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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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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130804-000 공고일시  2025/11/04 07:49
공고명 양천문화회관 2층 연결통로 바닥보수 및 방수공사
공고기관 재단법인양천문화재단 수요기관 재단법인양천문화재단
공고담당자 표진희(☎: 02-2021-8936) 계약방법 수의(소액)
입찰방식 전자입찰 상호시장진출 허용 종합ㆍ전문 간 진출 불허 [전문공사]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1/04 09:00 현장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실적심사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1/06 18:00 개찰(입찰)일시 2025/11/07 09: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88,000,000 원
난이도 계수
-
A 법정보험료
2,900,205 원
   
추정금액
88,000,000 원
관급자설치관급금액
0 원
추정가격
80,000,000 원
도급자설치관급금액
0 원
 
4. 입찰공고서 원문
 

ㅌ양천문화재단 공고 제2025-7호 

 

수의계약 견적제출 안내공고 

 

1. 견적에 부치는 사항 

(단위 : 원) 

공 사 명 

양천문화회관 2층 연결통로 바닥보수 및 방수공사 

공사구분 

전문공사 

공사유형 

유지보수 

공사현장 

서울시 양천구 목동서로 367, 양천문화회관 2층 연결통로 

공사기간 

착공일로부터 35 

공사내용 

기존 타일 철거, 바탕정리, 바닥 방수, 대리석 마감 

공사추정금액 

(A=B+E) 

기초금액 

(B=C+D) 

추정가격 

(C) 

부가가치세 

(D) 

관급자재 

도급자설치 

관급자설치 

88,000,000 

88,000,000 

80,000,000 

8,000,000 

- 

- 

 

 

2. 견적 및 계약방법 

  가. 본 공사는 총액견적제출, 지역제한, 전자입찰 대상입니다. 

  나. 본 공사는 공동계약방식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3. 견적제출 및 개찰 

견적(입찰서) 제출기간 

 2025. 11. 4.(화) 09:00 ~ 2025. 11. 6.(목) 18:00 

개 찰 일 시 

 2025. 11. 7.(금) 09:00 

개 찰 장 소 

 양천문화재단 입찰집행관 PC 

 

  가. 개찰 후 낙찰예정자가 없는 경우에는 당일 14:00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에서 재입찰하여야 합니다. (별도 통보 없음 - 투찰업체 확인) 

  나. 전자입찰방식으로만 집행하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 따라 나라장터 안전 입찰서비스를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안전 입찰서비스 사용이 곤란한 자는 예외적으로 기존 웹방식으로 전자입찰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다. 본 입찰은 조달청 고시 제2023-51호(2023. 12. 21.) “지문인식 신원확인 폐지에 따른 조달업무처리 특례 안내”에 따라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전자입찰에 참여하는 업체는 지문정보의 사전 등록(신규, 추가, 변경 등록 모두 포함)을 하지 않아도 규정에서 정한 예외적용의 횟수나 기한의 제한 없이 전자입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4. 견적제출 참가자격  

  가. 「지방계약법 시행령」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의 참가자격을 갖추고,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전문건설업 중 도장,습식방수,석공공사업(업종코드 4992)/주력분야:습식·방수공사(007)을 등록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나. 견적제출 안내공고일 전일[신규사업자(법인인 경우 법인 등기일, 개인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일 기준으로 한다)인 경우 입찰공고일 이후를 포함한다]부터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법인등기부상 본점소재지(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또는 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 등에 관련된 서류에 기재된 사업장의 소재지)를 계속 서울특별시 양천구에 둔 업체이어야 합니다. 

  다.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등록을 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하지 않은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개찰일 전일까지 조달청 조달등록팀 또는 각 지방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라. 무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여 입찰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고의로 무효의 입찰을 한 자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92조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마. 「지방계약법」 제31조의5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입찰자는 입찰서 제출시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93조에 해당하지 아니한다는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전자입찰의 경우 입찰서 제출 시 전자입찰서에 서약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전자입찰서 제출로 확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5. 예정가격 및 계약상대자 결정 

  가. 예정가격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2장 “예정가격 작성요령”에 의거 기초금액의 ± 3% 범위내에서 정한 복수예비가격 15개를 작성, 견적서 제출에 참여하는 각 업체가 추첨한(2개씩 선택) 번호 중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예비가격을 산술 평균한 금액으로 결정됩니다. 예정가격은 지방계약법령에 따라 지정된 정보처리장치(g2b)에서 자동으로 산출되므로 계약담당자가 관여할 소지가 전혀 발생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나. 본 공사는 총액으로 견적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예정가격 이하로서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제5장 수의계약 운영요령에서 정한 예정가격에서 국민연금보험료 등*의 합산액을 감액한 금액 대비 견적가격에서 국민연금보험료 등 합산액을 감액한 금액이 89.745% 이상으로 제출한 자 중 최저가격을 제출한 자부터 순서대로 수의계약 배제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한 자를 계약상대자로 결정합니다.  

       * 국민연금보험료 등 : 국민연금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퇴직공제부금비,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안전관리비, 품질관리비 

  다. 계약담당자는 선순위 견적서 제출자가 계약체결 이전에 부적격자로 판명되어 계약상대자 결정이 취소되거나 계약상대자 결정에서 제외한 경우에는 차순위자 순으로 결격여부를 심사하여 계약상대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라. 동일가격 입찰 낙찰자 결정 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5조에 따라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추첨하는 방식을 적용합니다. 

 

6. 입찰보증금 

  수의계약 견적제출 안내공고는 경쟁입찰이 아니므로 입찰보증금은 납부하지 않습니다. 

 

7. 국민건강보험료 및 국민연금 보험료 등 사후정산 

  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등 관련 법령에 따라 입찰참가자(계약상대자)는 예정가격에 반영된 아래 금액을 입찰금액(계약금액)에 조정 없이 반영하여야 합니다.  

퇴직공제부금비 

산업안전 

보건관리비 

합 계 

702,399원 

2,197,806원 

2,900,205 

 

  나.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는 기성 및 준공 대가 청구 시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제1장 제9절에 정한 바에 따라 사후정산 하여야 합니다. 

  다. 산업안전보건관리비는 「건설업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및 사용기준(고용노동부고시)」에 따라 사후정산을 하여야 합니다. 

  라. 환경보전비, 하도급대금지급보증수수료, 건설기계대여보증수수료 등에 대해서도 기성 및 준공 대가 청구 시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관련 법규에 따라 사후정산 하여야 합니다. 

 

 

 

8. 입찰무효 

  가.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39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약관」 등에 의합니다. 

  나. 무효입찰의 내용 중 오류를 범하기 쉬운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입찰참여자는 입찰참가자격 등록사항 확인 및 입찰공고 내용을 숙지하시어 불이익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 특히, “입찰참가등록증 상의 상호(또는 법인의 명칭), 대표자의 성명(수인의 대표자가 있는 경우 대표자 전원)을 변경등록하지 아니하고 제출한 입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8장 입찰 유의서 2절-12-다-1)에 따른 대리권이 없는 자의 입찰“은 무효입찰임을 알려드립니다. 

    - 공동수급체를 구성하여 입찰에 참여하는 경우 대표자는 구성원의 대표자 및 상호변경 여부도 반드시 확인하시어, 입찰무효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9. 청렴계약이행 

    본 전자견적서 제출에 참가하는 자는 「양천문화재단 청렴서약제 운영 조례」에 따라 청렴계약이행을 위한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최종낙찰자로 선정 될 경우 청렴이행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0. 하도급계약 관련사항 

  가. 하도급 시「건설산업기본법」,「전기공사업법」,「정보통신공사업법」 등 개별법령의 하도급 관련규정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나. 「지방계약법」제31조제1항제3호에 따라「건설산업기본법」, 「전기공사업법」, 「정보통신공사업법」,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및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른 하도급의 제한규정을 위한하여 하도급한 자(하도급 통지의무 위반의 경우는 거짓이나, 그 밖에 부정한 방법으로 위반한 경우만을 말한다), 발주관서의 승인 없이 하도급한 자 및 발주관서의 승인을 얻은 하도급조건을 변경한 자는 부정당업자로 입찰 참가자격을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다. 「지방계약법」제31조제1항제5호에 따라 「공정거래법」 또는 「하도급법」을 위반하여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입찰참가자격제한의 요청이 있는 자는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근무관리시스템 활용 

  가. 공사예정금액 1억 원 이상 건설공사의 계약상대자는「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2조의2제1항 및 부칙에 따라 착공 후 건설근로자공제회에서 운영하는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근무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현장 근로자의 근무일수 등을 기록·관리하는 등 시스템 사용방법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나. 또한 계약상대자는 전자카드 근무관리시스템을 하수급인이 

 사용하도록 지도·감독하고 기성 청구 시 전자인력관리시스템과 연계하여 근로자별 노임 지급현황을 발주부서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12.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준수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등」을 숙지한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합니다. 또한,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대표자가 서명한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별도 제출해야 합니다. 

  나. 계약상대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9조에 따라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계약상대자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제9조)》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③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13. 기타 유의사항 

 가. 입찰참가자는 입찰설명서 등을 열람하여 그 내용을 숙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 입찰설명서 구성내용 : 입찰공고문,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약관, 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결정기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계약 일반조건, 공사계약특수조건, 입찰유의서, 지방계약법령, 건설사업기본법령, 울산광역시 관급공사 임금체불 방지등에 관한 조례, 설계서, 물량내역서, 시방서 등 

    ※ 입찰공고문에 정한 각종 규정은 개정될 수 있으며, 개정될 경우 개정규정 부칙의 시행일(또는 적용례)에 따라 개정 규정의 적용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나. 「지방계약법」제33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지방의회 의원은 본인이 근무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입찰에 참여하거나 계약체결을 할 수 없습니다. 

  다.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에도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라. 전자입찰 참가 희망업체의 전산장비 준비 부족등의 사유로 인하여 전자입찰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투찰마감 24시간 이전에 조달청 정부조달 콜센터로 문의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마. 입찰 보충정보 제공처 

    - 입찰공고, 집행, 적격심사 및 계약체결 : 경영관리팀 (☎ 02-2021-8936) 

    - 내역서, 시방서등 사업내용 : 경영관리팀 (☎ 02-2021-8904) 

    - 전자입찰 이용안내 : 조달청 콜센터 (☎ 1588-0800) 

 

 

 

 

 

 

 

 

 

 

2025.   10.   31. 

 

그림입니다. 

【 붙임 1 】 

안전작업 준수 서약서 

 

계약상대자인 본인은 당해 계약체결 및 이행과 관련하여 도급사업장 이용자와 근로자의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도급사업장 안전보건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 도급사업을 이행함에 있어 관련 법령 및 재단법인 양천문화재단의 규정준수       하고 도급사업장 이용자근로자생명보전안전보건유지·증진       하도록 적극 노력한다. 

  ▣ 도급사업 착공(수) 전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의2 및 재단법인 양천문화재단 위험성평가 지침에 따라 위험성평가실시하고 그 결과를 양천문화재단에 제출한다. 

  ▣ 양천문화재단에서 위험성평가의 적정 이행 여부를 검토하여 보완조치       요구할 경우, 그에 대한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 착공(수) 전 위험성평가 외 지속적으로 도급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평가하여 관리·개선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 상기사항을 준수하지 않을 시 당해 계약해지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진다. 

 

               

서 약 자 

주    소 : 

업 체 명 : 

대 표 자 :                           (인)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 붙임 2 】 도급사업 위험성평가표 

도급사업 위험성 평가표 

기관(부서)명 

  

도급업체 

 

작업건물 

  

세부위치 

  

작업내용(상세) 

 

작 업 일 정 

 

작 업 시 간 

 

작업인원 

 

작업 감독자 

 

연락처 

 

위험성 평가 항목 

점검 

내역 

감소대책 체크리스트 

 1. 공통사항 

 

 

 1-1 규정된 복장 및 보호구 착용 

 

□ 안전모, 안전화, 보안경, 각반 등 보호 장구 지급 

 1-2 2인 1조 작업대상 여부 

 

□ 작업별 근무자 배치 현황 제출 및 확인  

 1-3 감독자 배치 및 작업지역내  

     위험성 확인 여부 

- 

□ 감독자 배치 

□ 위험작업 지역 내 안전요원 별도 배치 

 1-4 위험기계, 기구 방호조치  

 

□ 기계작동 이상 유무 및 안전장치 부착  

□ 작업 반경 내 방호벽 등 방호조치 

 1-5 전기기구의 접지, 절연상태, 

     누전차단기 

 

□ 접지 및 절연 불량 개선 

□ 누전차단기 설치 및 작동 확인 

 1-6 작업장소 안내 및 차단 식별표시     설치 

 

□ 안전안내판, 현수막 등 위험지역 표시 

□ 위험지역 출입통제  

 1-7 작업장소 조명상태 

 

□ 조명 밝기 조절 

□ 추가 조명등 설치 

 1-8 작업 전 안전교육 계획 수립 

 

□ 안전교육 계획 수립 및 교육 실시 

 1-9 중량물 취급 작업계획서(해당시) 

 

 

 

 

 

추가 

보안내용 

 

점검자  

의견 

(서명) 

범례 

확  인 

 양호(○), 미흡(△), 부적합(×), 해당없음(-) 

도급사업장 위험성 평가표 

기관(부서)명 

  

도급업체 

 

작업건물 

  

세부위치 

  

작업내용(상세) 

 

작 업 일 정 

 

작 업 시 간 

 

작업인원 

 

작업 감독자 

 

연락처 

 

위험성 평가 항목 

점검 

내역 

감소대책 체크리스트 

 2. 전기작업분야 

 

 

 2-1 전기 작업 중 스파크에 인한 화재보호 

 

□ 소화기 비치 

□ 보안경 착용(스파크에 인한 시력보호 등) 

 2-2 전기차단 작업시 차단기 확인 

 

□ 주차단기 Open 및 경고표시 

□ 현장 차단기 Open 및 경고표시(Tag 발행 등) 

 2-3 전기 차단표지판 부착 및 제어반   잠금상태 

- 

□ 전기 차단 표지판 부착 확인 

□ 분전반 및 제어반 시건장치 확인 

 2-4 잠금장치 열쇠 보관 및 관리 

 

□ 잠금장치 열쇠보관 및 관리대장 작성 

□ 차단기 Tag발행 및 관리 

 2-5 전원 투입시 의사소통의 방법 

 

□ 전원투입시 유무선 연락방법 체계 확립 

□ 전원 투입전 해당부하 및 운전시 주변확인 

 2-6 전기 판넬 충전부에 접촉 감전 방호 

 

□ 방호망이나 절연덮개의 설치여부 

□ 접촉시 감전우려 있는 부분 경고표시 

 2-7 전기 차단기 충전전류로 인한 감전 방호조치(절연내력 시험 등) 

 

□ 케이블 충전전류 방전 실시(방전봉) 

 2-8 절연용 보호구의 사용 

 

□ 절연용 개인보호구 착용(절연장갑, 안전모 등) 

 2-9 등기구 설치 작업 추락사고 방지 

 

□ 등기구 설치 시 사다리 사용(아웃트리거 설치) 

□ 사다리 사용시 2인1조 작업 

 

 

 

추가 

보안내용 

 

점검자  

의견 

(서명) 

범례 

확  인 

 양호(○), 미흡(△), 부적합(×), 해당없음(-) 

 

 

도급사업장 위험성 평가표 

기관(부서)명 

  

도급업체 

 

작업건물 

  

세부위치 

  

작업내용(상세) 

 

작 업 일 정 

 

작 업 시 간 

 

작업인원 

 

작업 감독자 

 

연락처 

 

위험성 평가 항목 

점검 

내역 

감소대책 체크리스트 

 3. 화기작업분야 

 

 

 3-1 가연성/인아산 물질의 방출 및 처리 

 

□ 위험물질 방출 및 처리 

 3-2 외함접지, 전격방지기, 역화방지기, 밸브확인 등 

 

□ 가스밸브 차단 및 차단표지 부착 

□ 외함접지 및 전격방지기로 스파크 차단 

 3-3 용접작업시 불티비산차단막 설치 

- 

□ 불티비산차단막 설치 

□ 작업구역의 설정(출입경고 표시 등) 

 3-4 고압가스의 전도방지 및 화재감시인 배치 

 

□ 고압가스사용시 전도방지대 설치 

□ 화재감시인 및 안전요원 배치 

 3-5 과열작업에 대한 열전도 예방조치 

 

□ 소화기 비치(2대이상) 

□ 과열작업에 대한 안전교육 

 3-6 불활성가스 치환 및 환기조치 

 

□ 환기장비 설치 

□ 가스농도 측정 

 3-7 화기작업 보호구 착용 

 

□ 개인보호구 착용(용접마스크, 안전화 등) 

 

 

 

 

 

 

 

 

 

추가 

보안내용 

 

점검자  

의견 

(서명) 

범례 

확  인 

 양호(○), 미흡(△), 부적합(×), 해당없음(-) 

도급사업장 위험성 평가표 

기관(부서)명 

  

도급업체 

 

작업건물 

  

세부위치 

  

작업내용(상세) 

 

작 업 일 정 

 

작 업 시 간 

 

작업인원 

 

작업 감독자 

 

연락처 

 

위험성 평가 항목 

점검 

내역 

감소대책 체크리스트 

 4. 밀폐공간 분야 

 

 

 4-1 밀폐공간에 대해 상세히 이해 

 

□ 우리 사업장의 밀폐공간 정확한 파악  

밀폐공간 작업장소에서의 안전수칙이 숙지 

밀폐공간 작업장소 출입금지 표시 확인  

 4-2 밀폐공간 작업장소가 산소결핍이나 유해가스의 발생 우려  

 

□ 가스측정기로 산소농도 및 유해가스 존재 여부파악 

□ 산소가 부족하거나 유해가스 존재시 송풍기 사용 

 4-3 밀폐공간 안전작업 절차 이행  

- 

□ 가스측정기로 산소농도 및 유해가스 존재 여부파악 

□ 산소가 부족하거나 유해가스 존재시 송풍기 사용 

□ 송기마스크 공기호흡기 사용 

 4-4 밀폐공간 안전 교육   

 

□ 밀폐공간 안전교육 실시  

□ 조명, 기계 장치 교육   

 4-5 밀폐공간 작업장소에 감시인을 배치 

 

□ 관리감독자는 근로자가 산소결핍 및 유해가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 지휘  

□ 2인1조로 항시 연락 가능 

 4-6 밀폐공간 긴급구조훈련 숙지 

 

□ 6개월에 1회 이상 긴급구조훈련을 실시 

□ 비상용 안전보호장비 위치 파악 

□ 비상시 응급처치 요령 숙지 

추가 

보안내용 

- 

점검자  

의견 

(서명) 

범례 

확  인 

 양호(○), 미흡(△), 부적합(×), 해당없음(-) 

도급사업장 위험성 평가표 

기관(부서)명 

  

도급업체 

 

작업건물 

  

세부위치 

  

작업내용(상세) 

 

작 업 일 정 

 

작 업 시 간 

 

작업인원 

 

작업 감독자 

 

연락처 

 

위험성 평가 항목 

점검 

내역 

감소대책 체크리스트 

 5. 고소작업분야 

 

 

 5-1 작업에 적합한 안전장치 설치  

 

□ 작업발판 및 안전난간 

□ 추락 방지용 방망(방호울) 

□ 권과방지장치  

 5-2 작업전 충분한 안전 개인보호구 착용          

 

□ 2m이상 안전대 착용   

□ 안전모 착용 

 5-3 고소작업시 관리감독자를 배치  

 

□ 안전 유도 전문 관리감독자를 배치 

 5-4 사다리는 사용이 불가피한 경작업에  

     한하여 사용 및 2인 1조로 작업  

 

□ 1.2m이상 ~2m 미만 : 2인1조 작업, 최상부발판에서  

   작업금지 

□ 2m이상 ~3.5m 이하 : 2인1조 작업, 최상부 및  

   그 하단의 디딤대에서 작업금지  

 5-5 고소작업대 미끄럼이 없는 바닥 설치 

 

□ 바닥이 평탄, 견고하며 미끄럼이 없음 

 5-6고소작업대의 와이어로프나 체인의 상태  

 

□ 스트랜드의 소선 이탈여부 점검 

□ 스트랜드 외부에 들어있는 심강 불거짐 점검  

□ 스트랜드 꼬임 점검  

□ 마모 부식 점검  

 5-7 높이 5m이상의 비계를 조립 해체 작업 

 

□ 노동자를 제외한 출입금지 표시 부착  

 5-8 고소작업대에서 작업 시 인양하중  범위 내 안전작업을 실시 

 

□ 작업대 하중을 견딜 수 있는 붐대 길이 이내 작업 

□ 운전자 장비 성능 숙지  

 5-9 이동식 크레인의 고소작업대 안전난간을 규격에 맞게 설치  

 

□ 안전난간 높이는 4면 전체 90~120cm 이내 

□ 장비작동 전 이상유무 점검 

□ 공구가 작업대 밖으로 돌출되지 않도록 사전조치 

추가 

보안내용 

 

점검자  

의견 

(서명) 

범례 

확  인 

 양호(○), 미흡(△), 부적합(×), 해당없음(-) 

 

 

 

 

 

 

 

 

 

 

 

 

 

 

 

 

 

 

 

 

 

 

 

 

 

 

 

 

 

 

【 붙임 3 】  위험성 평가 감소대책 실행계획서 

 

위험성 평가 감소대책 실행계획서 

개선대상 

작업 

(공정)명 

 

결재 

 

 

 

 

 

 

작성일시 

  

업체명 

 

도급업체 

담당자 

        (서명) 

분류번호 

(앞장의 평가표와 일치) 

감소대책 

(위험성평가 기록용(서식) 감소대책보다 구체적 제시) 

감소대책의 실행 

확인 및 의견 

조치결과 

실행일  

확인자 

보완요청  

최종 

확인 

1-3 

  자재반작업이 자주 이뤄지는 2층에 입출고시   작업자가 중량물을 운반하다 옆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전난간을 설치하여 작업자가 떨어지지 않게 조치 및 감독 

완료 

8.12. 

김담당 

- 

- 

5-1 

 

  안전장치 및 안내판 설치 

미흡 

8.15. 

김담당 

2개소 

추가설치 

8.16. 

김담당 

2-4 

 

 

 

 

 

 

 

 

 

 

 

 

 

 

 

 

 

 

 

 

 

 

 

확인자 

의견 

 

 

 ※ 위험성평가표의 위험성이 미흡‘△’, 부적합‘×’이상인 것만 작성하고, 평가표는 첨부 

 

참고 

 

 주말·휴일 위험작업 작업계획서 양식 

 

현장명 

 

시공사 

 

소재지 

 

공사기간 

 

공사금액 

백만원 

위험작업 

□ 타워크레인 설치・조립・해체작업<고위험작업> 

□ 차량계 하역운반 기계 등 사용작업<고위험작업> 

□ 차량계 건설기계 사용작업<고위험작업> 

□ 굴착작업 

□ 터널 굴착작업 

□ 채석작업 

□ 건물 등 해체작업 

□ 중량물 취급작업<고위험작업> 

기타작업 

 

작업업체명(공정) 

 

작업일시 

 

주말작업 입회 

관리자 명단 

구 분 

성명(연락처) 

현장소장 

 

안전관리자 

 

협력사 현장소장 

 

관리감독자 

 

투입장비 

 

사고시 비상대응체계 

 

작업내용 

안전대책 

 

 

                                                      20  .     .     . 

                                   작성자:                              (서명)  

                                   확인자: 현장소장                     (서명)