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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039011-000 공고일시  2025/09/02 18:10
공고명 2025년 희망리턴 패키지 재기사업화(대구/경북) 소상공인 브랜드 역량강화 지원 용역 2(캐릭터 로고 개발, 캘리그라피 상호디자인 제작 지원)
공고기관 (사)한국스마트컨설팅협회 수요기관 (사)한국스마트컨설팅협회
공고담당자 유철호(☎: 02-2088-6504)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9/02 19: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9/11 18:00 개찰(입찰)일시 2025/09/11 19: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비공개
   
배정예산
74,000,000 원
   
추정가격
67,272,727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2025년 희망리턴패키지  

재기 사업화(대구/경북) 소상공인  

브랜드 역량 강화 지원 용역2 

(캐릭터 로고 개발, 캘리그라피 상호 제작 지원) 과업지시서 

 

 

 

 

 

  

 

2025. 08. 27. 

 

 

  

 

 

 

 

 

 

그림입니다. 

 

 

1. 개요   

 

□ 사업목적 

 

   희망리턴패키지 재기 사업화 지원 대상자인 소상공인의 브랜드 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각 지원 업체별 아이덴터티를 고려한 캐릭터 로고 개발 혹은 캘리그라피 상호 디자인 제작을 지원하고자 함 

 

   ○ 지원 대상 소상공인들은 본 지원 사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쉽게 이미지를 각인시킴으로써 사업장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매출 및 수익 향상, 성공적인 사업화 재기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사업개요 

 

   공 고 명 : 2025년 희망리턴패키지 재기 사업화(대구/경북권역) 소상공인 브랜드 역량 강화 지원 사업 용역 2(캐릭터 로고 개발, 캘리그라피 상호디자인 제작 지원)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 25. 11. 10.이내 

 

   사 업 비 : 74,000,000원(금 칠천사백만원정, VAT 포함) 

 

 

2. 세부 과업 내용 

 

□ 세부 과업 개요 

 

   캐릭터 로고 개발 지원 40개 업체, 캘리그라피 상호 제작 지원 34개 업체 총 74개 업체를 지원 

     ※ 계약 후 과업 수행 중 소상공인 수요에 따라 지원 대상 수의 증감에 대해 계약금액은 변동 없음을 원칙으로 하나 그 차이가 현저할 경우 당초 계약 금액을 기준으로 협상할 수 있음 

 

   지원 대상 업체는 희망리턴패키지 재기사업화 지원 대구, 경북권역 선정 소상공인으로 대구 경북권 내 사업장이 소재하며 다양한 업종을 영위하고 있으므로, 광범위한 소상공인 업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업 수행이 가능하여야 함 

 

□ 분야별 세부 과업 내용 

 

1) 캐릭터 로고 개발 지원 

 

   캐릭터 로고 개발 지원 목표 

     - 각 소상공인별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맞춤형 캐릭터로고를 제작함으로써 보다 쉽게 소비자에게 사업장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브랜드 역량 기반 홍보를 가능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지원을 통해 지원 대상 소상공인 업체들의 경영개선 효과 제고 뿐 아니라 향후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의 성장을 통한 확장성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유·무선 및 방문을 통해 대표자와 협의를 거치고, 각 매장별 특징의 독자성을 높일 수 있는 컨셉을 확정하고 대표자 및 대표 상품 등을 바탕으로 한 캐릭터 로고 2종을 개발하여 활용 가능한 디자일 파일로 제공함 

     - 각 사업장별로(총 40개업체 지원) 협의를 통해 제작된 시안은 대표자 컨펌을 통해 피드백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하고, 제작 및 납품하여야 함 

 

   캐릭터 로고 개발 지원 단계별 주요 과업 

     - 1단계는 소상공인 대표자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해당 매장의 브랜딩 상태를 진단하고 해당 소상공인 업체 입장에서 독자성을 높일 수 있는 콘셉트에 대한 사전 협의 

     - 2단계는 해당 매장 대표자 및 대표 상품을 형상화한 애니메이션 형태의 캐릭터 모양을 크리에이티브하게 개발 

     - 3단계는 후보 시안을 2개로 정리하고 컬러, 폰트, 그리드 등에 대한 디테일한 적용을 통해 디자인 작업을 마무리함 

     - 4단계는 해당 디자인 시안에 대한 소상공인 검토 및 피드백과 수정 작업을 진행함 

     - 5단계는 최종 디자인 시안을 소상공인에게 전송하고, 해당 수행 결과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본 협회에 제출하며, 결과보고서 형식은 자율로 하되, 발주자 검토 후 미비한 사항에 대해 보완을 요구할 수 있음 

 

2) 캘리그라피 상호 디자인 제작 지원 

 

   캘리그라피 상호 디자인 제작 지원 목표 

     - 소상공인별 독자적 상호디자인 개발을 통해 지적재산권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판디자인 개선 등을 통한 가시성 증대로 사업장의 브랜드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오프라인 간판 디자인뿐 아니라 네이버플레이스 등 온라인 브랜드 디자인으로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온라인 홍보 효과 증대를 통해 소상공인 업체 브랜딩 효과를 제고하고자 함 

     - 위 제작 활동을 통해 각 사업체별로(총 34개업체 지원 목표) 캘리그라피 상호 디자인 파일 2종을 소상공인에게 디자인 파일 형태로 제공함 

 

   캘리그라피 상호 디자인 제작 지원 단계별 주요 과업 

     - 1단계는 캘리그라피 상호디자인 개발을 위해 1차적으로 소상공인 업체의 기존 간판디자인 및 상호디자인 작업의 현 수준을 파악하고, 캘리그라피 상호디자인 개발을 위한 준비작업  

     - 2단계는 소상공인 대표자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캘리그라피 상호디자인 개발에 대한 정확한 개발 니즈를 확인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1차적인 캘리그라피 시안을 캘리그라피 전문가를 통해서 제작  

    - 3단계는 경쟁력있는 디자인 전문가의 캘리그라피 상호디자인에 대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서 캘리그라피 상호디자인을 완성함  

    - 4단계는 소상공인과의 협의를 통해 디자인 작업을 최종 컨펌하고 아트룩스 앨범 스토리보드를 제작 개별 소상공인들에게 배송 납품, 디자인 파일 2종은 온라인을 통해 납품함   

    - 5단계는 해당 수행 결과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본 협회에 제출함 

 

   각 과업별 제작 결과물 소상공인 제공 및 최종 용역 결과보고서 제출 

     - 결과보고서 형식은 자율로 하되, 발주자 검토 후 미비한 사항에 대해 보완을 요구할 수 있음 

 

공통 사항 

 

1) 착수 보고 

   ○ 계약체결 후 10일 이내 

   ○ 착수계획, 과업 수행 계획 등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제반 내용을 포함한 착수보고서 원본 제출 

 

 2) 수시 보고 

   ○ 사업 관련 특이사항 발생 시 서면 또는 유선 보고 

 

 3) 결과 보고 

   ○ 각 세부내용 별 결과보고서 제출 

   ○ 진행 관련 사진, 자료 화면 (원본/USB) 자료 1부 

   ○ 과업 완료일 전 결과보고서 제출 

□ 기타 사항 

   

1) 보안 

   제안자는 발주기관으로부터 배부받은 제안요청서 또는 각종 자료 등 제안 과정에서 얻은 모든 정보를 당해 제안 외의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되며, 당해 사업의 성과물을 사전 승인 없이 본 용역 목적 이외에 사용할 수 없음 

  

 2) 결과물의 소유 

   사업 수행 과정에서 작성된 디자인, 보고서 및 산출물 등 모든 결과물에 대한 권리는 발주 기관의 소유이며, 본 사업과 관련해 발생된 저작권, 사용권, 소유권, 특허권 등의 문제에 대하여는 계약자가 책임을 짐 

  

 3) 과업의 변경 

   중대한 사유의 발생으로 과업 지시 내용이 변경될 경우에는 발주기관과 계약자가 상호 협의하여 과업 지시 내용을 변경할 수 있고, 계약자는 성실하게 협조하여야 하며 이로 인한 비용은 협의에 의함 

 

 4) 계약자의 책임 

   운영 중 계약자의 중대한 과실 또는 준비사항 미비로 용역 수행에 문제 발생할 경우 운영이 종료된 시점 이후에라도 계약자 부담으로 오류를 정정하여야 함 

   ○ 계약자는 사업 수행과정에서 허위로 문서를 작성하거나 어떤 사건을 조작하여 발주기관에 피해를 입히는 등 위법 사항을 저지른 경우 이 따른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음 

 

 5) 전문인력 투입 

   운영 위탁을 위한 전문 인력은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자로서 착수분야별 책임자 선정, 그 자격 및 면허증 사본, 역할 분담을 구체적으명시한 착수보고서를 발주기관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하며 모든 성과물에 대해서는 분야별 책임자의 확인ㆍ날인이 있어야 함 

  발주기관은 참여 인력이 사업수행 상 부적당하다고 판단되거나 자격 미달인 경우 교체를 요구할 수 있으며, 계약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해야 함 

   ○ 계약자의 사업 책임자 및 분야별 책임자는 물론 제안서에 제시된 기타 투입 인원은 반드시 본 사업에 참여하여야 함. 다만, 계약자가 부득이한 사유가 있어 다른 인력으로 교체하고자 할 때에는 발주기관의 사전 승인을 득하여 동등 또는 그 이상의 능력을 가진 자를 배치하여야 함 

 

3. 제안 안내 

 

입찰 자격 요건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2조 및 제21조, 동법 시행규칙 제14조 규정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 자격을 갖추어야 함 

  ○ 제안요청서에서 정한 사항을 모두 만족하는 자 

 

입찰 방법 

 

   ○ 기한 내 유효한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를 대상으로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사업자를 선정(일반공개경쟁입찰, 공동수급불가)  

 

낙찰자 결정 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제안서 평가와 협상, 낙찰자 결정 

 

   ○ 기술평가와 가격평가를 실시하여 종합평가점수로 산출 

   ○ 평가 비율 : 기술평가(90%), 가격평가(10%) 

   ○ 종합평가점수 = 기술평가 점수 + 가격평가 점수 

   ○ 동점 시 처리 방침 

  

※ 종합평가 점수가 동점인 경우 기술평가 점수가 높은 업체를 선정 

기술평가 점수도 동일한 경우 배점이 높은 평가항목에서 점수가 높은 업체 선정 

※ 배점이 동일한 경우 포트폴리오 부문에서 높은 업체 선정 

 

평가 기준 

   ○ 본 제안 요청 요구 사항에 대한 적합도 및 만족도 우수성 

   ○ 업무 수행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에 대한 타당성 

   ○ 제안 요청 대상 업무 수행에 대한 적합성 여부 등 

   ○ 제안서 양식은 자유양식으로 하되 아래 평가 기준을 충족하는 내용들을 포함해야 함(제안서에 평가 항목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 해당 평가 부문 0점 처리함) 

 

평가 방법 

   ○ 평가위원회 평가 일정은 협회 내부적으로 적정 시기를 선택 서류평가 방식으로 진행함 

   ○ 기술평가 점수는 평가위원이 평가한 점수 중 최고점수 1개와 최저점수 1개를 제외하고, 나머지 점수를 평균하여 획득점수를 산출 

   ○ 기술평가 기준과 배점 

 * 소상공인 직접 지원 수행실적 항목의 소상공인 여부는 계약 시점을 기준으로 함  

구   분 

평 가 요 소 

배점 

한도 

평가부문 

중항목 

사업 

일반 

부문 

 소상공인 직접 지원 

수행실적 

- 최근 2년 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직접 사업 수행을 해 본 실적(소상공인 1개 업체 실적 당 0.5점) 

* 실적증명원 혹은 계약서, 세금계산서 제출 건에 한하며, 실적증명원의 경우 발주기관 또는 수요기업 발급분을 인정하며, 신청기관 자체 발급분은 인정하지 아니함 

15 

유사 사업 수행 실적 

- 최근2년 내 유사(공공/민간) 사업(과제) 수행 경험(유사 사업 수행 실적 1개당 1점, 소상공인 지원 사업 중복 실적 인정) 

 * 실적 증명원 혹은 계약서, 세금계산서 제출 건에 한하며, 실적증명원의 경우 발주기관 또는 수요기업 발급분을 인정하며, 신청기관 자체 발급분은 인정하지 아니함 

15 

포트폴리오 부문 

본 사업에 대한 이해도 

- 본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사업 관리 방안 

- 성과물에 대한 품질 관리 지원 체계 

15 

소상공인 이해도 

- 지원 대상인 소상공인 특수성에 대한 이해 

- 지원 대상인 소상공인 특수성을 감안한 사업 수행 전략 

20 

기술성 및 사업 수행 역량 

- 디자인 및 결과물 역량(포트폴리오 중심 평가) 

- 수행 주체의 수행 역량(대표 및 수행 임직원 포트폴리오 및 경력 중심 평가)  

25 

합  계 

90 

 

협상 적격자 선정 및 협상 순서 

 

  ※ 제안요청서 참조 

 

입찰서류 및 제안서 제출 안내 

 

   ○ 제안서 제출 마감 : 제안요청서 참조 

 

   ○ 입찰 서류 제출 유의 사항 

 

    - 평가는 제출한 서류(실적증명, 포트폴리오를 포함한 제안서)를 기반으로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심사위원을 구성, 서류 평가로 진행함 

    - 결과 통보는 협상 대상자에게만 통보하며, 협상 대상 제외 지원자에게는 별도 통보하지 않고, 평가내용 관련한 서류는 공개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함 

 

   ○ 제출 서류 제안요청서 참조 

   

□ 입찰 유의사항 

   ○ 입찰 및 낙찰 방식에 관하여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과 이에 근거한 관련 규정,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등 일반원칙을 따름 

   ○ 제안요청서, 입찰공고 및 이에 근거한 별첨 등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등 국가 계약 관련 법령을 따라야 한다. 

 

   ○ 가격입찰서 제출 시 세부 내역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함 

 

   ○ 제출된 제안서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의 소요 비용은 입찰참가자의 부담으로 한다. 

 

   ○ 입찰 관련 내용 숙지 미비로 인한 불이익은 계약 상대자에게 책임이 있다. 

 

   ○ 제안 내용에 대한 확인을 위하여 추가 자료 요청 또는 현장 실사를 할 수 있으며, 입찰 참가자는 이에 응하여야 하며, 불응 시 입찰 자격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한다. 

 

   ○ 본 사업 수행 과정에서 법의 변경, 정부의 정책변동 등 사업수행에 현저한 내․외부 환경변화가 있을 경우 사업의 변경 또는 중지, 취소될 수 있다. 이 경우, 계약 전후에 대한 변경 사항에 대하여 발생되는 변경 사항은 변경일 기준으로 변경 계약 또는 정산할 수 있다. 

 

 

보안 준수 

 

   ○ 제안요청일 이후 제안서 제출 시까지 발생하는 모든 사안에 대하여 제안 참여 업체의 제안 관계자 이외의 인원에 대해서는 대외비에 준하여 취급되어야 하며, 제안서와 관련되어 협회에 기 제출된 모든 문서와 협회에서 제공한 자료 및 정보에 대해서는 외부의 타 기관에 공개하지 않는다. 

 

 

문의처 

 

   ○ 사업 관련 

 

    - 소 속 : (사)한국스마트컨설팅협회 컨설팅본부 희망리턴패키지 재기사업화 지원 사업팀 총괄 책임자 홍정훈 

    - Tel : 1833-7113  

 

   ○ 계약 관련 

    - 소 속 : (사)한국스마트컨설팅협회 컨설팅본부 희망리턴패키지 재기사업화 지원 사업팀 연구원 유철호 

    - Tel : 02-2088-6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