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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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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236527-001 공고일시  2025/12/18 10:35
공고명 태원고등학교 A동 및 E동 창호교체공사 (긴급)
공고기관 경기도교육청 태원고등학교 수요기관 경기도교육청 태원고등학교
공고담당자 임재윤(☎: 031-704-6604) 계약방법 제한경쟁
입찰방식 전자입찰 상호시장진출 허용 종합ㆍ전문 간 진출 불허 [전문공사]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8 11:00 현장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실적심사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24 11:00 개찰(입찰)일시 2025/12/24 12: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344,537,000 원
난이도 계수
-
순공사원가
306,962,899 원
   
A 법정보험료
16,928,338 원
   
추정금액
549,977,000 원
관급자설치관급금액
205,440,000 원
추정가격
313,215,455 원
도급자설치관급금액
0 원
 
4. 입찰공고서 원문
 

태원고등학교 공고 제2025–1217호 

 

태원고등학교 A동, E동 (교사동) 창호교체 시설공사 전자입찰 공고(긴급) 

 

다음과 같이 공사 전자입찰 공고합니다.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금액단위 : 원] 

공   사   명 

공사기간 

입찰서 제출기간 

개찰일시 및 장소 

설계(기초)금액 

태원고등학교 A동 및  

E동 창호교체공사  

 

착공일 

로부터 

45일 

2025. 12. 18. 

11:00 

~ 

2025. 12. 24. 

11:00 

2025. 12 24. 

12:00 

 

태원고등학교 

입찰집행관PC 

344,537,000 

(추정가격: 313,215,455 

+부가가치세: 31,321,545) 

 * 도급자설치관급액:   0원 

 * 관급자설치관급액:205,440,000원 

 

 ◦ 공사내용 : [공사시방서] 참조 

 ◦ 공사의 착공일: 계약서에서 정하는 기일 

 

2. 입찰 및 계약방식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전자입찰 집행공사입니다. 

 ◦ 지역제한 경쟁입찰입니다. 

 ◦ 입찰서에 산출 내역서를 첨부하지 않는 총액입찰입니다. 

 ◦ 본 공사는 전문공사로 「건설공사 발주 세부기준」에 따라 공사예정금액이 4억 3천만원  

    미만인 전문공사에 해당하며, 종합건설사업자에 대하여는 입찰참여를 제한합니다.   

 ◦ 적격심사대상공사로서 「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결정 기준」(행정안전부예규) 시설공사   심사 세부기준이 적용됩니다.  

    ※ 본 공고는 입찰가격 평점산식에 A값 반영하는 입찰입니다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의 5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됩니다. 다만,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곤란한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7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개인인증서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 본 공사는 공동도급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 상기 입찰의 낙찰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이용한 전자계약 및 전자청구제를 실시합니다. 

본 공사는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공사입니다. 

    ※ 낙찰을 받은 자는 하도급계약 체결 시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야 하며, 하도급자(장비·자재업체 포함)와 수기로 하도급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하도급지킴이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 수급인 및 하수급인은 대금 청구 시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 청구하여야 하며, 노무비 및 자재·장비대금을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 지급하여야 합니다. 

 ◦ 입찰에 참여하는 자는 입찰서 제출 시 【붙임】의 ‘전자대금시스템(하도급지킴이) 이용 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나라장터를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전자입찰서에 ‘전자대금시스템(하도급지킴이) 이용 확약서' 내용을 포함한 것으로 보고 전자입찰서 제출로 확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아울러, 계약상대자는 계약체결 후 착공계 제출 시 동 확약서를 수요기관에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된 확약서는 계약서의 일부로서 효력을 가집니다. 

본 공사는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에 의거 건설근로자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시행 대상 공사입니다.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퇴직공제부금비,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안전관리비, 품질관리비는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에 의거 예정가격(또는 기초금액) 작성시 계상된 금액을 조정 없이 반영하여야 하며 대가지급시 사후 정산합니다.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퇴직공제부금비 

3,113,375원 

3,952,098원 

403,182원 

0원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안전관리비 

품질관리비 

6,633,894원 

0원 

2,825,789원 

 

    ※ 대가지급 청구 시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및 건설근로자 퇴직공제부금의 납입확인서를 제출하여 공고 시 고지된 금액의 범위(법정보험료율 인상 시에는 변경계약을 체결한 후의 금액을 말한다) 내에서 정산합니다. 

    ※ 산업안전보건관리비의 계상 및 사용기준은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바에 따릅니다. 

 

3. 적격심사세부기준 등의 열람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은 열람장소 및 행정안전부 인터넷 홈페이지(www.mois.go.kr)⇒ 정책자료 ⇒법령정보 ⇒ 훈령/예규/고시에 공개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입찰참가자격 

  ◦ 「건설공사 발주 세부기준」제8조제4항 및 국토교통부고시 제2022-546호에 따른 건설업역간 상호시장 진출 허용하지 않는 공사로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13조의 규정에 따른 요건을 갖춘 자로서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전문건설업 중 [금속ㆍ창호ㆍ지붕ㆍ건축물조립공사업(주력분야: 금속구조물ㆍ창호ㆍ온실공사] 등록(면허)업체로, 찰참가 등록마감일까지 해당공사를 시공하는 업종의 등록기준을 갖추고 입찰공고일 전일부터 법인등기부상 본점(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 등록증 또는 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 등에 관련된 서류에 기재된 사업장)의 소재지가 경기도 내인 업체이어야 합니다. 

    ※ 입찰참가자는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당해 자격을 계속 유지하여야 함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 등록을 필한 업체 (입찰 전일(휴일제외)까지 입찰참가 등록증 및 본 시스템 이용자 등록을 한 자) 

 ◦ 본 입찰은「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 입찰자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으로 가격입찰서 제출이 불가한 경우 국가종합조달시스템(나라장터)으로 전자입찰서 제출 임시허용신청서를 제출한 이후 입찰참여가 가능합니다. 

    ※ 입찰 이용안내 : 조달청 Help Desk(1588-0800) 

 

5. 현장설명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5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현장설명은 생략합니다. 

본 공사의 설계서 및 물량 명세 등 세부설명서는 공고 기간 중 수시 열람이 가능하며 장소 및 안내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822 태원고등학교 교육행정실( ☎031-704-6604) 

 

6. 입찰에 관한 서류의 승낙 

 ◦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등의 입찰관련법령 및 동시행규칙 제39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공사전자입찰특별유의서,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계약일반조건 및 특수조건 등 기타 필요한 모든 사항(입찰 설명서 포함)에 관하여 입찰서 제출 전에 완전히 숙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7. 입찰참가신청 및 입찰보증금 

 ◦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제11장 입찰유의서 제2절 규정과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3항과 관련 입찰보증금 납부면제가           가능하며, 입찰보증금 납부 면제 대상자의 경우 조달청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입찰 

     보증금 지급확약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입찰서를 제출하면 별도의 입찰참가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입찰보증금 납부는 전자입찰 입찰보증금 지급각서로 갈음합니다. 

입찰보증금의 세입조치 등에 관하여는 지방계약법시행령 제38조의 규정에 의합니다. 

낙찰자가 정해진 기일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때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2조제3항 및 동시행령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입찰보증금은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에 세입 조치됩니다. 

 

8. 입찰서 제출 

입찰서 제출기간 : 상기 “1항” 참조 

    (제출기간 중에는 24시간 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 입찰서 제출확인은 조달청 전자입찰시스템의 보낸 문서함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장애 발생 시 계약담당공무원의 판단에 따라 입찰연기의 경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장애 발생 이전에 유효하게 접수된 입찰서는 연기된 입찰에 유효하게 접수된 것으로 보며, 입찰서를 다시 제출할 수 없습니다. 

 ◦ 전자입찰은 반드시 나라장터 안전 입찰서비스를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안전 입찰서비스 유의사항 안내 참고) 

 ※ 이 입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1-2호에 따라 안전 입찰서비스를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안전 입찰서비스의 설치 및 작동 오류 등으로 안전 입찰서비스 사용이 곤란한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10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기존 웹방식(안전 입찰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기존 웹브라우저 이용)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9. 개찰 및 낙찰자 결정 

 ◦ 본 입찰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낙찰자결정기준에 의거 기초금액 ±3%내의 복수예비가격 15개중 추첨된 4개를 산술평균한 예정가격의 89.745%이상 입찰서 제출자 중 최저가 제출자를 입찰 설명서의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종합평점이 95점 이상인 최저가 입찰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되, 이때 95점을 얻지 못하면 차 순위 입찰자를 같은 방식으로 심사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13조 제4항에 따라 예정가격이 100억 미만인 공사의 경우 순공사원가(재료비·노무비·경비·부가가치세 합계액)의 100분의 98 미만으로 입찰한 자는 낙찰자 결정시 배제합니다.  

 ◦ 본 공사의 적격심사 시 평가대상 업종은 아래와 같으며, 수행능력평가의 시공경험평가기준은 「시공실적으로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하지 아니한 입찰공사」의 평가방법에 의합니다. 

 ◦ 본 공사의 적격심사 대상 업종 및 업종별 평가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업종별(주력분야) 평가비율 

금속ㆍ창호ㆍ지붕ㆍ건축물조립공사업 

(주력분야: 금속구조물ㆍ창호ㆍ온실공사) 

100% 

 

입찰가격 평점산식의 A값(국민연금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퇴직공제부금비,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산업안전보건관리비의 합산액)은 16,928,338입니다. 

본 입찰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예규 제325호)」(2025. 7. 1. 시행)의 입찰가격 평점산식에 따르므로 입찰 참가업체는 반드시 관련 규정을 숙지한 후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이를 확인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 입찰가격 평점산식 

    

평점(점) = 

 90-20× 

 

( 

 90 

- 

(입찰가격-A) 

)×100 

100 

(예정가격-A) 

 

   * A : 국민연금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퇴직공제부금비,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안전관리비, 품질관리비의 합산액 

 

 

 ◦ 신속한 낙찰자 결정을 위하여 예상종합평점이 95점 이상으로서 최저가로 입찰한 자순으로 1차 적격심사대상자로 선정되며 적격심사 대상자는 적격심사서류 제출의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적격심사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정당한 사유 없이 적격심사서류를 제출하지 아니한 자는 부정당업자 제재처분] 

 ◦ 적격심사 평가결과 예상종합 평점이 95점에 미달되는 업체는 평가에서 제외되며 별도 통보는 생략합니다. 

 ◦ 동일가격으로 입찰한 최저가 입찰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적격통과점수 이상인 자 중에서 최고점수를 받은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고, 종합평점도 동일한 경우에는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추첨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 본 공사의 개찰과정은 입찰 당일 조달청 입찰참가등록증(또는 사본)과 신분증을 제시하고 참관할 수 있습니다. 

 

10. 입찰서 제출의 무효 

 ◦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39조 및 동시행규칙 제42조 규정의 입찰무효 사유에 해당되는 입찰서 제출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제11장 입찰유의서 제2절-12 규정에 해당되는 입찰은 무효입니다. 

 ◦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이에 따라 대표자가 2인 이상인 업체의 경우 입찰참가자격 등록 시 대표자 전원을 등록하여야 하고, 현재 1인만 등록된 경우에는 변경등록을 하여야 하며,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입찰에 참가한 자는「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 제5호」에 의하여 입찰무효사유에 해당합니다. 

 ◦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8장 입찰유의서 2절-12-다-1에 의거‘대리권이 없는 자의 입찰은 무효 입찰임을 알려드리오니, 입찰대리인이 동 규정 7-나의 대리권이 있는 지를 반드시 확인하신 후 입찰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 기타사항  

낙찰자는 지역업체(성남시 업체 우선)의 공사 참여율 확대를 위하여 다음 사항을 권장하오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라 하도급 계약 시 효과적인 시공과 원활한 하자 공사의 이행을 위하여 관내 지역업체와 우선 계약 

  나. 자재 구매 및 건설장비 사용 시 관내 지역업체에서 우선 구매 

  다. 현장 근로자 채용시 관내 지역주민 우선 고용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지방계약법 등 관련법령 및 행정안전부 예규(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및 건설산업기본법 및 국토교통부 고시 건설공사 발주 세부기준 등 건설공사 관련법령 및 노후 건설기계 저공해 조치 관련 대기환경보전법 및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설계서 등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입찰 전에 완전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12. 보충정보 제공처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822 

     - 공사 내용 및 계약 관한 사항 : : ☎ 031-704-6604 

 ◦ 본 공고안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 [입찰정보/공사]⇒[공고현황], [입찰정보/공사]⇒[기초금액, 개찰결과]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 주소 : (www.g2b.go.kr) 

본 입찰과 관련하여 부패행위, 불공정행위, 계약담당공무원이 금품·향응 등을 요구한 경우 등의 이의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경기도교육청 감사관(☏031-249-0999) 및 『홈페이지http://www.goe.go.kr/ 전자민원/ 신고센터 / 공직자비리신고센터(익명신고) 또는「공익제보센터」(실명신고)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5년  12월  17일 

 

 

태원고등학교 

 

【붙임1】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의5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에 따른 서약서 

 

당사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의5 따른 조세 포탈 등을 한 자가 아님을 서약합니다. 만일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여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않는 사실이 발견된 때에는 계약을 해제ㆍ해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감수하겠으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3조에 따라 부정당 업자의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처분을 받겠습니다. 

 

1. 「관세법」 제270조에 따른 부정한 방법으로 관세를 면탈하거나 감면 또는 환급받은 세액이 5억 원 이상인 자 

 

2.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 제53조제1항에 따른 해외금융계좌의 신고 의무를 위반하고, 그 신고 의무 위반금액이 「조세범 처벌법」 제16조에 따른 금액을 초과하는 자 

 

3. 「외국환거래법」 제18조에 따른 자본거래의 신고 의무를 위반하고, 그 신고 의무 위반금액이 같은 법 제29조 제1항 제3호에 따른 금액을 초과하는 자 

 

4. 「조세범 처벌법」 제3조에 따른 조세 포탈세액이나 환급ㆍ공제받은 세액이 5억 원 이상인 자 

 

5. 「지방세기본법」 제102조에 따른 지방세 포탈세액이나 환급ㆍ공제 세액이 5억 원 이상인 자 

                    

20  .   .   . 

 

                            서약자 : 00회사 대표 000(인) 

 

태원고등학교 귀하 

 

【붙임2】 하도급지킴이 이용 확약서 

하도급지킴이 이용 확약서 

 

당사는 본 공사 낙찰을 받아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본 공사에 대한 하도급 계약ㆍ이행에 있어 계약상대자이자 수급인으로서 아래 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확약합니다 

 

ㅇ 당사는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 하도급 계약을 체결하겠으며, 하수급인(자재․장비업체 포함)과 수기로 계약을 체결하는 때에도 시스템에 등록하겠습니다. 

 

 ㅇ 당사는 하도급대금, 노무비, 자재․건설기계 대여 대금을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지급하겠습니다. 

 

 ㅇ 당사는 공사대금 중 하도급대금, 노무비, 자재․건설기계 대여 대금에 대해서는 인출이 제한될 수 있음을 인지하며, 인출 제한 시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ㅇ 당사는 수요기관 하도급대금, 노무비, 자재․건설기계 대여 대금의 직접 지급 또는 적정 지급 여부 확인에 적극적으로 응하겠습니다. 

 

20  .  .  . 

 

 

                            서약자: 00회사 대표 000(인) 

 

태원고등학교 귀하 

 

【붙임3】 안전보건 관리 준수 서약서 

안전보건 관리 준수 서약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관련 법규에서 정한 필수사항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겠습니다. 

: 예     (      )  

: 아니오 (      )  

 

(   업체명   )는 본 공사/용역/물품을 수행함에 있어 위에 언급한 내용대로 계약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 해,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조치 등 불이익 처분을 받더라도 하등의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할 것을 확약하고 안전보건 관 준수 서약서를 제출합니다. 

 

 

 

20  년     월     일 

 

 

 주  소: 

 업체명: 

 대표자:               (인) 

 

 

 

붙임4-1  

 

 공사(용역) 안전보건 점검표 

공사(용역) 안전보건 점검표 

■ 기 관 명:  

 ■ 확 인 자:             (서명)  

 ■ 점검일자:  

결재 

담당자 

학교장 

(부서장) 

- 

- 

번호 

점 검 내 용 

확인결과 

 

아니오 

1 

과업지시서(또는 특수조건) 또는 계약서에 ‘안전관리 및 예방조치 후 작업’ 실시 내용 포함하였는지 확인 

*계약서가 없을 경우 본 점검표로 갈음 

 

 

2 

공사(용역)업체에서 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 실시하였는지 확인 

 

 

3 

공사(용역)업체에 안전보호구(안전모, 안전대, 안전화 등)를 착용하고 작업하도록 주지하였는지 확인(필요한 경우) 

 

 

4 

공사(용역)업체에 위험사항(위험성평가 등)과 기계ㆍ기구ㆍ설비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공사 전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하여 주었는지 확인  

 

 

5 

공사(용역)업체에 최초 학교(기관)의 현장(업체 근로자가 작업하는 공간)으로 이동할 때나 현장 이외 장소 이동 시 교육행정실(담당자)의 안내를 받도록 주지시켰는지 확인 

 

 

6 

고소, 전기, 화기, 밀폐공간 등의 작업 시 공사(용역)업체에서 (붙임4-2~5)유해·위험 작업 시 안전보건 점검표를 제출 하였는지 여부 

 

 

7 

안전‧보건에 관한 종사자의 의견청취를 하였는지 여부 

 - 의견제시사항:  

 

 

 

 

 

 공사업체 확인서 

 

 

 

  

  위 점검사항에 대해 안내를 받았으며 산업안전보건법규에 따라 작업자에게 

안전보건보호구 지급 및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작업할 것을 확인합니다. 

 

소속(회사):          

공사 (용역) 업체 책임자 :            (서명) 

       

 

 

(작성대상) 금액에 상관없이 1회성 소규모 수선 등 모든 공사, 용역(각종 유지ㆍ보수 용역(매월), 청소, 외벽작업 등) 

※ 공사(용역) 시작 전 업체 대표 또는 책임자로부터 점검내용을 확인하고 업체 관계자의 서명을 받음 

 

[붙임 4-2] 

※ 파란색 글씨는 적격 수급인 안전보건 수준 평가 항목임 

            안전보건관리계획서          (2-1p) 

일반사항 

□ 도급, 용역, 위탁사업 현황 

◦학교(기관)명: 

◦작업명: 

◦업체명:  

◦현장책임자:  

◦연락처:   

□ 계약현황 

◦계약금액 : 

◦계약기간 :  

◦안전보건관리비(편성금액):              원     

 - 개인보호구 지급, 안전보건교육비, 안전조치 및 보건조치 비용 등 

□ 안전보건관리계획서  

 작성자:              업체명:            직책:            성명:        (서명) 

 ① 안전보건관리 인력의 구성 및 운영방안  

◦안전관리담당자 지정 및 활동계획 

 - 

 - 

◦현장종사자 세부작업별 적정인력 배치 

 - 

 - 

◦이행계획 추진을 위한 구성원의 역할 분담 

 - 

 -  

◦안전관리담당자:  

◦연락처: 

 - 활동계획 주         회 이상 

 

 

 - 현장 종사자수:      명 

 - 세부작업 인원:      명 

 - 그밖의 인원:        명 

 ② 안전보건관리활동계획  

산업재해 예방 활동에 대한 수급인의 이행계획 

 - 

 - 

사용 기계 기구 및 설비의 종류 및 관리계획 

 - 

 - 

 ③ 위험성평가  

◦작업 중 유해․위험 사항 

 1. 작업명: 

 ① 

 ② 

 2. 작업명: 

 ① 

 ② 

◦안전보건관리 대책 

1. 작업명: 

 ① 

 ② 

2. 작업명: 

 ① 

 ② 

 

 

            안전보건관리계획서          (2-2p) 

안전검검  

⑤ 이행확인 

안전점검 및 모니터링(보호구 착용 확인 포함) 

- 개인보호구 착용상태 점검 

- 작업장 안전수칙 준수 여부 

- 기관 요청 시정사항 조치 여부 

- 기타 안전에 관한 사항 

안전조치 이행여부 

 (도급인의 지도, 조언에 대한 이행 포함) 

안전보건교육 계획                회          시간 

‘별도의 교육자료 첨부가능’ 

 

- 

⑦ 신호 및 연락체계 

 

⑧ 위험물질 및 설비 

 

비상조치 계획 

   

사망사고 발생위험, 산업재해(중대재해 포함) 발생 → 작업중지 → 초기대응(필요 시) → 긴급 대피 → 재해자 응급처치 및 신고(병원, 소방서, 고용노동부 등) 현장보존 원인조사 및 대책수립 

 

 

소방서: 

병  원: 

관할고용노동부: 

재해발생 수준 

   

최근 2년간 산업재해 발생현황 

※ 재해율 확인서(기업용) 또는 공표대상 확인(정부기관용) 

  특이사항 및 기타사항 기재 

 

 

                        

붙임4-3  

 

유해·위험 작업 시 안전보건 점검표 [고소작업]  

[고소작업을 할 경우 공사업체에서 작성하여 제출] 

 

 

유해·위험 작업 시 안전보건 점검표 [고소작업] 

공사(용역)업체명: 

점 검 자:           (서명) 

점검일자: 20  .   .   .  

번호 

점 검 내 용 

점검결과 

 

아니오 

비고 

1 

개인보호구(안전모, 안전화, 안전벨트 등) 지급 및 작업자의 착용 상태 확인  

 

 

 

2 

추락위험이 있는 장소의 작업일 경우 2인 1조 작업계획 확인 

 

 

 

3 

추락재해 관련 충분한 사전 안전성 검토 확인 

 (예- 작업구간이 지붕일 경우, 작업구간의 개구부 여부, 

 이동식비계 및 사다리 상태)  

 

 

 

4 

 추락 위험이 있는 장소의 작업발판 또는 안전대 걸이 

 설치 확인  

 

 

 

5 

 로프 작업 시 안전조치 계획 확인 

 (로프 설치 시 2점 고정, 안전벨트 및 추락방지대 착용)   

 

 

 

6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스카이)를 사용 시 안전조치 계획 확인(안전검사, 안전대 걸이, 아웃트리거 설치, 신호수 배치)  

 

 

 

※ 해당사항이 없으면 점검결과란 ‘비고’에 표기 

 

 

 

안전보건 점검사항 및 조치사항 (예시) 

 

 

 

1) 사다리 작업: 개인보호구 착용(안전모, 안전벨트, 안전화), 전도방지대 설치, 2인1조 작업 

 2) 이동식비계 작업: 개인보호구 착용(안전모, 안전벨트, 안전화), 안전난간대 설치, 전도방지대 설치   

 3) 외부로프 작업: PP로프 점검(탑승용 20mm, 보조로프 16mm), 로프 설치 시 2점 고정, 

   추락방지대(코브라) 착용 

 4)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 작업: 탑승대 안전난간 설치, 탑승자 안전대 걸이, 신호수 배치  

 

 

 

 

 

붙임4-4  

 

 유해·위험 작업 시 안전보건 점검표 [화기작업]  

[화재위험이 있는 공사를 할 경우 공사업체에서 작성하여 제출 

 

유해·위험 작업 시 안전보건 점검표 [화기작업] 

공사(용역)업체명: 

점 검 자:           (서명) 

점검일자: 20  .   .   .  

 

번호 

점 검 내 용 

점검결과 

 

아니오 

비고 

1 

화재위험 작업 시 작업구역을 설정하여 표지판을 설치하고 통행로 및 출입제한 확인 

 

 

 

2 

화재위험 작업 시 주변 가연성물질을 제거하고 주변 정리, 정돈 후   작업실시 확인 

 

 

 

3 

화재위험 작업 시 충분한 사전 안전성 검토 후 근로자에게 피난방법 안내 및 안전교육 실시 확인 

 

 

 

4 

화재위험 작업 시 화재 진압을 위한 소화기 비치 및 화재 감시자 

 배치 확인 

 

 

 

5 

화재위험 작업 전 주변 인화성 액체‧증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환기 조치 확인 

 

 

 

6 

용접·용단 작업 시 불꽃‧불티 비산을 방지하기 위한 용접불티 

 비산방지덮개, 용접방화포 등 설치 확인 

 

 

 

7 

용접·용단 작업 시 개인보호구(보안면, 용접장갑 등)의 지급 및 작업자의 착용 상태 확인  

 

 

 

※ 해당사항이 없으면 점검결과란 ‘비고’에 표기 

 

 

 

 

안전보건 점검사항 및 조치사항 (예시) 

 

 

 

1) 화기 작업: 내부 인화성 물질 제거, 인근 가연물 제거 철저 및 확인, 관계자 외 출입금지 표지판 설치, 

   감시인 배치 

 2) 용접‧용단 작업: 용접불티 비산방지 덮개, 용접 방화포 설치, 개인보호구(보안면, 용접장갑) 착용 철저 

 3) 밀폐공간 내 화기 작업: 주변 인화성 물질을 취급하는 설비나 그 주변에서 확인 작업 금지 철저, 

   환기설비를 가동 철저, 감시인 배치  

 

 

 

부실공사 근절 서약서 

 

 

  ○ 공사(용역)명 :  

  ○ 위       치 :  

  ○ 계 약 금 액 : 

  ○ 계약년월일 :  

  ○ 착공예정일 : 

  ○ 준공예정일 :  

 

     위 공사(용역)을 시행함에 있어 공사설계도서, 시방서, 품질관리기준, 기타 모든 규정 및 약정대로 어김없이 시공(용역)할 것을 서약하며 이를 어길 시에는 관계규정에 따른 불이익을 감수하겠습니다. 

 

20  년    월    일 

                                      ○○○회사   대표 ○○○(인) 

 

   태원고등학교장 귀하 

 

 

 

 

붙임 5 

 

작업장 (순회ㆍ합동) 안전점검표(순회점검 주1회 실시) 

 

작업장 (순회ㆍ합동) 안전점검표 

결재 

담당 

행정실장 

학교장 

 

 

 

□ 현장개요 

 

학교(기관)명  

태원고등학교 

점검종류 

□ 순회점검 

□ 합동점검 

사 업 명 

 

점검일시 

20   .    .    . 

사업기간 

20   .    . ~  20    .    . 

업 체 명 

 

 

안전점검 사항 

점검 결과 

양호 

불량 

해당없음 

 1. 기계ㆍ설비의 안전 점검 및 이상 유무의 확인  

 

 

 

 2. 작업복, 보호구, 방호장치의 점검과 착용ㆍ사용에 관한 교육ㆍ지도 

 

 

 

 3. 작업장 정리ㆍ정돈 및 통로 확보에 대한 확인 

 

 

 

 4. 유해ㆍ위험요인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확인 

 

 

 

 5. 전기설비 절연ㆍ접지 상태 및 관리상태 확인 

 

 

 

 6. 안전보건관리계획서 이행사항 확인 

 

 

 

(안전점검사항 점검결과 조치 및 특이사항) 

□ 안전점검 체크포인트 

 

□ 참석자 명단 

연번 

소속 

직위 

성명 (서명) 

연번 

소속 

직위 

성명 (서명) 

1 

 

 

       (서명) 

4 

 

 

       (서명) 

2 

 

 

       (서명) 

5 

 

 

       (서명) 

3 

 

 

       (서명) 

6 

 

 

       (서명) 

 

 

 

붙임 6 

 

작업장 (순회ㆍ합동) 안전점검표(합동 월1회 실시) 

 

작업장 (순회ㆍ합동) 안전점검표 

결재 

담당 

행정실장 

학교장 

 

 

 

□ 현장개요 

 

학교(기관)명  

태원고등학교 

점검종류 

□ 순회점검 

☑ 합동점검 

사 업 명 

 

점검일시 

2026. 01.   . 

사업기간 

20   .   .   . ~ 20   .   .   . 

업 체 명 

 

 

안전점검 사항 

점검 결과 

양호 

불량 

해당없음 

 1. 기계ㆍ설비의 안전 점검 및 이상 유무의 확인  

 

 

 

 2. 작업복, 보호구, 방호장치의 점검과 착용ㆍ사용에 관한 교육ㆍ지도 

 

 

 

 3. 작업장 정리ㆍ정돈 및 통로 확보에 대한 확인 

 

 

 

 4. 유해ㆍ위험요인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확인 

 

 

 

 5. 전기설비 절연ㆍ접지 상태 및 관리상태 확인 

 

 

 

 6. 안전보건관리계획서 이행사항 확인 

 

 

 

(안전점검사항 점검결과 조치 및 특이사항) 

□ 안전점검 체크포인트 

 

□ 참석자 명단 

연번 

소속 

직위 

성명 (서명) 

연번 

소속 

직위 

성명 (서명) 

1 

 

 

       (서명) 

4 

 

 

       (서명) 

2 

 

 

       (서명) 

5 

 

 

       (서명) 

3 

 

 

       (서명) 

6 

 

 

       (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