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산림청 공고 제2025-89호
[긴급]국립보은등산학교 소방공사 감리 용역
다음과 같이 입찰에 부치고자 공고합니다.
2025년 9월 2일
중부지방산림청 재무관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 역 명 : 국립보은등산학교 소방공사 감리 용역
나. 현장위치 : 충청북도 보은군 속리산면 상판리 210-2
다. 용역기간 : 공사준공일 후 14일까지(공사예정기간 400일)
라. 용역개요 : 소방감리 용역 1식
바. 용역 범위
1) 연면적: 1,793.7㎡
2) 과업범위: 국립보은등산학교 조성사업 소방공사 감리
마. 기초금액 : 금34,100,000원 (추정가격+부가가치세)
기초금액
(만원단위 이하 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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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정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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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가치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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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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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0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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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0,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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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사업비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이므로,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가격으로 투찰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계약금액은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으로 합니다.
※ 손해배상책임보험 가입대상 용역으로 기초금액은 손해배상보험료 포함 금액입니다.
2. 입찰 및 계약 방법
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www.g2b.go.kr)을 통한 전자입찰입니다.
나. 청렴계약제가 적용되는 용역으로 총액입찰이며, 제한경쟁입찰입니다.
다. 본 입찰은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이하 P.Q심사) 대상으로, P.Q심사기준은 「소방시설 설계·감리업자의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 [별표2] ‘감리업자의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을 적용하며 평가결과 80점 이상인 업체를 입찰참가적격자로 선정합니다.
라. 본 입찰은 적격심사 대상이며 적격심사 기준은 적격심사기준은「조달청 기술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의 [별표1] 추정가격이 고시금액 미만인 용역이 적용됩니다.
- 적격심사 항목 중 ‘해당용역 수행능력’의 ‘평점’은 PQ점수를 환산하여 적용합니다.
- 적격심사 항목 중 ‘해당용역 수행능력’의 ‘책임기술자 경력 평가’와 ‘지역업체 참여도’는 별도 평가하지 않고 배점한도(만점)를 적용합니다.
- P.Q대상 용역은 P.Q심사 시 경영상태를 평가하므로, 적격심사 항목 중 ‘경영상태’는 배점한도(만점)를 적용합니다.
마. 충청북도 지역제한 대상 입찰입니다.
바. 장기계속계약 대상 용역입니다.
사. 공동계약이 불가합니다.
아. 본 입찰은 낙찰자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이용하여 전자계약을 실시합니다.
자. 본 용역은 손해배상책임보험(공제) 가입 대상입니다. 계약상대자는 손해배상책임 보험증서 또는 공제증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3. P.Q심사 평가서, 입찰서 제출 기간 및 개찰 일시
P.Q심사
평가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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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서 제출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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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찰일시 및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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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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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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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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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찰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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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찰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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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9. 9.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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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9. 15.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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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9. 17.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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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9. 17.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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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집행관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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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Q심사 결과: 2025. 9. 11.(목) 11시 이후 나라장터시스템에 게시
※ 전산장애 등 사정에 따라 개찰시간이 연기될 수 있습니다.
4. PQ심사 신청자격, 평가서 제출, 평가 방법
가. 신청자격: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자격을 갖춘 자로서 「소방시설공사업법」에 의한 전문소방공사감리업(1492) 또는 일반소방공사감리업[기계(1493) 및 전기(1494)] 등록하고, 입찰공고일 전일부터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충청북도에 법인등기부상 본점(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또는 관련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 등에 관련된 서류에 기재된 사업장)을 두고 있는 업체이어야 합니다. 또한 낙찰자는 당해 입찰참가자격 사항을 계약체결일까지 계속 유지하여야 합니다.
나. PQ심사 평가서 제출
- 제출기한: 2025. 9. 9.(화) 16:00까지
- 접수장소: 나라장터로 온라인 제출
- 제출방법: “나라장터→입찰→PQ심사→통합 조달업체 PQ심사 목록→공고선택→자기평가기술서 탭”에서 온라인 제출
※ 자세한 제출방법은 공고에 첨부된 매뉴얼 참조
※ 사업수행능력평가(PQ)는 PQ서류 제출 마감일의 마감시간 이전에 온라인으로 제출된 서류만으로 평가하며, 마감시간 이후에는 추가로 제출할 수 없습니다.
※ PQ심사 평가서 온라인 제출 시 입력착오, 사용방법 미숙지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평가결과: 2025. 9. 11.(목) 11시 이후 나라장터시스템에 게시
※ 공개된 PQ 점수는 이의신청기간(공개일로부터 3일 이내) 이외에 수정이 불가하고, PQ 이의신청기간에 서면으로 신청한 자에 한하여 검토가 가능합니다. 적격심사 시 PQ 서류를 추가 제출하여 PQ 점수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 PQ 점수는 나라장터로 공개하고 별도로 개별 안내하지 않습니다.
※ 선정된 입찰참가자가 1개 업체인 경우 재공고 후 평가 절차를 재진행합니다.
- PQ심사 온라인 제출서류(사본은 원본대조필 날인)
㉮ 사업자등록증 및 소방시설업(감리업) 등록증 사본 1부
㉯ (법인인 경우)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말소사항 포함) 1부
㉰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엑셀파일(입찰공고 시 서식 첨부)
※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엑셀 서식에 있는 모든 시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자기평가표’ 시트만 제출하고, 세부점수 산정내역을 제출하지 않은 세부평가요소는 점수 인정이 불가합니다.
※ 출력물 및 세부평가요소에 대한 증빙자료는 가격 개찰 후 낙찰예정자만
라. 평가방법
◎ 평가기준: 「소방시설 설계·감리업자의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 [별표2] ‘감리업자의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을 적용하여 평가하고, 아래와 같이 입찰공고서에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은 입찰공고서의 내용을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1) 참여감리원 평가요소 구분: 일반 공사감리 대상(비상주 감리) 적용
2) 참여업체의 유사용역 수행실적은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2]에 따른 시설물의 소방감리용역 수행실적(금액)을 합산하여 평가합니다.
- 위 용역과 다른 용역을 동시에 수행한 경우에는 용역수행실적증명서 등 증빙자료에 실적금액이 구분되어 기재된 실적만 인정합니다.
- 민간(BTL사업포함) 계약 실적은 실적증명서에 계약서와 세금계산서 모두를 첨부하여야 인정합니다.(실적금액과 세금계산서 금액이 상이할 경우 확인 가능한 실적만 인정)
3) 재정상태 건실도의 자본비율과 유동비율은 한국은행 발행 『2023년 기업경영분석』 자료에서 M71-73.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종합)”에 대한 자기자본비율(자기자본/총자산: 44.44%)과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 128.43%)을 기준비율로 적용하여 평가하며, 재무상태 평가에 적용하는 결산서의 해당연도는 평균비율 산정 자료와 동일 연도로 합니다. 재무제표 자료가 없는 업체는 해당 평가요소를 0점으로 처리합니다.
4) 기술개발 투자 실적은 2022, 2023, 2024년도 실적을 기준으로 합니다.
- 별도의 회계년 기준을 적용하는 업체는 회계연도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정관 및 세무서 확인자료 등) 제출 시 해당 결산자료로 당해연도 투자실적을 인정합니다.
- 교육실적의 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배점한도(만점) 점수를 적용합니다.
5) 업무 중첩도 평가기준일은 평가서 제출일입니다.
6) 교체빈도는 공고일 기준 최근 1년 배치된 감리원의 교체수로 평가합니다.
7) 작업계획 및 기법의 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배점한도(만점) 점수를 적용합니다.
8) 가점항목(지역, 책임감리원)은 평가 항목에서 제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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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입찰 참가 자격
가. PQ심사 결과 입찰참가적격자로 선정된 자이어야 합니다.
나.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하지 않은 업체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입찰서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조달청 고객지원센터 또는 각 지방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다.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의3 제4호 및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 운영요령」 제44조에 따라 중소기업자 우선조달계약 예외 대상 용역입니다.
라. 입찰 등록마감일 현재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동법시행령 제12조, 제21조제1항제5호 및 동법시행규칙 제14조에 따른 자격요건을 갖추고,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에 해당되지 않은 자이어야 합니다..
마. 본 입찰은 전자입찰방식이므로 조달청 전자입찰 이용자등록을 하여야 입찰이 가능하며, 전자입찰에 있어서 입찰자 신원확인제도가 적용됨에 따라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만이 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바. 미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거나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 제2항 제1호에 따라 입찰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 한 자 또는 고의로 무효의 입찰을 한 자에 해당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6. 과업설명
가. 본 용역은 과업설명을 실시하지 않으며, 과업내용서 열람으로 갈음합니다.
7. 입찰보증금 및 청렴계약이행각서 제출
가. 입찰보증금은 입찰보증금 납부를 확약하는 내용이 포함된 전자입찰서 제출로 갈음합니다.
나. 낙찰자가 정해진 기일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경우, 입찰보증금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에 의해 국고귀속 조치되며, 부정당업자로 제제를 받게 됩니다.
다. 청렴계약제가 적용되는 용역으로서 입찰자는 청렴계약서(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나라장터를 이용하여 제출하는 경우에는 전자입찰서에 ‘청렴계약서(서약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전자입찰서 제출로 청렴계약서(서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8. 입찰서 제출
가. 본 입찰은 전자입찰 방식으로 집행하며, 전자입찰서는 국가종합전자조달 홈페이지 (www.g2b.go.kr)의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입찰서의 제출확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 전자입찰 시스템 웹송신함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 본 용역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0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전자입찰 이용안내 : 조달청 정보관리과 Help Desk(1588-0800))
라.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대표자가 여럿인 업체의 경우 입찰참가자격 등록 시 대표자 전원을 등록하여야 하며 현재 1인만 등록된 경우 변경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변경 등록을 하지 않고 입찰에 참가한 경우에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4조에 의하여 입찰 무효 사유에 해당합니다.
9. 입찰의 무효 및 유의사항
가.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39조제4항, 같은 법 시행규칙 제44조, 「정부입찰․계약집행기준」 제8장 내역입찰의 집행(입찰무효의 범위) 및 「용역입찰유의서」 제12조의 규정에 해당하는 입찰은 무효입니다.
나. 입찰참가자격등록증상의 상호 및 대표자(다수가 대표인 경우 대표자 전원의 성명을 모두 등재, 각자 대표도 해당)가 법인등기부등본상(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의 상호, 대표자와 일치하지 않은 경우 입찰참가자격등록증을 변경등록하고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변경등록하지 않고 참여한 입찰은 무효입찰입니다.
10. 낙찰자 결정
가. 낙찰자 결정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42조 및 조달청 기술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에 의거 예정가격의 87.745% 이상으로 최저가격을 입찰한 자 순으로 적격심사를 실시하여 종합평점 95점 이상자를 낙찰자로 선정합니다. 또한, 적격심사대상자 중 1순위업체만 통보하고, 적격심사결과 1순위 업체가 자격미달일 경우 차순위 업체 순으로 계속 심사하여 결정합니다.
나. 낙찰이 될 수 있는 동일가격으로 입찰한 자가 2인 이상인 때에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7조의 규정에 따라 계약이행능력심사결과 최고점수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계약이행능력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다. 본 건의 예정가격은 예비가격기초금액의 ±2% 범위 내에서 복수예비가격 15개를 작성하여 입찰참가자 전원이 2개씩 추첨한 결과, 다빈도 순으로 4개를 산술평균한 가격으로 합니다.
11. 적격심사 및 서류 제출
가. 본 입찰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0조제2항1호 및 동법 시행령 제42조제1항에 의거 적격심사를 거쳐 낙찰자를 결정하므로 입찰자는 조달청 기술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관련 특수조건, 기타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자세히 알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합니다.
나. 적격심사 결격 등
1) 낙찰자 선정 이전에 입찰업체가 부도 ․ 파산 ․ 해산 ․ 영업정지 등의 상태에 있는 경우에는 해당업체를 적격심사에서 배제합니다.
2) 적격심사대상자가 제출한 서류 중 부정 또는 허위로 작성된 서류가 포함된 것으로 판명되었을 경우와 정당한 사유 없이 심사서류(보완 포함)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서류 제출 후 낙찰자 결정 전에 심사를 포기한 때에는 계약예규 적격심사기준 제10조의 규정에 따라 처리합니다.
12. 안전보건 확보 의무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9조에 따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를 숙지하고 “안전보건 준수관리 서약서” 작성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 낙찰자는 계약 체결 시 “안전보건 준수관리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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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제9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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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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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타 참고사항
가. 입찰자는 국가계약법령, 기획재정부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설계서, 공사현장 설 가. 전자입찰 참가 희망업체의 전산장비 부족 등의 사유로 인하여 전자입찰등록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투찰시간마감 24시간 이전에 국가종합 전자조달콜센터(☎1588-0800)로 문의하시어 장애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장애발생에도 불구하고 국가종합 전자 조달 콜센터로 문의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 있습니다.
나.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조달업체이용약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계약예규, 제작설명서, 설계도서 등을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다. 입찰공고 및 입찰결과에 대한 정보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홈페이지”(http://www.g2b.go.kr)의 (입찰정보)-(용역)-(공고현황, 기초금액, 개찰결과조회)에 게재됩니다.
라. 본 입찰공고는 우리 청 사정에 의하여 공고내용이 변경될 수도 있으니 입찰서 제출 전에 반드시 공고사항을 재확인하시기 바라며, 공고내용 중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마. 용역 관한 문의는 산림청 중부지방산림청 산림경영과 김지선(☎ 041-850-4049), 입찰 및 계약사항 등은 운영재산관리팀 이유진(☎ 041-850-4013)로, 나라장터 이용문의는 정부조달 콜센터(☏1588-08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5. 9. 2.
중부지방산림청 재무관
【붙임】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본인은 귀 기관의 계약을 수행함에 있어 재해예방을 위하여 아래의 내용과 관련 법규에서 정한 필수사항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등 아래의 관련 법규를 준수하겠습니다.
: 예 ( )
: 아니오 ( )
(업체명)는 본 용역을 수행함에 있어 위에 언급한 내용대로 계약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 입찰참가자격제한조치 등 불이익 처분을 받더라도 하등의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할 것을 확약하고 안전보건관리 준수서약서를 제출합니다.
년 월 일
주 소:
업체명:
대표자: (인)
중부지방산림청장 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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