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라남도환경산업진흥원 공고 제2025 – 110호
용역 전자입찰 공고 (긴급)
(협상에 의한 계약)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사 업 명: 「목포시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업사이클링 기획센터 및 체험전시관 구축 용역
나. 사업기간: 계약체결일 ~ 2026. 3. 31.
다. 사업위치: 전남 목포시 수강로 12번길 41, 건어물젓갈센터 6층
라. 규 모: 총 1,205.22㎡ (기획센터 240.76㎡, 체험전시관 671.46㎡ 등)
마. 주요내용
- 업사이클링 기획센터(교육실, 기획실, 샘플실 등) 구축
- 업사이클링 체험전시관(체험존, 전시존, 판매존, 카페테리아 등) 구축
- 인테리어 및 기계설비, 체험콘텐츠 개발, 기자재 설치, 테스트 및 시범운영 포함
※ 자세한 사항은 제안요청서 및 과업지시서를 반드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바. 기초금액: 금2,115,910,000원(추정가격 1,923,554,545원, 부가가치세 192,355,455원)
※ 본 용역의 용역비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이므로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2. 입찰 및 계약방법
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을 이용한 전자입찰입니다.
나. 전자입찰방식의 제한(총액)경쟁, 협상에 의한 계약입니다.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의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기준”
3. 입찰참가자격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입찰 참가 자격 요건을 갖춘 업체
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에 규정에 의한 입찰참가자격을 제한받지 않은 업체
※ 접수마감일까지 본 용역에 관한 입찰참가자격을 유지할 것
다. 입찰공고일 현재 휴업중이거나 부정당업체로 지정되었거나, 영업(업무)정지, 인허가 등록 취소 등 행정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거나 폐업신고 수리를 받은 업체(사업자)는 본 입찰에 참가 할 수 없음
라. 「건설산업기본법」 제9조에 따른 실내건축공사업(업종코드: 4990), 기계설비가스공사업(업종코드: 6202), 정보통신공사업(업종코드: 0036)으로 입찰참가 등록한 업체
마.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57조에 의한 비디오물제작업(업종코드: 3244) 또는 음반·음악영상물제작업(업종코드: 3243) 또는 문화산업전문회사(업종코드: 3276)로 입찰참가 등록한 업체
바. 「소프트웨어 진흥법」에 의한 소프트웨어사업자(업종코드: 1469)로 입찰참가 등록한 업체
사. 「공공디자인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18조 및 시행규칙 제4조에 따른 공공디자인 전문회사(업종코드: 6484) 또는 「산업디자인진흥법」 제9조에 의거 산업디자인전문회사(환경디자인: 업종코드: 4442 또는 종합디자인: 업종코드: 4444)는 등록된 업체
아.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및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업체는 중소기업 소상공인확인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확인서 유효기간 내에 등록된 상태이어야 함
자.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발급된 <패키지소프트웨어개발 및 도입서비스(업종코드: 8111159801)>와 <디자인서비스(업종코드: 8214150201)>를 모두 소지한 업체는 입찰참가 자격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하는 관련 증명서를 첨부하여야 함
※ 상기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 및 ‘직접생산확인증명서’는 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등록된 것으로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하며,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종합정보망(www.smpp.go.kr)에서 확인되지 않을 경우 입찰참가 자격이 없는 것으로 봄
차. 공동수급체 구성 시 모든 구성원 해당 자격을 갖추어야 함
카. 기타 자격 사항은 제안요청서 참조
타. 본 사업의 과업 중 SW사업의 하도급을 불허함
4. 공동수급체(컨소시엄) 구성
가. 공동계약 및 구성 방식
- 본 사업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8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6장 공동계약 운영요령에 의거 공동수급(공동이행/분담이행) 구성이 가능합니다.
- 공동수급체(공동이행 또는 분담이행)는 3개사 이내로 구성하여야 하며, 면허 보완을 위한 분담이행이 가능합니다.
- 공동수급체 대표자는 구성원의 출자비율 및 분담내용의 비중이 큰 업체를 우선 선정하며, 구성원 협의하에 선임해야 합니다. 계약참여 최소 지분율은 5% 이상을 원칙으로 하되, 분담이행의 경우 예외로 합니다.
- 공동수급체 구성원은 낙찰자 결정 이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공동수급제안 시 공동으로 책임, 권리, 의무 내용을 규정한 공동수급표준협정서 및 합의각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대표사는 전자입찰시스템에서 협정서 승인 여부를 확인 후 참여하여야 합니다.
※ 공동수급체 구성 및 기타 공동계약 운영에 관한 사항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6장에 따릅니다.
나. 공동수급협정서 제출
- 제출기한: 2025. 11. 3.(월) 18:00
※ 입찰서를 제출한 이후에는 공동수급협정서를 제출하거나 그 내용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공동수급협정서는 반드시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입찰정보” 메뉴를 통해 전자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 대표사는 나라장터 시스템 내 ‘조달업체업무-용역-투찰관리-공동수급협정서승인’ 메뉴에서 협정서 승인여부를 반드시 확인한 후, 협정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공동이행 업체는 입찰참가 신청 시 공동수급표준협정서(별지 제11-1호 서식) 및 합의각서(별지 제11-2호 서식)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5. 입찰서류 및 제안서 제출
가. 입찰공고 기간: 2025. 10. 22.(수) ~ 2025. 11. 4.(화)
나. 입찰참가 등록 및 가격입찰(전자입찰)
- 일 시: 2025. 10. 22.(수) 10:00 ~ 2025. 11. 4.(화) 10:00
- 장 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 본 사업의 입찰참가 등록 및 가격입찰은 제안서(방문제출) 제출과는 별개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www.g2b.go.kr)을 통한 전자입찰로 집행됩니다.
- 가격입찰서는 전자입찰 마감일까지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해 제출하여야 하며, 입찰금액(가격입찰서)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총액으로 투찰해야 합니다.
- 제안서를 제출하지 아니하고 가격입찰만 실시한 경우 가격개찰 시 사전판정에서 제외됩니다.
- 가격제안서에 작성한 가격과 나라장터에 전자투찰된 가격이 상이할 경우, 나라장터에 투찰한 금액을 입찰금액으로 인정합니다.
다. 제안서 제출(전자제출)
- 제출기한: 2025. 11. 4.(화) 10:00까지
- 제출방법: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e-발주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제출
※ 마감 시한까지 e-발주시스템 서버에 정상적으로 접수되어야 하며, 마감 이후 제출 또는 서버 미수신·파일 손상 시 미제출로 간주합니다.
※ 제출 후 반드시 e-발주시스템 내 저장 및 수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라. 제안요청서 설명회: "제안요청서"로 갈음
마. 평가위원회 안내: 추후 별도 통보
바. 세부 일정 및 방법: 추후 확정 후 기관 공문으로 통지
사. 평가 관련 안내: 개별 통지 없이 기관 공문 방식으로 진행
6. 제출서류
가. 제안서, 제안요약서, 발표자료 등 제출서류의 세부 구성 및 서식은 “제안요청서” 참조
나. 모든 제안서 관련 서류는 PDF 형식으로 작성·제출해야 하며, 총 용량은 200MB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다. 제안서는 e-발주시스템을 통해 제출하며, 시스템 내 임시저장 후 반드시 최종 제출 및 다운로드 확인을 완료해야 합니다.
라. 마감일시까지 e-발주시스템 서버에 수신되지 않거나 첨부파일 오류로 내용 확인이 불가한 경우, 미제출로 간주되어 입찰은 무효 처리됩니다.
마. 제안서에는 회사명, 로고, 대표자명 등 회사식별정보를 기재할 수 없습니다.
- 회사식별정보가 기재된 항목 발견 시, 건당 0.5점씩 감점하며 정성평가 총점 기준으로 최대 3점까지 감점 처리합니다
바. 우선협상대상자는 수요기관 요청 시 제안서(전자파일) 외에 인쇄본 또는 CD/USB 형태로 추가 제출할 수 있습니다.
7.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세부사항은 제안요청서 참고
가. 일시 및 장소: 입찰참가등록 마감 후 추후 통보
나. 설명시간: 업체당 30분 내외(제안설명 20분, 질의응답 10분)
다. 설명순서: 접수번호 순으로 진행
라. 발 표 자: 제안사의 사업총괄책임자(PM)가 직접 발표
8. 협상적격자 및 협상순위 선정기준
가. 「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안부 예규)」 제5장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에 따라 기술능력평가 90%, 가격평가 10%의 비율로 종합평가를 실시하며,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해당 배점한도의 85% 이상인 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한다.
나. 협상순서는 협상적격자의 기술능력평가 점수와 입찰가격점수를 합산하여 고득점순에 의하여 결정하며, 합산점수가 동일한 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평가 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에 의한다.
- 평가결과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있는 경우 소숫점 다섯째 자리에서 반올림합니다.
다. 기술능력과 입찰가격의 평가방법, 평가기준 등 구체적인 사항에 관하여는 “제안요청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라. 기타 사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제7장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행정안전부 예규)에 의합니다.
9. 입찰참가신청 및 입찰보증금
가. 입찰참가신청
- 본 입찰은 조달청 전자입찰로 집행되므로 조달청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한 자만이 입찰에 참여할 수 있으며,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미등록업체는 국가종합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 등록규정에 따라 기본제안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나. 입찰보증금
1) 납부면제: 입찰참가자격이 있는 자로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제3항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입찰보증금 납부를 면제합니다.
2) 상기 9.나.1)에 해당되는 자는 입찰보증금 납부를 확약하는 내용이 포함된 입찰서 제출로 납부를 갈음합니다.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는 입찰서에는 입찰보증금 납부확약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2조 제3항 및 동법 시행령 제38조에 의한 입찰보증금에 대한 세입조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입찰보증금 납부확약 내용에 따라 입찰금액의 100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체없이 현금으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 현금납부일 경우 광주 1107-020-004977(예금주:(재)전라남도환경산업진흥원)으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10.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동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8장 입찰유의서(행정안전부 예규) 및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에 따릅니다.
나. 무효 입찰의 내용 중 오류를 범하기 쉬운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니 입찰참여자는 입찰참가자격 등록사항 확인 및 입찰공고 내용을 숙지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명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한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보고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 특히, “입찰참가등록증 상의 상호(또는 법인의 명칭), 대표자의 성명(여러 명의 대표자가 있는 경우 대표자 전원)을 변경등록하지 아니하고 제출한 입찰, ‘입찰유의서’에 따른 대리권이 없는 자의 입찰”은 무효 입찰임을 알려드립니다.
다. 입찰유의서 제2절 입찰절차(7. 입찰참가)에 따라 ‘대리권이 없는 자의 입찰’은 무효 입찰이니, 입찰대리인이 동 용역 입찰유의서의 대리권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한 후 입찰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 발주기관이 낙찰예정자에게 입찰무효 확인을 위하여 입찰유의서에서 정한 서류(법인등기부등본, 입찰대리인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관련되는 면허 등을 증명하는 서류 등)를 요청하는 경우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낙찰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본 입찰에 무자격자가 고의로 무효의 입찰을 할 경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의 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 처분을 합니다.
11. 청령계약이행서약서 적용
가. 본 계약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6조의 2에 따른 청렴서약제 적용 대상입니다. 입찰자는 입찰서 제출 시 반드시 아래 청렴계약서 내용을 숙지하고 이에 동의하여야 하며, 위반 시 발주기관이 취하는 조치에 대해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습니다.
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6조의 2에 따라 본 입찰에 참여하는 당사자의 대리인 및 임직원은 입찰·낙찰, 계약 체결 및 계약 이행 등 모든 과정(준공 및 납품 완료 이후까지 포함)에서 다음 각 호의 청렴계약 조건을 철저히 준수해야 하며, 위반 시 입찰 또는 낙찰 취소, 계약 해제·해지 등 불이익을 감수하고, 이에 관해 어떠한 민·형사상 이의도 제기하지 않을 것을 약정합니다.
- 금품·향응 등을 요구하거나 약속하거나 수수하지 않으며, 관계 공무원에게 금품·향응 등을 제공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부정당업자로서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을 받습니다.
- 입찰가격의 사전 협의나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 등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위가 있을 경우, 동일 법령에 따른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습니다.
-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을 통해 입찰 또는 계약과 관련된 특정 정보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습니다.
12. 안전‧보건확보 의무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종사자의 안전‧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신체의 안전을 위해 해당 사업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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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제4조, 제9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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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 이행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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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관리 준수 서약서(붙임1 참고)를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계약 체결 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한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13. 입찰(제안서 제출)시 유의사항
가. 입찰참가(제안서 제출)시에는 반드시 아래의 내용을 숙지 후에 입찰서(제안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제안서 제출자에게 있습니다.
- 입찰공고서, 제안요청서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등의 입찰 관련 법령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나. 전자입찰은 반드시 나라장터 안전 입찰서비스를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자세한 사항은 안전 입찰서비스 유의사항 안내 참고)
※ 이 입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1-2호에 따라 안전 입찰서비스를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안전 입찰서비스의 설치 및 작동 오류 등으로 안전 입찰서비스 사용이 곤란한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8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기존 웹방식(안전 입찰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기존 웹브라우저 이용)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다. 전자입찰 참가희망 업체는 전산장비 부족 등의 사유로 전자입찰등록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투찰시간 마감 24시간 이전에 조달청 전자조달 콜센터(☎1588-0800)로 문의하시기 바라며, 운영 미숙으로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라. 제안서 제출시는 접수증을 교부받아야 하며, 각 제안자별 제안서 제출은 1건으로 제한하며(복수제출 금지),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마. 제출서류가 미비하거나 심사에 필요한 주요 항목의 누락 등 구비서류가 불충분한 경우에는 심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바.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고 제안에 따른 일체의 소요비용은 입찰참가자의 부담으로 합니다.
사. 제안서 제출 마감일시가 지나면 제안서를 접수하지 않습니다.
아. 본 입찰은 제출된 서류에 한하여 심사·평가하며,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기록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나, 관계 법령에 따른 정보공개 요청 시 총점·석차 등 결과는 열람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자. 낙찰자는 낙찰 통보일부터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계약 체결 시 인지세법에 따라 인지세를 납부하여야 하고, 계약금액의 2.5%에 해당하는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고, 매입필증을 대금청구 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단, 관련 법령 및 지자체 조례에 따라 면제 대상인 경우 증빙자료 제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차. 본 계약은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75조 등 관련 규정에 따라 부득이한 사유(예: 예산 변경, 사업방향 조정 등)가 발생할 경우, 발주기관과 수의계약자 간 협의를 통해 과업범위 또는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카. 본 공모와 관련하여 규정에 명시된 이외의 사항에 대한 분쟁이 있을 경우 관계법령 및 계약특수조건, 제안요청서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상호 협의하고,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릅니다.
타.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 담당자에게 연락 바랍니다.
- 과업내용·제안서(평가) 관련사항: 녹색환경산업부 배연주(☎061-430-8353)
- 입찰·계약 관련사항: 경영지원실 배시현(☎061-430-8312)
- 전자입찰 이용안내: 조달청(http://www.pps.go.kr / ☎1588-0800)
[붙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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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본 사는 귀 기관과 계약을 체결․수행함에 있어 재해예방을 위하여 아래의 내용과 관련 법규에서 정한 필수 사항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겠습니다.
: 예 ( )
: 아니오 ( )
(업체명)는 본 계약을 수행함에 있어 위에 언급한 내용대로 계약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 입찰참가자격제한조치 등 불이익 처분을 받더라도 하등의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할 것을 확약하고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합니다.
2025년 월 일
주 소 :
업 체 명 :
대 표 자 : (인)
재단법인 전라남도환경산업진흥원장 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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