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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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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101398-000 공고일시  2025/10/22 08:10
공고명 2026년 버스운행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공고기관 대구광역시 수요기관 대구광역시
공고담당자 김상미(☎: 0538033082)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1/25 10: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2025/12/01 18:00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02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2/02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1,671,832,000 원
   
배정예산
1,671,832,000 원
   
추정가격
1,519,847,273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대구광역시 공고 제2025-1394호 

 

(협상에 의한 계약) 

 

2026년 버스운행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입찰공고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구    분 

 내          용 

용 역 명 

2026년 버스운행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용역기간 

2026년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기초금액 

금1,671,832,000(금일십육억칠천일백팔십삼만이천원) 

- 부가가치세 포함 

  ※기초(설계)금액은 유지보수기간 12개월 기준으로 산정한  

  임. 계약상대자 선정이 지연되어 과업기간 12개월 미만으로  

    계약체결시 낙찰금액(협상금액)에서 1개월(30일)기준하여  

 일할계산 적용하여 감액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함. 

과업내용 

 제안요청서에 의함 

기타사항 

본 입찰은「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른 회계연도 개시 전(예산확정 전) 입찰로,  

주예산과 다르게 예산이 확정된 경우 확정예산의 범위 내에서  

계약금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본 입찰과 관련하여 부패행위, 비리행위 및 불공정행위 등 이의사항이 있는 경우  감사위원회 공익제보센터(☎053-803-2288)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아울러, 공익신고자에 대해서는「공익신고자보호법」에 따라 비밀이 보장됨을 알려드립니다.  


 

 

2. 입찰서 제출기간 및 장소(전자입찰) 

  ○ 가격입찰서 제출방법(전자입찰) 

     - 제출기간: 2025. 11. 25.(화) 10:00 ~ 2025. 12. 2.(화) 10:00 

     - 제출장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시스템) 

  ○ 공동수급협정서 제출기한 및 장소(전자입찰) 

    ※ 공동수급으로 참여하는 자에 한함 

     - 제출기한: 2025. 12. 1.(월) 18:00 

     - 제출장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시스템) 

  ○ 개찰일시: 제안서 평가 종료 후 개찰 

 

3. 입찰참가자격 관련 자료, 제안서, 산출내역서 등 제출(방문제출) 

  ○ 제출일시: 2025. 12. 2.(화) 10:0017:00  

  ○ 제출장소: 대구광역시 교통정보운영과(☎053-803-6862)  

     ※ 산출내역서 제출 시, 반드시 밀봉날인하여 제출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으로 입찰한 가격입찰서(가격제안서)와 제안서 제출 시 제출한 산출내역서의 합계금액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으로 입찰한 가격입찰서 금액으로 함 

 

4. 입찰 및 계약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및 제44조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에 따른 “협상에 의한 계약 낙찰자 결정기준”에 의합니다. 

 

5. 입찰 참가자격 

  < 아래 요건을 모두 갖추어야 함 >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의 자격 요건을 갖추고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에 해당하지 않은 업체 

  ○ 「소프트웨어진흥법」 제58조에 따라 소프트웨어사업자(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1468) 으로 등록한 자  

  ○ 「정보통신공사업」 제14조에 따라 정보통신공사업(0036) 으로 등록한 자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9조에 따라 직접생산확인증명서[제품명「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업」,「경영정보시스템」,「시스템관리」, 「데이터서비스」, 「인터넷서비스」, 「소프트웨어유지및지원」 분야의 세부품명 중 1개 이상/제안서 접수일 현재 유효기간내에 있어야 함〕를 소지한 업체  

  ○ 「중소기업기본법」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 및「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으로서「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또는 소상공인) 확인서 중 어느 하나를 소지한 자(제안서 접수일 현재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 

    ※ 중기업‧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는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종합정보망 (www.smpp.go.kr)에서 확인 가능해야 하며, 확인되지 않는 경우 입찰  참가 자격이 없습니다. 

   ※ 중기업‧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는 전자입찰 제출 마감일 전날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합니다.   

   ※ 본 입찰은 사업금액이 20억 미만인 사업으로 「중소 소프트웨어사업자의 사업 참여 지원에 관한 지침」(대기업인 소프트웨어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사업금액의 하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와 관련하여 대기업 등은 입찰 참여 제한함. 

   ※ 소프트웨어 진흥법 제48조에 따라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회사의 입찰 참여 제한함. 

  ○ 이 입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 입찰 특별유의서 제7조에 따른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 자격등록규정 제2조제1항제16호에 따른 개인인증수단 등을 이용하여 신원을 확인받은 후 입찰에 참여하여야 합니다. 

 

 [공동수급에 관한 사항] - 공동수급으로 참여하는 자에 한함 

 - 단독 또는 공동수급(공동이행방식 또는 분담이행방식) 허용 

   - 공동수급을 구성하여 입찰에 참여할 경우, 당사자 간 책임, 권리, 의무관계를 명백히 규정한 공동수급표준협정을 제출하여야 함. 

      공동수급으로 참여하는 경우 공동수급협정서는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으로 제출하여야 하고, 제안서 제출 시에도  공동수급협정서를 제출하여야 함 

     ※ 공동수급협정서에는 참여업체별 지분비율을 표시하여 제출하여야 함 

   - 공동수급체는 2개 업체 이내로 제한하며, 구성원별 계약 참여 최소 지분율은 10% 이상으로 하여야 함 

   - 공동수급을 구성하여 입찰에 참여할 경우 공동수급협정서 및 합의각서를 제출하고 협정서에 주 사업자를 명시하여야 함(주사업자는 지분이 많은자로 함) 

   - 공동수급체 구성원이 다른 공동수급체를 구성하여 중복적으로 입찰에 참가 할 수 없음 

   - 대구·경북지역 업체와 공동수급체 구성을 권장함 

   - 기타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공동계약 운영요령(행정안전부 예규)’에 의함 

 

6. 방문제출 서류(입찰참가자격 서류, 제안서, 산출내역서 등) 

   - 제출장소: 대구광역시 교통정보운영과(☎053-803-6862) 

   - 제안요청서를 숙지한 후 제안요청서에 따라 작성하여 제출할 것 

   - 나라장터시스템에 가격입찰서를 전자적으로 투찰하지 않고 제안서와  

     산출내역서만 제출한 경우 입찰에 참여하지 않는 자로 간주합니다. 

   - 사본은 “원본과 같음”을 명기하고 (사용)인감으로 날인 

 

    (방문제출시 구비서류)  

      ○ 입찰참가신청서 1부 

      ○ 인감도장(또는 사용인감) 지참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법인 등기부등본(법인인 경우) 1부 

      ○ 사용인감계 제출 시 인감증명서(법인 또는 개인) 및 사용인감계 각 1부 

      ○ 대리인인 경우, 위임장 1부 및 대리인 재직증명서 1부 

      ○ 입찰참가 자격을 증명하는 서류 각 1부 

      ○ 청렴계약이행서약서 1부 

         - 청렴계약이행서약서는 우리시 홈페이지(www.daegu.go.kr)/정보공개/계약정보공개/관련정보/계약서식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 공동수급인 경우 – 공동수급으로 참여하는 자에 한함 

        - 공동수급협정서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으로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제출하여야 하며, 제안서 제출시에도 공동수급표준협정서 양식에 의거 작성하여 추가 제출 

        - 공동수급표준협정서 1부 

        - 합의각서 등 1부 

        - 구성원 사업자등록증 사본 각 1부 

          (법인인 경우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각 1부) 

        - 구성원 입찰참가자격 증명서류 각 1부 

          (구성원 조달청 나라장터시스템 업종등록 증명서류 1부) 

        - 구성원 청렴계약이행서약서 1부 

      ○ 제안요청서에 따라 작성한 제안서 

         - 제출부수 및 작성방법은 제안요청서에 따라 작성 제출 

      ○ 산출내역서(밀봉하여 제출)  

         ※ 가격입찰서를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시스템)으로 기한내에 제출하지 않은 경우 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함 

         가격입찰서와 제안서(기술평가) 모두 제출되어야 유효한 입찰로 인정 

      ○ 기타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한 입찰참가자격 관련 서류 및 제안요청 관련 서류 각 1부 

      ○ 평가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아래 자료를 밀봉 날인 후 제안서 접수부서에 제출 

         - 제출근거: 「대구광역시 제안서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제9조 

         - 제출대상: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에 채용된 퇴직공무원(대구광역시 및 관할구역 내 자치구․군 소속 공무원으로 근무하다 퇴직한 사람)이 임원급 이상이거나 공사·용역·물품 등의 수주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이 있는 업체 

         - 제출내용: “퇴직공무원 채용 현황” 작성 제출 

          ※ 소속, 직급, 직위, 성명, 채용일 등 포함되게 기재 후 밀봉 날인하여 제출 

         - 퇴직공무원 채용 현황이 있는 경우 제안서의 정성평가 자료에 특정인(퇴직공무원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 또는 자료(자격증사본 등) 기재해서는 아니 됨 

 

7. 협상절차 및 낙찰자 결정방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제44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7장 “협상에 의한 계약 낙찰자 결정기준”에 의하며, 

  ○ 제안서 평가결과 기술능력과 평가분야 배점한도의 85% 이상인 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하며, 협상적격자 중 기술능력(90점) 가격평가(10점)를 합산하여 합산점수의 고득점순에 따라 협상하여 낙찰자 결정 및 계약체결 진행합니다. 

  ○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5조에 의거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한 자동추첨에 따라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 평가항목 및 배점은 제안요청서 내용 참조 

 

8.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 입찰보증금은 관련 회계규정에 따른 입찰보증금액 이상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의 납부확약 내용이 명시된 입찰참가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 입찰보증금의 세입조치 등에 관하여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의 규정에 의합니다. 

 

9. 입찰의 무효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9조 및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 규정에 의합니다. 

 

10.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 본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산업안전보건법」 및 「안전보건관리 확보 의무 이행서약서」 등을 숙지한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안전보건관리 확보의무 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별지 1 참조] 

     ※ 낙찰자의 경우, 계약체결 시 대표자가 서명한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계약상대자는 종사자의 안전ㆍ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위해 해당 사업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중대재해처벌법 제4조 및 제9조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제4조, 제9조) ≫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 이행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11. 상생결제 방식 선금 및 대금 청구 가능 안내 

  ○ 본 입찰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협력법)」에 따른 상생결제 방식으로 선금 및 대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본 입찰에서 선금 및 대금을 상생결제 방식으로 청구할 의향이 있는 낙찰자는 계약체결 이전에 대구시가 상생결제 약정체결한 은행과 사전약정을 맺으셔야 하며, 공고에 첨부된 ‘상생결제제도 안내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상생결제 약정은행(상품명) : 농협은행(NH다같이 성장론) 

    ※ 문의처 : 상생결제 콜센터(대표전화 : 국번없이 1670-0833) 

  ○ 낙찰자가 상생결제 방식으로 선금 및 대금을 청구하고자 하는 경우 계약 체결 시 은행이 발급하는 상생결제 약정에 관한 확인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 상생결제 방식으로 납품대금을 지급받은 기업은 총 지급받은 납품대금 중 상생결제가 차지하는 비율 이상으로 하위 수탁기업에 상생결제 또는 현금결제로 지급하여야 합니다.(상생협력법 제22조제5항) 

 

11. 과업 및 제안설명  

  ○ 붙임 제안요청서(과업내용 포함) 참조 

  ○ 문의 : 대구광역시 교통정보운영과(☎ 053-803-6862) 

 

12. 입찰참가 신청 시 유의사항 

  ○ 제안서 등은 입찰업체의 대표자 또는 대표자의 위임장을 소지한 자가 직접 제출하여야 하며, 우편 접수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 제출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고 제안에 따른 별도의 보상은 시행하지 않으며, 제안서 평가 및 협상 결과 세부내용 공개는 관련 규정 및 제안요청서에 따릅니다. 

  ○ 입찰자는 아래의 내용을 숙지 후에 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 있습니다. 

     - 과업이행요청서 및 제안요청서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등 입찰 관련 법령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등 관련 회계예규 

  ○ 계약상대자는 계약금액의 2.5%에 해당하는 대구광역시 지역개발공채를 매입하여야 합니다. 

  ○ 가격입찰서 제출 시, 기초금액을 초과하여 제출한 경우 협상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착수 시 제출한 산출내역(가격협상시 산출내역 포함)에 관련 규정에 따른 보험료 등이 계상된 경우, 관련 회계규정에 따라 보험료 등을 사후 정산합니다. 

  ○ 면세사업자가 입찰에 참여할 경우, 입찰금액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면세사업자가 최종낙찰자로 결정된 경우 낙찰(협상) 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 낙찰자가 비영리법인(법령이나 정관에서 정한 목적사업인 경우)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와 이윤을 제외한 금액으로 조정하여 계약을 체결하며, 차감없이 계약을 체결하더라고 사후 정산됩니다.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의5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 제1항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입찰자는 입찰 시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 제1항에 해당하지 아니한다는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자입찰 하는 경우 전자입찰서에 서약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전자입찰서 제출로 서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 청렴계약제 실시 

     - 우리 시에서는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입찰서를 제출하는 모든 업체는 청렴계약입찰특별유의서 및 특수조건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본 입찰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는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청렴계약이행서약서는 우리시 홈페이지(www.daegu.go.kr)/정보공개/계약정보공개/관련정보/계약서식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 보충정보 제공처 

     - 과업내용 문의: 교통정보운영과 이귀형(☎ 053-803-6862) 

     - 입찰에 관한 사항: 회계과 김상미(☎ 053-803-3082) 

     - 전자입찰이용에 관한 사항 : 조달청 콜센터(☎ 1588-0800) 

 

2025년 10월 22일 

 

대구광역시 (분임)재무관 

[별지 1]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서약서 

 

   본인은 귀 기관의 2026년 버스운행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계약을 수행함에 있어 재해예방을 위하여 아래의 내용과 관련 법규에서 정한 필수사항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관련 제 법규를 준수 

    하겠습니다. 

   

본인은 본 계약을 수행함에 있어 상기 법령 및 발주처의 정기·수시 안전관련 이행점검을 포함한 안전보건 의무조치 사항(관리감독자 지정, 안전보건교육 등)을 준수하여 계약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 입찰참가자격 제한조치 등 불이익 처분을 받더라도 하등의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할 것을 확약합니다.  

 

 

2025년   월   일 

 

 

 

  주  소:  

  업체명: 

  대표자: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