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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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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118661-000 공고일시  2025/10/28 15:20
공고명 2026년 대기환경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공고기관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수요기관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공고담당자 정명철(☎: 032-440-5412)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1/01 10: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1/10 15:00 개찰(입찰)일시 2025/11/10 16: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81,211,000 원
   
배정예산
81,211,000 원
   
추정가격
73,828,182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공고 제2025-30호 

 

입찰 공고 

(협상에 의한 계약) 

★ 투찰자는 반드시 사전에 계약이행 가능여부 등을 확인하여 투찰하시기 바라며, 낙찰자 선정 후 계약 미체결에 대한 책임은 투찰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사 업 명: 2026년 대기환경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나. 용역내용: 제안요청서 참조 (반드시 필수) 

. 기초금액: 금81,211,000원
(추정가격: 73,828,182원, 부가세: 7,382,818원) 

  라. 용역기간: 2026. 1. 1. ~ 2026. 12. 31. 

○ 본 입찰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른 회계연도 시작 전(예산 배정 전) 계약으로 예산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 계약을 체결할 수 없고, 확정 후 예산범위 내에서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으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회계연도 개시일 이후에 계약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 본 기초금액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이므로 모든 응찰업체는 가격제안서 제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가격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면세사업자와 계약체결시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으로 체결합니다. 

 

 

2. 입찰 및 협상 일시 

공고문 게시 

 

입찰참가 

(가격제안서 제출) 

 

제안서 제출 

(방문 제출) 

 

평가위원 추첨 

(방문 추첨) 

 

제안서  

심사·평가 

나라장터 

나라장터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별도통보  

2025. 10. 28. 

~ 2025. 11. 10. 

2025. 11. 1. 10:00  

~ 2025. 11. 10. 15:00 

2025. 11. 10. 

10:00~15:00 

2025. 11. 10. 

10:00~15:30 

 

 ※ 전산 장애 발생 시 개찰 시간이 다소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습니다. 

 ※ 입찰이 성립하지 아니하거나 낙찰자가 없는 경우에는 『지방회계법 시행령』 제19조 및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6조 등 관련 규정에 따라 같은 장소에서 입찰시간을 다시 정하여 재입찰에 부칠 수 있으니 당일 개찰 결과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입찰장소: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입찰집행관PC 

 

3. 입찰 참가 자격 (아래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요건을 갖추고, 「같은 법」 제3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에 해당되지 않은 업체여야 함. 

  나. 입찰자는 입찰공고일 전일[신규사업자(법인인 경우 법인등기일, 개인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일 기준)인 경우, 입찰공고일 이후를 포함]부터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법인등기부상 본점소재지(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또는 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 등에 관련된 서류에 기재된 사업자의 소재지)가 인천광역시에 있어야 함. 

      ※ 장애 발생 시 긴급 유지관리를 위하여 인천광역시로 제한 

      ※ 용역 완료 시까지 인천광역시 소재지를 유지하여야 하며, 최근년도 결산 신고된 소프트웨어사업자 신고확인서 및 법인등기부등본 제출 

  다. 「소프트웨어 진흥법」 제58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3조 규정에 의한 소프트웨어사업자(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업종코드:1468]) 신고를 필한 업체 

  라.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 및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인 업체(「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른 중소기업 확인서를 소지한 업체)로서 동법 제9조에 따른 직접생산확인증명서[소프트웨어유지및지원서비스(8111229901), 정보시스템유지관리서비스(8111189901)]를 소지한 업체 

      ※ 중소기업 확인서 및 직접생산확인서는 공공구매 종합정보망(http://www.smpp.go.kr)에서 확인하며,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입찰참가 자격이 없습니다(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 

  마. 본 사업은 사업금액이 20억 원 미만으로 「소프트웨어 진흥법」 제48조(중소 소프트웨어사업자의 사업 참여 지원) 및 「중소 소프트웨어사업자의 사업 참여 지원에 관한 지침」 제2조, 제3조에 따라 대기업 및 중견기업인 소프트웨어사업자는 본 입찰에 참여할 수 없으며, 「소프트웨어 진흥법」 제48조제4항 및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따라 지정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도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의5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 제1항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입찰자는 입찰 시 같은법 시행령 제93조 제1항에 해당하지 아니한다는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자입찰 시 전자입찰서에 서약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전자입찰서 제출로 서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4. 공동도급에 관한 사항: 단독계약 

  가. 본 사업은 사업의 성격(유지관리) 및 원활한 사업 수행을 위하여 공동수급 및 하도급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나. 그 밖에 사항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6장 공동계약 운영요령을 따릅니다. 

 

5. 입찰서 제출 및 참가 방법 

  가. 본 입찰은 전자입찰, 총액계약, 제한경쟁, 협상에 의한 계약, 청렴 계약제 시행 대상 입찰입니다. 

  나. 본 입찰은 전자입찰방식에 따라 집행하므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자 등록을 필한 자만이 입찰에 참여 할 수 있으며, 입찰서는 반드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http://www.g2b.go.kr)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5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조달청 이외의 관서에 입찰 참가자격등록을 한 경우에는 개찰일 전일까지 나라장터 시스템에 등록사항이 게재된 경우에만 조달청에 입찰 참가자격등록을 한 것으로 봅니다. 

  라.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됨으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문인식 및 신원확인 입찰이 곤란한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6호 및 제7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개인인증서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마. 입찰서의 제출확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송신함에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입찰제출 참가자격에 관한 사항은 조달청 등록정보에 따릅니다. 

 

5. 물품공급 또는 기술지원 협약 체결 안내 

  가. 본 용역의 낙찰자로 선정된 자에 대하여는 제조사(또는 공급사)가 【물품공급·기술지원 확약서】를 발급하기로 우리 시(발주부서)와 물품공급 또는 기술지원 협약이 체결되어 있습니다. (첨부파일 [물품공급·기술지원 협약서] 반드시 확인) 

  나. 낙찰자는 계약 체결 시에 “기술지원협약서”(첨부파일)에 있는 시스템(HW)의 제조사(또는 공급사)가 발급한 【물품공급·기술지원 확약서】를 우리 시에 제출하여야 하며, 서류 미제출시 차순위자 순서대로 서류 제출을 요청하여 계약상대자를 결정합니다. 

  다. 물품공급·기술지원 확약 금액은 사업 금액에 포함입니다. (수행사 부담) 

      ※ 물품공급·기술지원 확약서 제출 대상 

연번 

 HW명 

비고 

1 

WeGuardia XTM 장비 19식 

물품공급및기술지원 협약서 첨부 

 

 

  라. 투찰 전 물품공급 또는 기술지원협약에 관한 제반사항을 발주부서에 반드시 확인하고 입찰에 참가해야 합니다. 

      ※ 발주부서: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조사과 신지호(☎032-440-5553)  

 

5. 제안서 평가 방법 

  가. 평가는 접수된 제안내용에 대하여 인천광역시에서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하고 제안서에 기재되지 않은 사항은 평가하지 않습니다. 

  나. 제안서 평가는 기술능력과 입찰가격을 종합하여 평가하며, 평가점수는 기술능력 90%, 입찰가격 10%로 하고, 기술능력평가는 정량적 평가 20점, 정성적 평가 70점으로 합니다. 

  다. 세부사항은 붙임 ‘제안요청서’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기타사항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제7장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을 기초로 평가항목 배점 등은 수정·보완하여 우리 시에서 정한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합니다. 

 

6. 협상대상자 및 사업자 선정방법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규정에 따른 제안서 평가결과 기술능력 평가 점수가 기술능력 평가분야 배점한도의 85% 이상인 자(76.5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합니다. 

  나. 협상순서는 합산점수의 고득점순에 따라 결정하되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으로 정합니다. 

  다. 결정된 협상순위에 따라 협상대상자와 협상을 하고, 협상이 성립된 경우에는 다른 협상적격자와 협상을 실시하지 않으며, 선순위 협상대상자와의 협상이 성립되지 않으면 동일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차순위 협상적격자와 협상을 실시합니다. 

  라. 협상 범위는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사업내용, 이행방법, 이행일정 등 제안서 내용과 제안서 평가위원회 권유사항 등을 대상으로 하며, 협상을 통하여 그 내용의 일부를 조정할 수 있고, 발주기관 검토 결과 불명확한 부분이나 누락된 사항 등에 대하여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협상대상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마. 기술능력 평가 점수가 기술능력 평가분야 배점한도의 85%(76.5점) 이상인 자가 없거나 모든 협상적격자와의 협상이 결렬될 경우, 재공고 입찰 또는 새로운 입찰에 부칠 수 있습니다. 

 

7. 입찰참가등록 및 제안서 제출 안내 

  가. 입찰참가등록 및 가격제안서 제출 방법 (전자입찰-나라장터) 

    ○ 일    시: 2025. 11. 1. 10:00 ~ 2025. 11. 10. 15:00 

    ○ 제출장소: G2B(나라장터-국가조달전자시스템) 

      ※ 나라장터 입찰참가자격 등록은 2025. 11. 9. 18:00까지 완료하여야 합니다. 

      ※ 나라장터(G2B) 전자입찰에 응하지 않을 경우 입찰이 무효처리 되며, 제안서(우리 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방문 제출) 미제출 업체의 경우에도 가격개찰 전에 사전 판정하여 부적격업체로 제외처리 합니다. 

      ※ 입찰가격이 추정금액(추정가격+부가가치세)을 초과하는 경우 협상적격자에서 제외합니다. 

      ※ G2B 입찰가격과 사업부서(보건환경연구원)에 제출하는 가격제안서의 금액은 반드시 동일하여야 하며, 불일치하는 경우 G2B 전자입찰 금액만을 인정합니다. 

      ※ 사업부서(보건환경연구원)에 제출하는 가격제안서(세부 산출내역 포함)는 별도로 밀봉하여 인감 날인 후 제출하여야 합니다. 세부 산출내역서는 산출근거를 포함하여 작성하고 협상 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제안서 제출 및 평가위원 추첨 

    1) 제안서 제출 

      ○ 제출방법: 방문제출(구비서류는 제안요청서 참조) 

      ○ 일    시: 2025. 11. 10. 10:00 ~ 15:00 (사무실 도착시간 기준) 

      ○ 제출장소: 인천광역시 중구 서해대로 471, 인천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조사과
(담당자 신지호 032-440-5553) 

      ○ 제출서류: “제안요청서” 참조 

      ○ 과업설명: 나라장터 “제안요청서”로 갈음합니다. 

 

    2) 제안서 제출방법    

      ○ 제안서는 대표자(또는 법인) 인감이 날인된 공문과 함께 직접 방문제출하여야 하고, 우편·팩스 또는 온라인 제출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제출기한 내에 미제출시에는 제안 의사가 없는 것으로 처리합니다. 

      ○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제출기한 내 미제출하는 경우 제안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제안서 검토를 위하여 발주처의 추가자료 제출 요구가 있을 경우 제안사는 이에 응하여야 합니다. 

      ○ 제안요청서에 대한 의문사항은 반드시 문서로 질의하여야 하며, 전화 또는 구두로 질의·응답한 사항은 법적효력을 가지지 못합니다. 

      ○ 그 밖의 다른 경로로 얻어지는 정보는 공식적인 것이 아니며, 이로 인한 불이익은 전적으로 제안업체의 책임으로서 부적격 판정의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3) 평가위원 추첨 

      ○ 일    시: 2025. 11. 10. 10:00 ~ 15:30 

      ○ 추첨장소: 제안서 제출장소와 동일(방문추첨) 

      ○ 제출서류: 제안서 제출 후 비치된 양식에 의거 추첨 

 

  다. 제안서 심사 및 평가 

    1) 일시/장소: 추후 별도 안내 

    2) 방     법: 세부사항은 제안요청서 참고 

 

  라. 입찰서(가격제안서) 개찰   

    1) 일    시: 제안서 기술능력 평가 완료 후 

    2) 장    소: G2B(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8. 입찰보증금 납부·귀속 

   입찰보증금 납부는 면제합니다. 다만 「지방계약법」 제1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8조에 의한 세입조치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입찰금액의 1,000분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금으로 납부하여야 하며, 아울러 입찰참가 행위는 조달청 전자입찰서의 납부이행 확약에 의해 이 모든 사항을 사전 승낙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9.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 기준,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국가 조달시스템 조달입찰 이용약관 등에 의합니다.  

    ※ 입찰에 참여하는 자는 조달청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증의 정보와 법인등기부등본 상의 정보가 정확히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신 후 입찰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자, 상호, 면허사항 등의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입찰 참가자격 등록증을 변경하여야 하며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입찰에 참여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에 의하여 견적제출 무효 사유에 해당합니다. 

  나. 1인이 다수인의 공인인증서를 차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 제4호의 규정에 따라 무효에 해당됨과 동시에 당해 입찰자(공인인증서 차용자 및 대여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 제1항 제8호 또는 제9호의 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 제재 대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로 처리됩니다. 이에 따라 대표자가 2인 이상인 업체의 경우 조달청 입찰 참가자격 등록 시 대표자 전원을 등록하여야 하고, 현재 1인만 등록된 경우에는 변경 등록을 하여야 하며, 변경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입찰에 참가한 자는 지방계약법 시행규칙 제42조 제5호 나목에 의하여 무효 사유에 해당합니다. 

  다. 개찰 결과 기초금액 및 기타 본 공고와 상이한 내용으로 개찰이 진행되었을 경우 개찰 결과(입찰순위)를 무효로 하고 재공고 입찰을 실시합니다. 

 

10. 청렴계약이행 서약서 제출 

   본 입찰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6조의2에 따라 우리시에 청렴계약이행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청렴계약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계약상대자에 대한 계약관련 정보를 공개합니다. (※ 개인정보 제외) 

 

11.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준수 

  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대상 입찰업체는 법령상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준수해야 합니다. 

  나. 안전·보건 확보 의무 준수 서약제 실시 

    -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모든 업체는 근로자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서약서」를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안전·보건 확보 이행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계약 체결 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한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계약상대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대재해 처벌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9조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 (법 제4조, 제9조)>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12. 기타사항 

  가. 입찰참가자는 입찰 전에 조달청 전자입찰특별유의서, 구매규격서, 시방서 행정자치부 예규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제1장 입찰 및 계약일반기준, 제5장 수의계약 운영요령, 제8장 입찰유의서, 제9장 계약일반조건) 및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에 대하여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시기 바라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사항에 대한 책임은 입찰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모든 업체는 인천광역시에 청렴계약이행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계약상대자로 선정된 업체는 서약서를 인천광역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기타 법이 최근 개정되어 공고문과 상이할 시, 개정된 법률을 우선 적용합니다. 

  라. 본 입찰과 관련하여 우리 시 직원이 금품, 향응 등 부당한 요구를 할 경우 인천시 청렴한세상인천 홈페이지 공직자부조리신고(Help-Line) 및 전화(032-425-1298), 팩스(032-429-1298)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계약체결 시 인지세법에 따라 인지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바. 계약상대자는 대금 청구 시마다 인천광역시에서 발행하는 소정의 채권을 매입하여야 합니다(계약금액이 2,000만원 이상인 경우). 

  사. 제안서는 계약체결 시 계약서의 일부로 인정되오니 유의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아. 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는 인천광역시장이 지정하는 기일에 협상에 응하여야 하며, 협상이 성립된 후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합니다. 

  자. 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당해자격을 계속 유지하여야 하며, 기타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에 따릅니다. 

  차. 기타 본 사업수행과 관련한 사항 

    - 사업관련: 인천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조사과 신지호 주무관(☎032-440-5553) 

    - 계약관련: 인천 보건환경연구원 총무과 정명철 주무관(☎032-440-5412)  

    - 전자입찰 이용문의: 조달청 help desk(☎1588-0800)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5. 10. 28. 

 

인천 보건환경연구원 분임재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