2025/10/30 15:50
공고명 퇴직연금 사업자 재선정 용역
공고기관 부산항만공사 수요기관 부산항만공사
공고담당자 문상철(☎: 051-999-3036)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일반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0/30 18: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1/11 16:00 개찰(입찰)일시 2025/11/11 17: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비공개
   
배정예산
0 원
   
추정가격
0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전자입찰공고번호 : R25BK01124440-000   부산항만공사 공고 제2025-233호 

 

제안서 제출안내 및 입찰공고 

           

다음과 같이 입찰에 부치고자 공고합니다. 

2025년 10월 30일 

     

부산항만공사 사장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 용 역 명 : 퇴직연금 사업자 재선정 용역 

  퇴직금 운용 현황(2025년 9월 30일 기준) 

    - 가입대상 : 계속 근로기간 1년 이상 재직자 

    - 적 립 금 : 약 20,771백만원(DB기준) / DC가입자 5명 

   ※ DC제도는 가입자 수익률 보전을 위해 본 입찰에서 제외함 

  용역기간 : 2026.01.01 ~ 2027.12.31 (2년, 공사 사정에 따라 자동연장 가능) 

  선정 업체수 : 6개사 

  - 정량, 정성평가를 종합하여 업권 무관 상위 6개사 선정 

 

2. 입찰 및 계약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근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43조 및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721호(2024.09.13.) 

 

3. 입찰참가 자격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2조에 의한 입찰참가자격을 갖춘 업체로, 동법 시행규칙 제76조의 규정에 의한 부정당 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지 아니한 자이어야 합니다. 

  입찰공고일 현재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제26조 및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시행령」제20조에 따라 고용노동부장관에게 등록된 퇴직연금 사업자로 운용관리 및 자산관리 업무를 모두 취급할 수 있는 사업자이어야 합니다. 

  금융감독원에 고시된 2024년 12월말 퇴직연금 운용관리계약 기준 DB 적립금이 업권별 상위 5위 이내인 사업자이어야 합니다. 

   * 계열사 및 IRP 실적 제외, 보험업권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통합한 순위 적용 

  기존 퇴직연금사업자도 제출 대상이며, 공동수급체 구성을 통한 입찰 참여는 불허합니다. 

 

4. 입찰방법 및 제출서류 

  제안서 제출기간 : 2025.10.30. 18:00 ~ 2025.11.11. 16:00 

  제안서는 나라장터(http://g2b.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 다만, 제안서의 용량·형태 등으로 인하여 나라장터시스템을 이용하기 곤란한 경우 전자우편이나 우편으로 제출 가능합니다.(중복제출 지양) 

  - 제안서의 용량·형태에 따라 제출 불가한 제안서는 전자우편 주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우편 주소 : schmoon@busanpa.com) 

  제출서류(제안요청서 참조) 

  - 전체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5번은 이메일로도 별도 제출합니다. 

제출서류 

수량 

비 고 

1. 입찰참가 신청서 

1부 

제안요청서 [서식 1] 

2. 서약서 

1부 

제안요청서 [서식 2] 

3. 청렴계약 이행서약서 

1부 

제안요청서 [서식 3] 

4. 사용인감계 

1부 

제안요청서 [서식 4] (사용인감 사용기관 해당) 

5. 제안서, 요약본, 증빙자료 및 

   정량지표 산정 엑셀파일 

각 1부 

제안요청서 [서식 5], 해당 파일들은 이메일도 별도 송부 

(eykim2@busanpa.com,ebkoo@busanpa.com) 

6. 퇴직연금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7. 법인등기부등본 

1부 

3개월 이내 발급 

8. 법인인감증명서 

1부 

3개월 이내 발급 

9. 위임장(신분증 사본 및 재직증명서) 

* 위임장은 별도 서식 없음 

각 1부 

대리인 접수 시 해당(주민등록번호 기재 금지) 

10. 국내평가기관 인증서 

1부 

한국신용평가/한국기업평가/한국신용정보 중 1 

11. 국세 및 지방세, 4대보험 완납 증명서 

1부 

입찰마감일 기준 유효한 것 

※ [서식 1~5] 작성 시, 인감 통일하여 서류 작성 

사본일 경우‘사실과 상이 없음’기재 및 인감 날인 후 스캔 파일 제출 

  

  평가기준 및 작성안내서 교부 

  - 조달청 전자입찰 공고문의 첨부물에서 열람 또는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5. 제안서 평가 및 제안 설명회 

가. 제안서 평가 방법 

  정량평가(60%)와 정성평가(40%)로 구분하여 평가하며 정성평가는 별도의 평가위원회에서 평가합니다.  

  평가점수 등 결과는 공개하지 않으며, 제안업체는 평가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나. 제안 설명회 및 평가  

  일시 및 장소 : 제안서 마감 후 업체 개별통보 

  정량평가(60%) 

  - 제출한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합니다. 

  - 제출서류 및 관련 증빙서류가 미비 및 보완이 필요한 경우, 추가 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며 참가자는 제출기한 내에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 단, 제안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정성평가(40%) 

  - 사업자별 프레젠테이션을 실시하여 자산관리, 제도운영, 서비스제공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 프레젠테이션은 사업자당 15분(발표 10분, 질의응답 5분)이며, 추후 변동 가능합니다. 

  - 발표순서는 업권별(은행→증권→보험) 제안서 접수순으로 진행합니다. 

  제안서 발표일에 불참한 업체는 평가대상에서 제외하며, 입찰참가자격을 상실합니다. 

 

다. 협상적격자 선정 

 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종합하여 6개사를 선정합니다. 

  - 사업자는 6개사로 선정하고, 사전협상 결과에 따라 상위그룹의 사업자에게만 적립금을 위탁할 수 있습니다. 

  - 계약 체결 1년 후, 6개사를 대상으로 서비스 실적 및 향후 운영 계획 등을 평가하여 적립금 배분 금액을 재조정 할 수 있습니다. 

  우선순위자가 제안 철회 또는 계약 포기 시 차상위 득점자로 선정합니다. 

  평가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있을 경우 수수료, 재무안정성, 자산운용수익률 순으로 우선순위를 부여합니다. 

  적격자가 없을 경우 선정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 협상대상 업체 선정 결과는 별도 통보합니다.  

 

라. 기타 협상대상자의 선정 및 낙찰자 결정에 관한 사항은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721호(2024.09.13.)에 의합니다. 

 

6. 입찰의 무효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4조, 용역입찰유의서 제12조, 조달청 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 의합니다. 

 

7. 청렴계약이행 서약서 제출 

  입찰에 참가하는 모든 업체는 청렴계약 입찰특별유의서 제2조 제1항에 의거 청렴계약 이행각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시 청렴계약 이행서약서를 대표자가 하여 별도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8. 기타사항 

  본 사업심사는 제출된 서류에 한하여 평가하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 제안서는 조달청 전자조달시스템에 공고한 붙임 안내에 따라 작성하여야 하며, 제출 서류의 미비 등으로 불이익이 초래될 경우 이에 대하여 일체의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 제출된 제안서는 입찰 후 계약서의 일부에 포함하오니 본 공고 내용을 숙지하여 사실대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 제안서 기재내용이 허위로 판명될 시에는 입찰참가제한 및 입찰취소 또는 계약해지되며, 부정당업자로 제재됩니다. 

  본인이 직접 참가하지 않을 경우, 입찰 및 계약 등에 관한 일체 권한을 위임하는 위임장과 인감을 소지한 대리인이 입찰 등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국가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조달업체이용약관, 제안안내서(평가기준 포함), 당해 용역과업내용 등 입찰에 필요한 내용을 숙지하고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 전자입찰 참가 희망업체의 전산장비 준비 부족 등의 사유로 전자입찰등록 및 투찰이 곤란한 경우에는 투찰시간 마감 24시간 이전에 조달청 전자조달 콜센터(1588-0800)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장애발생에도 불구하고 조달청 전자조달 콜센터로 문의를 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 공고문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입찰공고일 현재 적용되는 국가계약법령,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및 고시 등 관계 규정에 의합니다. 

  부산항만공사 안내 

  - 주 소 : 부산광역시 중구 대교로 122(중앙동6가) 부산항만공사 

  - 문 의 : 입찰 및 계약 사항은 재무회계부(051-999-3036), 제안안내서 내용 문의 등은 경영지원실(051-999-3025, 3023)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제안서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만 해주시기 바라며, 공고 후 제안내용 확인을 위한 유선(또는 이메일) 연락 외 사업자 면담을 일절 하지 않습니다. 

    - 이메일 주소 : eykim2@busanpa.com, ebkoo@busanpa.com 

 

입찰 및 계약업무와 관련하여 부산항만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한 금품, 향응, 편의 

제공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하여 주시기 바라며, 위의 행위를 요구하는 직원이 있거나,  

위의 행위가 발생되는 것을 목격한 경우 아래의 신고센터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림입니다. 

【 신고센터 】 

◾ 부산항만공사 감사실 클린신고센터 (☎ 051-999-3044) 

부산항만공사 사이버신문고 및 부패행위신고센터 (www.busanpa.com)  

◾ 불법하도급 신고센터 (☎ 051-999-3041)  

◾ 중소기업 고충상담센터 Happy-Call(051-999-3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