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학년 세미나 온라인 강의
콘텐츠 개발 용역
제안요청서
|
|
2025. 9.
고려대학교 학부대학
목 차
Ⅰ. 입찰 공고
1. 입찰 개요
2. 참가 자격
3. 참가신청서 제출
4. 업체별 제안 설명회
5. 문의처
Ⅱ. 사업개요
1. 사업목적
2. 개발방향
3. 추진내용
4. 추진일정(안)
Ⅲ. 제안요청사항
1. 세부제안내용
2. 추진체제 및 산출물
3. 유지보수 조건
4. 참여인력의 전문성 확보
Ⅴ. 제안 설명회 평가기준
1. 입찰 개요
□ 용역명: 1학년 세미나 온라인 강의 콘텐츠 개발 용역
□ 계약기간: 2025. 10. ~ 2026. 01. (계약 체결 시점 ~ 최종 결과 보고 시까지)
□ 예산: 50,000,000원 이내 (부가가치세 포함)
□ 입찰 방법: 고려대학교 구매 입찰 시스템 지원 및 서류 이메일 제출
□ 제출 기한: 2025년 09월 10일(수) 10시 ~ 2025년 9월 18일(목) 11시
2. 참가 자격
□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12조에 의하여 당해 사업에 관한 자격요건을 갖춘 사업자이면서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규칙 제76조의 규정에 의한 부정당업자에 해당되지 않는 사업자
□ 입찰공고일 현재 본사 소재지가 서울/경기 중 하나인 업체
□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1년 이내 온라인 콘텐츠(교육, 홍보, 인터뷰 영상 등) 제작 실적이 단일계약건으로 5건 이상인 업체(증빙서류 제출)
□ 다음에 해당하지 않는 업체
① 입찰공고일 현재 청산, 합병, 매각 등 정리 절차 중이거나 계획 중인 사업자와 법원에 화의 또는 법정관리 중이거나 신청 중인 사업자
② 금융 불량 및 이상이 있는 사업자
3. 참가신청서 제출
□ 제출 기한 : 2025년 9월 10일(수) 10:00 ~ 2025년 9월 18일(목) 11:00까지
□ 제출 방법 : 고려대학교 구매입찰 시스템 지원 후 학부대학행정팀 담당자에게
이메일 발송(jnhyun@korea.ac.kr)
□ 제출 서류
◦ 입찰참가신청서(서식 1)
◦ 용역실적증명서(서식 2)
◦ 가격입찰서(서식 3)
◦ 개발단가표(자유양식)
◦ 사업자등록증 사본
◦ 법인인감증명서(최근 3개월 이내)
◦ 업체의 성과물 중 본 콘텐츠의 제작 역량 판단에 참조할 만한 샘플 콘텐츠 제출(파일 또는 링크)
4. 업체별 제안 설명회
□ 1차 서류 평가 합격 업체를 대상으로 2차 제안 설명회 실시
□ 일시 및 장소 : 추후 결정
□ 설명 방법
◦ 제안 설명회에 반드시 본 과제를 수행할 프로젝트 관리자(실무PM)가 참석해야 함.
◦ 참가업체는 강의 콘텐츠 포트폴리오와 샘플을 반드시 지참해야 함.
◦ 정해진 제안 설명회에 참가하지 않을 경우 평가 대상에서 제외함.
◦ 사업비가 기확정되어 있는 사업이므로 기술 입찰 형식으로 진행함.
□ 기타 사항
◦ 제안 설명회 참가 시 설명회 시작 전에 설명회 자료를 인쇄하여 평가(심사) 위원들에게 배포함.
◦ 총 5부(필요한 경우 내용이 수록된 CD 1부 포함)
◦ 제안 설명 순서는 당일 평가위원들이 결정함.
◦ 설명회에 필요한 도구(노트북 등)는 제안 설명회 참가업체가 준비함.
◦ 제안서 제출에 대하여는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며, 이를 청구할 수 없음.
5. 문의처
□ 학부대학행정팀 정남현
- 전화 : 02-3290-5353
- e-mail : jnhyun@korea.ac.kr
1. 사업목적
고려대학교 학부대학에서는 신입생 모두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양필수 교과목인 「1학년 세미나」를 시대적 변화와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콘텐츠 개선하고자 함. 이에 ‘예절 교육’, ‘대학 생활 관리’,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를 주제로 하는 신규 온라인 강의를 개발하여 신입생의 학문적·사회적 역량을 지원할 예정.
2. 개발 상세
가. 개요: 각 주제에 맞는 강의 설계 및 제작
나. 참여 주체: 각 주제별 전공 교수 및 전문가
다. 포함 내용
라. 분량: 영상당 60분 이내
마. 제작 방식: 주제별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영상 제작업체가 영상으로 구현
※영상작가, 촬영, 조명, 연출, 편집, 자막 등 제공 필요
바. 제작 테마: 크로마키형, LED 스크린형, 대담형, 애니메이션형 등
- 크로마키형: 뒤쪽에 PPT 요약본 디자인을 크로마키 형식으로 보여줌
- LED 스크린형: 뒤쪽 LED 스크린을 통해 PPT 요약본 디자인을 공개
- 대담형: 두 사람 이상이 대화하는 형식
- 애니메이션형: 강의 내용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
|
크로마키형
|
LED 스크린형
|
|
|
대담형
|
애니메이션형
|
사. 추가 참고사항
- 온라인 강의 도입부(Intro)는 동일하게 제작
- 향후 지속적인 영상 수정 및 보완이 용이하도록 제작
-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콘텐츠 개발 시 제작 업체에서 삽입한
이미지 및 음원에 대해 사용권‧전송권 등 모든 저작권 확보
- 촬영 및 전송 시의 권리문제를 제작업체에서 숙지하고 필요하다면 업체
에서 적절히 조치할 책임이 있음
- 가급적 제작 시기(계절, 연도 등)를 유추할 수 있는 요소 제외
3. 추진내용
가. 교양필수 교과목 「1학년 세미나」 개편에 따른 신규 온라인 강의 제작
구분
|
개수*
|
시간(분)
|
제작 주체
|
내용
|
콘텐츠 수
|
온라인
강의
제작
|
9개
|
편당
75분
|
전임 교원
|
주제에 맞는 온라인 강의
|
총 9개
|
* 주제 추가 및 삭제에 따라 제작 개수가 달라질 수 있음(제작 개수에 따라 계약 금액 변동될 수 있음)
∙
나. 온라인 강의 주제 및 세부 내용
범주
|
주제
|
세부 내용
|
비고
|
예절 교육
|
의사소통 예절: 용모, 호칭, 인사
|
- 몸짓과 표정 언어의 중요성과 발전
- 상대방에 맞는 인사법
- 인사 예법의 발전, 인사법의 종류
|
|
기본 생활 예절: 복장, 식사 에티켓, 의사소통
|
- 복식의 뿌리와 역사, 문화다양성 관점에서 옷의 이해
- 식탁, 식사 예절을 통한 대인 사교 에티켓 습득
- 대화, 경청, 교섭 등 의사소통 이해
- 엘리베이터 예절 습득
|
|
대학생
생활 관리
|
AI 활용과 학습 윤리
|
- 그룹 과제의 진행 과정, 중요 요소, 유형의 이해
- 대학에서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학습 윤리
- AI 활용 가이드라인
|
기존 강의 수정
또는 제작
|
안전 관리와 응급 처치
|
- 식품의 안전
- 캠핑의 안전
- 연구실 안전, 화재대피요령 및 소화기 사용(기존)
- 심폐소생술, 완전기도폐쇄 대처법(기존)
|
내용 추가
|
시간 관리와 재정 관리
|
- 대학생에게 필요한 시간 관리
- 대학생이 알아야 할 금융 기초
- 금융 윤리의 이해
|
|
자기이해와 대인관계
|
자기 이해와 자기 존중
|
- 내가 누구인지 아는 방법
- 내 인생의 주제는 무엇인가
- 내 이야기를 통한 자존감 만들기
|
|
실패에 우아해지기
|
- 있는 그대로의 나 알기
- 나와 타인의 이해
- 실패에 우아할 것
|
|
합리적 이타주의자의 조건
|
- 칭찬에 중독된 뇌
- 선함과 공감의 자기중심성
- 이타성의 효율성 이해
|
|
대인관계와 리더십
|
- 대인관계와 팀 형성
- 개인의 성장과 집단의 성공을 결정짓는 조건
- 팀 지능과 공공의 최선
|
|
※ 세부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다. 본 사업을 통해 제작된 동영상은 교육과정 운영안에 따라 고려대학교 시스템을 통해 학생에게 공개될 예정임.
4. 추진 일정(안)
업 무
|
일 정
|
계약 및 제작 착수
|
2025. 09.
|
콘텐츠 개발 및 스크립트 작성
|
2025. 10. ~ 2025. 11.
|
동영상 제작
|
2025.10. ~ 2025. 12.
|
동영상 수정 및 최종 완제품 납품
|
2026. 01. (중순까지 납품 필요)
|
※ 위 일정은 계약 후, 협의하여 조정 가능
5. 사업예산(안)
□ 50,000,000원 이내 (부가가치세 포함)
※ 위 예산은 영상 9개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상황에 따라 주제가 축소 또는 확대될 수 있음
1. 세부제안내용
□ 온라인 강의 제작 기획
① 학부대학행정팀 사업 담당자와 협의하여 제작 일정 및 개발 관련 현황표를 제출해야 하며, 제작 기간 동안 개발 현황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사업 담당자에게 보고해야 함.
② 동영상 제작 전에 스토리보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스토리보드 검수가 완료된 후 제작을 시작해야 함.
□ 온라인 강의 동영상 제작 진행
① 각 담당 교수의 구상과 스크립트를 기반으로 촬영 및 편집을 위한 대본을 제작해야 하며 사업 담당자를 통해 검수를 받아야 함.
② 성우 녹음이 필요할 시, 사업 담당자와 협의하여 내레이션 녹음을 위한 성우를 선정해야 하며 성우 섭외, 녹음실 대여, 녹음 일정 협의 및 진행, 녹음 파일 확보 등 내레이션 녹음과 관련한 일체 업무를 담당해야 함.
③ 성우 녹음이 필요할 시, 녹음실 대여, 성우 인건비, 전문 인력, 장비 등에 따른 비용은 정확한 견적 기준이 있어야 함
④ 촬영팀(카메라, 조명, 녹음 등) 인건비, 촬영 장비 등에 따른 비용은 정확한 견적 기준이 있어야 함.
⑤ 동영상 제작 시 영상 품질은 Full HD 이상을 원칙으로 함.
□ 온라인 강의 동영상 편집 및 검수
① 편집자에게 위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스크립트 작성 교수진 및 사업 담당자의 요구가 있을 시에는 이를 우선으로 함.
② 동영상에 삽입될 인트로 시퀀스, 써브 타이틀, 엔딩 시퀀스 등은 담당자와 협의 후 이미지 및 음원을 직접 선정하여 제작해야 하며 이는 별도로 비용을 청구할 수 없음.
③ 저작권 보호를 받는 이미지나 동영상 클립은 동영상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출처 등을 삽입하며 그 이미지는 저작권 표시 기준에 의거하여 규격 이미지만 삽입해야 함. 이는 별도로 비용을 청구할 수 없음.
④ 동영상 내용 중 개인적인 내용이나 정치·사회적으로 민감한 내용 등에 대해서는 담당자와 상의 후 편집하도록 함.
⑤ 동영상 재생 시간에 따른 편집 비용은 정확한 견적 기준이 있어야 함
⑥ 동영상 콘텐츠 검수는 본원 담당자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검수 후 수정 사항에 대한 비용은 지급하지 않음.
⑦ 동영상 스타일 및 내용 구현과 관련한 수정 및 보완 사항은 정확하게 반영해야 하며, 최초 동영상 산출물 공유 후 최종안 확정까지 충분한 검수 기간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는 데 협조해야 함.
⑧ 동영상 콘텐츠의 포맷은 mp4를 원칙으로 함.
□ 온라인 강의 콘텐츠 전달 및 검수
① 동영상 콘텐츠는 인터넷(메일, FTP 등)과 외장 드라이브를 통해 전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업 담당자와 상의 후 전달함
가) 완료 산출물 MP4 파일
나) 성과물의원천 자료(편집 파일‧녹음 파일 등)1)
다) 마스터 및 클린본 영상
② 콘텐츠 전달 및 검수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지급하지 않음.
③ 콘텐츠 촬영, 편집, 전달, 검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및 일정은 업체 담당자가 기록하여 사업 담당자와 상시 공유해야 함.
□ 온라인 강의 제작 비용
① 동영상 제작 및 편집에서 발생한 제작 비용 청구는 동영상 제작 착수 시 50%, 동영상 완료 시 50%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원칙으로 하며 동영상 제작 일정 및 사업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② 업체는 제작 및 편집에 따른 인건비, 소모품비, 출장비, 인코딩비, 인트로 동영상 제작비 등에 대한 정확한 견적 기준이 있어야 함.
③ 업체는 선금급 전액의 선금급이행보증증권 및 계약금액 10%의 계약이행보증보험증권을 본원에 제출해야 하며, 이에 대한 비용은 업체에서 부담함.
2. 추진체제 및 산출물
□ 추진체제
이 사업은 본교의 ‘대학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진행되며 본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 및 학부대학행정팀과 협의하여 동영상 제작, 편집, 전달, 검수 등에 관한 제반 사항을 진행함.
□ 산출물
업체는 개발 프로세스 단계별 상세 업무 계획과 산출물에 대한 구체적 계획안을 제시하여야 함.
① 완료 산출물 : 원본 동영상 파일 및 편집 동영상 파일
② 문서자료 : 완료 보고서
③ 인쇄물 : 완료 보고서
※ 완료 보고서에는 콘텐츠 촬영, 편집, 전달, 검수, 수정·보완 내역서 등 일체 포함
□ 라이선스 및 저작 범위
① 업체는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모든 폰트 및 영상, 음원 등에 대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제작된 콘텐츠를 송출하는 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 산출물의 라이선스 범위 한계 등으로 인한 법적 문제 발생 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다.
② 콘텐츠 최종 결과 및 중간에 생산된 각종 문서, 음성, 영상 파일에 대한 소유권, 사용권, 저작권과 모든 판권은 본원에 귀속되며 사전 승인 없이 업체가 소유 또는 임의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고, 이를 양도, 대여하는 등 제3자에게 사용하게 할 수 없다.
③ ②항에서 나열한 성과물은 본원에 귀속되므로 본원이 가공하여 사용 또는 온오프라인 매체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 업체가 구매한 효과 이미지의 경우 본원이 임의로 수정, 변경, 가공하여 배포할 수 없다. 단 본원이 구입한 이미지라 하더라도 제작된 최종 동영상 콘텐츠의 부분을 발췌하여 사용하는 것은 소유권, 사용권, 저작권이 인정되는 최종산출물에 대한 사용에 대한 내용이므로 배포가 가능하다.
3. 계약해제에 관한 사항
□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계약기간 만료 이전이라도 계약을 해지 또는 해제할 수 있다.
① 업체의 산출물이 본원의 영상 제작목적 · 편집의도 · 방향 등에 부합하지 아니하여 영상 수정을 요구하였으나, 업체가 이에 응하지 않은 경우
② 본원이 편집, CG 제작 등의 수준이 현저하게 미달된다고 판단하여 그 시정을 업체에 요구하였으나 이에 응하지 않은 경우
③ 업체가 제안서 지침 및 기타 구두 제안 사항을 정당한 사유 없이 이행하지 않고, 이로 인하여 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인정될 경우
④ 기타 성실한 과업 수행이 이루어지지 않아 계약목적 달성이 어려울 경우
4. 유지보수 조건
□ 무상 유지보수(하자 보수) 기간은 검수 완료일부터 1년으로 함.
단, 유상 유지보수 기간은 무상 유지보수 기간 만료 후 3년으로 함.
□ 업체는 검수 후 하자보증 기간 동안 오류 또는 본원이 요청 시 언제라도 유지보수 및 기술지원을 하여야 함.
□ 업체는 하자보증 기간 중 본원이 요구하는 콘텐츠 편집 및 변경항목 발생 시 지체없이 이를 수행하여야 함.
5. 참여인력의 전문성 확보
□ 고등교육 영상 개발 경력 최소 2년 이상의 전문 인력에 의한 프로젝트 관리
□ 영상 제작 시 PD 및 교수설계자가 반드시 존재해야 하며 이는 프리랜서를 활용 가능
□ 전문 그래픽 디자이너 및 에디터를 적극 활용하여 시대 흐름에 맞는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
【서식 1】입찰참가신청서
입찰참가 신청서
신청인
|
상호 또는 법인명
|
|
사업자등록번호
|
|
주소
|
|
전화번호
|
|
대표자
|
|
생년월인
|
|
입찰
|
입찰공고 번호
|
|
입찰건명
|
|
대리인
/
사용인감
|
본 입찰에 관한 일체의 권한을
다음의 자에게 위임합니다.
성 명 :
생 년 월 일 :
연 락 처 :
|
본 입찰에 사용할 인감을
다음과 같이 신고합니다.
사용인감 (인)
|
귀교의 입찰에 귀교가 정한 서류를 첨부하여 입찰참가 의향서를 제출합니다.
붙 임 : 1. 사업자등록증 사본(원본대조필) 1부
2. 법인인감증명서 1부
20 년 월 일
신청인(대표자) : (법인인감 날인)
고려대학교 총장 귀하
|
【서식 2】용역실적증명서
용 역 실 적 증 명 서
신 청 인
|
업체명(상호)
|
|
대 표 자
|
|
사업자등록번호
|
|
전화번호
|
|
영업소재지
|
|
증명서용도
|
|
제 출 처
|
|
사업의 종류
|
|
주요
제작
실적
|
연도별
|
용 역 명
|
계약일자
|
계약기간
|
단위
|
수 량
|
계약금액(원)
|
년
|
|
|
|
|
|
|
년
|
|
|
|
|
|
|
년
|
|
|
|
|
|
|
합 계
|
|
|
|
|
|
|
증 명 서
발급기관
|
위 사실을 증명함.
년 월 일
|
기 관 명 : (인) (전화번호 : )
|
주 소 : (FAX번호 : )
|
※ 주) 1. 거래실적은 세금계산서, 계약서사본(원본대조필), 거래명세표 등 증빙자료를 첨부하여야 한다.
2. 주요 제작 실적이 많은 경우 별지 작성 첨부한다.
3. 사업의 종류는 사업자등록증의 업태, 종목을 기재한다.
【서식 3】가격입찰서
가 격 입 찰 서
|
입찰내용
|
공 고 번 호
|
(
|
입 찰 일 자
|
20 . . .
|
건 명
|
|
제 안 금 액
|
금 원정(₩ )
|
준 공(납품)
연 월 일
|
|
입
찰
자
|
상 호 또는
법 인 명 칭
|
|
법인등록번호
|
|
주 소
|
|
전 화 번 호
|
|
대 표 자
|
|
주민등록번호
|
|
본인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규칙에 의한 공사(물품구매․기술용역) 입찰유의서에 따라 응찰하여 이 입찰이 귀 기관에 의하여 수락되면 공사(물품구매․기술용역)계약일반조건․계약특수조건․설계서(물품규격서) 및 현장설명사항에 따라 위의 입찰금액으로 준공(납품․용역수행)기한 내에 공사(물품․용역)를 완성(제조․납품)할 것을 확약하며 입찰서를 제출합니다.
*유의사항 : 가격 산출내역서 첨부
20 년 월 일
회 사 명 :
대표이사 : (인)
고려대학교 총장 귀하
|
【서식 4】조직 및 인원 현황
조직 및 인원현황
1. 제안사 조직 및 인원현황 (간략히 기술)
2. 용역 수행조직 및 인원현황
|
|
|
|
|
|
|
|
|
|
|
부문
|
|
부문
|
|
부문
|
|
부문
|
직위, 성명
|
|
직위, 성명
|
|
직위, 성명
|
|
직위, 성명
|
주) 1. 부문별 책임자를 명시해야 함
2. 부문별 기술자 기재순서는 평가시 참고될 수 있도록 직위별로 기재함
3. 용역 수행조직 및 인원현황에는 실제로 과업현장에 직접 투입가능한 인력을 기재
【서식 5】투입인력 및 등급별 투입인력 요약표
투입인력 요약표
성 명
|
소속
|
연령
|
최종
학력
|
경력
기간
|
담당업무
|
상주
여부
|
투입
M/M
|
유사 사업
경험 유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총 계
|
계 : 명, M/M
|
주) 1. 작성기준일자 : 입찰공고일
2. 경력기간 : 월 단위 미만의 경력은 절사하여 기술
3. 상주여부 : 상주, 비상주 에서 선택
- 상주 : 계약기간동안 발주자가 지정하는 장소에서 업무수행 함을 의미함
4. 투입M/M : 개인별 Man Month를 기술하며 월 미만은 절사
5. 유사사업 경험이 있는 인력은 투입인력 이력사항에 사업명을 반드시 명기할 것
평가부문
|
항목
|
평가요소
|
평가점수
|
사업수행
능력부문
(20점)
|
수행실적
|
□당해용역 또는 동등이상용역 이행 실적
□시설 및 장비의 보유 여부
|
|
사업수행
기술부문
(60점)
|
사업전략 및 전문인력 투입
(30점)
|
□조직체계의 적정성 및 참여인력의 전문성
□기술 인력의 확보 가능성
□개발 단계별 산출물 및 제출시기의 적합성
□개발 단계별 품질관리방안의 적절성
□제안서 작성 및 제안 설명의 충실도(성실도)
|
|
제안의 우수성 및 창의성
|
콘텐츠
제작
(15점)
|
□대학 강의 공개를 고려한 콘텐츠 제작 방향의 적절성
□콘텐츠 제작 절차의 적절성
□콘텐츠 제작을 위한 자료 확보의 적극성
|
|
샘플
콘텐츠
(15점)
|
□콘텐츠 개발물의 질과 구성의 우수성
□단계별 구현전략의 명확성과 연계의 타당성
|
|
비용부문
(10점)
|
비용 단가 기준
|
□콘텐츠 개발 단가의 적합성
□콘텐츠 개발 단가의 투명성
|
|
품질관리
부문
(10점)
|
품질보증방안
|
□콘텐츠 유지보수 계획(체계 및 방법)의 적정성
□사업에 대한 이해 및 지속가능성
|
|
계
(100점)
|
|
|
|
1) 추후 다른 업체가 동영상 수정 작업을 하게 될 경우 작업에 필요한 일체의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