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용 보드·퀴즈 서비스 라이선스 구독 및 플랫폼 연동 용역
과 업 내 용 서
|
|
2025년 8월
사 업
책임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
TEL
|
063)239-3211
|
미래교육과
|
김석중
|
FAX
|
063)220-9410
|
Ⅰ. 과업 개요
가. 과업목적
본 과업은 교육용 보드 · 퀴즈 서비스를 도입하여 몰입형 수업을 구현하며 학습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평가를 간소화하기 위함에 있음.
나. 과업명
교육용 보드·퀴즈 서비스(SaaS) 라이선스 구독 및 플랫폼 연동 용역
다. 과업기간
2025년 12월 5일까지 교육용 보드·퀴즈 라이선스(SaaS) 구독 및 교수학습플랫폼 연동
※라이선스 기간 2025. 9. 1. ~ 2026. 8. 31.
라. 과업 범위
- 전북 교원 전체가 교육용 보드·퀴즈 소프트웨어를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SaaS형태로 제공
- 전북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플랫폼과 서비스 연동
마. 계약 방법
2단계(규격, 가격 동시) 입찰
바. 소요 예산
금480,000,000원(부가세 포함)
Ⅱ. 일반 사항
가. 과업수행 기본 방침
1) 본 과업이 과업 기간 내에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용역 추진일정을 제출하여야 한다.
2) 과업수행에 소용되는 경비는 과업수행자가 부담하여야 하며, 본 과업수행 도중 과업수행자가 제3자에게 피해를 주었을 경우 과업수행자가 손실을 보상하여야 한다.
3) 과업수행에 있어 표준화된 방법을 사용하여야 하고 서비스의 환경에 따른 응용프로그램의 호환성을 유지하여야 하며, 서비스 제공을 수행함에 있어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발주기관의 지시에 따른다.
4) 보안 사항
가) 과업 수행자는 본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자체 보안대책을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
나) 보안 사항의 누설로 인해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하였을 경우 과업 수행자는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지며 과업 수행자의 교체는 있어서는 아니 되나 부득이하게 교체하여야 할 경우 인계, 인수를 철저히 하여 감독관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나. 과업수행 방법
1) 본 과업은 과업지시서에 의거 수행하여야 하며 과업지시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과업범위에 해당하는 사항은 “발주기관”의 지시에 따라 보완하여야 한다.
2) 본 과업을 수행 중 과업 내용과 관련하여 과업지시서에 누락된 사항 및 “발주기관”의 변경요구가 있을 시 이를 수행하여야 한다.
3)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하여 “과업수행자”는 “발주기관”과 협의하고 담당자의 지시에 따른다.
가) 과업지시서에 명시된 과업내용 및 범위를 변경하여야 할 사항
나) 과업지시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중에서 추가로 지시하는 사항
다) 과업수행인의 단독 결정이 곤란한 사항
다. 과업 추진일정
내 용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서비스 준비
|
|
|
|
|
|
|
|
|
|
|
|
|
|
플랫폼 연동
|
|
|
|
|
|
|
|
|
|
|
|
|
|
시범테스트 운영
|
|
|
|
|
|
|
|
|
|
|
|
|
|
관리자 지정 및 교육
|
|
|
|
|
|
|
|
|
|
|
|
|
|
서비스 사용자 가입
|
|
|
|
|
|
|
|
|
|
|
|
|
|
서비스 운영
|
|
|
|
|
|
|
|
|
|
|
|
|
|
※ 과업 진행에 따라 추진일정은 다소 변경될 수 있음
|
라. 검수
1) 검수는 “과업수행자”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검수공무원 입회하에 성능시험 및 과업지시서와 일치될 경우 인정하며, “발주기관”의 지적이 있을 시는 지체 없이 이행 후 재검수를 받아야 한다.
마. 시험운영
1) 시험운영은 “발주기관”이 정한 기간 내에 수행하여야 한다.
2) “과업수행자”는 제반 프로그램이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가) 서비스 응답 시간의 단축
나) 서비스 수행 시 구동 PC 자원의 점유 최소화
다) 서비스의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체계화된 유지보수 조직
라) 최종 이용자에 대한 최대의 이용 편의성 제공
바. 책임 및 보안
1) 본 과업에 투입되는 기술 인력은 “발주기관”의 보안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2) 모든 디자인과 콘텐츠 및 폰트는 저작권법을 준수하고, 저작권 침해 분쟁 발생 시 민․형사상 일체의 책임은 사업자가 부담한다.
사. 품질보증에 관한 사항
1) “과업수행자”는 “발주기관”의 요구에 따라 과업 진행 공정별 성과물을 “발주기관”에게 제공하여야 하며, 성과물의 질 및 성능을 높이기 위한 “발주기관”의 지시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2) “과업수행자”는 과업 수행 과정상 수반되는 전문기술 및 유관사항을 “발주기관”에게 전수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3) “과업수행자”는 라이선스 보장 기간(계약체결일 ~ 2026. 8. 31.) 동안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유지·관리하여야 하며, 과업 완료 후 대금지급 전 하자보수보증서(1년)를 제출한다.
가) 보증범위: 서비스 미제공·품질 미달·저작권 분쟁 등으로 인한 발주기관 손해 배상
나) SLA 준수에 관한 내용 <별첨2> 참조
Ⅲ. 입찰 참가자격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경쟁입찰의 참가 자격을 갖춘 자
나. 공고일 현재 「소프트웨어진흥법」 제58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7조에 의한 소프트웨어사업자(컴퓨터관련 서비스 사업(업종코드 1468) 또는 패키지소프트웨어 개발·공급사업(업종코드 1426) 또는 디지털콘텐츠 개발서비스 사업(1469) 또는 데이터베이스 제작 및 검색서비스 사업(1470))로 등록된 업체
다.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8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조에 의한 요건을 갖추고, 같은 법 제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에 따라 직접생산확인증명서를 소지한 중기업, 소기업 업체
라.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92조에 해당되지 않은 업체
마. 본 사업은 하도급 및 공동계약(분담 또는 공동)을 불허함
바. 「소프트웨어진흥법」제48조에 따라 대기업인 소프트웨어사업자는 입찰 참여 불가
Ⅳ. 세부내용
1. 서비스의 제공 범위
가. 전북교육청 전용 퀴즈·보드 서비스 제공
- 전북교육청 소속 교원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허가받지 않은 외부인의 접속을 제한할 수 있어야 함.
- 전북교육청의 소속 교원임을 손쉽게 증명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함.
- 전북교육청 소속 교원이 1년 동안 활용 가능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활용가능한 수준의 서비스는 교원이 만든 보드 및 퀴즈를 100명 이상이 동시 사용 가능해야함.
- 학생이 QR코드 등 손쉬운 방법으로 교원에 제공하는 보드에 접속가능하여야 함
2) 교육용 보드 서비스의 제공
- 보드 서비스의 기록을 생성일로부터 1년 이상 열람 가능하여야 함.
- 보드 서비스는 텍스트기록물 , 영상링크, 디바이스 갤러리 사진 및 기타 멀티미디어가 탑재 가능하여야 함.
- 학생들 사이의 협업을 높이기 위한 게시물 리플 기능 및 기타 의사표현 도구가 지원되어야 함.
- 게시물의 기록을 교원이 손쉽게 다운로드 받아서 평가에 반영 가능하여야 함.
3) 교육용 퀴즈 서비스의 제공
- 교원이 온라인 상에서 퀴즈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객관식·주관식 및 서술형 등 다양한 형태로 작성가능한 형태여야 함.
- 교원이 제작한 퀴즈를 공유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하여야 함.
- 학생들이 게임 형태로 교육용 퀴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순위, 종합 순위 등이 제공되어야 함.
4)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AIEP) 연계
- AIEP를 통하여 도입되는 SSO기반 학습단말기, 교육 브라우저 및 에듀테크 도구 통합 로그인 체계 적용
- 도입되는 에듀테크 서비스의 다양한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 학습 대시보드 및 학습 리포트를 위한 학습 지표 및 분석 모델 설계 및 에듀테크 대시보드 추가 적용
※ 교사·학생별 학습 큐레이션 서비스를 최소 2개 이상 검토하여 서비스에 적용할 것
-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학습 데이터를 xAPI 체계 기반 수집 및 학습 분석 서비스를 제공
- 학습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북형 학습분석 모델 개발 및 학습분석 서비스 적용(교사 대시보드, 학생 대시보드, 학부모 대시보드)
※ AIEP 학습맵 시스템에 특화서비스 기반 학습지표 및 학습맵을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데이터에 대한 분석이 되도록 해야함(ADL CASS 규격으로 2022 국가 성취기준 데이터 기반)
- AIEP를 통하여 도입되는 LCMS를 통한 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 최적화 적용
5) 서비스 관리
- “과업수행자”는 전체 사용 잔여량 및 유저별 사용량을 관리해야 함.
- “과업수행자”는 서비스의 질의 응답을 위한 현장 의견을 모니터링하고 응답해야함.
6) 관리자 콘솔 제공
- 아래 기능을 포함 하고 있는 관리자 콘솔 기능을 “발주기관”에 제공해야 함.
· 일별, 주별, 월별 사용자 수 및 사용량 데이터
· 사용자 추가 및 삭제 기능
7) 보안 및 데이터 보호
- 서비스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 사용자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하며, 계약 종료 후 데이터 삭제를 포함한 보안 규정에 따른 처리를 준수하여야 한다.
Ⅴ. 수행절차
가. 과업단계
1) 착수 단계
- 과업 수행자는 자체 보안 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 착수 후 7일 이내에 서비스가 제공되어 서비스 운영, 계정 등록 및 각종 설정을 완료하여 서비스 테스트 운영을 실시하여야 한다.
- “발주기관”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서비스를 구성하여야 한다.
- 서비스 초기 연동 및 동작 테스트를 진행하여야 한다.
2) 운영 단계
- “발주기관”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착수 후 7일 이내 서비스가 정상 동작하여야 한다.
- 실시간 사용량 모니터링, 온라인 매뉴얼 및 Q&A 등을 지원하여야 한다.
- 최신 기술 및 성능 개선을 신속히 지원하여야 한다.
- 장애 발생 시 1시간 이내 정상 복구하여야 한다.
3) 서비스 종료 및 마감 단계
- 계약 만료 시 “발주기관” 요청에 따라 데이터를 유지, 백업, 삭제가 가능하여야 한다.
나. 보고 체계
1) 정기 보고 : 월 단위 서비스 이용 현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2) 수시 보고 : 이슈 발생 시 즉각 보고하여야 한다.
3)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Ⅵ. 품질 관리
가. 품질 기준
1) 서비스는 정상 상태에서 24시간 365일 무중단 운영이 가능하여야 한다.(구체적 서비스 운영시간은 PER 참조)
2) 서비스는 제공하기로 한 과업 요구 사항을 모두 제공하며, 초기 협의한 과업 요구사항에서 변경관리 절차를 통해 승인을 획득한 요구사항을 최종 기준선으로 간주한다.
3) 제공하기로 한 요구사항을 제공하는지 여부는 각 기능 요구 사항의 검증(테스트) 활동을 통해 예상된 결과가 도출되었을 경우 요구사항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한다.
나. 데이터 관리 및 보안 정책
1) 서비스는 개인정보 보호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2) 핵심 API는 서버 내부에서만 호출할 수 있어야 한다.
Ⅶ. 유지보수 및 지원사항
가. 유지보수
1) 서비스는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업그레이드가 용이해야 한다.
2) 용역 완료일까지 무상 유지보수 지원을 제공하여야 한다.
3) “과업 수행자”는 안정적인 자료 Back-up 기능과 장애 발생 시 신속한 서비스를 위한 장애대책을 제시해야 한다.
4) “과업 수행자”는 용역 기간 중 전반적인 시스템 하자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정 장소에서 무상으로 보완 및 보수를 실시해야 한다.
5) “과업 수행자”는 용역기간 동안 서비스의 안정화 및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하여 “발주기관”이 운영인력 지원을 요청할 경우 이에 응해야한다.
나. 교육 지원
1) 서비스 운영 및 이용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종합하여 온라인 사용 가이드를 제공하여야 한다.
2) 용역 수행기간 중 “과업 수행자”는 관리자 및 업무 담당자가 원활이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운영, 유지보수에 관한 기술 지원과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Ⅷ. 제한 및 협력
가. 주요 제한 사항
1) 사용자는 제공된 서비스 계정을 타인에게 임의로 공유할 수 없어야 한다.
2) 보드 및 퀴즈의 용도는 계약 상 용도로 제한되며, 민감한 레거시 시스템 또는 과다한 부하를 야기할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나. 변경 관리 및 상호 협력
1) 과업 범위 및 비용 변경 시 “발주기관”과 “과업 수행자” 간의 상호 협의를 통해 변경 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2) 예상치 못한 기술/운영 문제 발생 시, 양측의 담당자 협의를 통해 신속히 조치하여야 한다.
3) 중복 구독 보상: 과업수행자는 도내 학교가 이미 유료 라이선스를 보유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중복 결제(또는 배정) 발생 일을 기준으로 남은 기간에 대한 ① 현금 환불(비례 정산) 또는 ② 동등 가치의 서비스 크레딧·상위 플랜 업그레이드 중 학교가 선택한 방법으로 30일 이내 보상하여야 한다. 보상 내역은 월별 정산서에 명시하고, 발주기관이 요청할 경우 관련 증빙을 제출한다.
Ⅸ. 기타 사항
가. 본 과업지시서 상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양측의 서명 협의에 의해 추가결정하여야 한다.
나. 기타 법적 분쟁 발생 시, 관할 법원은 발주처의 지정에 따라야 한다.
<별첨> 과업 요구사항
가. 요구사항 총괄표
구 분
|
설 명
|
개수
|
기 능
|
기능 - SFR
System Function Requirement
|
목표 서비스가 반드시 수행해야 하거나 목표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반드시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기능(동작) 개발 요구사항
|
9
|
비
기
능
|
성능 - PER
Performance Requirement
|
목표 서비스의 처리속도 및 시간, 처리량, 가용성 등 성능에 대한 요구사항
|
4
|
시스템 구성 - ECR
Equipment Composition Requirement
|
목표 서비스의 요구 규격을 총족하는 인프라(클라우드) 환경 및 서비스 제공 방안
클라우드 환경 구성과 서비스 이용·제공·운영 계획, 유지관리, 보안관리에 대한 방안
|
4
|
인터페이스 - INR
Interface Requirement
|
목표 서비스와 외부를 연결하는 시스템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사항
사용자 편의성, 사용자 경험 등 사용자 중심의 요구사항
|
3
|
데이터 - DAR
Data Requirement
|
목표 서비스의 서비스에 필요한 초기자료 구축 및 데이터 변환을 위한 대상, 방법,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 등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
|
4
|
테스트 - TER
Test Requirement
|
목표 서비스의 계획 대비 제대로 운영되는가를 테스트하고 점검하기 위한 테스트 요구사항
테스트 대상, 일정, 방법, 절차 등에 대한 요건과 연계 대상에 대한 테스트 요구사항
|
2
|
보안 - SER
Security Requirement
|
사업 수행 시 획득 정보, 문서 등의 정보 유출 방지 및 보안 관련 법규 준수 등에 대한 종합적인 보안대책에 대한 요구사항
|
5
|
품질 - QUR
Quality Requirement
|
목표 사업의 원활한 수행 및 운영을 위해 관리가 필요한 품질 항목, 품질 평가 대상 및 목표에 대한 요구사항
신뢰성, 사용성, 유지관리성, 이식성, 보안성 등
|
2
|
제약사항 - COR
Constraint Requirement
|
목표 서비스 설계, 구축, 운영과 관련하여 사전에 파악된 기술·표준·업무·법제도 등의 제약조건
|
2
|
프로젝트 관리 - PMR
Project Management Requirement
|
프로젝트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관리 방법 및 추진 단계별 수행방안에 대한 요구사항
|
2
|
프로젝트 지원 - PSR
Project Support Requirement
|
프로젝트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원사항 및 방안에 대한 요구사항(교육훈련 및 기술지원, 하자보수 등)
|
1
|
합 계
|
36
|
나. 세부 요구사항
1) 기능 요구사항 (SFR)
요구사항 분류
|
기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FR-001
|
명칭
|
교육용 보드·퀴즈 서비스 공통 요구
|
상세설명
|
정의
|
사용자 중심 시스템
|
세부
내용
|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 정보 접근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화면 제공
-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교사·학생 모두 직관적 UI 제공, 모바일·PC 반응형
|
요구사항 분류
|
기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FR-002
|
명칭
|
전북형 서비스 커스터마이징
|
상세설명
|
정의
|
전북 전용 서비스를 위한 커스터마이징 제공
|
세부
내용
|
제공되는 서비스는 외부 유저의 접속 및 서비스 사용이 제한되어야 함
서비스는 전북교육청 교원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적용해야 함
외부인 접근을 차단하는 서비스가 구축되어야 함
사용하는 유저의 특성에 맞게 도구 및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기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FR-003
|
명칭
|
실시간 퀴즈 모듈
|
상세설명
|
정의
|
학생 참여형 실시간 퀴즈 활동을 위한 모듈 제공
|
세부
내용
|
객관식·주관식·OX·숫자·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퀴즈가 제작 가능한 형태여야 함.
세션 당 동시 100명 이상 참여 가능해야 하며, 실시간 랭킹 및 최종 랭킹 제도 등을 통하여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는 형태여야 함
학생이 손쉬운 방법으로 접속 가능한 형태를 지원하여야 함
결과 자동 채점·CSV 내려받기가 지원되어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기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FR-004
|
명칭
|
협업 보드 모듈
|
상세설명
|
정의
|
학생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협업 보드 모듈 제공
|
세부
내용
|
포스트잇·이미지·영상 링크·음성 녹음 첨부 가능하여야 함.
AI기능·타이머·투표·추첨 중 2개 이상의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야 함.
작성 내용 1년 이상 서버 보존·검색·다운로드가 가능하여야 함.
위험어(욕설·PII) 탐지·차단 알림 기능 지원
|
요구사항 분류
|
기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FR-005
|
명칭
|
퀴즈·보드 탬플릿 공유
|
상세설명
|
정의
|
교원이 제작한 퀴즈·보드 탬플릿 공유 플랫폼
|
세부
내용
|
교사 제작 탬플릿 업로드·카테고리 검색·즐겨찾기를 제공해야 함.
최신·인기·조회순 정렬, 미리보기 기능 등이 제공되어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기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FR-006
|
명칭
|
개별 대시보드
|
상세설명
|
정의
|
사용자 개인화 공간
|
세부
내용
|
교원이 스스로 만들거나, 공유한 퀴즈·보드 한눈에 보기 기능이 제공되어야 함.
세션별 참여 인원, 정답률, 협업 활동 로그가 확인가능하여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기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FR-007
|
명칭
|
관리 대시보드
|
상세설명
|
정의
|
사용자 사용량 측정 및 서비스 현황을 확인하기 위한 대시보드
|
세부
내용
|
관리 대시보드는 관리자로 지정된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어야 함
관리 대시보드에서 조직, 학교, 교사 별 사용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함.
관리 대시보드에서 구성원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함
- 신규 유저의 추가 및 초대, 가입된 유저 내보내기 등
|
요구사항 분류
|
기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FR-007
|
명칭
|
AIEP 통합인증 시스템 적용
|
상세설명
|
정의
|
25년 구축완료 되는 전북교육청의 AIEP시스템 통합로그인 인증
|
세부
내용
|
AIEP의 통합인증 시스템 적용
- 학습단말기(예: 웨일북, 크롬북 등), 학습 브라우저, 교사·학생용 에듀테크 도구 등에 대해 통합 로그인 체계 구축
- 통합인증은 전북교육청·학교·교사·학생·학부모 계정을 통합 운영할 수 있는 교육청 계정 통합인증 시스템으로 통합인증 시스템을 기반으로 네이버, 구글, MS의 학습 서비스 및 학습 단말기 로그인이 가능해야 함.
※ 네이버 웨일스페이스, 구글 워크스페이스, MS M365은 SAML2.0의 SP로 특화서비스 IDP를 기반으로 통합로그인이 되어야 함
※ 최소 1개 이상의 빅테크 학습서비스에 대한 통합 로그인을 지원해야 함
- 통합인증 시스템은 학생정보시스템을 통한 인증처리가 되어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기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FR-008
|
명칭
|
AIEP 종합 학습분석 서비스 표준 데이터 수집
|
상세설명
|
정의
|
AIEP를 학습 대시보드 등을 연계·통합하여 전북 특화 학습 분석 서비스의 제공
|
세부
내용
|
통합 LRS 시스템 구성
- AIEP를 통하여 도입되는 LRS 시스템의 데이터 제공 기능
- 향후 AIEP 통합 표준을 동시에 고려한 메타데이터 정의 기준 수립
통합 학습지표 및 학습 분석 체계 구성 방안 수립
AIEP 대쉬보드 연계
- 학습활동 현황, 취약점 진단, 추천 콘텐츠 제공이 가능한 리포트 형태로 제공
- 특화서비스, 에듀테크 서비스와 연동된 분석 결과를 통합 대시보드에 표출
|
2) 성능 요구사항 (PER)
요구사항 분류
|
성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PER-001
|
명칭
|
클라이언트 최소 지원 사양
|
상세설명
|
정의
|
교사 및 학생용 기기의 지원 최소 사양 및 응답 시간
|
세부
내용
|
클라이언트 기기의 최소 사양을 뜻함.
모든 페이지의 로딩 후 유저의 입력과 출력이 0.1초 미만으로 반응하여야 함.
클라이언트 기기의 주요 최소사양은 다음과 같음.
- CPU: Intel Alder Lake N100과 동등 또는 이상의 벤치마크 제품군
- RAM: DDR4 4GB 이상의 벤치마크 제품군
- WiFi: 802.11 a/b/g/n/ac 이상 지원
|
요구사항 분류
|
성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PER-002
|
명칭
|
시스템 페이지 디스플레이 시간
|
상세설명
|
정의
|
웹페이지 로딩 시간
|
세부
내용
|
정보 요청에서 결과가 조회되는 것에 대한 응답시간을 의미
유저가 정보를 최초 요청하는 시간으로부터 3초 이내에 결과를 제공해야 함
이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음
- 대량의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경우
- 한 개 이상의 큰 이미지(500KB 이상) 또는 동영상을 포함한 페이지
-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 수가 동시 사용자 용량의 80%를 초과하는 경우
|
요구사항 분류
|
성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PER-003
|
명칭
|
데이터 처리 속도
|
상세설명
|
정의
|
시스템 자원 사용률
|
세부
내용
|
대용량 쿼리 및 캐시전략 등으로 성능저하 최소화
대용량 데이터 처리 시에도 시스템 성능 저하를 최소화해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성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PER-004
|
명칭
|
동시 처리 및 느린 작업에 대한 사전 경고
|
상세설명
|
정의
|
동시 사용자 처리 및 사용자 대기시간 최소화
|
세부
내용
|
시스템 동시 보드 및 퀴즈의 수가 1,000개 이상을 지원해야 하고 성능이 저하되지 않아야 함
사용자 요청 중 처리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에 대해서는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안내하거나, 작업 완료 후 알림을 제공해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성능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PER-005
|
명칭
|
데이터 형식 오류 응답 시간
|
상세설명
|
정의
|
오류 응답시간
|
세부
내용
|
사용자 입력 오류 검증기능
-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 형식의 모든 오류는 사용자가 시스템에 정보를 입력한 지 3초 이내에 적당한 오류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제시해야 함
- 오류 메시지에 중요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적당한 에러 처리 로직 및 에러 화면을 구현해야 함
|
3) 시스템 구성 요구사항 (ECR)
요구사항 분류
|
시스템 구성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ECR-001
|
명칭
|
서비스 시스템 구성 기본 요건
|
상세설명
|
정의
|
서비스 시스템 구성 기본 요건
|
세부
내용
|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및 성능 검증을 위한 안정화 및 효율화 방안을 제시해야 함
제공되는 모든 제품의 버전 업그레이드로 인해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하여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제시하여야 함
제공되는 모든 제품은 발주기관에서 사용하는 데 있어 지적재산권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검증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혹은 영구 라이선스를 취득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함
제공되는 모든 제품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사용에 중대한 결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결함을 해결하기 위한 증설·보완·교체 등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모든 비용은 제안 업체가 부담하여야 함
제공되는 모든 제품은 전북교육청이 공시하는 교수학습플랫폼과 SSO 연동을 통한 사용자 로그인 기능을 지원해야 함
클라우드 인프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클라우드 보안 인증제(CSAP)」 SaaS 등급 인증을 유효하게 보유한 사업자 환경에서 운영하여야 하며, 인증서 사본(유효기간 포함)을 제안서에 첨부한다.
|
요구사항 분류
|
시스템 구성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ECR-002
|
명칭
|
운영 클라우드 서비스 요구사항
|
상세설명
|
정의
|
운영 클라우드 서비스 기준
|
세부
내용
|
서비스를 위한 DB, Storage 분리 등 구축
서비스 제공 중 임의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를 변경할 수 없으며, 부득이하게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발주기관 담당자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발생하는 이관 및 보관 비용은 모두 과업 수행자가 부담
|
요구사항 분류
|
시스템 구성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ECR-003
|
명칭
|
운영 서비스 요구사항
|
상세설명
|
정의
|
실시간 세션 및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성능
|
세부
내용
|
실시간 세션 및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성능 보장은 상시 최신 기술의 제품을 제공하여야 함
실시간 세션 및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은 허가되지 않은 데이터에 접근가능하지 아니하여야 함.
실시간 세션 및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은 학생이 접속할 시 3초 이내에 접속가능하여야 함.
실시간 세션 및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성능 보장에 대한 법적 문제에 대해서는 과업 수행자가 모든 책임을 지어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시스템 구성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ECR-004
|
명칭
|
운영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요구사항
|
상세설명
|
정의
|
운영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기준
|
세부
내용
|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보안
- 지정된 데이터베이스 포트를 활용해 외부로의 접근을 차단
인가된 관리자 외 콘솔 접근 차단
- 권한별 콘솔 접근 권한 설정 및 계정 관리 지원
|
4)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INR)
요구사항 분류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INR-001
|
명칭
|
사용자 UI
|
상세설명
|
정의
|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는 유저 인터페이스
|
세부
내용
|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춤 인터페이스 제공
사용자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보구조 설계
구현되는 UI 화면은 체계적이고 직관적으로 제공
사용자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UI 지원
파일, 이미지 등 시스템의 특성에 맞는 웹 UI 제공
|
요구사항 분류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INR-002
|
명칭
|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메뉴 설계
|
상세설명
|
정의
|
사용자 중심의 화면 구성
|
세부
내용
|
서비스 주요 기능 및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컨텐츠에 대한 접근성 강화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도록 화면 구성
사용자가 진행 상태와 결과를 쉽게 볼 수 있고, 향후 수행 활동 들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목록에서 제공할 정보를 설계
|
요구사항 분류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INR-003
|
명칭
|
웹 표준, 호환성 준수
|
상세설명
|
정의
|
향후 확장 및 변경에 대한 용이성 확보
|
세부
내용
|
사용자들의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표준을 준수하여 구현하여야 함
- 웹 호환성 확보로 크로스브라우징을 지원해야 함
- 웹 표준 문법을 준수하여 구축하여야 함
웹 표준을 준수하고 멀티 웹 브라우저(Edge, Chrome, Whale 등)에서 동등한 레이아웃 및 기능을 구현해야 함
상용화된 다양한 디스플레이 비율(4:3, 16:9, 21:10 등)에서도 모든 페이지가 손쉽게 인식가능하도록 가변식 UI를 적용해야 함.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제공되는 개발 및 구현되는 기능은 특정 브라우저에 종속되지 않고, 정상 작동되도록 준수 지침에 따라 구현되어야 함
웹 호환성 의무를 준수
- 준수 지침 : 국제 웹 관련 표준화기구인 W3C에서 권고하는 웹 표준 준수, 전자정부 서비스 호환성 준수 지침(행정자치부)
|
5)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DAR)
요구사항 분류
|
데이터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DAR-001
|
명칭
|
데이터 표준 준수
|
상세설명
|
정의
|
DB 설계 원칙
|
세부
내용
|
데이터 관리 지침을 수용할 수 있도록 DB 설계 및 운영이 되어야 하며, 전문 인력을 통해 이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데이터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DAR-002
|
명칭
|
데이터 정합성 검증
|
상세설명
|
정의
|
데이터 정합성 검증
|
세부
내용
|
외부 데이터 연계 시 반드시 데이터의 정합성을 체크하고 로그를 유지하여야 함
외부 연계 데이터(JSON, XML 등)는 스키마 또는 JSON Schema로 검증
|
요구사항 분류
|
데이터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DAR-003
|
명칭
|
초기 데이터 구축
|
상세설명
|
정의
|
데이터 수집
|
세부
내용
|
시스템 테스트, 사용자 교육, 시험 운영 등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인 초기 데이터의 구축
원칙
- 구축할 자료의 성격에 대한 적절한 입력자 선임 및 자료 내용 검증
- 사전에 충분한 자료의 확보 및 확보된 자료의 이상 유무 확인
- 자료의 전체적인 체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필수
- 필요 시 입력 단위 팀 별로 우선 순위, 일정 수립 후 일정 계획에 의한 자료 구축
|
요구사항 분류
|
데이터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DAR-004
|
명칭
|
데이터 암호화
|
상세설명
|
정의
|
데이터 암호화
|
세부
내용
|
데이터베이스 파일은 암호화된 상태로 디스크나 스토리지에 저장되어야 함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취득하는 경우 데이터 암호화 적용
개인정보 보호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에서 명시한 바와 같이 관리적, 기술적, 물리적 조치를 취해야 함
전송(TLS1.2↑) 및 백업·로그 암호화(AES-256) 이상의 암호화 기술 적용
|
6) 테스트 요구사항 (TER)
요구사항 분류
|
테스트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TER-001
|
명칭
|
테스트 계획 수립 및 실시
|
상세설명
|
정의
|
테스트 계획 수립 및 실시
|
세부
내용
|
서비스 설정 후 운영 개시까지 지속적으로 사용성 및 기능성 테스트를 실시하고, 테스트 결과를 모니터링 및 개선 반영하여 요구사항이 모두 충족되는 서비스를 구현해야 함
테스트 세부 규격
- 발주처의 요구사항에서 변경 관리를 통해 승인한 요구사항을 최종 요구사항으로 간주
-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실제 데이터(오류 데이터 포함)를 입력하여 테스트하여야 함
- 각 기능 요구사항의 검증(테스트)을 통해 예상된 결과가 도출될 경우 적정으로 평가
- 모든 테스트 소요 비용은 수행사가 부담
기능 구현 정확성은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 수행기간 내에 테스트 수행
|
요구사항 분류
|
테스트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TER-002
|
명칭
|
서비스 시험 운영 및 안정화
|
상세설명
|
정의
|
서비스 시험 운영 및 안정화
|
세부
내용
|
서비스 설정 완료 후 시험 운영 및 서비스 안정화 기간 지원
시험 운영 요구사항
- 서비스 가동 후 10일간 시험 운영 실시
- A/S 비상연락망 제출
- 시험 운영 기간 동안 모니터링 하여 서비스 작동상태 감시
- 서비스 장애 발생 시 즉각 조치
- 사용자 요구사항 발생 시 조치
안정화 요구사항
- 서비스 제공 후 계약 기간 동안 안정화 지속적 실시
- 하자 발생 시 즉각 조치
- 사용자 요구사항 발생 시 경미한 사항 조치
|
7) 보안 요구사항 (SER)
요구사항 분류
|
보안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ER-001
|
명칭
|
보안 범규 및 지침 준수
|
상세설명
|
정의
|
업무별 테스트 방안
|
세부
내용
|
서비스 운영을 위한 인력, 문서, 장비 등의 정보보호관리 자체 계획을 수립하고, 보안상 결격사항이 없도록 조치하여야 함
제공되는 제품은 국가에서 인증하는 소프트웨어 품질인증 또는 국제 수준의 보안 인증서를 제출하여야 함.
과업수행자는 계약 기간 동안 ECR-001의 CSAP SaaS인증 상태를 유지·갱신하여야 하며, 인증 취소·정지 등 사유가 발생할 경우 30일 이내 동등 수준의 보안체계 확보 계획서를 제출하고 발주기관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요구사항 분류
|
보안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ER-002
|
명칭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강화
|
상세설명
|
정의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강화
|
세부
내용
|
웹 응용 소프트웨어 소스코드의 보안 취약점 사전 발굴하여 제거
불필요한 서비스, 포트 비활성
국외 이전 시 사전 동의 및 국내 리전 우선
|
요구사항 분류
|
보안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ER-003
|
명칭
|
책임 및 보안 준수
|
상세설명
|
정의
|
책임 및 보안 준수
|
세부
내용
|
일반 사용자는 직접적으로 DB 접근할 수 없음
사용자 인증 정보, 패스워드 등은 소스코드에 직접 하드 코딩하지 않음
|
요구사항 분류
|
보안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ER-004
|
명칭
|
기타 시스템 보안
|
상세설명
|
정의
|
기타 시스템 보안 요구
|
세부
내용
|
사용자 정보 등 중요 데이터 송수신 시 SSL(Secure Socket Layer)을 이용한 웹 구간 암호화 적용
외부에서 접속이 불가능하도록 IP 대역에 따른 접속 허용/차단 적용
비밀번호 등 중요 정보 저장 시 암호화 처리
|
요구사항 분류
|
보안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SER-005
|
명칭
|
계정 권한 설정
|
상세설명
|
정의
|
계정 및 권한 설정
|
세부
내용
|
사용자를 분류하여 등급 및 역할에 따라 정보 공개 및 접속 권한 여부를 설정하도록 함
시스템에 보관되어 있는 각종 데이터와 사용자 인증정보의 올바른 보관과 활용을 위해 자료의 검색 및 조회에 대한 접근 권한을 규정하여 관리
|
8) 품질 요구사항 (QUR)
요구사항 분류
|
품질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QUR-001
|
명칭
|
품질 관리
|
상세설명
|
정의
|
품질 보증 요건
|
세부
내용
|
품질보증의 범위, 품질보증을 위한 조직, 절차, 점검방법 등을 제시하여야 함
품질보증을 보장하기 위한 품질보증방안을 제시하여야 함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만한 품질보증 관련 인증을 받은 경우 이를 입증할 수 있는 근거 서류를 제시하여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품질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QUR-002
|
명칭
|
기능 구현 정확성
|
상세설명
|
정의
|
기능 구현 정확성
|
세부
내용
|
동 서비스를 개발, 제공되는 모든 결과물은 제공되기로 한 요구사항을 모두 제공하여야 하며, 초기 협의한 요구사항에서 변경관리 절차를 통해 승인을 획득한 것만 인정
제공되기로 한 요구사항을 제공하는지 여부는 각 기능 요구사항의 검증 활동을 통해 예상된 결과가 도출되었을 경우 요구사항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
기능 구현 정확성은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평가
|
9) 제약사항 (COR)
요구사항 분류
|
제약사항
|
요구사항 번호
|
COR-001
|
명칭
|
특허권 또는 저작권 관리
|
상세설명
|
정의
|
특허권 또는 저작권 관리
|
세부
내용
|
과업 수행자가 계약을 수행함에 있어 제3자의 특허권 또는 저작권 등을 침해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함
|
요구사항 분류
|
제약사항
|
요구사항 번호
|
COR-002
|
명칭
|
계약의 해지 및 조건
|
상세설명
|
정의
|
계약의 해지 및 조건
|
세부
내용
|
아래의 사항에 대하여는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지할 수 있으며 계약을 해지함에 있어 계약대상자는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음.
- 발주기관의 사전승인 없이 계약서상의 어떠한 권리나 의무를 타인에게 양도 또는 전매한 경우
- 정당한 이유 없이 납품수행을 이행하지 아니할 경우
- 과업수행자의 계약행위 미 이행, 계약상 중대한 위반행위, 기술능력 부족 등의 귀책사유로 계약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거나 운영관리가 곤란한 경우
- 운영요원의 태만이나 불성실로 인하여 발주기관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여 계약의 해지 및 변경 등이 필요한 경우
- 발주기관에서 해당 서비스의 활용도 및 효율성을 평가한 결과 기대한 성과를 달성하지 못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행기간 중 계약을 해지할 경우 해지 시까지의 용역 대가는 정산하여 지급
|
10)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 (PMR)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PMR-001
|
명칭
|
서비스 관리 일반사항
|
상세설명
|
정의
|
서비스 관리 일반사항
|
세부
내용
|
과업수행자는 사업추진, 품질보증, 협력업체 관리 등의 전체적인 사업관리에 책임을 져야 함
요구사항 관리
-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판별할 수 있는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 과업수행자는 각 요구사항의 반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함
- 필요 시 현업 담당자의 요구사항 수렴을 위한 인터뷰를 수행하고 회의록 작성 및 서비스 운영 개시 후 지속적으로 반영
과업 수행기간 중 당초 계획 대비 정책, 설계, 전체일정 지연 및 변경 등 여건상 변동이 발생한 경우, 발주기관에게 변경사유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득해야 함
계약기간 내에 사업이 완료되지 못하였을 경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등 관련 규정에 의한 지체상금을 적용함
|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PMR-002
|
명칭
|
서비스 관리 보고 및 산출물 제출
|
상세설명
|
정의
|
서비스 관리 보고 및 산출물 제출
|
세부
내용
|
본 사업 수행을 위한 주요 보고 및 일정 계획 등을 총괄적으로 상세 제시
산출물 관리 및 제출 방안 제시
- 사업 추진과정에서 생산(또는 관련)되는 모든 자료는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보고서와 함께 제출
사업수행계획서(착수보고서) : 계약일로부터 7일 이내에 계약서 등을 근거로 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사업수행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승인받아야 하며, 사업수행계획서는 다음 사항이 포함되어야 함
- 사업수행계획서는 과업지시서의 내용을 포함하여 향후 사업 수행 시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구체적으로 명확히 작성해야 함
- 사업 목적 및 범위, 산출물 목록 및 정의서
- 사업 추진에 따른 사업관리와 품질관리에 대한 방법 및 절차
최종 결과보고서(완료보고서) : 계약완료일 전에 검수 내용을 포함한 본 사업 추진 전반의 결과 보고 내용을 작성하여 제출·승인을 받아야 함(최종 결과보고서 및 요약보고서)
각종 산출물·보고에 수반되는 비용은 과업수행자가 부담함
|
11) 프로젝트 지원 요구사항 (PSR)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
|
요구사항 번호
|
PSR-001
|
명칭
|
교육 훈련
|
상세설명
|
정의
|
사용자 교육
|
세부
내용
|
교육훈련은 성공적인 구축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제공사, 사용자,
운영자 측면에서 효과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여야 함
기본요건
- 과업수행자는 본 사업 수행 시 운영에 필요한 기술교육을 2회 이상 직접 개최하여 교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여야 하며, 온라인 연수를 위한 영상을 제작하여 제공해야 함.
- 교육 내용은 시스템의 운영, 기술의 사용법, 관리 기능과 같이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 구성방법 및 장애 대처 방법과 기타 시스템 운영에 대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함
- 기타 시스템 구축 및 운영상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발주자에게 교육 요구 시 이에 응할 수 있어야 함
교육훈련을 수행하는 것이 일정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됨
|
<별첨2> 서비스 협약수준(SLA)
구분
|
지표
|
목표치
|
측정·보고
|
가용성
|
월간 서비스 가동률
|
≥ 99.9 %
(월 다운타임 ≤ 43 분)
|
클라우드 모니터링 로그 자동 수집, 월별 리포트
|
응답성
|
일반 API/웹 요청
|
평균 ≤ 3 초
|
APM 툴
|
장애 대응
|
① P1(치명)
② P2(중간)
② P3(경미)
|
① 15분 이내 초기 대응, 4시간 내 복구
② 1시간 이내 초기복구/ 24시간 내 복구
③ 4시간 내 초기 대응 3영업일(≤ 72 시간) 내 완전 복구
|
ITSM 티켓 시스템, 사고보고서
|
데이터 보호
|
① RPO(백업시점)
② RTO(복구시간)
|
① RPO ≤ 1 시간
② RTO ≤ 4 시간
|
주·월간 백업 리포트
|
지원 체계
|
① 콜센터 전화 또는 채팅
② 메일 또는 게시
|
① 평일 08:30-17:30
② 365일 24시간
|
월간 콜·챗봇 처리 통계
|
예정 점검
|
점검시간 자체 공지
|
72 시간 전 공지
|
점검공문·공지 로그
|
지체상금/서비스 크레딧
|
· SLA 미달 첫 1%p당 월 이용료의 5 % 서비스 크레딧을 제공해야함.
· 연속 3개월 미달 시 계약 해지 가능
|
* 장애 등급
• P1(치명): 전(全) 사용자 서비스 중단, 데이터 손실 가능성
• P2(중간): 핵심 기능 일부 중단, 우회 불가
• P3(경미): 단일 사용자·소수 기능 오류, 우회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